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상추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heotai 2021. 2. 6.

상추 재배방법,봄,여름,가을,겨울 상추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 및 방법

상추 재배방법

1. 재배특성


● 발아 적온 : 15~20℃(최고 24℃ 미만)
● 육묘 적온 : 낮(22~23℃), 밤(15~17℃), 지온(18~20℃)
● 정식시 적온 : 낮(22~23℃), 밤(14~15℃), 지온(15℃)
● 생육 적온 : 낮(21~23℃), 밤(14~17℃), 지온(13~18℃)
● 생육 장해온도 : 0℃ 이하, 40℃ 이상
● 꽃눈분화 및 추대 : 적산온도 1,400~1,700℃
● 토양 :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이 좋음
● 토양산도 : pH 6.0 정도의 약산성 또는 중성이 좋음
● 광 적응성 : 광포화점 약 2만 5천 lux, 광보상점은 1만 5천~2만 lux
● 유기물 시용 : 유기질을 충분히 시용

우리가 즐겨 먹는 상추쌈은 지금은 고기 옆에 따라 붙는 조연 신세지만 원래는 복을 싸 먹는 세시 풍속으로 우리민족의 독특한 비타민 섭취 방법이고 지혜였다.

직접 키운 싱싱한 상추와 보리밥에 쌈장을 곁들인 쌈은 우리 선조들에겐 건강식단의 기본이었다. 상추에는 육류에 부족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섬유질을 보충해주고 체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하므로 고기 먹을 때 같이 섭취하면 좋다.

 

2. 상추 종류


품종선택 포인트 : 상추 품종은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봄재배용 품종, 여름철에도 꽃대가 늦게 올라오는 품종, 가을에 재배하는 품종 등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으므로 재배하고자 하는 계절에 맞추어 품종을 선택하여야 한다. 상추는 모종 판매가 일반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직접 씨를 뿌려 재배한다.

봄 재배용 : 선풍포찹적축면 상추, 연산홍적치마, 삼선적축면
여름 재배 : 강한청치마, 청하청치마, 한밭청치마
가을 재배 : 연산홍적치마, 토종맛적축면


샐러리 상추
○ 잎이 스푼 모양으로 가운데가 크며 백록색
○ 잎의 질이 연하고 품질이 좋아 생식에 적합

줄기 상 추
○ 두터운 줄기를 식용으로 이용, 잎은 길고 담녹색이나 갈색
○ 줄기 길이는 30㎝정도, 직경은 4㎝정도로 절여서 식용으로 이용

잎상추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며 품종 다양
○ 축면포기 및 상추 : 청축면. 적축면 상추
○ 치마 잎 상추 : 청지마, 적치마 상추
○ 주로 쌈으로 이용함

결구상추
○ 잎 상추에 비하여 생육기간이 길고
○ 저온에 견디는 힘이 약하므로 재배지역과 시기에 제한을 받음

 

 

3. 상추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

 

작 형 파종시기 심는시기 수 확 기 비 고
봄 재 배 1 월 상 순 2 월 하 순 4 월 중 순 ○육묘상 지온상승 중점
  ~ 3 월 상 순 ~ 5 월 중 순
2 월 상 순 3 월 하 순 5 월 하 순 ○생육적온 유지 중점
  ~ 4 월 상 순 ~ 6 월 하 순
3월중하순 5월중하순 7월상중순 ○환기유의
가을재배 8월중하순 9월하순 12월상중순 ○냉장 최아 파종
9월중하순 11월상중순 2 ~ 3월
여름재배 4월 ~ 5월~6월 상순 7 ~ 8월 ○ 생육적온 유지를 위한 차광 등 관리 중점
5월상순    
6월~7월 7월~8월 9 ~ 10월

○ 봄 재 배 : 기온이 높아지기 직전에 수확해야 됨으로 일찍 파종
○ 여름재배 : 기온이 가장 높을 때 수확해야 됨으로 기온을 낮추는데 주력
○ 가을재배 : 고온기에 파종 함으로 15℃의 냉온에서 싹틔워 파종
○ 겨울재배 : 9~11월 파종, 10~12월 정식, 12~4월 수확

● 상추는 연중 재배 생산되고 있으며 봄재배, 여름(고랭지)재배, 가을재배 및 겨울재배로 작형을 구분할 수 있으며, 원하는 시기에 파종, 심을수 있다.

4. 파종시기및 모종 심는방법


- 텃밭에 바로 뿌릴 경우는 재배상에 20cm골을 만들어 줄뿌림하고 - 모종을 키울 경우는 육묘상에 6cm 간격으로 파종하거나 128공 플러그묘판을 이용한다.

- 파종을 할 경우 상추 종자는 빛을 좋아하므로 씨 뿌린 후 흙을 얇게 덮어주어야 발아율을 높일 수 있다. 씨뿌린후 1달정도면 텃밭에 옮겨 심을 수 있다.

- 모를 키우기가 번거롭거나 작은 면적이면 구태여 힘들여 모를 키우지 말고 종묘상이나 꽃가게에서 구입해 심으면 편리하다.

■ 밭에 아주 옮겨심기
- 상추를 심을 밭은 옮겨심기 전에 밑거름을 넣은 다음 밭을 갈고 땅을 골라 두둑을 만들어 둔다. 또한 제초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검은색비닐을 멀칭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심는 간격은 잎을 따먹는 상추는 20× 15cm가 알맞으며, 좁혀 심고 싶다면 15× 15cm나 10× 15cm까지 심어도 된다. 그러나 결구상추는 심는 거리를 이보다 넓혀서 30× 30cm, 반결구 상추는 25× 25cm 간격으로 심는 것이 좋다.

● 상추는 본엽 3~4매 때가 심는시기이며, 심을 때는 너무 깊게 심지 않도록 한다. 보통 떡잎이 보일 정도로 정식한다.
● 상추는 봄철에 생육이 가장 왕성하다. 따라서 관수량을 잘 조절하여 토양수분이 건조하지않도록 관리한다.
상추는 일반적으로 고설식 분수호스를 설치하여 관수하는데, 이때, 물을 충분하게 주어 상추 뿌리 층에 물이 고루 흡수될 수 있도록 충분한 관수를 한다.

충분한 관수를 실시하지 않으면 뿌리의 분포도 얕게 분포하고 토양 내 비료성분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생육 또한 양호하지 못하게 된다.

● 거름주는 총량(kg/10a)
- 요 소 : 2.1
- 석 회 : 60
- 퇴 비 : 1,500
- 용성인비 : 1.0
- 염화가리 : 1.1

 

●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 비료를 넣는다.
● 이랑 만들기는 재배형태에 따라서 두둑과 고랑폭이 결정되는데 보통 80cm 두둑과 40cm 고랑을 만들거나, 시설이나 노지형태에 따라서 자유롭게 두둑을 만들 수 있다.

18×18cm로 재식할 경우, 재식주수는 25,000본의 묘가 필요하지만 이보다 많은 30,000본을 육묘한다. 따라서 200공 플러그 트레이에 육묘할 경우 150 개가 필요하며, 육묘일수는 25~30일이며 본엽 3~4매가 정식하기 좋은 상태이다.

5. 재배관리


● 물 관리는 분수식 물주기가 보편적이나 잎을 생식하는 상추에서 분수호스 관수는 흙탕물이 튀어서 잎에 묻으면 상품성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컬러비닐 멀칭을 하거나 점적호스로 관수하는 것이 좋다.
● 여름철 고온기에 시설 내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차광을 할 때는 35% 이하의 흑색차광망을 사용한다.
차광률이 35%를 넘을 경우에는 상추가 웃자라며 추대가 빨라져서 수량이 떨어지므로 차광망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종자파종 후 발아모습 25~30일 육묘(본엽 3~4매) 정식(18~20cm×18~20cm)

 

6. 병충해 방제

 


노균병 잿빛곰팡병 밑둥썩음병

난황유 만들어 뿌리면 병해충 걱정 끝 농촌진흥청이 날로 먹는 채소의 병해충 방제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친환경 난황유를 개발했다.

손쉬운 난황유를 만드는 방법은 △ 달걀 노른자에 소량의 물을 붓고 믹서로 푼 다음, △ 식용유를 첨가해 다시 믹서로 5분 이상 충분히 혼합하면 된다. △ 혼합비율은 물 20ℓ에 식용유 60㎖~100㎖, 달걀 노른자 1개를 넣어 만들면 된다. △ 난황유를 만들 때 식용유 대신 해바라기씨유를 넣으면 효과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다.
농촌진흥청 시험결과에 의하면 난황유를 오이·상추·장미 등에 사용한 결과, 흰가루병 98.9%, 노균병 96.3%, 점박이응애 93.9%의 방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수확 후 관리방법

 

● 신선편이 상추에 적합한 MA 포장기술은 신선편이 제품의 유통기간 중 갈변, 이취 및 고 이산화탄소 장해를 억제할 수 있는데, 신선편이 결구상추는 0.5~3%의 산소 및 10~15% 수준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적합하며, 로메인 상추는 0.5~3%의 산소 및 5~10%수준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적합하다.
그러나 각 원료의 절단 형태에 따른 호흡률, 무게, 포장재의 크기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를 고려하여 알맞은 산소투과율을 갖는 필름을 선발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신선편이 상추가 10일 이상의 유통기간을 갖고 있으나 국내에서 유통기간이 짧은 것은 원료의 품질에서도 차이가 있지만 저온유통과정이 정착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신선편이 상추의 온도도 7~13℃로 선진국의 4~5℃ 보다 높은데,신선편이 상추는 가열이 수반되는 조리용이 아닌 바로 먹는 샐러드용으로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저온 유통이 필수적이다.

 

8. 상추의 영양성분


● 상추는 웰빙(well-being)시대의 대표적인 채소로 불리워도 손색이 없고, 쌈 뿐만아니라, 연하고, 아삭아삭한 독특한 맛 때문에 샐러드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수분의 함량은 95% 정도이며 비타민 A, B, C, E 및 다량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매우 풍부하여 생식용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보건채소로서 식욕을 증진하고, 위체를 없애며, 용변이 잘되게하고, 시력을 좋게할 뿐만 아니라,모유를 잘 나오게 한다고 한다.
또한 영양학적인 면에서 우리가 주로 소비하는 잎채소가 결구형 상추보다 영양학적인 면에서 월등하다는 사실이다.

▶영양성분 (가식부 100g 당)

※ 식품성분표, 제 7개정판, 농촌진흥청. 2006


● 상추의 쓴맛은 일종의 알카로이드로 Lactucerin, Lactucin, Lactuci acid 등이 주성분으로 아편(Opium)과 같은 성질이 있으며 최면,진통의 효과가 있어 다량 식용하면 졸음이 온다.

상추에는 신경불안증, 히스테리, 경련을 수반하는 질병,예를들면 천식, 백일해 등의 증상에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이뇨작용, 체내 정화작용을 하며 상추녹즙을 상용하면 흰머리를 검게 한다고 한다.

외국에서는 이를 정제하여 정신안정제 등 의약품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민간요법으로도 애용되고 있다.

재배 Tip!
기르는 Tip
- 모종은 가능하면 직접 기르는 것보다 가까운 화원에서 우량 모종을 사다 심는 것이 좋다.

좋은모종 고르는 Tip
- 줄기가 곧고 도장하지 않은 묘
-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고 밀생되어 있는 묘
- 노화되지 않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묘
- 본엽 3~4매의 묘가 적당

거름 주기 Tip
- 밑거름으로 주는 거름은 심기 2주일 전에 준다.
- 유기질 퇴비와 인산질 비료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와 칼리질비료 사용시 절반을 웃거름으로 사용한다.
- 웃거름은 심고 나서 20~25일 간격으로 포기 사이에 흙을 파서 준다.

심는 Tip
- 모종 흙 높이보다 얕게 심어야(떡잎 전까지) 뿌리 활착이 빠르고 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 심은 후에 물을 충분히 주어 시들지 않도록 해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