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땅두릅 모종 심는시기/씨앗 파종시기,땅두릅 재배법

by heotai 2021. 4. 11.

땅두릅 모종 심는시기/씨앗 파종시기,땅두릅 재배법

땅두릅 재배법

1. 땅두릅의 특성

 

산나물의 왕이라고 불리는 땅두릅은 독활의 새순으로 그 맛과 향이 독특하여 기호성이 매우 높은 식품일 뿐 아니라 새순에는 건위, 소화촉진의 효과도 지니고 있는 건강식품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독활의 새순은 두릅나무의 새순과 함께 무공해 천연식품으로 생채로 써먹을 수 있고 살짝 데쳐서 고추장이나 식초장에 찍어 먹으면 그 맛이 일품으로 다른 산나물에 비길 수가 없을 정도로 맛이 있다.

 

땅두릅은 생장력이 왕성하여 파종 당년에 지상부의 생장이 평균 80∼100cm 내외까지 자라며, 잎은 호생하고 잎줄기의 길이는 30∼70m 내외로 자라고 2년차부터는 초장이 100∼170cm내의, 잎줄기 길이 50∼100m로 잎수는 5∼9장으로 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길이 15∼30cm, 너비8∼20cm로써 넓은 잎으로 생장한다.

 

 

꽃은 7∼8월에 산형꽃차례로 많은 꽃이 원추형으로 모여 피는데 색깔은 엷은 황록색이다. 열매는 9∼10월에 익으며 검은 자색장과로 그 속에 평평한 타원형 종자가 생긴다. 

 

생육적지는 사질양토로써 부식질이 많은 유기물이 풍부한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적지이다. 지위는 온도의 격차가 심한 서늘한 고랭지가 이상적이나 배수 양호한 일반 전답에서도 새순 생산을 위한 재배가 가능하다. 두릅나무의 새순보다는 다소 질이 낮은 산나물이지만 독특한 향기는 그 맛을 더욱 증진시킨다고 할 수 있다.

 

뿌리생장도 어미뿌리에서 새순이 연 2∼4개씩 증가하고 있어 증식을 위해서는 3∼4년 묵은 어미포기를 캐내어 뿌리는 약재로 이용하고 새순이 2∼4개로 형성되어 있는 뿌리는 분주하여 새로운 증식묘로 활용할 수도 있다.

 

 2. 재배적지

 

땅두릅은 초세가 강하고 비교적 토양을 크게 가리지 않아 물빠짐만 좋으면 어디서나 잘 자란다. 그러나 수량과 품질을 동시에 높이기 위해서는 부식질이 많고 배수가 잘 되면서 가뭄을 타지 않는 땅이 좋다. 또한 땅두릅은 다른 산채들과는 달리 광을 많이 요구하는 특성이 있어 햇볕을 많이 받을수록 생육이 양호하게 되므로 양지바른 포장을 선정해야 한다.

 

3. 번식방법

 

종자번식-씨앗 파종시기와 방법

땅두릅의 번식은 종자이나 어미뿌리의 묘두로 주로 번식하고 있으나 새순을 나물로 이용하고 생장한 줄기를 이용하여 6월중순경 삽목으로도 증식하고 있으나 대량 번식을 위해서는 10월 하순에 잘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과육을 제거한 후 씨앗을 바로 파종상에 파종한다.

 

수분유지와 서릿발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 볏짚을 덮어주었다가 다음해 봄에 발아하여 올라오기 시작하면 걷어준다. 가을에 파종하지 못한 종자는 물로 씻은 후 모래와 종자를 1 : 1 비율로 혼합하여 양파주머니에 담아 노천매장(110일간) 한 후 다음해 3월 하순에 파종한다.

 

가을에 채취하여 건조시켜 보관한 씨앗을 파종하고자 할 때에는 씨앗을  25℃의 물에 24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씨앗끼리 붙지 않을 정도로 음건시킨 후 3~4℃의 냉장고에 25~30일간 보관하여 저온감응을 받도록 한다.

 

그 후 씨껍질을 연화(軟化)시키고, 발아억제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2%의 sodium hypochlorite용액에 3시간 동안 담갔다가 흐르는 맑은 물에 30분 정도 완전히 씻어서 씨앗끼리 붙지 않을 정도로 음건시켜 파종하면 발아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파종은 갈이 전에 m²당 잘 썩은 퇴비 2kg과 복비(18-18-18) 25g을 고루 뿌린 후 갈이ㆍ정지한다. 나비 1.2~1.5m의 높은 두둑을 만들고 흙을 곱게 부수어 평평하게 고른 후 15cm간격으로 0.5~1.0cm깊이로 골을 치고 줄뿌림을 한 다음,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얇게 복토하고 볏짚을 덮을 다음 충분히 관수해 준다. 발아가 2/3정도 진행되면 볏짚을 걷어준다.

 

 

땅두릅의 씨앗파종 및 꺾꽃이 방법

 

묘두번식

묘두번식은 육묘기간을 단축시시고 1~2년 재배하여 약재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의 농가가 이 방법으로 독활을 번식시켜 재배하고 있으나, 2~3배밖에 증식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묘두번식은 늦가을 잎이 누렇게 변한 후(11월 중ㆍ하순)나 이른봄(3월)에 포기를 캐낸 후 길고 굵은 뿌리는 잘라내어 한약재로 이용하고, 남은 묘두를 충실한 싹눈이 2~3개씩 붙도록 쪼개어 심는 방법이다.

 

봄에 캔 것은 바로 심고, 가을에 캔 것은 일단 물빠짐이 좋은 곳에 묻어 두었다가 이른봄에 꺼낸 다음 2~3개의 눈이 붙도록 쪼개어 정식한다. 너무 얕게 묻으면 동해(凍害)를 받을 수 있으므로 유의하도록 한다.

  땅두릅의 묘두번식 방법

 

꺽꽂이 번식

연화재배가 끝난 6월 중순경 새로 돋아나는 줄기를 채취하여 순을 자른 다음 15㎝ 정도 길이로 잘라서 루톤이나 IBA 1,000∼2,000배액에 30초간 처리하고 깨끗한 강모래나 버뮤큐라이트에 꺾꽂이를 한다. 이 때 터널을 만들어 비닐을 씌우고 한여름에는 차광막을 씌워 시원하게 해 주어야 한다.

 

4. 땅두릅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산지를 이용하여 재배하고자 할 때는 전년도 파종에 의하여 번식된 실생묘나 3∼4년 정도 묵은 어미포기 중 새 눈 2∼4개가 붙은 뿌리를 분주하여 묘간 거리 50cm×50cm 간격으로 식재하되 구덩이의 깊이 50cm, 넓이 50cm로 파고 퇴비 1.5kg, 복합비료(21-17-17) 10g을 흙과 함께 넣고 300명당 1,800본∼2,200본을 식재한다.

 

그러나 노지에서 재배할 경우 밑거름은 300평당 퇴비 3,000kg, 계분 30kg⒬, 복합비료(21-17-17) 100kg을 뿌리고 경운하여 고른 후 종자는 종자사이 10cm, 뿌림골 사이 10∼15cm로 파종하여 종자발아가 완료되는 시기인 6월 중순경에 솎음질을 하여 적정한 밀도(50cm×50cm간격)로 유지시킨다.

 

5. 재배관리

 

거름주기

땅두릅은 생육이 왕성하고 거름이 강하므로 심기 전에 밑거름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 밑거름은 밭갈이하기 전에 10a당 퇴비 1,500kg이상, 용과린 20kg, 염화칼륨 10kg을 균일하게 뿌린 후 갈이ㆍ정지하여 전층시비가 되도록 한다.

 

웃거름(추비)은 생육상태를 보아 가면서 준다. 일반적으로 10a당 복합비료(18-18-18)10kg을 포기사이에 뿌려주고 잘 썩은 퇴비나 왕겨ㆍ볏짚 등으로 피복해 주면 거름을 준 효과도 크고, 수분유지의 효과도 있어 뿌리 뻗음이 좋으며 비대생장도 잘 된다.

 

물주기

가뭄이 심할 때 물을 주면 새싹과 뿌리의 발육이 왕성해지며 특히 연화재배시 물대기를 하면 새싹의 자람이 좋고 수확기도 3∼4일 앞당겨진다.

 

꽃대 자르기

모든 식물이 그렇듯이 꽃대가 올라와 종자를 맺게 되면 영양분이 종자로 이동되기 때문에 뿌리의 발육이 불량해진다. 따라서 채종을 목적으로 하지 않을 경우에는 7월경 꽃대가 올라올 때 즉시 제거하여 뿌리의 발육을 좋게 함으로써 다음해의 수량을 높일 수 있다.

 

 

6. 채소용 연화재배

 

나물로 이용하기 위하여 잎과 줄기를 부드럽게 생산하는 연화재배는 보통 피복ㆍ밀식재배를 한다. 연화재배로 나물용 땃두릅을 생산하고자 할 때에는 늦가을(11월 하순)에 나비 90cm의 높지 않은 두둑을 만들고 사방 30cm간격으로 밀식한 다. 심을 때 모의 뿌리를 잘라 한약재로 쓰지 말고 그대로 심도록 한다.

 

저온의 영향을 충분히 받고 난 1월 말~2월 초에 왕겨나 톱밥을 새싹이 올라올 곳에 40cm두께로 덮고, 그 위에 백색 비닐 터널을 해준 다음 해가림을 해준다. 비닐피복 전에 모 100주당 물 20ℓ에 지벨렌린 0.2g(10ppm)을 타서 뿌려주면 생육이 촉진되어 수량이 증가한다. 싹이 표면에 나타나기 시작하면 피복물(왕겨 또는 톱밥)을 제거하고 수확한다.

 

7. 병충해 방제

 

병충해 방제 병해로는 갈색무늬병 (Phyllosticta araliae), 더뎅이병(Elsinoe a raliae), 잿빛 곰팡이병(Botrytis cinerea), 검은무늬병(Altemaria panax), 해충으로는 애물결 들명나방, 애둥근혹바구미, 온실가루이가 알려져 있으며, 일본에서는 연화재 배시 균핵병(Sclerotinia sclerotiorum), 흰비단병(Sclerotinia rolfsii) 근주양성 재배지에서는 역병(Phytophthora cactomm), 반쪽시들음병(Verticillium dahilae) 의 피해가 보고되어 있다.

 

갈색 무늬병

병징 : 주로 잎에 발생하며, 4~10mm 정도의 원형 또는 부정형의 병반을 형성한다. 병반 중심부의 색깔은 연한갈색이고, 주변은 짙은 갈색을 띤다. 병반이 오래되면 그 위에 검고 작은돌기(병자각)을 만든다.

 

발병 : 병든 잎 위에 병자각의 형태로 월동하고, 이듬해 봄에 병포자를 비산하여 전염한다.

방제 : 토양에 거름이 부족하면 발병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퇴비를 충분히 주어 지력을 높여서 식물체를 건강하게 키운다.

 

더뎅이병

병징 : 잎, 엽병, 줄기에 6월경부터 가을까지 발생된다. 병반은 원형~장타원형이고, 갈색, 적갈색, 회갈색, 후에는코르크화 된다. 병반의 주변은 황록색-담황색, 크기는 1~9×l~2mm, 병반이 합쳐지면 약 5~8cm에 달하는 줄무늬를 형성한다. 심하게 발병하면 엽병은 구불어지고, 잎은 기형, 상엽쪽으로 갈수록 뒤틀리며 위축된다.

 

발병 : 병든 조직에서 월동을 하지만 그 생태는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다.

방제 : 갈색무늬병 방제에 준한다.

 

8. 수확시기와 방법

 

식용을 위한 새순을 수확하여 식용나물로 이용하고자 할 경우는 식재 2년차부터 생산이 가능하며 새순이 6∼10cm정도 지상으로 신장하였을 때 채취용 칼을 땅속 3∼5cm 깊이로 넣어서 자르면 식용으로 이용 가능한 부분이 많아 수확량이 증가하게 된다.

 

 

상품으로 가능한 새순은 4∼5월중에 3∼4회에 걸쳐서 수확하는 것이 적정하며, 년 8∼10회의 새순 수확은 가능하나 산나물로써 상품 질이 저하되고 어미뿌리의 보유영양 손실로 고사의 우려가 있으므로 한해에 3∼4회 정도 수확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뿌리는 약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 4∼5년마다 굴취하여 어미뿌리에 새 눈 2∼3개가 붙은 부분은 번식용으로 활용하고 남은 뿌리는 약용으로 이용한다. 약용뿌리는 식재 4년차에 굴취 이용하고 있으며 300평당 1,500kg∼2,000kg의 생 뿌리를 생산할 수 있으며, 건조뿌리는 300kg∼400kg 정도 수확할 수 있다.

2022.01.09 - [작물의효능] - 두릅나무 효능과 부작용 뿌리 효능
2021.04.11 - [특약용작물재배법] - 땅두릅 모종 심는시기/씨앗 파종시기,땅두릅 재배법
2021.01.25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
2021.01.24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재배방법,두릅나무 삽목법/심는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