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호박 재배법 순치기방법

by heotai 2021. 2. 11.

호박 심는(파종) 시기,호박 재배방법,호박 순치기방법

호박 심는(파종) 시기,호박 재배방법

텃밭에서 주로 키우는 호박은 애호박 전용으로 먹는 마디호박(쥬키니 호박이라고도 한다)과 노랗게 늙혀서 먹는 늙은호박과 밤처럼 먹는 단호박이 적당하다. 호박은 초봄에 심어 6월쯤부터 열매를 따서 서리가 내릴 때까지 먹을 수 있어 우리의 밥상을 풍성하게 해준다. 밑거름을 잔뜩 해주면 더이상 손볼 것도 없이 제가 알아서 잘 자라고 또 알아서 사람들에게 소중한 먹을거리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늙은 호박 같은 경우는 넝쿨을 심하게 뻗으므로 밭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게 흠이라면 흠이다. 다른 밭을 침범하여 밭을 망칠 수 있기 때문인데, 그래서 호박은 담벼락이나 초가를 얹은 원두막처럼 타고 올라갈 수 있는 곳에다 심는 게 좋다. 그냥 밭에다 심었다가는 장마철 여름에 극성을 부리며 사정없이 뻗어대는 호박의 넝쿨을 당해낼 재간이 없다.

 

◆ 페포(Pepo) 계통

곁가지가 자라지 않아 적심할 필요가 없다.

 

◆ 막시마(Maxima) 계통

덩굴의 14∼18마디에 암꽃이 착생한 후 4마디에 2번째 암꽃이 달린다. 어미 덩굴과 2-3개의 아들덩굴을 기르거나 어미덩굴을 정식하기 전에 순지르기 하여 아들덩굴 3-4개를 키운다.

 

◆ 모샤타(Moschata) 계통

암꽃이 10마디 내외에서 착생하며 그 후 3∼4마디마다 암꽃이 달린다. 5∼6마디에서 순지르기를 하여 좋은 덩굴 2줄만 키우고 나머지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

1. 호박의 종류

 

- 동양계호박 : 애호박, 풋호박, 맷돌호박(늙은호박, 청둥호박, 옛날호박)

- 서양계호박 : 단호박

- 기타 : 국수호박, 주키니애호박

 

2. 잘 자라는 환경조건

 

- 생육온도 : 10∼35℃, 발아적온 : 25∼30℃

채소 중 저온에 강한 편이어서 다른 채소들 보다 일찍 심지만, 서리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노지에 일 찍 심을 때는 종이나 비닐 고깔을 씌워야 한다.

 

호박 재배일정표

씨뿌리기 3월 하순~4월 초순 춘분 이후 2, 3월 서리가 지난 뒤
옮겨심기 4월 하순~5월 초순 곡우ㅡ입하
거두기 6월 이후 만종 이후
연작피해 없음 혼작작물 옥수수 윤작작물 마늘, 양파, 수수, 상추, 시금치, 쑥갓

3. 밭 만들기

 

- 호박은 뿌리가 넓게 퍼지므로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이 좋으며, 정식 2주일 전에 고토석회 12g/㎡와 퇴비 2∼3kg/㎡을 주고 밭을 갈고, 복합비료 80g/㎡을 뿌려준다.

 

4. 파종시기와 방법


파종시기
파종시기는 3월 하순~4월 초순이고 파종간격은 폭5~6cm, 간격1~1.5cm로 줄뿌림 하는 것이 좋고 1cm정도 모래로 복토한 후 볏짚을 덮어주고 20℃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관수한다. 이때 짚을 벗겨준다.


발아 후에는 낮 온도를 22~24℃, 밤 온도를 15~18℃로 맞춰주고 그 다음 순차적으로 온도를 낮추어 묘가 웃자라지 않도록 한다. 파종상의 온도가 너무 낮고 밀폐되어 다습하게 되면 묘 잘록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상내의 온도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환기를 시켜 주어야 한다.

 

가식
파종 후 7~10일쯤 되면 발아 후 떡잎이 전개됨과 동시에 본엽이 나온다. 이때 직경 35~40cm정도 되는 비닐 포트에 상토를 넣어서 가식한다. 상토의 온도는 가식 전 파종상의 온도보다 2~3℃높여주어 뿌리활착이 잘 되도록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가식을 할 때 모종의 줄기를 잡지 말고 떡잎을 잡아서 심어야 줄기가 상하지 않으며 가능한 얕게 심어야 활착이 잘 되어 생육이 순조롭다. 가식은 맑은 날을 택하여 최소한 오후 2시 이전에 끝내도록 해야 한다. 

 

5.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 모종 심는시기는 4월 하순~.5월 상순경 바람이 없고 따뜻한 날에 묘 뿌리가 끊이지 않도록 조심하고, 가능한 얕게 심어야 뿌리의 활착이 빠르다.

- 아주심기 전, 심을 구덩이를 파고 물을 듬뿍 준다.

- 호박의 본엽이 5∼6매가 되면 밭에 심는다. 이랑나비는 3.5∼4m로 포기 사이를 60∼90cm 심거나, 이랑나비 2m 포기사이 2m로 심는다.

- 모종 흙 높이가 지면보다 다소 높거나 같은 깊이로 심는다. 묘 주위에 흙을 잘 묻혀서 묘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되, 묘를 눌러 심어서는 안된다.

 

※ 좋은 모종 : 줄기가 곧고 도장하지 않은 묘,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고 밀생되어 있는 묘, 노화되지 않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묘, 본엽이 3~4장 전개된 묘, 잎이 햇빛을 잘 받도록 전개된 묘

 

6. 재배관리

 

관수
호박은 관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토양이 메마르면 꽃 생성이 줄어들며 기형과가 생산될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3일에 한 번씩 관수하여 적당량의 수분을 유지하여야 한다.

 

밑거름만 충분히 주었으면 웃거름은 별 필요없으나 자라는 상태가 조금 부실할 것 같으면 첫 꽃이 피고 나서 준다. 질소질 비료를 위주로 주어도 괜찮다. 넝쿨을 잘 유인해주는 것도 신경을 써야 한다. 유인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넝쿨이 땅밑으로 내려가 뻗어 열매가 흙에 닿아 부실하게 클 수가 있다. 종묘상에서 그물망을 사다 써도 좋을 듯하다.

호박은 암꽃과 수꽃이 다르게 피어 벌이 별로 없는 봄에는 꽃가루받이 를 해주어야 열매를 맺는다. 그래서 처음에는 호박이 꽃을 피워도 열매를 맺지 않는 쭉정이투성이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조금만 기다리면 벌들이 날아와 이내 열매를 맺게 되니 걱정할 일은 못 된다.

 

지주대세우기

- 호박은 덩굴이 많이 나와 넓게 퍼진다.

- 밭가장자리에 심거나 지주대를 세워 유인해 키운다.

- 늙은호박은 호박이 크게 자라고 무게가 많이 나간다.

- 늙은호박은 지주대를 세우지 않고 평평한 밭에서 키운다.

 

호박곁순제거(호박 순치기방법)

- 떡잎에서 올라오는 줄기를 원줄기, 또는 어미줄기라 한다.

-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호박을 키울때는 원줄기만 키우는게 관리하기좋다.

- 현재 시중에서 판매하는 호박 씨앗이나 호박 모종은

- 대개 원줄기(어미 덩굴, 어미줄기)를 계속 유인해서 기르고

- 아들줄기(아들 덩굴)는 2 ~ 5 마디에서 호박이 달리면 수확하고 제거해 주어야 잘 자란다.

- 호박이 자라면 마디마다 잎이 달리고, 마디와 줄기사이에서 곁순이 나온다.

- 본잎이 5매 이상 나왔을때, 즉 다섯마디 이상 자랐을때 곁순을 제거해준다.

- 다섯마디까지 달리는 열매는 모두 제거해 주되 호박잎은 남겨 두어야 한다.

- 다섯마디 이상에서 달리는 호박을 키운다.

 

7. 호박수확시기

 

- 애호박, 주키니호박등은 꽃이 핀후 7일~ 10일이 지나면 수확이 가능.

- 맷돌호박(늙은호박, 옛날호박)은 개화후 50일후에 완전히 황색이 된 후에 수확한다.

- 맷돌호박은 늦가을 서리 내리기 전까지 밭에 두었다 수확해야 성분이 좋은 호박이 된다.

- 단호박은 호박이 달리고 45일후에 한다.

2021.03.28 - [텃밭가꾸기] - 단호박 심는(파종)시기,단호박 재배 방법/순지르기 그림
2021.02.11 - [텃밭가꾸기] - 늙은 호박 파종시기/심는 시기/재배법,호박 순지르기 그림
2021.02.11 - [텃밭가꾸기] - 호박 심는(파종) 시기,호박 재배방법 
2021.02.11 - [작물의효능] - 늙은호박 효능과 부작용,늙은호박 보관법
2020.12.26 - [요리레시피] - 늙은호박 요리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