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by heotai 2021. 2. 11.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완두콩 재배법

완두콩은 원산지에 대하여도 정설은 없지만 남부유럽을 중심으로 한 지중해 연안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의 재배역사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다.

 

장미목 콩과의 한두해살이풀. 높이 1.5∼3m. 왜성종의 줄기 높이는 약 50㎝이다.

 

잎은 겹잎이고, 끝의 작은잎은 덩굴손이 된다.

 

늦봄에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자루가 나오고,
1개 내지 몇 개의 나비모양의 꽃이 핀다.
꽃색은 흰색·붉은색·자주색이고, 꽃잎은 5개, 수술은 10개, 암술은 1개이다.

꼬투리에 5∼6개의 종자(콩)가 생긴다.

 

비타민 B1, B2, 비오틴, 콜린, 염록소 등이 풍부하다.
콜린은 콜레스테롤 대사에 관계되는 비타민으로 오랫동안 이것이 부족하면 간에 지질이 쌓이게 되어 간경변을 일으킨다.

 

 

1. 재배특성

 

● 발아적온 : 25~30℃(최저 1~2, 최고 35~37℃), 장명종자로 4년 정도 발아력 유지
● 생육적온 : 12~16℃(최저 4~5, 35℃ 이상에서 생육정지)
● 토 양 : 배수가 좋은 질참흙 또는 참흙이 적당
● 토양산도 : 산성토양에는 생육이 부진하므로 약산성 또는 알칼리성 토양에서 재배
● 저온 춘화 : 최아종자나 유식물을 0~2℃의 저온에 10~15일 개화가 촉진

 

2. 재배작형


● 남부지방은 10월 초순경에 파종하여 그 다음해 5월경에 수확하고
    중부지방은 3월 하순경에 파종하여 6월에 수확한다.

 

▶ 이랑 만들기

- 완두콩을 심을 곳은 3월초순~  중순까지에 3평당 퇴비 한포(20kg)를 넣어 밭갈이를 해 놓는다.

● 씨뿌리기 15일 전에 밭을 준비하며, 산성에 약하므로 반드시 석회를 뿌린다.

● 이랑은 아래의 그림처럼 60cm로 만들고 고랑을 50cm로 준비한다.

 

3. 완두콩 파종시기와 방법

 

- 완두콩 파종시기는 3월중순 ~ 4월초, 텃밭에 가장 먼저 완두콩을 파종한다.

- 감자 심는 시기에 완두콩을 심는다. (대개 감자 심을때 완두콩을 심는다)

 

- 완두콩 씨앗은, 심기 전에 하루 정도 물에 불렸다가 심어야 발아가 잘 된다. 

 

- 경기 및 중부 지역의 경우, 3월 중순말 ~ 4월초에 파종한다.

 

- 겨울이 따뜻한 남부지방에서는 보리 심을때 완두콩을 심어 놓고 월동시켜

  이듬해 봄, 보리 수확철에 완두콩도 함께 수확하는 경우도 있다.

 

 

- 완두콩은 파종 깊이 5cm, 파종 간격 15 ~ 20cm로 심는다.

- 2줄 재배의 경우 이랑너비 100~120cm에 고랑너비 50cm로 준비한다.

- 한 구멍당 완두콩 2 ~ 3알 파종후 모종이 10cm 정도 자라면 세력이 좋은 것 2개를 남기고 솎아 준다.

- 3개의 완두콩을 모두 키워도 무방하다. 

 

 

4. 지주대 세우기

 

완두콩은 60 ~ 80cm 정도 크기로 자란다.

완두콩 덩굴손이 나오기 시작하면 지주대와 유인줄을 설치한다.
지주대는 1m 지주대를 이용한다. 고추 지주대와 같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고추나 가지처럼 1 : 1 로 지주대를 세우지 않고 완두콩 5포기마다 지주대를 세운다.
완두콩 덩굴손이 감아서 자랄 수 있도록, 지주대와 지주대를 끈으로 연결하여 유인줄을 설치한다.
유인줄은 20cm 높이로 3단으로 설치한다. 

 

※ 완두의 연작재배 Tip


- 완두는 연작하면 발아가 불량하거나, 발아하더라도 뿌리의 발달이 저해되므로 바로 시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연작장해라고 하며 토양에 병원균이 남아 있거나 뿌리의 분비물이 생육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동일한 장소에서 3년 이상 재배를 피하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좋다.

 

5. 병충해 방제


완두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에는 바이러스병·갈색무늬병·흰가루병·뿌리썩음병·
녹병등이 있고, 충해로는 완두콩바구미 등과 같은 충해가 발생한다.

● 바이러스병 : 가장 방제가 어려운 병으로 오갈병 또는 위축병이라고도 한다.
< 증상> 잎이 오그라들거나 쪼글쪼글하며 잎의 색깔이 부분적으로 연한 초록색으로 얼룩덜룩하다.

< 방제> 약으로 방제할 수 없으며, 병의 매개체인 진딧물을 방제하거나 병이 심한 개체를 일찍 뽑아 주어서 병 발생을 줄인다.

● 갈색무늬병 : 엽, 엽병, 줄기, 꼬투리 등 지상부 전체 부분에서 발병한다.
< 증상> 처음에 자갈색의 반점을 생성한 뒤 확대되어 커지며 황변하여 마른다.

< 방제>예방을 위해서 건전한 종자를 사용하여야 하며 종자는 반드시 지오람제 또는 베노람제 등으로 분의소독을 한다.
약제는 쿠퍼, 지오판수화제(수확 후 7일 전까지 4회이내), 베노람수화제 (수확 후 7일 전까지 4회 이내)가 있다.

● 굴파리 유충 : 이른 봄 잎에 하얀 가루로 선을 그린 것 같은 모양이 생기면 파리의 일종인 굴파리 유충이 잎의 속을 갉아 먹은 흔적이다.
< 방제> 에바멕티 유제(올스타, 수확 14일 전 7일 간격 3회 이내)를 발생초기에 잎줄기 전체에 뿌려 준다.

 


6. 완두콩 수확시기 

 

완두콩은 파종한지 80일 ~ 90일 정도 지난후에 수확한다. 
6월 중순 ~ 7월경 꼬투리가 약간 하얗게 되면서 표면이 우둘투둘해지면 수확을 한다.
완두콩은 꼬투리채 삶아 먹거나, 완두콩을 밥 지을때 넣어 먹는다.

 

7. 완두콩 보관법

 

보관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완두콩 보관법은 오래 보관할 경우, 완두콩 껍질(주머니상태)을 벗기지 않고, 그대로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하시면 장기간 신선하게 유지할수가 있습니다.

2021/02/11 - [텃밭가꾸기] -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2021/02/10 - [텃밭가꾸기] - 콩 종류별 재배하는 방법,흰 강낭콩 심는(파종)시기
2020/09/16 - [텃밭가꾸기] - 쥐눈이콩 파종시기/심는시기,쥐눈이콩 재배방법
2020/09/12 - [텃밭가꾸기] - 팥 파종시기/심는시기,팥 재배방법/병충해 방제
2020/09/11 - [텃밭가꾸기] - 서리태콩 심는시기/파종시기/수확시기,검은콩 서리태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