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백종원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by heotai 2021. 6. 3.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백종원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초복은 작은 더위를 의미하는 소서(小暑)와 큰 더위를 의미하는 대서(大暑) 사이에 있는 날로 본격적인 여름으로 들어가는 첫 단계이다.이때 몸은 뜨거운 반면 몸속 기운은 떨어져 어느 때보다도 몸 속이 차가워져 탈이 나기 쉽다. 이때 피부의 열을 없애고 위·장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국민 보양식이 바로 삼계탕이다.

인삼과 황기 등을 넣어 펄펄 끓여 먹는 여름철 대표 보양식 삼계탕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완화·항암 등에 효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계탕을 맛있게 끓이기 위해서는 우선 준비한 닭(영계 6호)의 꽁지 부위와 날개 끝을 잘라준다.

영계를 쓰는 이유는 큰 닭은 일단 오래 삶아야 하며 오래 삶으면 또 살이 퍽퍽해진다. 그러나 영계는 조리 시간도 짧고 깔끔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닭의 목 부분과 엉덩이 부분에 뭉쳐져 있는 기름 덩어리와 껍질에 붙어 있는 잔털, 갈비뼈 사이사이에 붙어 있는 핏덩어리 등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제거해 준다. 핏덩어리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국물에 불순물이 많이 뜨게 되고 국물을 탁하게 한다. 또 닭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닭의 꽁지 부분을 제거해 준다.

그런 다음 끓는 물에 10분간 데쳐 남아 있는 기름기와 닭털 등 이물질을 마저 제거해 준다.

깨끗이 씻어 2시간 정도 불린 찹쌀(4 큰 술)과 머리 부분을 제거한 수삼(1뿌리)과 깐 밤(1개), 대추(2알), 통마늘(4알), 은행(2알)의 물기를 빼 준비한다. 찹쌀을 제외한 나머지는 기호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

닭의 배 속에 준비한 찹쌀과 수삼, 깐 밤, 대추, 통마늘, 은행 등을 넣고 채운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닭 속에 찹쌀을 가득 넣을 경우 속이 잘 익지 않거나 터질 가능성이 크다. 나무 꼬지나 이쑤시개 등을 이용해 닭 속의 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게 적당히 꿰맨 후 다리를 꼬아 고정해 둔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속의 재료를 잘 익히기 위해서는 구멍을 완벽하게 막지 않는 게 핵심이다.

깊고 진한 국물 육수를 내려면 소힘줄(400g)을 준비해 5분간 데친 후 물(3ℓ)을 넣고 1시간~1시간30분 동안 물을 보충하면 끓인다. 준비한 육수(3ℓ)와 손질한 닭을 넣고 육수 팩과 소주(4큰 술)을 넣고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뒤 쎈불로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바꿔 30~40여분 동안 푹 익혀 준다.

또 육수 없이 고소하고 진한 국물 맛을 원한다면 잣이나 해바라기씨, 호두, 깨 등을 갈아 넣어주면 효자동의 어느 유명한 삼계탕 집 국물 부럽지 않은 맛을 낼 수 있다.

삼계탕을 맛있게 끓이기 위해서는 우선 닭의 꽁지를 잘라내 속을 깨끗이 씻는다. 찹쌀도 씻어 물에 불린다.

닭은 목이 풀리지 않게 꼬챙이를 이용해 잘 봉한 후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과 인삼, 밤, 대추, 마늘 등을 채워 넣는다. 이어 닭의 다리 쪽 껍질에 칼집을 낸 뒤 서로 엇갈리게 다리를 꼬아 풀리지 않게 묶는다.

 

 

※ 체질에 따른 삼계탕 재료선택


1. 혈압 높은 사람 : 인삼 넣지 말 것
- 닭의 기름 부위와 껍질을 완전히 제거하고 끓이도록 한다. 끓이면서 떠오르는 기 름도 걷어낸다. 열과 기를 올려주는 인삼은 넣지 않고 끓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땀 많은 사람 : 황기 첨가
- 삼계탕의 주재료인 인삼과 닭고기는 성질이 따뜻하여 원기를 돋워주고, 부재료인 대추, 마늘, 찹쌀 등은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진액을 보충시켜준다. 이때 피부기능을 강화하면서 땀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황기를 넣는것이 필수이다.

3. 장이 약한 사람 : 찹쌀과 마늘 넉넉히 넣기
- 마늘과 찹쌀을 평소보다 좀 넉넉히 넣어 퓨레 상태로 푹 끓여 먹는다면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설사를 멈추게 한다. 찹쌀은 소화를 돕는다.

4. 탈수증세가 있는 사람 : 오미자 추가
- 오미자를 넣어 끓이거나 오미자 우린물과 함께 먹으면 맥이 살아나 탈수 증세에 도움이 된다.

5. 입맛 없고 기운 없는 사람 : 대나무잎이나 황기 추가
- 이런 경우에도 황기를 넣으면 좋다. 미꾸라지를 같이 넣으면 위장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입맛을 돋우고 기운을 보충해준다. 또는 대나무잎을 20g 정도 같이 넣어서 조리한다.

 

백종원 닭백숙 맛있게 끓이는 법

재료: 닭 한 마리, 양파 1/2개, 대파 3줄, 고춧가루 1/4컵, 다진 마늘 약간, 겨자, 간장 2큰 술, 식초 1큰 술, 부추 약간, 물 3L, 닭 육수 1/4컵

끓이는법
1. 냄비에 분량의 물을 넣고 손질한 닭과 양파, 대파를 넣고 30분간 끓인다
2. 닭이 익은 걸 확인 한 후 건져내 먹기 좋게 결대로 찢고 닭 육수는 따로 보관한다
3. 닭을 건져낸 육수에 대파를 넣고 끓인 후 닭 살 위에 얹어 플레이팅 한다
4. 고춧가루, 닭 육수를 1:1 비율로 섞고, 다진 마늘, 연겨자, 간장, 식초, 설탕을 넣어 소스를 만든 후 닭을 찍어 먹는다

닭백숙 재료
닭 1마리, 대파 2뿌리, 부추 1줌, 마늘 10개, 생강 1톨, 양파 2개, 물 3L, 소금, 후추

양념장 재료
굵은고춧가루 1큰술(15g), 뜨거운물(육수) 1큰술(15ml), 다진 마늘 1/2작은술(3g), 다진 대파 1/2작은술(3g,),연겨자 1/3작은술(2g), 진간장 2큰술(30ml), 식초 1큰술(15ml), 설탕 1/2작은술(3g)

끓이는법
닭백숙 조리법은 닭 손질과 닭백숙을 끓이는 2단계로 나뉜다. 먼저 닭날개 끝부분을 잘라주고 닭의 가슴살 부분을 반으로 갈라준다. 닭의 꽁지 부분의 기름을 제거하고 닭 내장 부분을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준다. 이후 내장 부분에 손가락을 넣어서 내장을 제거해준다.

이후 물 3L를 넣고 손질한 닭을 넣어 닭백숙을 끓이면 된다. 닭과 함께 대파 2뿌리, 양파 2개, 마늘 10알, 생강 1톨을 넣고 약 30~45분간 삶아준다. 냄비의 크기와 화력에 따라 조리시간은 가감한다. 삶는 중간에 닭을 한 번 뒤집어준다.

삶은 닭은 접시에 담고 완성된 육수는 체에 밭쳐 채소를 걸러낸다. 부추와 대파는 10cm 길이로 잘라 육수에 데쳐낸다. 데쳐낸 부추를 닭 위에 올려주고 뜨거운 육수를 닭백숙에 뿌려준다. 이후 양념장 또는 소금, 후추를 곁들어 먹으면 된다.

양념장은 볼에 굵은고춧가루를 담고 뜨거운 물을 넣고 섞어서 만든다. 이때 고춧가루와 뜨거운 물의 비율은 1:1로 한다. 이후 종지에 불린 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준다. 여기에 다진마늘 1/2작은술, 연겨자 1/3작은술, 다진대파 1/2작은술, 진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2 작은술을 넣어준다.

백종원은 "이 레시피만 따라하면 집에서도 맛있는 닭백숙을 만들 수 있다"며 "더운 여름, 이제 집에서 몸보신하시라"고 전했다.

백종원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재료: 닭 한 마리, 찹쌀 1컵, 대추 10개, 인삼 1뿌리, 생강 2쪽, 양파 1개, 파뿌리 1개, 통마늘 20개, 닭육수 1/4컵, 고춧가루 1/4컵, 간장 2큰 술, 식초 1큰 술, 설탕 1/3큰 술, 다진 마늘 1큰 술, 겨자 약간, 채썬 대파 약간

끓이는법
1. 찹쌀을 1시간가량 불리는 동안 닭 목과 지방을 제거해 손질한다
2. 닭의 내장 부위에 인삼, 마늘, 대추, 생강을 넣는다
3. 닭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닭, 반으로 자른 양파, 파, 대추를 넣고 30분 끓인다
4. 이후 찹쌀을 넣고 약불로 30분 더 끓여 완성한다
5. 고춧가루, 마늘, 식초, 간장, 설탕, 닭육수, 겨자를 넣고 섞은 양념장에 찍어 먹는다

※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Tip


☞ 백종원 삼계탕 레시피의 첫 번째 비밀 : 압력밥솥
압력밥솥에 익혀야 고기가 부드러우면서 쫄깃해진다는 사실!

☞백종원 삼계탕 레시피의 두 번째 비밀 : 꽁무니와 목, 날개는 기름기가 많아 반드시 제거할것! 그래야 기름기가 적고 깔끔한 국물을 낼 수 있다.

☞ 백종원 삼계탕 레시피의 세 번째 비밀 : 통마늘보다는 얇게 썬 마늘을 넣는 것이 국물을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 있다는 것!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삼계탕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로 삼계탕용닭영계 2마리, 마늘 2알, 대추 1알, 인삼 1뿌리, 불린 멥쌀 2큰술, 불린 찹쌀 4큰술, 밤 2알,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잣 1큰술+ 불린 찹쌀 2큰술+물 소량, 종지에 소금&후추, 고명 파 등이 필요하다.


끓이는법


1. 부드럽고 지방이 적은 삼계탕 용 닭 450~550g의 영계 2마리 준비한다.

2. 깨끗하게 닭 손질을 한 뒤 염지를 한다. 볼에 물 1L, 소금 반 큰술, 비린내를 없애줄 소주 2잔, 양파 1개 껍질을 넣는다. 이후 닭 2마리를 넣고 2시간 동안 염지한다. 염지를 하는 이유는 간이 배는 효과도 있지만 닭의 누린내를 제거하고 쫄깃·탱탱한 육질을 위해서다.

3. 닭 속에 마늘 2알+대추 1알+인삼 1뿌리를 넣는다. 불린 멥쌀 1큰술+불린 찹쌀 2큰술+밤2알을 넣는다.

4. 닭다리를 교차한 뒤 한쪽 다리를 구멍(미리 닭 다리 바깥쪽으로 뚫은)에 넣는다.

5. 당귀 2조각+양파 1개 4등분+대파 반대+바지락 10알을 육수 팩을 넣는다.

6. 삼계탕 불 조절이 중요하다. 센 불에 10분, 중 불에 40분 끓인 후 육수 팩을 건져낸다.

7. 재료를 통으로 넣고 끌이다 보면 으깨져 국물에서 쓴맛이 난다. 체에 다진 마늘 2큰술+다진 생강 1작은 술을 걸러낸다.

8. 믹서에 잣 1큰술+불린 찹쌀 2큰술+물 약간을 넣고 곱게 간다.

9. 약 불에서 30분 동안 뚜껑을 닫고 뜸 들이 듯 끓인 다음 뚝배기에 담고 한소금 끓인 후 파 고명을 얹어주면 완성된다.

 

알토란 임성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재료: 영계 닭2마리, 대파 송송 썰어서 준비한다.

염지: 물1L, 소금 반 큰 술, 소주 2잔, 양파껍질 조금


육수팩 재료: 당귀 2쪽, 대파 반대, 양파 1개, 바지락 10알

닭 속에 넣을 재료: 마늘 2, 대추 1, 인삼 1뿌리, 밤 1개, 불린 멥쌀 2큰술, 불린 찹쌀 4큰 술

육수: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 술

다 끓인 육수: 불린 찹쌀 2큰 술, 잣 1큰술, 물 조금 넣고 갈아준다.

끓이는법


1. 각 재료를 준비하고, 영계닭 2마리를 손질한다.

2. 닭은 2시간 소금물에 담가뒀다가 물기를 제거 한다.

3. 닭 목을 비틀어 구멍 속에 재료를 넣어주고 다리 쪽은 등뼈와 닭다리 바깥 부분 사이에 구멍을 뚫어 손가락을 넣고 닭을 잡고 속을 채운다.

4. 재료를 넣고 닭 다리를 교차 후 반대쪽을 눌러 다리를 마저 빼준다.

5. 육수 팩에 재료를 넣는다.

6. 냄비에 닭을 넣고 육수 팩 넣고 물을 2L를 붓고 센 불에 10분간 끓여준다.

7. 중간 불에 40분 더 끓여주고 다시 팩은 꺼낸다.

8. 체에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은 뒤 걸러낸다.

9. 찹쌀과 잣을 물 조금 넣고 갈아 육수에 부어 넣어준다.

10. 뚜껑을 닫고 30분 뜸을 들여주고 그릇에 담고 대파를 썰어서 올려준다.

2021.06.06 - [요리레시피] -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백종원 알토란 소고기장조림 황금레시피
2021.06.03 - [요리레시피] -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백종원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2021.05.01 - [요리레시피] - 알토란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