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참깨 파종시기,참깨 재배법

by heotai 2021. 3. 22.

참깨 파종(심는)시기,참깨 재배방법/육묘재배법,참깨 병충해 방제

참깨 재배방법

1,재배작형

 

옛부터 우리나라에서 참깨를 재배하는 작형에는 기상과 작부체계를 고려하여, 단작재배, 맥후작재배, 간작재배 등의 작형이 있었다.

이 중에서 이른봄에 심는 단작재배가 참깨만을 생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뜻이 담겨져 있고, 나머지 작형들은 농가가 복합적인 소득 향상을 위한 뜻에서 보리를 수확한 후 심는 맥후작, 맥간작형이 있었고, 콩이나 수수를 심은 곳에 결주가 생긴 빈땅을 메우기 위한 혼작, 그리고 참깨를 심었으나 결주가 생겼을 때 밀파된 곳에서 옮겨 심는 이식재배형이 있다. ​

2,종자선택

 

삼국시대 이전에서부터 재배해 내려온 참깨는 오랜 재배기간을 통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분화되고 또 농가에 의한 자연선발이 되어지는 형태로 내려오다 1970년대 이후 우량, 다수성 품종들이 보급되기 시작하여, 최근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용도의 참깨 신품종들이 육성되어 농가에 보급되고 있다.

종자를 선택할 때에는 지역에 알맞는 품종별 특성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한 후 재배에 임해야 안전다수확을 기할 수 있다.

 

 

3,비닐피복재배

 

발아온도가 낮고 가뭄 때문에 발아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초기생육이 부진한 가운데, 입고병이 겹쳐서 여름작물 중에서는 가장 불안전한 작물이 참깨로 알려져 있다.

이같은 재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 비닐멀칭 재배법으로 현재는 거의 모든 농가에서 재배에 이용하고 있다.

 

비닐선택

참깨 비닐멀칭재배에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유공비닐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시비량과 시비방법

참깨는 생육기간이 90~120일의 단기성 작물이고 또한 비닐멀칭의 특수성 때문에 비료의 전량을 밑거름으로 주는데, 적정 시비량은 8-4-9(질소-인산-칼리) ㎏/10a이다.

퇴비 1,000~2,000㎏/10a을 뿌려준 후 깊이 갈고 3요소를 고루 뿌린 다음 로타리 작업을 하면 작토층에 고르게 시비하는 전층시비가 된다.

또한 최근에는 복합비료가 시판되고 있어 이를 이용하면 노력을 줄일 수 있다.

 

4,파종시기와 방법

 

밭 만들기

경운후 흙깨기 작업을 잘해주어야 입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두둑은, 70㎝로 하여 중앙부를 다소 높게 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하여야 한다.

파종시기(심는시기)

비닐피복 기술의 보급 이전에는 기온이 15℃이상이 되는 5월 중하순이 참깨의 파종시기였지만 이제는 비닐피복을 통해서 지온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5월 상순(투명비닐)에도 파종이 가능하다.

또, 남부지방, 중부지방의 지대별로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5월상·중순경에 비닐을 피복하여 파종하면 입모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다만 표고가 해발 200m 이상의 중산간지인 경우는 기온도 약간 떨어지고 일조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에 평야지대보다 15일 정도 늦은 5월중·하순경이 파종적기가 될 수 있으며, 이모작의 경우는 6월중순경에 흑색비닐을 피복하고 파종하면 9월상순~9월중순에 수확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기온과 함께 토양수분이 문제가 되는데 파종예정시기의 기상조건에 적당한 강우가 있다면 다행이지만 땅이 너무 건조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파종하는 일은 위험하므로 파종이 좀 늦어지더라도 비가 오기를 기다려 파종하는 것이 좋다.

파종방법(심는방법)

파종 시기는 5월 5일∼20일이 적당하며 비닐피복이 끝나면 미리 준비한 소독된 종자를 이랑에 2줄로 재배할 때 포기 간격(주간거리)은 15cm∼20cm 정도로 구멍 한 곳당 참깨 종자를 4알∼5알씩 심으면 적당하다 종자를 너무 많이 넣으면 복토한 흙을 밀고 올라오는 힘은 강해지지만 마치 콩나물 시루처럼 연약하게 웃자라서 위험이 크므로 꼭 4~5알씩만 심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제초제 처리층이 부서지도록 구멍을 헤쳐서 심되 토양의 습도를 감안해서 너무 깊게 또는 너무 얕게 심어서는 안되며, 아주 가물지 않은 조건이라면 약간 얕게 심어주는 것이 좋다.

※참깨 육묘재배법

포트나 트레이에 육묘를 하였다가 밭에 옮겨 심는 것을 말합니다.

 

 

1. 어덯게 파종을 하는지?

- 코팅종자를 1알씩 파종을 한다.

 

2. 트레이 크기는?

- 72구, 105구, 128구 등 적당한 것을 사용하면 됨

 

3. 육묘기간은 ?

- 대체로 25~35일 사이

 

4. 육묘기간에 무엇을 하나?

- 생육억제제 1~2회 살포를 하여야 함

 

5. 생육 억제제는?

- 칼슘, 빈나리 등이 있으나 빈나리가 효과가 좋음

 

6. 묘의 크기는 어느정도가 적당한가?

- 10~15cm, 아무리 크더라도 20cm를 넘으면 안됨

- 가령 30cm정도 큰 것을 심으면 나중에 밭에 정식을 하더라도 넘어진다.

 

7. 참고로

- 육묘 시 상토에 다찌가렌분제를 섞으면 잘록병 발생을 줄일수가 있음

- 100g자리 1봉으로 상토 5포정도가 적당하다.

 

 

※ 육묘이식재배를 할 경우 105구 트레이에 3립씩 파종하여 발아가 되면 최종적으로는 1주만 키움, 육묘기간은 30~35일(도장억제 효과)

•재식주수 : 회룡깨는 조간100×주간20cm의 경우 5,000주, 조간100×주간25cm의 경우 4,000주만 심어도 됨.

※ 반드시 외줄로 심어야 함. ( 관행처럼 2줄로 심으면 특성이 나타나지 않음 )

※ 2줄로 심을경우는 포기와 포기사이를 25~30cm로 심어야 합니다.

※ 적심이 필수

5,재배관리

 

솎음 및 제초

참깨는 저온이나 한발 등 기상이변이 없는 한 파종후 5~6일이면 일제히 발아되는데 발아후 저온상태로 경과되면 입고병의 피해를 받을 염려가 있지만 종자소독을 한 경우에는 그 피해를 줄일 수 있다.

4~5립 파종을 한 경우에도 오랫동안 솎아주지 않고 두면 웃자라서 줄기가 연약해지고 건전한 묘로 육성하기 어려우므로 싹이 올라와서 7일정도 지나 본엽이 2매정도 될 때 반드시 한 구멍에 하나씩 남기고 솎아주는 것이 좋다.

옆구멍의 결주를 생각해서 나중에 떼어 옮길 욕심으로 2~3개를 남기는 경우가 있으나 별도로 육묘한 묘 이외는 이식이 어려우므로 애초에 1포기만 남기고 솎으면서 제초작업을 해주는 것이 좋다.

도복방지

참깨는 주경이 어느 정도 신장하고 나면 바람에 매우 약할 뿐만 아니라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 호우와 강풍이 동반되면 도복에 의한 피해가 커지게 되므로, 호우와 강풍이 예상될 때는 미리 말뚝을 박고 굵은 비닐 끈으로 안전하게 묶어주는 것이 안전다수확의 필수요건이라 할 수 있다.

순지르기_적심

참깨는 무한화서로써 하부에 달린 꼬투리가 성숙이 완료되어 꼬투리가 벌어지는 데도 상부에는 꽃이 계속 피어 하위부의 넓은 잎들이 노화되어 동화작용을 할 수 없는데도 윗부분에 달린 잎들은 소엽이어서 늦게 달리는 꼬투리의 종실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 미숙립으로 끝나게 된다.

따라서 후기 개화를 억제하여 등숙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화시후 35~40일경에 순지르기하는 것이 좋다. 또는 첫 꼬투리로부터 25번째 마디에서 적심을 함 (만리,회룡,황금,아름 20~22마디적심)

특히 흑색참깨는 종피의 검은색 착색 정도로 품질이 좌우되는데 미숙상태로 수확된 종실은 백색 또는 연갈색을 띄게 되어 검은깨로서의 가치가 적어져 값을 적게 받을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6,병충해 방제

 

참깨에는 발아초기부터 수확직전까지 잘록병(입고병), 반점병, 돌림병(역병), 시들음병(위조병), 잎마름병(엽고병), 세균성 반점병, 풋마름병(청고병), 흰가루병, 바이러스병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병들이 있다.

이중에서 특히 수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병해로는 생육초기에 발병하는 입고병과 고온다습할 때 발생하는 돌림병, 시들음병 및 생육후기에 발생하는 잎마름병이 있는데 이 병들을 참깨의 4대 병해라고 한다.

현재 이 4대 병해를 방제하는데 방제가가 높은 효과적인 약제가 연구기관의 노력에 의해 선발, 품목고시까지 되어 있고 예방을 기본으로 하는 종합 방제체계가 확립되어 있으므로 철저한 방제를 한다면 참깨 병해도 충분히 방제가 가능하다.

참깨생육 초기에는 저온에 의한 냉해가 내습하는 때가 자주 있는데 냉해가 오게되면 식물체가 쇠약해져 병해발생이 조장되는데 특히 입고병 발생이 많아 잎 가장자리가 갈변하거나 식물체 전체가 말라죽게 된다.

이때에는 벤레이트-티 수화제를 1,000배액으로 타서 주면 효과적 방제가 가능하며 6월 하순의 장마시작을 전후하여 8월 중순까지는 열흘 간격으로 병진전상황을 봐가면서 벤레이트(입고병), 리도밀(역병), 옥시동(위조병)수화제를 표준농도로 혼합살포 하여주면 좋다.

진딧물 발생시 살충제를 섞어 뿌려주며, 8월 중순 마지막 농약살포시 살충제를 섞어 뿌려주면 수확시 꼬투리에 생기는 해충을 방제할 수 있어 더욱 좋다.

- 참깨농사의 성패는 장마철 병해방제에 있다.

주요 병해피해 양상 및 방제법

병해명 증상 방제법
돌림
○ 줄기밑둥과 잎이 흑갈색으로 변하고 줄기가 썩으면서 쓰러진다. ○ 병에 걸린 포기는 뽑아서 태우거나 땅속에 묻음.
○ 배수구 정비철저
○ 산도판 (옥사실엠수화제) 500배
○ 메타실엠지 1,000배액 살포



○ 잎과 줄기끝(순)부터 시들다가 줄기밑둥이 적갈색으로 잘록해지면서 시들어 죽는다. ○ 물빠짐 도랑을 깊이 쳐줌.
○ 옥시동수화제 1,000배액 7일간격으로 3~4회살포








○ 잎과 줄기에 갈색병무늬가 생기고 점점 커지며 서로 합쳐서 말라죽는다. ○ 씨앗소독
○ 돌려짓기
○ 베노밀(벤레이트) 수화제 1,500배
○ 푸로피(안트라콜) 수화제 500배, 3~4회 살포

주요 충해피해 양상 및 방제법

해충명 피해양상 방제법
거세미나방 ○ 줄기가 본질화 되기전 생육초기
에 피해가 심함.
○ 씨뿌릴때 토양살충제 카보입제
(후라단, 큐라텔) 또한 폭심입제
(보라톤) 3kg/10a 살포
진 딧 물 ○ 가물대 발생이 많으며 피해가
심함.
○ 델타린유제(데시스) 또는 메타유
제(메타시스독스) 살포

 

7,수확시기와 방법

 

참깨는 무한화서이므로 꼬투리의 성숙은 개화시기와 부위에 따라 각각 다르다.

하위부가 일찍 성숙하고 위로 올라가면서 늦어진다.

단작일 경우 8월 하순~9월 상순에, 이모작은 9월 상순~9월 중순에 하부의 꼬투리가 3~4개 갈라질 때 수확한다.

 

탈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침이나 저녁때 낫으로 베어 작은 다발로 묶어서, 양지바르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3~4다발씩 세워 말린 다음 탈립한다.

완전히 털려면 2~3회 털어야 하며 멍석을 깔고 한 다발씩 거꾸로 들고 막대기로 가볍게 때려 종자를 턴다.

턴 종자는 협잡물을 제거하고 바람에 날리거나 송풍기로 정선하여 갈무리한다.

※ 재배 Tip

파종시기: 5월 20일~6월 10일(지역간의 차이)

 

월별 재배관리 방법

시기 사업명 작업내용
1~4월 품종 선택 ○ 한섬깨, 안산깨, 단백깨, 진주깨 (2모작용)
적지 선택 ○ 물빠짐이 좋은 참흙, 또는 모래참흙
○ 토양산도 : pH 5.0~8.0 (연작지는 좋지않음)
5 밑거름사용 ○ 시비기준 : 8-4-9kg/10a
※ 전용복비(16-8-18) : 50kg(2포)/10a
○ 규산질비료 : 150kg(개간지 : 석회 300kg, 용인 100kg 보충)
종자 소독 ○ 분의소독 : 베노람수화제 4g/종자 1kg
(씨앗에 물기가 없을 때)
파 종 ○ 종자량 : 0.3~0.6kg
○ 심는거리 : 70㎝이랑에 30×10㎝ 2줄파종
제초제사용 ○ 투명비닐 : 파미드수화제, 알라유제, 알라입제중 선택
○ 흑색비닐 피복시 제초제 사용 약해발생
5~8 관리 및
병충해방제
○ 솎음 : 본엽 2~3매시 1본 남기고 뽑은후 구멍막음.
○ 병충해 방제

시기 돌림병 시들음병
(세균성점무늬병)
잎마름병
(흰가루병)
진딧물
1 6월하  
2 7월상  
3 7월중  
4 7월하
5 8월상      
 
수 확 ○ 아래꼬투리가 2~3개 갈라질때

재배상 주의점

종자소독(베노람수화제에 침적소독(1시간정도)또는 분의 소독)

파종시기를 꼭 지켜야 한다.

솎음작업을 빨리 해야 도장되지 않는다.

병해충 방제를 적기에 해야 한다.

1주 1본 재배를 해야 한다.

참깨 역병

역병은 비가 많이 오는 해에 발생이 많으며 심한 경우에는 수확을 거의 하지 못할 정도로 피해가 큰 병해이다.

1. 병징

줄기, 잎, 꼬투리에 발생한다.

발병초기에는 참깨가 열매를 맺기전 땅가 부위 줄기가 빙돌아 가며 흑갈색으로 줄기 겉표면이 변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윗부분은 시들음증상을 나타내며 줄기가 썩고 말라 죽는다.

장마기나 비가 자주 오는 시기에 나타나는 병징은 병든 포기로부터 2차 전염되어 잎은 수침상의 갈색을 띄는 불규칙한 겹무늬가 생기며, 줄기에는 줄기가 빙돌아 가면서 흑갈색의 추침상병무늬가 생긴다.

따라서 병든 포기는 꼬투리가 갈색으로 변하면서 말라 버리고 결실이 되지 않는다.

2. 병원균

병원균은 이병된 포기와 함께 토양속에서 후막포자상태로 월동하여 토양의 온도가 올라 가게 되면 병원균 증식하게 된다. 역병균의 특징은 물속을 잘 헤엄쳐 다닐수 있도록 꼬리가 달렸으며 비가 온후에 토양내 물을 통하여 참깨뿌리로 옮겨가서 병을 일으키게 된다.

본 병원균의 생육온도는 10∼37℃이며 최적온도는 30∼32℃이다.

3. 발병조건

역병균은 전년도에 발생된 이병물에 붙어서 토양속에서 월동하므로 이어 짓기를 한 포장에서 발생이 많다.

발생초기에는 장마가 오기 전에 포장에 한두 포기씩 발생하기 시작하여 점차 증가하며 비가 자주 오게 되면 대발생하게 된다.

참깨역병은 물을 따라 전염하므로 초기에 발생된 포기에 많은 병원균이 증식되어 비가오면 이들이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옮겨 가면서 전염한다.

역병 발생은 7월하순이나 장마 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참깨재배포장이 질참흙인 경우에 발생이 많으며 배수가 잘되는 사질토양에서는 발생이 많지 않다.

그러나 사질토양이라도 비가 많이 와서 침수가 되는 포장에서는 발생이 많다.

또한 참깨를 밀식재배하거나 질소질비료를 많이 시용하였을 때는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라므로 발생이 많다.

4. 방제법

1. 돌려짓기를 한다.

병원균은 토양내에서 참깨 이병잔재물과 함께 생존하여 전염원이 되므로 참깨역병이 많이 발생한 포장은 전염원이 많아지게 되어 병발생 위험성이 있으므로 돌려 짓기를 하여야 한다.

2. 이랑을 만들어 물빠짐이 좋게 한다.

역병균은 물을 따라 이동하여 병을 전파하므로 배수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따라서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이랑을 만들고 배수가 잘 안되는 포장이나 침수가 자주되는 포장은 이랑을 높게 하여 재배하여야 한다.

3. 발생초기에 방제를 한다.

참깨역병은 발생이 많아지게 되며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포장에서 발생이 적을 때 방제하여야 병발생을 적게 할수 있다.

4. 따라서 한 포장에서 참깨가 역병에 걸려서 한두포기 죽기 시작할때 병든 포기는 뽑아버리고 그 주위에 병에 걸리지 않은 포기도 함께 땅가 부위에 역병약을 관주해 주면 전염원을 줄일수 있기 때문에 장마기에 피해를 줄일수 있다.

또 발생이 우려되는 포장은 장마직전에 역병약을 전체에 살포 하고 장마중이라도 중간에 갠날이 있으면 약제를 살포해 준다.

2021.03.22 - [텃밭가꾸기] - 참깨 파종시기,참깨 육묘재배법
2021.03.22 - [텃밭가꾸기] - 들깨 파종시기/심는시기,들깨 재배방법
2021.03.05 - [텃밭가꾸기] - 잎들깨 파종시기,잎들깨 재배법
2020.09.12 - [텃밭가꾸기] - 참깨 병충해 방제시기,참깨 병충해 종류(사진)
2020.10.04 - [텃밭가꾸기] - 들깨 수확시기,들깨 수확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