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농귀촌정보

비닐하우스 설치비용,비닐하우스 설치방법/자재와 도구

by heotai 2020. 10. 8.

비닐하우스 설치비용,비닐하우스 설치방법/자재와 도구

​비닐 하우스는 외부 피복재가 PE, EVA, PVC 등의 플라스틱소재로 되어 있는 온실을 말하며, 온실의 골조는 아연도용융 원형강관, 사각관 등의 철재류, 스프링강인 조리개와 볼트 또는 피스나사못 등 조립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닐 하우스는 설치비용이 싸고 쉽게 시공할 수 있어 농가에서 많이 이용하는 시설이다.

 

비닐 하우스는 유리온실에 비해 광투과성, 보온성, 환경제어, 안전성등이 다소 떨어지나 겨울철에 난방과 보온을 하여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비닐 하우스에서 재배할 수 있는 작물은 비닐 하우스의 내부시설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토마토,오이 등 과채류, 상치, 시금치, 겨울배추 등 옆채류, 장미, 백합, 국화, 글라디오러스 등 화훼류가 있다.

 

비닐하우스 종류

 

1. 아취형 단동식 비닐하우스(1-1S형)

외 피복재는 주로 PE필름이고 골조는 아연도금 강관이 사용된다.

비닐 하우스는 온실의 폭이 5.9m에서 7m까지의 것이 대부분이다.

비닐 하우스에는 토마토, 오이, 딸기 등의 과채류와 상치, 시슴치, 겨울배추 등과 일년초의 화훼류가 주로 재배된다.

 

2. 아취형 연동식 비닐하우스(1-2W형)

외피복재는 PE필름이고 골조는 아연도금강관 이며, 내부에 아취형 2중피복과 두겹의 수평 커튼이 설치되어 있다.

온실의 동수는 일반적으로 3연동 이상으로 설치되며, 종합환경제어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연동식에는 토마토, 오이 등의 과채류와 장미, 카네이션, 백합 등 화훼류가 주로 재배된다.

3. 스마트팜 비닐하우스

온실에 주로 쓰이는 재질

 

전 세계적으로 온실에 주로 쓰이는 재질들은 크게 플라스틱 필름, 플라스틱 패널, 유리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재질을 선택하기 전에 생각해야 하는 특성으로 가격, 빛 투과율(내부 식물에게 도달되는 빛의 양), 기대수명, 내구성 등을 고려해서 선택을 해야 할 만큼 재질별로 가지고 있는 장, 단점이 뚜렷합니다.

 

플라스틱 필름

               비닐하우스로 불리는 폴리에틸렌 필름 소재의 온실 

 

플라스틱 필름은 전 세계적으로 온실을 만들 때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소재입니다.

 

우리가 흔히 ‘비닐하우스’라고 부르는 소재가 바로 이 소재인데요, 그만큼 설치하기가 쉽고 가격적으로도 경쟁력이 있는 재질입니다.

 

빛 투과율 또한 91%로 유리 소재와 더불어 가장 좋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세 가지 재질 중 가장 내구성이 약한 편입니다.

 

폴리에틸렌, 비닐, 폴리에스테르, ETFE 등의 소재를 통칭해서 플라스틱 필름 소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필름 중 하나인 폴리에틸렌은 우리나라에서도 70% 이상의 온실에 사용되고 있고, 대표적인 농업 강국 중 하나인 미국의 경우에도 8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대수명의 경우는 1년에서 5년으로 조금 짧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이유는 우선 가격 면에서 아주 저렴한 편인데다가, 무게 또한 아주 가벼워 설치가 손쉽다는 점도 한몫하죠. 하지만 단점으로는 수명이 다른 소재들에 비해 짧은 편이고, 먼지를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 쉽게 더러워져 시간이 갈수록 점점 빛의 투과율이 떨어지죠. 소재 자체가 얇은 편이라 낮에 모아놓은 온실 내부의 열을 밤 동안 쉽게 잃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 필름을 설치 중인 모습 

 

비닐, 폴리에스테르, ETFE 또한 플라스틱 필름 소재의 종류들입니다. 비닐의 경우 기대수명이 4-5년이나 폴리에틸렌과 같이 먼지를 끌어당기고 내구성이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나 ETFE 소재는 비닐이나 폴리에틸렌에 비해 기대수명이 길지만 가격이 더 비쌉니다.

 

유리

 

유리 또한 많이 쓰이는 소재 중 하나인데요, 유리의 경우 빛 투과율이 90%로 아주 높지만 쉽게 더러워지지 않아 높은 투과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공기의 유입이 가장 적다는 점도 장점인데요, 공기의 유입이 적으면 적을수록 내부 습도조절이 편해지고, 그에 따라 병해충 관리가 아주 쉬워집니다. 주로 강화유리가 온실용으로 쓰이는데, 내구성 또한 좋아 불에도 타지 않는 점과, 매우 큰 충격에 깨지지 않는 이상 25년 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가정용 소형 유리온실 

 

이렇게 좋은 장점들이 있는데 플라스틱 필름보다 쓰임이 덜한 이유가 있겠죠? 기능면에서 우수한 만큼 가격이 비싼 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게다가 무게 또한 무거운 편이라 설치하기도 어려운 데다 설치 비용에도 영향을 주죠. 하지만 기대수명이 25년 이상인 점을 감안하면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플라스틱 패널

                                    아크릴 소재의 소형 온실 

 

플라스틱 패널의 경우, 폴리비닐, 유리섬유, 고밀도 폴리에틸렌, 아크릴, 폴리카보네이트 따위가 플라스틱 패널의 범위 안에 속해 있는 소재들입니다.

 

이 소재들의 경우, 비교적 유리보다는 유연하고 플라스틱 필름보다는 내구성이 강합니다.

따라서 깨지거나 부서질 위험이 적고 유리보다 설치시간 또한 짧고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폴리카보네이트 패널 

 

아크릴의 경우 85%의 높은 빛 투과율과 10년에서 20년까지 쓰일 수 있는 긴 기대수명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유리와 같이 높은 가격이 단점이며, 불이 붙을 수 있는 소재이고 흠집 또한 매우 쉽게 나 대중적으로 쓰이지는 않습니다. 설치비용 또한 비싼 편입니다.

 

유리섬유는 예전에는 널리 쓰이는 소재였으나, 최근 들어 유리와 플라스틱 필름 등의 소재들의 쓰임이 많아지면서 잘 쓰이지 않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교적 싸고 소재 자체가 유연해서 충격에 강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대수명은 5년에서 15년입니다.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경우, 아크릴보다는 빛 투과율이 낮은 만큼 낮은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흠집이나 충격에도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결정적으로 플라스틱 패널 종류 중 가장 불에 강합니다. 10년에서 관리가 잘 된다면 길게는 25년까지 쓰일 수 있을 정도로 긴 기대수명 또한 자랑합니다.

 

대형 농장에서부터 마당의 작은 텃밭까지 기르고 싶은 작물을 건강하게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는 온실! 온실의 구조나 난방 시설 등 온실 내 작물들에 맞는 환경을 조성해주는데 영향을 주는 많은 장비들이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 온실 외부 소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제로 여러 국가에서 스마트 온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비닐하우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들로 이루어진 다른 온실들도 존재합니다.

 

 

비닐하우스의 선택과 설치시 유의사항

 

1. 비닐하우스 선택

농가에서 주재배 작목을 선택한 다음 대상작목을 재배할 경우의 경제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설치장소의 외기온, 청명도, 눈, 바람 등 기상조건과 용수확보 등을 고려하여 온실을 선택하여야 한다

보수관리를 위하여 온실에 관련된 기자재의 부품구입과 A/S가 용이한지 검토 후 선택하여야 한다.

 

2. 설치시 유의 사항

비닐 하우스는 길이방향이 남북으로 되도록 설치하여 채광이 좋도록 하여야한다.

내부커튼시설은 차광 도는 보온을 목적으로 설치되므로 기밀을 충분히 유지하고 견고하며 작동이 잘되도록 하여야 한다.

 

바람의 강도가 세고 눈이 많은 지역은 지붕의 취약한 부분을 보강설계하고 브레싱의 설치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천창이나 측창의 설치시 작동이 확실하게 설치하고 바람을 받지않도록 유의한다.

비닐하우스는 용도에 따라 그 모양도 여러 가지이고, 원예나 작물들을 가꾸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기술을 응용하여 설계와 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전원생활을 즐기기 위한 것으로 간단한 디자인만을 원한다면 두 사람이서 하루 정도만 투자하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다음은 텃밭관리에 적당한 폭4m, 길이 12m, 높이 1m60㎝의 측면개폐형 비닐하우스 설치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비닐하우스 설치비용

 

자재는 주변 농자재 판매하는 곳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비닐하우스 설치비용은 평균 8~10만원 정도가 되며 폭4m 길이 12m크기의 하우스 밴딩높이 1.6m로 할시 25미리 파이프로 할시 140만원 정도 예상하시면됩니다. 

용도에 따라서 비용이 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채소용은 최소한 금액이고 창고용이나 휴게공간이면 설치비용이 추가됩니다.

 

직접 시공하면 업체에 맡겼을 때보다 설치비용을 30~40%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이 지을 비닐하우스의 입구 폭과 하우스 길이, 높이를 결정하고 농자재상에 주문하면 그에 맞춰 비닐하우스의 뼈대가 되는 밴딩을 제작해주고, 부속자재까지 산정해 패키지로 팝니다.

 

비닐하우스 국가 보조금

국가 보조금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초쯤 보면 비닐하우스 보조사업을 하는데.지역마다 조금 다르게 시행을 합니다. 선정기준과 지원금액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은 예시이므로 참고만 바랍니다.

 

  • 채소 및 화훼류 생산지역 중 집단화가 가능하여 생산에서 출하까지 공동작업을 통한 경영비 절감이 가능한 지역 우선지원
  • 비닐하우스 재배경험농가 또는 시설원예농가 중 자부담 능력이 가능한 농가
  • 채소류 수급 안정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재배농가 우선지원
  • 주산단지 농가 또는 대체작목 희망농가로 사업확대가 가능한 농가

이런식의 기준으로 선정이되며 모두에게 지원되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 정부보조금에 선정이 되면 약 50% 정도 지원을 해준다고하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정부24' 같은 곳에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라며 지역마다 지원사업이 다를 수 있습니다

 

​비닐하우스 설치방법

자 재

밴딩 21개 (파이프 굵기 2.5×길이 9m, 폭 4m)

직관 17개 (파이프 굵기 2.5×길이 9m)

연결핀 24개 (파이프 굵기 2.5×길이 40㎝)

비닐 1개 (두께 0.1㎜)

문 2개 (가로 1m20㎝ × 세로 2m)

치마비닐 25m, 비닐클립 50개, 비닐패드 1롤, 손잡이 4개, 문고리 4개, C형강 1개 5m, 롤러 4개, 고정구(새들) 60개, 개폐기 2개, 조리개 150개, 연결핀 10개, 패드 15개, 나사못 반 봉지.

 

도 구

기초 잡는 실, 망치, 가위, 실톱, 연마기, 줄자, 수평기, 커터기, 전기전동드릴, 케이블 선.

Part2 . 뼈대만들기

뼈대를 올리기 전에 우선 터를 고르게 다지고, 커다란 돌이나 장애물들을 치워낸다. 자재 주문시 원했던 크기대로 면적을 표시하고 밴딩을 설치할 자리에 맞춰 뼈대를 세워야 한다. 기준실을 띄우고, 줄자와 수평계를 이용해 정확하게 시공해야 비닐하우스의 안전에 문제가 없다.

1. 연결핀 꽂기

자신이 짓고자 하는 부지 위에 큰 테두리 위치를 표시 한다. 4개의 모퉁이에 연결핀을 박는다. 이때 땅속으로 30㎝ 들어가고 지상으로 10㎝ 올라오게 한다. 연결핀에 밴딩을 꽂으면 비닐하우스의 앞뒤면의 뼈대가 생긴다.

밴딩이 연결된 지상 10㎝ 지점에 기준실을 띄우고 실에 55㎝씩 간격을 표시한다. 간격에 맞춰 나머지 19개의 연결핀을 꽂는다.

2. 장선 만들어 밴딩 간격표시하기

옆면을 지지할 장선 9개를 만든다. 파이프의 규격 길이가 짧으므로 연결핀을 이용해 길이 11m50㎝가 되도록 한다. 장선을 연결핀 옆에 나란히 놓고 밴딩 설치간격 55㎝를 정확히 표시한다.

3. 밴딩설치

밴딩을 모두 모아놓고 끝에서 1m50㎝되는 지점(어깨선 위치)에 펜으로 미리 표시를 해둔다. 연결핀에 밴딩을 꽂는데 두 사람이 양쪽을 잡고 동시에 꽂아준다.

4. 어깨장선 설치

어깨선(밴딩1m50㎝+연결핀10㎝ = 160㎝)에 장선을 설치한다. 장선은 반드시 밴딩 안쪽에서 설치한다. 장선의 간격표시선과 밴딩의 어깨높이 표시선이 서로 정확히 맞게 잡고, 조리개를 채운다. 마지막 밴딩은 비닐을 보호하기 위해 고정구(새들)을 이용한다.

5. 지붕과 지붕측면 장선설치

어깨장선 위에 올라서서 맨 위의 지붕장선과 양쪽의 측면의 장선도 간격에 맞춰 설치한다.

6. 바닥 장선 설치

바닥에도 장선을 설치해 전체구조물의 견고함을 더한다. 이때는 조리개를 아래에서 위로 올려 설치하는 것이 편리하다.

7. 측면치마 장선 위치 표시

측면개폐형 비닐하우스이기 때문에 하단에 바람막이(치마)를 설치해 주어야 한다. 40㎝ 높이에 기준실을 띄워 각각의 밴딩에 높이를 표시해 둔다.

8. 측면치마 장선 설치하기

장선을 밴딩 밖에 대고 고정구를 끼워 나사못으로 고정해준다.

9. 세로 보강기둥 세우기

하우스의 앞과 뒤는 쓰러지지 않도록 보강파이프를 댄다. 중심을 찾아 문을 놓고 위치를 표시한 다음 그 보다 5㎝ 정도 안으로 들여 파이프를 달아준다. 그리고 설치한 파이프와 밴딩 사이에도 파이프를 하나 더 단다. 땅속으로 30㎝정도 박고, 윗부분은 고정구를 이용해 밴딩에 고정한다. 이때 수평계로 직각이 되게 하는 것도 잊지 말자.

10. 가로 보강기둥 세우기

앞뒤에 설치한 두개의 세로기둥을 지지해 줄 가로 보강기둥을 설치한다. 문설치 자리를 제외하고 측면의 치마장선(바닥에서 40㎝)과 어깨선(바닥에서 1m60㎝), 문높이(2m) 위치에 파이프를 절단해 붙인다.

 

11. C형강 달아 문 설치하기

미닫이문을 고정해 줄의 틀로 C형강을 사용하는데, 5m짜리를 반으로 잘라 문보다 10㎝ 위에 설치한다. 바퀴가 문의 외부, 위쪽을 향하게 해서 도르래를 설치하고 문을 여닫을 때 도르래가 빠지지 않게 끝에 고정구를 하나 박아준다.

Part 3 . 비닐하우스 고정용 패드 설치

비닐을 덮고 끝부분을 깔끔하게 처리하기 위해 뼈대의 외부에 패드를 설치해 주어야 한다. 패드는 앞뒷면과 측면 그림에 표시된 자리에 붙이는데 바깥 면에 대고 나사못을 박아주면 된다. 이때 끝부분은 비닐이 손상되지 않도록 망치질해서 다듬어 준다.

1. 앞뒤면 패드 설치

앞과 뒤에는 그림처럼 각각 5군데에 패드를 붙여준다.

2. 측면패드 설치

양 측면에는 그림처럼 각각 6군데에 패드를 붙여준다.

3. 문들 패드 설치

문은 그림처럼 6군데에 패드를 붙여준다.

Part 4 . 치마 설치하고 비닐덮기

측면 비닐을 걷었을 때 내부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단에 보호막을 치는데 이를 현장에서는 ‘치마’라고 부른다.

1. 치마달기

양옆의 치마장선에 있는 패드에 치마비닐을 달아준다. 패드 위에 패드필름과 치마비닐을 겹쳐 대고 스프링을 끼워 고정한다.

2. 측면 비닐덧대기

첫 번째와 두 번째 밴딩 사이의 면은 측면 비닐을 개폐했을 때 보호할 수 있도록 비닐을 한 겹 덧대 주어야 한다. 앞뒤 총 4군데에 시공하며, 비닐은 크기에 맞춰 잘라 패드필름을 대고 스프링으로 고정한다.

3. 비닐덮기

비닐은 판매 당시 겹겹이 붙어 있으므로 잘 펼쳐서 한쪽에서부터 천천히 덮어간다. 균형을 맞추기 어려우므로 곳곳에 패드스프링을 꽂아가며 한다. 앞뒤까지 덮히게 다음에는 양옆의 여분을 확인하여 중앙을 맞춰준다.

4. C형강 패드필름 덧대기

C형강을 설치한 모서리 부분은 비닐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패드필름으로 감싸준다.

5. 패드스프링으로 비닐 고정하기

어깨장선 및 앞뒤 보강기둥 등 패드가 설치된 곳은 모두 패드필름을 대고 패드스프링을 꽂아 단단히 고정하여 마감한다. 이때 비닐을 팽팽하게 당겨가며 해야 나중에 바람이 심할 경우에도 쉽게 손상을 입지 않는다.

 

6. 비닐 마무리

시공이 끝나면 문을 달 입구 부분과 앞뒤면에 남는 비닐을 잘라낸다.

7. 문에 비닐덮기

앞, 뒤로 설치할 문에 남은 비닐을 씌우고, 패드에 스프링을 채워 단단히 고정한다.

8. 장선에 개폐기 달기

비닐하우스 측면 길이와 같은 장선 두개 끝에 개폐기를 매달아준다.

9. 개폐기장선 연결

비닐하우스 어깨선에서 바닥까지 이어져 내려온 비닐 하단 끝부분에 장선을 대고 말은 뒤 클립을 끼워 고정한다. 비닐은 안쪽으로 말리게 해야 비가 와도 물이 안 스미게 되고, 클립은 70㎝ 간격으로 부착한다.

10. 개폐기 지지파이프 설치

개폐기에 보면 지지파이프 구멍이 있다. 파이프를 그 사이에 넣은 뒤, 바닥에 세워 고정한다.

11. 치마비닐정리와 마무리하기

바닥에 닿은 치마 비닐은 잘 정돈하여 펼쳐 놓고 흙을 덮어준다. 주변을 둘러 비가 비닐하우스 안으로 스미지 않도록 고랑을 파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떠낸 흙을 치마 위에 덮어주면 된다.

이상 비닐하우스 만들기 설명을 마치며 아래 동영상은 비닐하우스 설치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닐하우스 설치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