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서리태콩 파종시기/심는시기,서리태 재배법

by heotai 2020. 9. 11.

서리태콩 파종시기/심는시기/순치기 방법,검은콩 서리태 재배법

서리태 콩 재배법

서리태는 우리나라에서 오랜 기간 재배되어온 재래종으로, 종피는 검정이면서 자엽색은 녹색입니다. 특히, 늦가을 서리가 내려서야 잎이 떨어지고 성숙이 됩니다.

 

서리태는 서리를 맞으며 익어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껍질이 검는색이라 검은콩, 속이 파랗다고 해서 속청이라고도 불리는 콩과식물로 떡을 만들거나 다른 잡곡과 함께 밥을 지어 먹으면 당도가 높아 맛이 좋고 서리태콩(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나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극만생종 품종은 너무 일찍 파종하면 잎만 무성하여 도복되기 쉽고, 꽃도 늦게 피며, 꼬투리가 잘 달리지 않고, 성숙이 잘 되지 않습니다.

 

파종시기-심는시기

 

서리태(검은콩)는 콩과식물중 생육기간이 가장 길어 중부지방의 경우 최적의 파종시기는 5월 하순~6월 중순경 까지 가능하며 6월 중순까지는 파종을 마쳐야 충분한 생육기간 확보로 고품질의 콩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서리태 콩 파종시기는

-중부지방 파종시기는 6월 상순경

-남부지방 파종시기는 6월 중순경이 좋습니다.

 

 

심는방법


서리태(검은콩)는 기온이 서늘하고 물 빠짐이 양호하며 보습력이 있는 토양에서 생육이 좋은 콩과식물로 밑거름 표준시비량은 1,000㎡ 기준 질소(N)3kg,인산(P3kg),칼리(K)3.4kg으로 파종 2주전 완숙퇴비와 복합비료를 밭 전면에 골고루 뿌리고 밭갈이를 해 둡니다.

서리태(검은콩) 심는 방법은 주로 이랑간격 70cm, 주간거리 15~20cm의 1열로 심는 방법과 두둑폭을 100~110cm 정도로 넓게 만들고 줄간격 40cm, 주간거리 25cm의 2열로 심는 방법으로 재배하고 있는데 재배밭의 상황에 따라 파종 방법을 선택하여 심으면 됩니다.

 

북주기(배토)

 

북주기를 하면 별도로 첫번째 김매기를 할 필요가 없고 쓰러짐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콩이 꼬투리가 달리고 여물어 갈 무렵이면 북주기를 하지 않은 밭에서는 콩줄기가 콩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여지없이 쓰러집니다.

 

북주기하는 방법은 호미를 이용 손으로 직접하는 방법이 있고 관리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리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콩을 심지 않은 밭두둑 정수리부분으로 골을 타주어 이흙을 이용 콩 아랫잎이 묻힐 정도로 깊이 덮어 줍니다.

 

경우에 따라 처음 북주기가 낮게 되었다면 추가로 한두번 더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노동력만 허락한다면 조금씩 두번이나 세번으로 나누어 배토하는것이 좋습니다.

 

배토를하여 흙이 덮힌 콩의 줄기부분에서도 얼마 지나지 않아 새뿌리가 내리게 됩니다. 이렇게 북주기를 하면 콩이 여물어도 무게를 이겨내고 줄기가 쓰러지지 않습니다. 북주기를 해주면 뿌리의 발육이 좋아져 영양흡수가 좋아지고 콩두둑과 골이 차이가 생겨 과습으로 인한 피해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토(북주기)하는 시기가 너무 늦으면 콩의 뿌리잘림이 많아 오히려 콩의 다수확에 해가 될수 있습니다. 콩꽃이 피는것이 보이면 북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북주기를 하여 좋은 또한가지의 이유는 잡초의 자람을 막는다는 것입니다. 한번 북주기를 마치고 나면 모든 잡초가 제거 되었고 이후 콩잎이 무성히 자라 땅을 덮으면 햇빛을 보지 못한 잡초는 더이상 자라지 않습니다. 이때부터는 잡초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을 듯합니다.

 

만약 제초에 실패하여 김매기가 어렵다면 제초제(농약)를 사용하더라도 반드시 잡초를 잡아야 합니다. 잡초제거에 실패하면 수확량이 70%이상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잡초 제거

 

한정된 공간안에서 빛, 양분, 수분 등을 콩과 잡초가 나누어야 하므로 심한 경쟁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잡초는 콩의 생육을 억제하게 되며 때로는 작물이 자라는데 해로운 화학물질을 만들어 방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잡초는 콩을 가해하는 곤충들과 식물병원균을 옮기는 선택적인 기주로서의 역할도 하며 기계수확작업에 지장을 초래하고 생산물의 품질도 떨어트린다.


콩밭 제초제는 토양에다 처리하는 '토양처리제'와 콩과 잡초가 싹튼 후 잡초에 직접 처리하는 '경엽처리제' 로 나누며, 토양처리제도 사용시기에 따라 '파종전 처리제'와 '출아전처리제(파종후 처리)'로 구분하고 있다.

 

콩밭에 제초제를 사용할 경우 유의할 점은 우선 사용 약량과 사용적기를 준수하여야 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출아전처리제는 파종후 2∼3일내에 뿌려야 하며, 수화제나 유제는 10a당 물 100∼200ℓ 정도에 희석하여 분무기로 고르게 살포한다.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이후 (3잎짜리) 콩잎이 5~6잎이 나올즈음 콩의 위순 성장점을 잘라 순지르기를 합니다.

순지르기를 하는 이유는 콩의 생장점을 잘라 웃자람을 억제하고 곁가지의 개체수를 늘리려는 것입니다. 가지의 개체수가 많아지면 콩마디의 간격이 좁아지고 키가 작아져 도복을 방지해줍니다.

 

특히 서리태는 넝쿨이 많이 뻗습니다. 키가 과도하게 크다고 생각되면 1차로 강적심을하고 성장상태를 보아가면서 한두번 더 실시합니다. 순치기(순지르기)는 꽃이 피기 10일전까지는 끝내주어야 합니다.

 

순치기(순지르기)를 하는 방법은 손으로 성장점만 자르는 방법이 있고 콩 넝쿨이 무성하고 면적이 많으면, 낫이나 또는 예초기등을 이용 위순을 날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콩에 대하여 순지르기를 하는 것이 아니고 생육이 불량하여 마디 길이가 짧아 키가 작다면 굳이 순지르기를 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수확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추비와 관수

 

8월에 들어서면서부터 콩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콩꽃이 피기까지는 씨뿌린 후 30일내지 60일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꽃이 피고나서 10일후쯤부터는 콩은 스스로 성장하는 것을 멈추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결실에 전념합니다. 개화기 이후 추가로 영양분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질소질도 추가로 필요하고 빗물등에 유실이 잘되는 카리등의 보충을 위해 NK복합비료 300평당 10~20kg을 살포해 줍니다.

 

개화기에서 콩꼬투리가 여무는 시기에는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10일이상 가물었다고 생각되면 관수를 해주어야 합니다.

물을 대어 줄 수 있는 논이라면 물을 대어주면 좋겠고 그렇지 않은 밭에서는 스프링쿨러를 이용 충분한 양의 수분을 공급하도록 합니다. 가뭄이 지속되면 9월달까지 한두차례 관수를 더 해야합니다.

가믐이 지속되는데 관수하지 못하고 바라만보는 것은 콩농사를 포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관수와 반대로 장마철과 꽃이피는 개화기에는 물빠짐을 좋게하여 습해를 방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병충해 방제

 

장마철이 지나 개화기로 가면서 병충해 방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콩 꽃이 지고 꼬투리가 형성될 때 나타나서 극성을 부리는 '노린재'는 잠시 그대로 방치하면 콩 꼬투리에서 진액을 빨아먹어 콩 꼬투리를 전부 빈쭉정이로 만들어 버립니다.

 

콩밭에 제일 피해가 큰 '노린재' 종류와 콩나방, 진딧물등의 충해, 그리고 콩잎에 광합성을 해칠수 있는 노균병이나 탄저병등 콩잎에 발생하는 병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스미치온같은 살충제와 벤레이트등 살균제등을 영양제와 섞어 두세차례 살포해줍니다.

 

콩농사에서 병충해 방제는 시기만 제대로 맞추면 별다른 어려움은 없습니다.

 

수확시기

 

10월이 되어 들판이 누렇게 될쯤이면 일반콩은 꼬투리가 여물고 서리태는 11월초순 된서리가 내릴 무렵이 되어야 꼬투리가 완전히 여물어 갑니다. 이때쯤 누런 콩잎이 모두 떨어지고 콩꼬투리가 거의 노랗게 변해가면 수확을 시작합니다.

 

수확까지는 보통 콩꽃이 핀후 60~70일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콩잎이 떨어지고도 7~10일쯤후 콩꼬투리가 완전히 노랗게되고 푸른빛이 완전히 없어질 때가 수확적기 입니다.

 

서리태 콩 다수확 방법

1. 서리태 콩 다수확을 위해서는 고구마 두둑 식으로 골을 내서 비닐멀칭하면 항상 비닐속에 습이 있어서 물을 공급 안해줘도 콩알이 퉁실퉁실 큽니다

 

2. 비닐멀칭시 파종 기구는 모종삽이 최고 입니다 거리 파종은 모종삽이 약26센치로 2개 계산 하면 52센치 이니까 40--50 센치로 눈짐작해서 파종 하세요

 

3. 120센치 마늘 두덕은 180센치 비닐멀칭 하여 두줄 파종으로 (좌.우약20센치 들어와서 파종하면 두줄폭은 약70--80센치가됨)그러면 간격은 40-50센치 서리태콩 다수확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콩이약 20센치 정도(잎이5-7개정도) 낫이나 예초기로 순자른후 5일정도 지나 다수확 처리제 살포하세요 그러면 콩마디 간격이 좁고 가지가 많이 생산 되면서 콩잎이 새카맣게됨

 

5. 바이오 회사에 질의한바.다수확 처리제는 약이 아니고 여러가지 혼합해서 만든 영양제 즉(액비라함)

즉 여러가지 혼합 영양제(비료)압축해서 만든 것이라함

 

순을치고 나서 1회 살포 2회 살포는 꽃이필때 살포 이때 부터는 노린제 약하고 혼용살포 3회 살포시 콩 꼬투리(편자)가 중간정도 시 노린제약 하고 혼용살포 콩 다수확 청벌레가 있을시 1회살포시 같이 살충제하고 혼합 살포하면 진딧물도 없어집니다.

 

"귀족서리태 재배법"

귀족서리태는 수확기가 올서리태(속청) 보다는 늦고 늦 서리태보다는 빠릅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늦서리태에 준하여 재배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양생장기에 질소질의 과다가 되지 않도록 주의 하신다면 수확에는 지장이 없으리라 봅니다.

 

귀족서리태는 늦서리태보다 키가 작으며 내도복성이 강하며 중기나 잎이 빽빽하게 차면 햋빛이나 통풍에 문제가 있어 결실이 어려우니 2~3알씩 넓게 심으시기 바랍니다.

 

1.파종시기: 평야지에서는 6월초 중순에 파종하여도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다만 지역에 따라서 관행대로 파종하세요.

 

2.파종량: 1구에 2~3알씩

 

3.재식거리: 60cm~70cm * 30cm 정도

 

4.순지르기: 순지르기는 20cm 정도 되었을때 한번 해주는 것이 좋으나 땅이 비옥하여

웃자랄 염려가 있을 때에는 개화전 또 한번 해줍니다.

꽃이 피었을때 헛골이 약간 보일 정도가 좋습니다.

너무 자랐을때는 꽃이 피었을 지라도 낫이나 예초기로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5.추 비: 꽃이 핀 후 생육이 부진한 경우는 NK비료를 적당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6.제초 및 농약살포, 수확과 탈곡은 일반 콩농사에 준하면 됩니다.

 

 

※ 기타사항

1)북부지방과 고랭지에서는 조기파종이 좋으나 평야지에서의 파종시기는

2~3단계로 나누어 실시해 보면 그 지역 최적기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2)배토를 충실히 했을 경우 1주일이상 일찍 수확가능

3)꽃이 진후 영양제는 1~2회 살포하면 좋습니다.

4)석회는 콩의 보약이니 산성 땅일 경우 필히 석회를 살포하십시요.

 

검은콩 서리태효능

서리태의 이름은 수확시기인 음력 10월에 '서리를 맞고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껍질은 검은색이고 속은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서리태는 당도가 높고 물에 담갔을 때 잘 무르기 때문에 여러 잡곡과 함께 밥에 넣어서 먹거나 떡을 만들 때도 넣으며, 발효된 서리태로 청국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검은 빛을 내는 콩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기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서리태도 예외는 아닙니다.

 

1. 혈관질환예방

서리태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혈액정화·혈행개선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고지혈증·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노화방지·피부미용

서리태에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의 '이소플라본'은 콜라겐을 분해를 억제하여 피부의 탄력은 살려주며 주름이 생기는 것은 막아줍니다. 또한 서리태를 꾸준히 섭취하실 경우 혈색이 개선되는 효과도 보실 수 있다고 하네요.

 

3. 변비개선

서리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변비를 개선해줍니다. (검은콩류는 꾸준히 섭취하면 내장지방의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함)

 

4.탈모예방

서리태에는 우리 두피 건강을 위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5. 항암효과

서리태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이 항암작용을 할 뿐더러,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제니스타인' 함유되어 유방암·자궁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갱년기와 같은 각종 여성질환에 특효가 있다.)

 

6. 치매예방

서리태에 함유된 레시틴과 아스파라간산은 두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으며, 한창 두뇌가 발달중인 어린아이들에게도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7. 이뇨작용

서리태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신장의 기능이 향상되어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는데, 이로 인해 인체에 쌓인 노폐물이 효과적으로 배출되며 몸 곳곳의 부종과 붓기를 제거해줍니다.

 

8. 항산화작용

검은콩류에는 일반콩류에 비해 수배가 되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각종성인병을 예방해주고 조직의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해줍니다

2021/02/11 - [텃밭가꾸기] -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2021/02/10 - [텃밭가꾸기] - 콩 종류별 재배하는 방법,흰 강낭콩 심는(파종)시기
2020/09/16 - [텃밭가꾸기] - 쥐눈이콩 파종시기/심는시기,쥐눈이콩 재배방법
2020/09/12 - [텃밭가꾸기] - 팥 파종시기/심는시기,팥 재배방법/병충해 방제
2020/09/11 - [텃밭가꾸기] - 서리태콩 심는시기/파종시기/수확시기,검은콩 서리태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