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마카 효능 부작용,마카 복용법/먹는법

by heotai 2021. 3. 20.

마카 분말 효능 부작용,마카 복용법/먹는법

마카 효능과 종류

페루의 인삼이라 불리는 마카의 뿌리!!

마카(Maka)는 남미 페루 안데스 산맥의 해발 4,000미터 고지의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는 십자화과 식물입니다. 마카는 강한 자외선과 심한 일교차 등의 혹독한 환경에서 자라 자체에 보호 성분을 많이 축적하고 있으며, 고영양 성분과 함께 미네랄, 알칼로이드, 필수아미노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카는 아연은 부추보다 11배, 캃슘은 마늘의 25배, 철분은 더덕보다 10배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카는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식품으로 사용하고 있고, 현재 일본과 유럽, 미국 등지에서 중년건강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마카의 색깔과 맛

 

생 마카의 뿌리는 무처럼 매운맛과 함께 다양한 색깔을 띠고 있는데 색깔마다 그 효능이 조금씩 다릅니다.

▶노란 마카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어 체내 해독효과가 뛰어납니다.

▶검은색 마카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토양에서 주로 나오는데, 철분은 물론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보라색 마카는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른 색의 마카에 비해 현저하게 높습니다.

 

마카의 종류

1. 옐로우 마카

옐로우 마카는 대부분이 탄수화물이고 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B1, B2, C 등과 필수지방산,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남성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기본적인 마카가 옐로우 마카라고 하네요.

2. 레드 마카

레드 마카는 일반적으로 옐로우 마카보다 품종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레드 마카는 전립선 건강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3. 블랙 마카

블랙 마카는 남성건강에 가장 효과가 좋은 마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마카는 전체 마카의 15% 정도 밖에 수확량이 적어 희귀종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블랙마카는 정자의 활동성을 활발하게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을 조절하여 호르몬감소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카 효능

 

마카는 국내에서는 남성들의 정력과 면역력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건강식품인데요, 마카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카란 무엇인가요?

우선 마카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카는 페루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뿌리 식물로 기원전 16세기경 부터 안데스 원주민들이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마카의 뿌리는 노란색, 검은색, 빨간색 등 다양하며 색에 따라 맛이 다르다고 해요. 또한 색깔별로 효능도 다르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마카는 주료 남성 정력제라고 알려져 있으며, 신혼인 남성들이 먹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끔 글을 찾다 보니 남편 또는 남자친구를 위해서 아내나 여자친구가 선물로 사주는 건강식품으로도 후보에도 올라가 있는거 같더군요.

마카 효능은 어떻게 되나요?

그럼 이제부터 마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뼈 건강

첫 번째 마카 효능은 뼈 건강입니다. 마카에는 칼슘 등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러한 미네랄들이 골밀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성장기 혹은 골밀도가 약해지는 나이가는 어르신들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2. 두뇌 건강

두 번째 마카 효능은 두뇌 건강입니다. 마카에는 항산화 성분과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여 뇌세포의 보호막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치유할 뿐만 아니라 기억력, 퇴행성 신경질환, 인지 능력 감퇴 등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3. 신경안정

세 번째 마카 효능은 신경안정입니다. 마카에 함유된 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은 신경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성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인 엔돌핀과 세로토닌 생성을 활성화 시켜 행복감과 안정감을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폐경기 증상 조절

네 번째 마카 효능은 여성들의 폐경기 증상을 조절입니다. 흔히, 마카는 남성을 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폐경기 여성이 먹어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 마카입니다. 마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호르몬의 균현을 맞춰주기 때문에 폐경기에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을 조절해줍니다. 또한, 아르기닌과 리신이라는 성분이 생리통과 불규칙적인 생리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5. 면역력 강화

다섯 번째 마카 효능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마카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뿐만 아니라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사포닌은 홍삼 광고들을 통해서 기력과 면역력을 챙겨주는 성분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에도 이러한 성분들이 들어 있어 외부의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 각종 질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6. 남성정력건강

여섯 번째 마카 효능은 남성건강입니다. 앞서 말했다 시피 마카는 남성의 정력에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마카에 있는 아답토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아답토젠은 인삼, 홍삼에도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마카도 이 성분이 풍부하여 안데스의 산삼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마카 복용법

 

지금까지 마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마카는 하루 권장량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다만, 시중에 판매되는 마카 제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첨가물을 확인하여 화학점가물이 들어가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여 자연식품의 마카를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때문에, 분말 마카를 추천하는데요. 마카 뿌리를 갈아서 가루로 만든 것이 분말형 마카입니다. 하루에 2~3스푼 정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카 먹는 법

 

마카 분말 가루
마카2kg
1.마카를 씻어 물기를 제거 합니다.
2.마카를 기름없는 판에 바삭할 때 까지 볶습니다.
3.곱게 가루를 내어 밀봉 보관 합니다.
우유, 두유, 물, 요구르트 등 기호에 따라 꿀과 설탕을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음식 카레나, 오트밀, 천연양념 재료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마카는 소금과는 궁합이 좋지 않다고 하니 소금이 들어가지 않는 음식에 함께 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한숟갈씩 섭취하시면 됩니다.

마카주
마카2kg 담금주 4L(35도)
1.마카를 씻어 물기를 제거 합니다.
2.마카에 담금주를 넣고 밀봉 합니다.
3.6개월 숙성후 복용하시면 됩니다.
아침 저녁으로 소주한컵(70ml)을 드시면 됩니다.

 

마카주스

생 마카는 매운 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절편처럼 저며 이틀 정도 꿀에 절여 두었다가 우유나 두유를 혼합해 갈아서 건더기는 버리고 주스로 만들어 먹습니다.

 

사과·마카수프

페루 사람들은 마카를 말려서 먹는다고 합니다. 마카를 말리게 되면 달콤해지고 저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말린 마카와 퀴노아쌀 그리고 사과를 넣고 팔팔 끓인 다음, 약불에서 서서히 2시간 정도 끓여 준다고 합니다. 말린 마카와 사과의 단맛이 있어 다른 양념을 넣지 않아도 맛있다고 합니다. 마카는 소금과 음식 궁합이 맞지 않아 곡물이나 과일을 같이 이용해 요리를 한다고 합니다.

 

마카 이유식

마카가루와 퀴노아(또는 보리가루)를 1:1 양으로 섞은 다음 물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서 수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수프는 어른들의 한끼 대용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소화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우유를 넣고 한번 끓이면 이유식이 됩니다.

 

※ 마카 부작용

마카의 직접적인 부작용은 지금까지 나타난 적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일일 권장량(3000~5000mg)을 넘게 섭취하면 많은 미네랄과 영양소 섭취로 인해서 설사 복통 및 위장장애,두통,가슴압박감,불면증,피부알레르기 여성병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적당량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체질상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권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은 마카를 드시면 안된다고 합니다.

어린이는 복용을 삼가하시는게 좋고 갑상선 질환 및 임산부는 피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2021.05.18 - [특약용작물재배법] - 마카 재배방법 효능
2021.03.20 - [작물의효능] - 마카 효능 부작용,마카 복용법/먹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