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청경채 파종시기,청경채 재배법

by heotai 2021. 3. 28.

청경채 파종시기/심는시기,청경채 재배법

청경채 재배법

청경채의 특성

 

배추과에 속하며 학명은 Brassica Compestris L.ssp Chinensis이다. 영명으로 Pakchoi라고도 하며 중국명은 등으로 표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청경co 또는 팍쵸이라고 부르고 있다. 원래 청경채는 배추의 야생종으로 7세기경에 중국북부지방에서 재배되었던 순무와 남부지방에서 재배되고 있었던 숭이 중국의 양주에서 오랜 기간동안 자연 교잡되어 지금 배추의 원시형을 탄생시킨 조상이기도 하다.

 

초장은 25㎝로 잎과 잎줄기 색이 녹색으로 뿌리 위 밑둥을 잘라먹는 것으로 비교적 생육기간이 짧은데 파종 후 수확까지 봄, 가을 파종은 45~50일, 여름 파종은 30~35일 정도 밖에 안 걸린다. 차고, 서늘한 기후대에서 잘 자라지만 내서성도 강하다. 배추과 채소의 특성상 저온에서 꽃눈이 형성되어 장일 조건에서 추대된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포기를 2~3번 세로로 잘라서 소금과 청주로 맛을 내 음료, 스프조림, 우유 조림 등에 이용하지만 국내에서는 주로 쌈, 샐러드, 국거리 등으로 이용된다.

 

 잘 자라는 환경조건


- 싹트는 온도 : 15~20℃
- 잘 자라는 온도 : 낮 20∼25℃
- 햇빛의 세기 : 상추를 키울 수 있는 광량이면 충분함
- 토양조건 :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에서 연하게 잘 자란다. 통풍이 잘 되고 햇볕이 잘 드는 배수가 양호한 곳이어야 한다.
- 토양산도 : pH6.5∼7.0

 

품종 선택

 

청경채는 호냉성 채소이지만 12~13℃ 이하에서는 저온에 감응하여 꽃눈이 분화되고 이후 고온 조건이 되면 꽃대가 올라와 추대하게 되므로 초봄재배의 경우에 온도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 따라서 품종 특성을 잘 파악하여 용도와 계절에 맞는 품종을 선택해야 한다. 보통‘Chinese white-stemmed’, ‘Green-stemmed', 'Soup-spoon type', 'Squat canton type' 등 외관에 따라 4가지 형태로 분류되고 있다.

 

파종시기

 

파종시기: 4월 초순~중순

 

씨뿌리기

 

- 씨 뿌리는 방법 : 직파 혹은 육묘
- 필요한 씨의 양 : 0.6~0.8L/10㎡
- 싹트는 기간 : 3~4일
- 파종은 주로 봄과 가을에 파종한다. 재식거리는 이랑 폭 120~150cm에 줄 간격 15cm, 주 간격 15cm로 2~3립 파종한다. 파종 후 발아까지는 3~4일 정도 걸리므로 토양을 건조하지 않게 관수를 해야 한다.

 

육묘


육묘를 할 경우에는 162 또는 200공 플러그 트레이에 파종하여 본엽 3매 정도 까지 키워서 정식한다. 본 밭의 상황에 따라 정식 시기는 조절이 가능 하지만 너무 늦어지게 되면 좁은 공간에서 묘가 자라기 때문에 연약하게 웃 자라 병해충에 감염이 잘될 수가 있고, 뿌리 내림이 지연되어 초기 생육도 억제가 된다.

 

밭 만들기


- 거름주기(3.3㎡ 기준)
· 전량 밑거름 시비: 퇴비 5kg, 고토석회 500g ( 밭 갈기 2∼3주 전 )
요소 87g, 용성인비 167g, 염화가리 55g (이랑 만들 때)

- 파종 2주전에 두둑을 만들 텃밭에 1평방미터당 3kg의 퇴비와 석회를 텃밭 흙과 함께 잘 섞어 둔다.
- 파종 1주전에 1평방미터당 2움큼의 고형비료를 퇴비와 석회가 섞인 흙에 고루 섞어 둔다.
- 텃밭위에 두둑을 만들어 놓는다.
- 이랑 만들기 (아주심기 5∼7일 전)
- 이랑 너비 : 120~150cm
- 멀칭비닐 씌우기

- 흑색 등 멀칭비닐을 씌워 밭 토양의 온도를 유지하고 잡초가 생기는 것을 막는다.

 

파종방법

 

직파의 경우, 토양이 건조하면 발아가 나빠지므로 파종 전에 충분하게 관수해야 한다. 줄 간격 15㎝, 포기사이 15㎝를 표준으로 1구에 2~3립을 파종한다. 파종 후부터 발아까지는 토양을 건조하기 않게 관수해야 한다.

 

육묘의 경우는 포트에서 본엽이 2.5~3매까지 키워 정식한다. 재식거리는 직파의 경우처럼 15㎝×15㎝이다. 밀식할 경우 재식거리를 15×10㎝ 재배도 가능하다. 터널식 피복은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직파 경우는 본엽 1.5~2매 때 제초를 겸하여 포트당 1주만 남기고 솎아 줘야 한다. 

 

청경채는 물을 많이 먹는 채소다. 수시로 물을 주어야 하므로 물을 주기 편리한 장소를 선택한다. 단, 배추과 채소를 재배한 곳은 꼭 피해야 한다.

 

재배관리

 

청경채는 그다지 많은 거름을 필요로 하지도 않고 짧은 기간에 수확이 가능한 채소라 웃거름을 주지 않아도 된다. 월동이 되는 남부 또는 서해안 지방의 따뜻한 곳에서는 웃거름을 주고 기르면 이듬해 씨앗을 받을 수 있다. 씨앗을 받기 위해 재배하는 경우는 10월 중순에 청경채 포기 사이에 퇴비를 흩어 준다.

청경채가 자라면 여러 가지 풀도 함께 자라게 된다. 잠시 한눈을 팔면 풀이 우거져 청경채를 못쓰게 만든다. 그래서 수시로 풀을 정리해주어야 한다. 초기에 밭에 나가보면 싹트는 것도 더딘 것 같고 별 것 아니게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채소 성장 속도보다 풀의 성장 속도가 늘 빠른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병충해 방제

 

포기째 쌈, 샐러드로 먹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저농약, 무농약 재배가 우선적이다. 각종 병해충을 미리 방제하여야 하므로 육묘시부터 철저한 예방위주의 관리가 요구된다. 청정채소 생산을 위해 나방 잡는 끈끈이 종이 테이프(노랑, 파란색)를 매달거나 백색 한냉사를 쳐서 알을 낳지 못하게 한다.


노균병은 15℃ 이상의 고온 다습한 상태에서 잎의 기공이나 상처부위를 통해 발생된다. 연부병은 토양 습도가 높을 때 발생된다. 잎줄기가 물러지면서 심한 악취가 난다. 토양에 속회 함량이 적을 때 많이 발생되므로 염화칼슘을 물 20ℓ에 60g정도 희석해서 엽면 시비해 준다.


바이러스는 재배지 비료 성분이 부족할 때나 진딧물에 의해 발생되기 쉬우므로 미리 충분한 유기물과 밑거름을 투여해 줘야 하고 진딧물 방제를 위해서는 노란색 접착제를 작물 위 15㎝높이에 매다는 것이 좋다. 여름철 재배시 충해(배추 좀나방)가 심하므로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살충제용으로 담배꽁초를 울궈낸 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수확시기

 

청경채는 재배시기에 따라서 수확 시기가 많이 차이가 난다. 봄에 파종 시는 씨앗 파종 후 40~50일, 여름에는 30~35일, 가을~겨울에는 40~60일째에 수확한다. 150~200g 정도의 것을 크기가 큰 것부터 밑둥을 잘라 수확한다. 외엽 3~4매를 때어내 밑둥을 다시 잘라 4㎏ 박스에 비닐을 깔아서 차곡차곡 쌓아 출하시킨다. 평균 초장은 15cm, 포기 밑둥이 4~5cm가 되는 것이 좋다.

초장이 25cm이상 되면 밑둥이 너무 단단해지므로 키가 큰 것부터 잘라내 수확해야 한다.

 

먹는 방법과 효능

 

국, 전골, 된장국, 김치 등 일반채소와 같이 먹는다. 시원한 맛 때문에 쌈, 샐러드 채로 많이 먹고 잎줄기를 하나씩 잘라서 쌈장에 찍어 먹는다. 사과와 꿀을 팍초이와 함께 잘 혼합한 후 믹서기로 갈아 즙을 내어 마시는데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섭취할 수가 있다. 삶아 먹을 경우 칼슘이 변해서 용해되지 않는 무기칼슘으로 변해 몸에 흡수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생즙을 내어 마시는 것이 좋다. 풍부한 비타민 C와 인, 칼슘, 납 함량이 높아 자주 먹으면 피부미용에 좋고 치아와 골격의 발육에 이로우며 산소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키고 세포조직을 강하게 해 준다. 또 비타민 A효력을 가진 카로틴도 듬뿍 들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