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12월 겨울철 파종 가능한 채소 종류,겨울 텃밭 작물 재배법

by heotai 2020. 12. 2.

12월 겨울철 파종 가능한 채소 종류/겨울 텃밭 작물 재배법

초겨울에 씨를 뿌려 겨울부터 봄까지 거두는 저온성 채소는 잎이 두껍고 뻣뻣하지만, 더 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있습니다.

 

겨울 텃밭은 잡초나 곤충 발생이 적어 관리가 쉽다. 부직포나 비닐 로 간단히 덮어주면 서리나 냉해 피해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겨울철 파종 채소 종류로는 시금치, 봄동, 상추, 갓, 쑥갓, 돌산갓, 케일, 근대, 청경채 같은 작물이 있습니다.

 

김장채소를 수확한 11월 말부터 12월 초에 종자를 심고 간이 보온 처리를 하면 겨울과 봄에 수확할 수 있다. 잎채소는 정해진 수확 시기가 없어 촘촘히 파종해 자람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겨울 텃밭 가꾸기는 꼼꼼한 계획 세우기부터 시작합니다.

 

 

초겨울에 씨를 뿌리는 저온성 채소

 

겨울철 12월 파종 가능한 채소로는 시금치, 봄동, 상추, 갓, 쑥갓, 돌산갓, 케일, 청경채 같은 작물을 심으면 좋습니다.

겨울 텃밭 작물 재배법

1. 물 빠지는 길(배수로) 점검

▲ 겨울 텃밭에서 자랴는 잎채소

 

씨부림 전에 눈이나 비 피해가 없도록 물 빠지는 길을 점검합니다. 이랑의 두둑 높이는 20~30cm, 물 빠짐이 좋은 땅의 너비는 120~150cm, 물 빠짐이 좋지 않은 땅은 60~90cm로 합니다.

 

땅의 온도가 너무 낮아 씨앗이 발아를 하지 못할 경우 씨앗을 뿌린 후 흙으로 1㎝ 정도 덮은 다음 흙을 신문지나 부직포로 다시 덮어주면 싹을 틔울 수 있습니다.

 

2. 웃거름은 싹튼 후, 물주기는 파종 전

웃거름은 싹튼 후 재배 기간과 생육 상황에 따라 포기 사이에 흙을 파서 1~2회 준다. 잎채소는 종자 발아와 초기에 자라면서 많은 수분이 필요하므로 파종 전 두둑에 물을 충분히 준다. 습해(습기로 인한 피해)에 약하므로 물이 잘 빠지도록 관리합니다.

 

3. 겨울 텃밭 관리하기

▲ 비닐 이용 막덮기 / 볏짚 이엉 덮기 / 시판 이동식 보온 뚜껑

 

겨울 텃밭은 잡초나 곤충 발생이 적어 관리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부직포나 비닐로 간단히 덮어주면 서리나 냉해 피해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겨울 텃밭을 위한 간이 보온 방법
막 덮기 : 부직포, 한량사, 네트 등을 작물 위에 직접 덮어줌
미니 비닐하우스 : 터널형, 평판형 비닐하우스를 직접 또는 이동형으로 제작 설치
식물 부산물 덮기 : 볏짚이엉, 볏짚, 왕겨, 우드칩 등으로 덮어줌
완성품 농자재 구입 : 보온 뚜껑이 시판되고 있음

4. 낮에는 열고, 밤에는 닫고

▲ 고정식 미니하우스 설치

 

날이 따뜻하면 부직포와 비닐을 열어 두고 밤에만 닫아주면 좋은데요. 낮과 밤 기온 차로 습한 상태가 계속되며 저온다습성 곰팡이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낮에는 일부 구간을 열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겨울텃밭을 위해 밭 주변에 나무판이나 둘레를 치고 그 위에 비닐과 부직포 등 보온자재를 덮어줘 내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낮에는 비닐만 덮어 작물이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하고 밤에는 보온을 위해 부직포나 천으로 덮어줍니다.

 

옥상텃밭에 나무 플랜터나 화분으로 기둥을 세우고 비닐을 덮는 것도 손쉬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작물의 생육이 느리고, 일교차로 인해 수분이 형성되기 때문에 물주기를 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흙이 마른 경우에는 맑은 날 오전에 잎이 젖지 않도록 토양표면에만 물을 주면 됩니다.

 

5. 잡초는 호미로 살살 긁기

 

곳곳에 잡초가 보인다면 웃거름을 줄 때 호미로 살살 긁어 없애줍니다. 축축한 밭에서 잡초를 뿌리째 뽑을 경우, 작물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윗부분만 잘라냅니다.

 

겨울을 이겨낸 만큼 그 맛도 일품

대파와 쪽파는 보온을 하지 않더라도 월동을 하며, 혹독한 겨울을 이겨낸 만큼 단단하고 아삭한 맛이 일품입니다. 익히지 않고 날 것으로 먹어도 단맛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6월 무렵이면 양파와 대파의 씨앗을 채종할 수 있으며, 쪽파는 씨앗이 아닌 뿌리(구근)를 캐서 종자로 씁니다.

 


시금치도 월동을 한 것이 맛이 더 좋습니다. 종자는 봄, 여름 품종이 아닌 월동 시금치 종자를 심어야 다음 해 봄에 제대로 된 시금치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파종 시기가 늦었다면 비닐을 덮어서 보온을 해주면 싹을 틔운 채로 월동을 한다. 계절 종자가 다르면 생육 불량이 발생하므로 주의합니다.

 

※ 터널하우스의 뼈대가 되는 활대와 비닐은 농자재상이나 인터넷에서도 구입할 수 있으며,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뼈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물포에서 판매하는 비닐을 사용해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