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 잎 열매효능/부작용,황칠나무 차 만드는 법/복용법
황칠나무 잎 열매효능
황칠나무는 두릅나무과의 상록 활엽교목으로 전남 도서지역과 해안 일대 19개 지역에서 자생하며 한국이 원산지입니다.
옻나무가 검은색 도료라면 황칠나무는 노란색도료로 사용되어왔는데 탁월한 약성이 발견되어 남쪽 지방에서는 황칠나무를 이용하여 " 활칠백숙"이 미식가들로 부터 인기가 높습니다.
황칠나무는 높이 15m정도 자라며, 수피는 회색으로 껍질눈이 있으며 노목은 가늘고 얕게 세로로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광택이 돌며 난형 또는 마름모형의 타원형이며 3~5갈래로 깊게 갈라지기도 하는 등 변화가 심하다.
오래된 노거목의 잎들은 보통 둥근 형태인데 반해서 새로 나온 잎들이 갈라지는 현상이 많이 발생한다.
꽃은 황록색으로 모여 달리고,열매는 10월에 초록색에서 검은색으로 익는다.
나무껍질에 상처가 나면 노란색의 액이 나오는데 이를 ‘황칠’이라 하여 도료로 사용한다.
황칠나무 효능
활칠나무는 암, 간장질환, 독제거, 당뇨개선, 중풍, 오십견에 효과가 있으며, 최근에는 황칠환을 개발하여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황급빛의 비색과 상상을 초월하는 내열성과 내구성, 벌레를 쫓아내고 정신을 맑게 하는 안식향이 있어 황칠을한 가구재는 고가에 팔린다.
황칠의 주성분은 세쓰키테르펜으로서 물, 검(gum), 알콜, 에스테르 등을 함유하고 있다.
황칠 수지액은 거풍습(풍-신경마비, 습-신경통을 제하고) 및 활혈(혈액순환)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그래서 생리 불순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대표적인 황칠나무 효능 8가지
1. 황칠나무 효능- 혈행 개선
만병의 출발은 피의 흐름이 원활치 못한 탓입니다. 황칠은 혈액 內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는 반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등 피를 맑게 하여 혈류ㆍ혈압ㆍ동맥ㆍ생리에 이상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2. 황칠나무 효능- 간기능 개선
간은 해독, 영양소의 대사, 저장 등의 작용을 하는, 생명 유지에 불가결한 장기입니다.
황칠은 간기능을 개선하여 숙취 해소, 피로 회복, 각종 해독작용,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을 때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 작용
호흡으로 들여 마신 산소 중 일부분은 활성산소라고 하는 유독물질로 전환되어 면역체계를 파괴하고 노화 및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황칠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 방지, 피부 미백, 주름 방지, 각종 질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황칠나무 효능- 경조직(뼈와 치아) 재생
황칠은 뼈와 치아의 재생을 촉진시켜 충치ㆍ치주질환ㆍ골다공증ㆍ관절염에 도움이 되고, 조골세포(뼈를 만드는 세포) 증식을 도와 어린이 성장을 촉진합니다.
5. 면역력 증진
면역은 침입한 유해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방어작용입니다. 황칠은 면역세포 생육을 촉진시켜 각종 질병을 야기하는 원인들에 대한 조기 면역체계 및 생체방어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황칠나무 효능- 신경 안정
천연신경안정제 황칠은 신경세포의 생육을 증강시켜 우울증, 스트레스, 짜증,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7. 항균ㆍ항미생물 작용
황칠은 말라리아균, 병원균 또는 식품의 부패에 관여하는 균들에 항미생물 활성이 있습니다.
황칠나무는 병충해와 공해에 강하다는 게 연구자의 관찰입니다. 다른 벌레들은 얼씬거리지 않는데 재미있게도 장수하늘소만은 접근을 한다고 합니다.
8. 황칠나무 효능- 암세포 증식 억제
실험 결과 간암ㆍ폐암ㆍ위암ㆍ유방암ㆍ백혈병 세포의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복용법/먹는방법
▶황칠 복용시 생재보다 건재가 좋습니다.
▶건조방법은 통풍잘되고 서늘한 곳에 20일 이상 말리시면 됩니다.
황칠나무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10년이상 된 황칠나무를 사용해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황칠나무는 잎,열매 줄기, 뿌리까지 하나도 버릴게 없어 3가지 모두를 복용 할 수 있습니다.
황칠나무 차 - 물 1리터에 깨끗히 씻은 황칠나무 20g을 넣고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 건더기를 걸러내고 하루 3~4번 씩 한 컵식 복용 합니다.
황칠나무 잎차 - 물 1.2리터에 황칠나무 잎을 한 줌 넣고 30분가 우려내고 마십니다. 또 밥을 할 때 넣어서 먹어도 좋다고 하네요.
황칠나무 술 - 황칠나무를 술로 담궈 자기 전 하루 한 잔 정도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닭백숙 - 옻 타시는 분들은 옻 대신 황칠을 넣어 먹으면 또 다른 맛을 즐기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다 합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황칠나무는 크게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임산부의 경우 혈류촉진 기능이 있어 섭취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황칠나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 할 경우 혈압상승, 발열, 두통, 속쓰림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하니 주의 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먹으면 목이나 혓바닥이 붓고 입주변에 포진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질병별 복용방법
[강서초약]에서는 풍습비통(風濕痺痛)에
황칠나무뿌리, 구등근(鉤藤根), 각 37.5g, 우슬초뿌리, 계지(桂枝) 각 12g,홍당(紅糖), 미주(迷酒) 등을 섞어 달여서 차처럼 만들어 마신다.
연속 3일 복용하고 2일 중지한다.이것을 1치료 기간으로 하여 5치료 기간을 계속한다.
편두통에는
황칠나무 줄기 75g을 물로 달여서 찌꺼기를 버린 후 계란 한 개를 넣고 끓여서 즙과 계란을 복용한다.
월경불순에는
황칠나무 뿌리 19g을 술로 볶은 후 달여서 1일 1컵씩 빈속에 복용한다.
[강서민간상용초약] 에서는 진상(陳傷), 풍습성 관절염에
황칠나무뿌리, 호장근(虎杖根), 홍총목근(紅?木根: 서향나무의 뿌리),발려근(??根: 청미래덩굴뿌리) 각 600g, 목통(木通: 으름덩굴줄기) 300g을 소주 3.600g에 담가 7일 동안 두면 풍습주(風濕酒)가 된다.
이것을 하루에 한 작은 술잔씩 복용한다.
편탄(사지마비, 중풍)에는
황칠나무뿌리 20~40g을 물로 달여 3개월 동안 계속 복용한다.
황칠나무 차 만드는 법
▶황칠나무는 건재(마른것)기준 40~50그램, 나무조각이면 5~6개, 잎5~7장, 물은 생수2리터,
넣고 유리나 도기로된 용기로 끓입니다.
▶도기 용기가 좋긴 하지만 일반 냄비에 끓여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물이 끓으면 약불로 2~3시간 더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식혀서 마셔도 뜨거울때와 맛이 조금 다르나 약효성분은 차이가 없습니다
▶끓일때 온도는 75~80도가 적당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이를 측정하기가 어려우니, 가스 중간불
로 다리시면 됩니다.
▶다 다려지면 물병에 담아서 냉장보관하시고 물대신 마신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드시면 됩니다.
▶황칠나무 차는 꾸준히 드셔야 합니다.
▶보통 효과를 느낄때까지 두 달 정도 걸리니 지속적으로 드셔야 합니다.
※ 황칠진액(엑기스) 만드는 방법
▶황칠 나무는 오래된나무 일수록 약성이 더좋습니다.
▶황칠목을 깨끗이 세척하여 물기를 없앤 후 3~4cm 두께 단위로 원형 절단한 다음 다시 1~2cm
정도로 조각내어 약 12 kg정도의 양을 약탕기에 넣어 24시간~72시간 달입니다.
'작물의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마토 효능 부작용 (0) | 2021.05.19 |
---|---|
산초기름의 효능,산초기름 먹는법/보관법 (0) | 2021.05.02 |
명월초의 효능 먹는방법 (0) | 2021.04.11 |
마카 효능 부작용,마카 복용법/먹는법 (0) | 2021.03.20 |
표고버섯 요리법/보관방법 (0) | 2021.03.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