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강낭콩 파종시기,강낭콩 자배방법

by heotai 2021. 2. 15.

흰강낭콩 재배방법.강낭콩 심는(파종)시기와 방법,강낭콩 효능

 

 

강낭콩 재배방법

특성

- 학명 : Phaseolus vulgaris L .

- 원산지 : 중앙멕시코, 과테말라

- 영명 : Bean, Common bean

 

강낭콩(학명: Phaseolus vulgaris var. humilis, 문화어: 당콩)은 콩과의 한해살이식물로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이며 유럽에는 아메리카 대륙 발견 이후 에스파냐 사람에 의해 전파되었다. 한자로는 채두(菜豆)·운두(雲豆)라고도 한다. 기본종은 덩굴강낭콩(Phaseolus vulgaris)이다.

 

높이는 50cm 정도이다. 전체에 털이 있고, 줄기는 덩굴성과 곧게 서는 왜성(矮性)의 구별이 있다. 잎은 삼출복엽이고, 7-8월에 자주색·백색·홍색 등의 꽃이 핀다. 열매는 원통형이거나 좀 납작한 원통형의 꼬투리이다.

꽃이 진 다음에 맺히는 꼬투리는 약간 구부러져 있으며, 길이가 10-20cm이고 안에 타원형 씨(콩)가 여러 개 들어 있다. 씨는 품종에 따라 붉은색, 검은색, 붉은색 바탕에 흰색 무늬가 있는 것 등 색깔이 다양하다.

 

보통 밭에서 재배하며 씨는 반찬으로 이용하거나 밥에 섞어 먹는다. 뿌리에 공생하는 뿌리혹박테리아가 공기 중의 질소를 고정해 무기질소화합물을 만들기 때문에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

 

온도에 대한 적응성은 품종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온난한 기후를 좋아하며 추위에 약하다.

기온이 10℃ 이상, 토양 온도 9℃ 이상이 아니면 정상적인 생육을 하지 못한다. 개화기에 온도가 높으면 꽃이 떨어지고, 고온·건조 시에는 콩알이 굵어지지 않는다.

1. 잘 자라는 환경조건

 

-싹트는 온도 : 20∼30℃

- 잘 자라는 온도 : 10∼25℃ ·여름철 고온기에 재배하는 경우에는 종자발육이 장해를 받음

- 토양조건 : 수분을 잘 보유하고 물빠짐도 잘되는 식양토가 좋음 - 토양산도 : pH5.5∼6.8,

- 토양수분 : 습해에 비교적 약하여 습해를 받으면 아래쪽 잎이 누렇게 변하여 낙엽의 시기가 빨리 오고 인산흡수가 저해되므로 배수에 관심을 가져야 함

2. 심는시기/파종시기

 

​강낭콩 파종시기는 3월 하순~4월 중순경이 파종 적기이다.

 

 

 

3. 품종의 선택

■ 왜성종(矮性種)

직립형이고 생육기간이 50일 내외로 짧음. 만성종에 비하여 고온에 약하고 저온기에 열매가잘 달리는품종이 많음

■ 만성종(慢性種)

덩굴성이고 비교적 고온과 병해에는 강함. 키가 크고 측지의 발생이 많아 생육기간과 수확기간이길며 수량성도 높음.

 

 

 

                                          왜성종                          만성종

 

4. 재배방법

■ 밭 만들기

- 비가 많이 오거나 건조할 때 피해를 방지하도록 경운을 깊게 할것

- 베드폭은 100~120㎝, 통로를 50~60㎝로 하며 베드의 높이는 10~15㎝로 할것

 

 

 

■ 거름주기(3.3㎡ 기준)

 

·밑거름 : 퇴비 5㎏(밭갈기 2주 전), 질소 9~15g, 인산 12~24g, 염화가리 18~30g

·웃거름 : 만성종은 생육상태를 보아가며 꼬투리가 생길 무렵 및 수확기에 주고 왜성종은 생육기간이

짧기 때문에 정식 전에 준 비료의 양이 충분하다면 추가로 비료를 주지 않아도 좋음

- 강낭콩은 같은 장소에서 계속 재배하면 탄저병 발생이 많아져 생육이 불량해지고 수량이 감소되기

때문에 같은 장소에서 재배하고자 한다면 2~3년 정도 다른 작물을 재배한 후 다시 심을 것

■ 파종(심는)방법

 

- 재식밀도

·왜성종 : 30~35㎝ 폭으로 3열, 주간 30㎝

·만성종 : 60㎝ 폭으로 2열, 주간 40~45㎝

- 2~3립씩 점파를 하고 복토는 3㎝ 정도로 할 것

 

 

 

■ 텃밭 강낭콩 재배방법

 

- 솎음질

·싹이 튼 다음 떡잎이 전개될 때 생육이 불량하거나 병이 들은 개체를 제거하며 1포기 1~2본으로 함

 

- 지주세우기

·만성종 : 파종 전에 지주를 세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가능한 지주를 빨리 세우는 것이 작업효율이 높고 식물체의 손상이 적음. 보통 본엽 1~2매가 전개되면 유인

·왜성종 : 지주를 세울 필요가 없으나 지나치게 무성할 경우 쓰러지기 쉬우므로 지주를 빨리 세워주는 것이 좋음

 

- 수분관리

·물주기는 맑은 날 오전 아침에 하는 것이 좋으며 꽃이 필 때까지는 토양을 다소 건조한 상태로 관리

·꼬투리가 생긴 이후에는 꼬투리의 신장과 비대에 수분이 많이 필요하므로 10~15일 간격으로 충분히 줄 것

텃밭 강낭콩 재배 순서

 

- 씨뿌리기

- 지주를 십자매기로 세울 계획이라면 90cm 정도의 간격으로 두 줄의 이랑을 만든다.

- 포기 사이는 20cm 정도 되도록 하고 2~3개의 종자를 조금 떨어지게 뿌린다.

- 첫 번째 북주기와 추비

싹이 모두 나면 풀을 뽑고 흙을 올려준다. 나뭇재나 거름으로 추비한다.

- 지주 세우기

금세 덩굴이 뻗어나가기 때문에, 빨리 지주를 세워줘야 한다.

- 두 번째 북주기와 추비

덩굴이 뻗어 꽃이 피기 시작하면 한 번 더 풀을 뽑아주고 거름을 한 주먹씩 포기 사이에 놓아준다.

- 멀칭하기

빨리 짚으로 멀칭을 해주면 풀을 뽑지 않아도 된다.

- 종자 받기

큰 꼬투리를 남겨두면 종자를 받을 수 있다. 수확이 끝난 포기는 뽑아 버린다.

5.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 주요 병해 : 묘입고병, 탄저병, 갈색무늬병, 흰가루병, 녹병, 바이러스병

- 주요 충해 : 진딧물, 바구미 등

6. 수확시기

 

- 수확시기는 보통 꽃이 핀 후 25~30일 정도 경과되어 꼬투리가 변색 될 때이며, 왜성종은 일시에

수확하지만 만성종은 여러 번에 걸쳐서 장기간 수확함

<강낭콩의 생육과정에 따른 주요농작업과 기상재해 및 문제점 >

 

 

강낭콩 효능

● 강낭콩 성분중 비타민 B1·B2·B6의 효능

강낭콩에는 특히 비타민B1·B2·B6가 많아 쌀밥을 주식으로 하고 있는 한국인에게는 탄수화물 대사를 순조롭게 하는 식품으로 아주 좋답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각기병(脚氣病)에 걸린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각기병(영양 결핍증의 하나로 다리가 붓고 맥박이 빨라짐)에 안 걸린다

하더라도 가벼운 증세로는 식욕 부진, 변비,·피로,·신경염,·심장 장해,·부종(浮腫)등이 일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강낭콩을 많이 섞어 먹으면 싼값에 양질의 영양을 고루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식물성 섬유는 100g당 19.3g의로 섬유질이 풍부한 콩류 중에서도 가장 많다.

따라서 변비 개선이나 대장암 예방, 동맥경화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

● 단백질, 당질, 비타민 A, B1, B2, C와 곡류에 부족 되기 쉬운 칼슘, 아미노산, 라이신의 효능

강낭콩에는 단백질, 당질 이외에 비타민 A, B1, B2, C와 곡류에 부족 되기 쉬운 칼슘, 아미노산, 라이신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영양가가 높지는 않지만 고른 영양소가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비타민 B1, B2가 많아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사람에게는 탄수화물 대사를 순조롭게 하는 식품으로 아주 좋습니다.

● 강낭콩의 성분중 고지혈증의 효능

고지혈증은 혈액속에 중성지방이 많이 녹아 있어서 혈액이 탁해진 상태를 말하는데요

혈액속에 지방이 녹아 있으면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계질환의 주요 원인이므로 위험합니다.

강낭콩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고 중성지방을 낮춰주멸 질 좋은 단백질의 보고입니다.

콩의 레시틴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를 맑게 합니다.

● 필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질 높은 단백질과 칼슘,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강낭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양은 적지만 필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질 높은 단백질인데다 칼슘과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식욕부진, 변비, 피로, 신장염, 심장장해, 부종 등의 가벼운 증상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밥을 짓는 데 넣거나 샐러드, 스프 등으로 활용하고, 떡고물을 내거나 과자 소로 활용하기도 한다.

● 진정작용, 초조함을 자주 느끼는 사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음

초조함을 자주 느끼는 사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은 강낭콩을 볶아먹으면 불안, 긴장이 환화됩니다.

또한, 강장작용을 하는 식물성 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식탁에 자주 올리도록 합니다.

꼬투리에는 인슐린의 원료가 되는 아연이 들어있어 꼬투리로 즙을 만들에 마시면 ,에 좋으므로 풋 강낭콩을 수확하여 꼬투리를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낭콩의 단백질은 글로블린이 많은데 필수 아미노산으로 라이신, 로이신, 트립토판, 트레오닌이 많아 우수한 편이다.

따라서 쌀이나 보리에 섞어 먹으면 단백가를 올릴 수 있어서 영양이 향상된다. 지질 함량은 적으나 레시틴이 많다.

콩에 많이 들어 있는 이소프라본은 여성호르몬의 하나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그래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어 불안, 초조하거나 얼굴이 화끈거리는 갱년기 장애에 이소프라본이 여성 호르몬의 여성호르몬의 작용을 도와 증상을 개선시킨다.

● 여성질환 대하가 있는 여성에게 좋고 주독, 복어의 독을 없애준다.

본초 강목에 의하며 대하증이 있는 여성이 강낭콩 꽃을 볶아서 가루로 만든 것을 복용하면 좋다고 한다.

꽃의 탄닌 성분이 자궁 점막에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 강낭콩의 성분중 사포닌의 효능

콩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물질은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콩을 먹고 있으면 활성산소에 의해 발생하는 암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 개선할 수 있다.

치료하기가 매우 어려운 치매증이나 혈중콜레스테롤, 당뇨병에도 콩의 큰 효과가 나타난다.

● 강낭콩의 성분중 비타민 B1의 효능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각기병에 걸린다는 것은 심한 경우이며 가벼운 증세로는 식욕부진, 변비, 피로, 신경염, 심장장애, 부종 등이 일어난다.

사람은 비타민 B2를 저장하는 능력은 비교적 작아 한꺼번에 많이 먹어도 체내의 양은 그다지 증가하지 않는다.

대부분 오줌으로 배설되고 만다. 이것이 부족하면 동물은 성장이 멎게 되고 구각염, 설염, 피부 건조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 강낭콩의 성분중 비타민 B6의 효능

비타민 B6 는 피리독신이라고도 한다. 단백질 대사와 관계가 깊기 때문에 이것이 부족하면 피부염, 식욕부진,

구내염, 설염, 빈혈 등의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 강낭콩 복용시 주의 사항

강낭콩 종류에는 일종의 청산배당체가 들어 있어 이것이 분해되면 청산이 생성된다. 맹독 성분인 바로 그 청산이다.

이 청산 함량이 종류에 따라 다르나 보통 0.005%여서 별로 문제 되지 않으나 라미마콩이나 미얀마콩에는 많기 때문에 제독하지 않고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키게 된다.

 

콩에는 여러 가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영양상으로 균형 있는 음식이지만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재료가 있다.

콩에는 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칼슘이 풍부한 치즈와 함께 먹으면 인과 칼슘이 결합해 인산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방출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