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감자 재배방법 수확시기

by heotai 2021. 2. 1.

감자 재배방법,감자 심는(파종) 시기와 방법,씨감자 싹틔우기/눈자르기

감자 재배방법

재배특성


● 발아 적온 : 15~18℃

● 생육 적온 : 14~23℃
● 토 양 :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토양
● 품 종 : 봄재배용 - 수미, 하령
남부지방 2기작용 - 대지, 추백, 추동
성인병 예방에 효과 있는 컬러감자 - 자영, 홍영

 

< 지상부 생육과 괴경의 발달단계 >

구 분 괴경 형성기 괴경 비대기 괴경 성숙기
꽃의 발달 꽃봉오리 발달 꽃이 핀다 꽃이 떨어짐
잎의 형태 직립성 얇아지고 개장 연록색으로 변함 윤기가 없고 아래쪽으로 낙엽
잎의 색깔 농록색 아랫잎이 황화됨 직립상태에서 누우며 연록색으로 퇴색 되고 황화됨
줄 기 직립, 곁눈발생 없음 원줄기 생장이 멈추고 곁가지가 발생 색깔이 퇴색되고 잎수가 적어짐

감자 심는(파종)시기

 

남부해안지방 감자 심는(파종)시기 : 2월 중순~3월 상순 (수확시기) 6월 상~중순

​남부내륙지방 감자 심는(파종)시기  : 3월 상순~3월 중순 (수확시기) 6월 중~하순 

​중부평야지대 감자 심는(파종)시기  : 3월 하순~4월 상순 (수확시기) 6월 하순~7월 상순

서리를 피할 수 있는 3월 중순경 심고 발아한 후에는 싹이 10cm 쯤 자랐을 때 싹을 1-2개만 남겨서 키우면 튼실한 감자를 수확 할 수 있으며 수확은 7월 준순경 마친다.(지역에 따라 다름)

7월 하순에서 8월 상순 사이에 심은 것은 10월에 수확한다.

​○ 8월 상순에 정식 (남부지방은 8월 상순에 최아 후 8월 하순에 직파 정식)

 

계절별 파종시기

○ 봄 재 배 : 2월하순 ~ 3월하순 - 늦서리를 피하여 파종

○ 가을재배 : 8월중순 ~ 8월하순 - 고온기를 피하여 파종

○ 겨울재배 : 12월중순 ~ 1월중순 - 종서의 휴면을 타파하여 파종

 

※ 겨울재배 파종시 휴면기간 단축요령

- 18~25℃ 따뜻한 곳에 저장한 후 파종 20~30일전 통기가 잘되는 상자에 담아 산광최아

○ 파 종 량 : 150kg/10a(1쪽의 무게 30 ~ 40g)

 

씨감자 싹틔우기

1) 씨감자 선택

○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건전한 종자 선택

○ 휴면이 타파되어 있을 것

- 대지 : 수확 후 60일 이상

- 수미 : 수확 후 90일 이상

 

2) 종서소독

○ 약 제 : 메로닐 분제, 토로스 분제, 다이센엠 등

○ 처리방법 : 감자 표면에 분의처리 - 20kg 상자당 100g 정도

3) 산광(반그늘)최아

○ 초기생육이 촉진되어 덩이줄기의 착생과 비대가 빠름

○ 산광최아 적온 : 15~20℃ (25℃ 이상 고온지속시 흑색심부병 발생)

○ 산광최아 적정기간 : 수미 25일, 대지 35일

○ 산광최아시 싹길이 : 수미 10mm, 대지 10~20mm내외

 

그늘 싹틔우기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서 씨감자에 약한 빛을 쬐어 주는 방법이다.
그늘에서 싹을 틔워 감자를 심으면 감자싹이 땅 위로 빨리 올라와 토양전염성 병해충 피해를 막고,
감자가 자라는 기간을 늘려 수확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그늘 싹틔우기는 하우스 외부에 30~50%의 차광망을 덮어 직사광선이 들지 않게 한다.
씨감자는 바닥에 얇게 깔아 놓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나 망에 담아 2~3단 높이로 쌓고 2~3일에 한번씩 뒤집는다.


씨감자가 적을 때에는 씨감자 상자를 펴놓은 후 그 위에 차광망을 덮어도 된다.
낮에는 온도가 너무 오르지 않게 환기구나 측창을 열고 밤에는 씨감자가 얼지 않게 보온덮개를 덮는다.
하루 한두번 바닥에 물을 뿌려 습도를 유지해 준다. 그늘 싹틔우는 기간은 씨감자 심기 전 25~35일이다.


씨감자는 늦어도 감자를 심기 일주일 전에는 잘라서 자른 면이 아물 수 있게 한다.
자를 때에는 한쪽당 한개 이상의 눈이 들어가게 한다.
무게는 30~40g이 적당하다.
씨감자를 자르는 칼은 반드시 끓는 물이나 차아염소산나트륨(락스)에 소독해 병원균의 전염을 막는다. 

 

씨감자 자르기

○ 정아부에서 기부쪽으로 눈이 1개 이상

○ 절단시기 : 최소한 파종 2~3일전 절단

○ 절단칼은 여러개 준비하여 끓는 물에 소독하면서 사용

○ 절단면 치유

- 절단된 씨감자를 통풍이 잘 되는 상자에 담아 비닐하우스내에 옮겨놓고 (온도 14~15℃, 습도 80~85%) 거적에 물을 약간 적시어 4~5일 상자를 덮어 놓은 후 2~3일 동안 거적을 걷어내어 산광(반그늘)처리하여 싹을 튼튼하게 한 후 파종

해외 감자 재배 방법

 

뿌리가 있는 싹은 이식 가능


사카모토 씨는 오카야마현 동부의 아카이와시에서 쌀과 검은 콩을 중심으로 한 농업을 하고있다. 그리고 자가소비용으로 여러가지 과일이나 채소도 재배하고 있다.식물의 불가사의한 능력에 매혹되어 1개의 과수에 몇 종류나 접목하여 열매가 달리도록 하거나 감자에 토마토를 접목하는 등 다양한 재배 방법에 도전하고 있다.그 중 하나로 5년 정도 전부터 감자의 싹을 이식하는 재배를 시작했다. 계기는 토마토 곁순꽂이 재배이다. 같은 가지과 감자라면 눈꽂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시험을 시작했는데결과는 실패였다. 그러나 씨감자에서 나온 싹을 뿌리를 달아 이식한 결과, 활착이 좋았다.그리고 수확해보니 같은 크기의 형태가 좋은감자를 수확할 수 있었다. 주먹 크기의 감자가평균 3개씩 달려 있었으며 버리는 감자가 없었다. 사카모토 씨는 이 재배방법에 매료되어 심취해 있다고 한다.

 

감자 눈꽂이 재배 순서


눈꽂이 방법의 순서를 설명한다. 우선 2월 하순에 씨감자를 땅에 묻어서(6~7cm 흙을 덮는다), 최아한다. 한랭사를 덮어서 보온하면 4월 중순에는 많은 싹이 자란다. 싹의 파란 부분이 5~10cm가 됐을 때 1개씩뿌리가 달린 채로 씨감자에서 비틀어 떼어내면(또는 가위로 분리) 그것이 감자 싹(묘)가 된다. 이 때 아직 끝이 땅속에 있었던 하얀 싹은심어도 생육이 좋지 않기 때문에 분리하지 않는다.싹을 분리한 씨감자는 또 묻어 두고, 2번째 싹을 딴다. 3번째 싹도 딴 뒤 마지막으로 씨감자도 본밭에 이식하여 재배한다.씨감자 싹은 이랑 폭 130cm의 경우 2열, 주간 15~20cm로 1곳에 1~2개씩 심는다. 일반적인 감자 재배에 비하면 밀식이다.

사카모토 씨의 심는 방법은 '골짜기 심기'이다.깊이 심기 때문에 파란 감자가 생기지 못하고배토도 1회만 하면 된다. 그리고 이식 후에는뿌리 내리기까지 관수하지만 골짜기식이면 효율 좋게 물을 줄 수 있다. 그리고 깊은 곳은 지온이 높아 활착이나 생육도 좋아지는 것으로보인다.4월에 이식한 주는 6월 중순부터 7월까지 순차적으로 수확한다.그리고 다시 8월부터는 봄과 마찬가지로 가을작물을 시작한다. 가을 작물은 일반적인 방식(씨감자를 끊어 묻음)의 경우 씨감자가 부패하기 쉬워 이 방법이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밭 만들기


▶ 이랑 만들기

● 씨감자를 자르면서 밭을 준비한다.
● 먼저 20cm 정도로 깊게 밭을 갈고 흙덩이를 부수어 준다. 퇴비, 비료와 살충제를 섞어 뿌린후 이랑을 만들고 감자를 심는다.
● 감자는 재배기간이 짧기 때문에 밑거름만 주고 덧거름은 주지 않는다. 밑거름 주는 양은 봄재배시 완전히 썩은 퇴비 2톤/10a 과 질소 - 인산 - 칼리를 10 - 10 -2kg/10a 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금은 감자전용 복합비료가 시판되고 있다.

따라서 1m2 당 퇴비 2kg과 감자전용복합비료 100g 의 비율로 고루 뿌려 준다.
● 비닐멀칭을 할 때는 이랑을 만들면서 멀칭을 하게 되는데 비료를 뿌린 후 3~4일 지난 후멀칭을 해야 한다.

 

심는방법

 

감자 심는 방법은 심기 전에 물을 충분히 준 다음 감자의 자른 부위가 밑으로 가고 눈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씨감자를 심을 때에는 이랑 위에서 모종삽을 이용하여 구멍을 내고 자른 씨감자를 한쪽씩 넣어 주되 5cm 정도로 깊게 심어준다.


1m2 당 심는 주수는 5~7포기 정도로 이랑간 거리는 70~80cm, 이랑 내 포기간 거리는 20~25cm 정도로 심는다.

​- 가을재배와 겨울시설 재배시에는 봄재배 보다 약간 밀식한다.

 

● 감자를 심은 후 감자보다 먼저 풀이 자라게 되므로 싹이 나오기 전까지 호미나 삽을 이용하여 풀을 없애 준다.

 

※ 비닐은 투명비닐이 가장 좋으며 흑색비닐은 잡초방제 효과는 좋으나 지온상승면에서 투명비닐보다 불리함. 심은 후 보름정도 되면 싹이 10cm 정도 되는데 그 중에 충실한 싹을 하나 내지 둘만 남기고 따 버린다.

Tip : 감자와 감자 사이에 거름을 한 주먹씩 놓으면 감자싹이 튼튼하게 자란다.

​감자 심는 간격을 30Cm 이상으로 넓게 하고 그 사이에 강낭콩을 심으면 강낭콩이 질소를 고정시켜 감자 생육에 도움을 준다.

 

재배관리


● 감자를 심고 20~30일이면 감자싹이 나오기 시작한다.

멀칭하지 않은 경우 감자싹이 10cm정도 자랐을 때1차 북주기를 하고 10~15일쯤 지나 한번 더 북을 준다.

북을 줌으로써 풀을 제거하고 땅속에 감자가 앉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수 있다.

토양이 배수가 잘 되지 않을 경우 흙돋우기를 하지 말고 배수로를 깊게 파서 배수를 잘 되게 한다.


● 비닐 멀칭을 한 경우에는 감자싹이 나올 때 구멍을 넓혀 주어 감자싹이 밖으로 완전히 빠져 나올 수 있도록 한다.

또 감자싹이 5cm 정도 자라면 비닐안에 흙을 충분히 채워 주고 구멍을 흙으로 메워주어 잡초가 자라지 못하고 감자가 앉을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 감자싹이 5cm 이상 자라면 감자싹 중 한두 개만 남기고 나머지는 정리해 주어야 덩이줄기가 커지는 데 지장이 없다.

초목회를 병이 생기기 전에 3회 살포한다. 잎에 반점이 생기고 흰 곰팡이가 생기는 병은 개화 전에 초목회를 살포하면 막을 수 있다.

감자 꽃은 영양분이 땅속 감자에 가도록 피기 전에 모두 제거해 준다.


● 감자는 다른 작물에 비해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은 아니지만 감자싹이 올라올 때와 감자꽃이 피면서 감자가 굵어질 때에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감자를 심은 후 싹이 올라올 때와 꽃이 피는 시기에는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

 

보통 모래땅에서는 3~4일에 한번, 참흙이나 진참흙에서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정기적으로 흠뻑 물을 주어야 한다.

 

● 감자를 캐기 10~15일 전부터는 감자에 영양성분이 축적되고 표면이 굳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물을 끊어 수확하기 편하게 한다

 

수확시기 및 저장법

잎, 줄기가 누렇게 되면 즉시수확 하여야한다.

​그보다 늦으면 전분함량이 줄어들며 잎줄기가 마른 후 밭에 수확하지 않으면 고온으로 썩을 수도 있다.

​감자 수확시기는 보통 6월 하순~7월 상순에 감자를 수확하게 되는데, 장마철과 겹치므로 조금 일찍 캐거나 비가 오지 않을 때를 이용하여 수확한다.


● 수확한 감자는 그늘에서 말리면서 썩거나 병든 감자를 골라낸 후 저장하여야 한다.

일주일정도 바람이 잘 통하고 어두운 곳에서 잘 말린 감자는 냉장고에 저장하거나 빛이 들지 않고 서늘한 밀폐되지 않은 곳에 두고 저장한다.


● 감자가 빛을 많이 쏘여 파랗게 변한 것은 글리코알칼로이드라는 유독성분이 있으므로 먹거나 가축사료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보통 저장에 적합한 온도는 6-8도이고 습도는 70-80%인데 8도 이상에서는 싹이 난다.

 

감자의 병충해 방제

 

                   감자역병                                          28점박이 왕무당벌레

 

● 우리나라 봄감자 재배에서는 병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피해를 많이 주는 병해는 역병과 흑지병(검은 무늬 썩음병)이다.
● 역병 -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경우 역병 발생에 좋은 조건이 되므로 무병 씨감자를 선택하고 예방위주로 방제를 하며, 발병시에는 침투성 살균제를 1주일 간격으로 살포하여 방제한다.
● 흑지병 - 감자 싹이 땅속에서 터서 지상으로 나오는 동안 땅속의 흑지 병균에 의하여 피해를 받아 흑갈색으로 변하거나 고사한다.

 

생육중기에는 지제부(줄기의 아래부분) 조직을 상하게 하고 지상부의 겨드랑눈(액아)에 혹이 형성되는 병으로 병이 없는 씨감자를 선택하여 메로닐, 바리신, 토로스,후루디옥소닐 등의 약제로 소독을 하고 햇볕을 이용한 싹틔우기를 실시하여 심도록 하되, 발병되는 토양에는 연작을 피하고 돌려짓기(윤작)로 예방을 해야 한다.

 

● 28점박이왕무당벌레 - 감자잎이 한창 자랄 때 28점박이무당벌레가 자주 출몰하여 감자잎을 사정없이 갉아먹어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알을 까서 다른 작물(가지, 토마토, 오이 등)에까지 옮겨 가며 극성을 부린다. 그러므로 이 해충이 보이는대로 손으로 잡아 처치하고 작물의 잎 뒷면을 확인하여 낳아 놓은 알까지 문질러 제거해 주거나 또는 살충제를 살포하거나황색끈끈이를 설치하여 방제한다.

2021.02.01 - [텃밭가꾸기] - 감자 심는 시기와 방법,감자 재배방법
2021.02.02 - [텃밭가꾸기] - 감자 심는(파종)시기,씨감자 싹틔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