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들깨 수확시기와 방법

by heotai 2020. 10. 4.

들깨 수확시기 결정방법

 

들깨의 수확시기는 줄기와 잎이 누렇게 황변하고 줄기를 흔들면 종실이 탈립되기 시작할 때이다. 수확적기 및 기름함량이 많아지는 과정을 보면 개화후 점차적으로 씨무게 및 기름함량이 높아져서 개화 후 30~32일 경에 최고에 도달하고 그 후에는 점차적으로 감소되는 경향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체로 9월 5일에서 9월 20일 사이에 대부분의 품종들이 개화한다. 따라서 조생종이나 중생종이 9월 상순에 개화하게 되면 개화기로부터 32일만에 수확하는 것이 가장 적기가 되겠으며, 만생종으로서 9월20일경에 개화하는 것은 늦기때문에 결실기간이 약간 단축되어 개화기로부터 29일에 수확하는 것이 알맞는 수확적기가 된다.

 

 

들깨는 보통 만개 후 30일전후로 수확합니다만 경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보통 들깨는 수확시기가 빠르면 덜 여물고 늦으면 깨방에서 들깨 알이 탈립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깨방을 들여다보면 들깨 알이 여물수록 깨방의 색도 점차 까맣게 변합니다.
맨 마지막에 달린 깨방의 색깔이 검게 변하면 수확할 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들깨 수확 시기는 10월 중순 정도가 적당합니다.

푸른빛의 줄기가 점차 노랗게 변하고 들깨알도 여물가 가는 시기 입니다.

 

1. 덜 여문 들깨송이입니다.
   깨방이 꼬투리 색과 비슷합니다.

 

 

2. 약간 덜 여문 들깨송이입니다.
   이시기에 수확하면 깻대에 있는 양분으로 깨대가 건조되는 틈에 깨알이  여뭅니다.

 

 

3. 잘 여문 들깨송이입니다.   
   깨방 속의 색깔을 확인하세요.

 

들깨 수확방법  

  

들깨의 경우 수확할 때에 땅에 떨어지기 쉬우므로 흐린날 아침이나 저녁때에 수확한다. 수확은 낫으로 예취한 다음 지름 30cm가량의 다발로 묶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기대어 세워 말린 다음 충분히 건조가 되면 멍석이나 씨트를 펴고 들깨다발을 막대기로 털어서 탈립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