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두릅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

by heotai 2021. 1. 25.

두릅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두릅나무 병충해

두릅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

 

두릅나무는 키가 너무 크면 두릅순을 채취하는데 힘이 들고 수확량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가지를 잘라주면 키가 작아 관리하기도 편하고 수확량을 증대시킬수 있습니다.
보통 수확이 끝난 5월경에 땅에서 대략 30cm정도를 남기고 가지치기를 하는데 요즘에는 눈의 위치나 상태에 따라

80cm-1m 높이에서 가지치기를 하는쪽으로 차츰 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길어진 가지가 양분을 비축하게되고 따라서 실하고 연한 두릅순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가지치기를 하면 잘라낸 자리 부근에서 2-3개의 가지가 올라오고, 밑동에서도 새로운 가지가 발생합니다.
그중에서 굵고 실한 가지만 골라 키웁니다.

 

 

이식후 4-5년후에는 나무 그루터기 부분에서 많은 가지가 발생하는데 적절히 솎아주지 않으면 가지가 가늘어지고

두릅순도 가늘어집니다.

 

재식 연도별 가지치기(전지)방법

 

보통 한포기에 3-4개의 가지만 선별해 키워야 질좋은 두릅순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무를 자르지 않고 5년이상 방치하면 나무가 고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릅나무는 습기에 약해서 비탈진곳에서 키워야 잘 자랍니다. 
습기에 약하기때문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병도 역병입니다. 
장마철 습기가 많을 때 경사가 낮은 곳에서부터 주로 발생합니다. 
배수상태를 철저히 관리해야합니다.

두릅나무는 경사진곳에 심어두고 가지치기만 잘해주면 양질의 두릅순을 채취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두릅나무 병충해 방제 

 

입고역병

두릅나무의 재배에 있어 가장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병은 입고역병이다.

일본 야마나시(山梨)현 종합농업시험장에 따르면 이 병의 병원균은 조균류라는 곰팡이의 종류임이 밝혀져 ‘두릅나무의 입고역병’이라 명명됐다.

병원균은 파이토프토라 캑토룸(Phytophthora cactorum)의 근연의 일종으로 동정됐다.

입고역병의 증상은 새싹이 생기를 잃은 것처럼 보이면서 수일 이내에 잎이 시들어 떨어진다.

그리고 나무의 그루터기 부분과 뿌리 부분의 조직이 물러지며 흑갈색으로 부패된다.

부패는 처음에는 형성층에서 시작해 점차 목질부까지 이른다.

입고역병은 지온이 15~27℃로 다습일 때 발생하기 쉽고, 특히 다비(多肥)나 밀식(密植)의 경우에 쉽게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며 포지의 제초 작업 시 뿌리의 절단은 이병을 촉진시킨다.

입고역병은 발생하면 가까운 시일 내에 밭 전체로 퍼져 나무가 전멸하기 때문에 우선 발생하지 않도록 종합적인 방제 체계를 갖춰야 한다.

몇 가지 방제법으로는,

1) 뿌리삽수(종근)는 반드시 병이 없는 나무에서 채취하여 종근의 선별과 소독을 철저히 한다.

2) 질소시비를 적게 한다.

3) 여름철에는 되도록 두릅나무 밭에 들어가지 않는다.

4) 밭의 이랑을 높게 설치하여 배수가 잘 되도록 한다.

5) 발병하면 나무를 신속하게 잘라내 소각하고 그 밭에서는 번식용 뿌리를 채취하지 않는다 등이다.

더뎅이병

더뎅이병은 주로 장마철을 전후하여 많이 발생하는 병으로 잎과 줄기에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이 병은 강원도 농업기술원에서 분류 동정하여 Elsinoe araliae인 것으로 밝혀져 두릅의 더뎅이병으로 명명했다.

병징의 초기에는 잎에 갈색의 반점이 생기며 병반이 엽맥을 따라 진전해 융합되고 심하면 잎 전체가 뒤틀리고 고사한다. 가지와 줄기는 병반이 반원형으로 융합되어 전형적인 더뎅이 증상을 나타낸다.

이 병해의 대책으로서는 휴면기에 석회유황합제 20배 액을 그루터기 전체에 살포하고 생육기에 발병이 보이면 톱지 M수화제 1,500배 액이나, 벤레이트 수화제 2,000배 액을 2회 정도 살포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두릅 순은 무공해 산채로 인기가 있는 만큼 재배지에서 이러한 병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친환경적인 재배가 되도록 우선 노력해야 한다.

 

응애류

년 5~10회 발생되며 응애는 예찰결과에 따라 적기에 방제 하도록 한다. 방제 약제로는 켈센, 마이캇트, 오마이트, 토큐, 모레스탄, 산마루, 샘나, 사란, 다니 톨, 닛쏘란, 모폭스, 호리마트, 란백, 맥모쳐, 한지게, 우수수 등이 있다.

 

 

하늘소 유충

뿌리 줄기에 구멍을 뚫고 목질부와 형성층을 가해하는 문제의 해충으로 년1회 발생하며, 어린 유충으로 월동한다. 방제 약제로는 유기인계 살충제를 성충 발생 최성기인 8월 중순~9월 상순으로 살포한다.

 

선녀벌레

년 1회발생하며 알로 나뭇가지에서 월동한다. 어린벌레는 신초에서 집단으로 가해 하며 성충이 되면서 흩어져 가해하는 해충이다. 방제 약제로는 발생초기에 엘산 씨디알 1,000배 액으로 살포하면 효과가좋다.

 

풍뎅이류 성충

잎을 가해하고 유충은 땅속에서 뿌리를 가해하므로 심한 경우 수세를 쇠퇴 시켜 신초의 신장을 나쁘게 하고 나무의 세력을 억제한다. 방제약제로는 성충은 세빈수화제 1,000배액, 유충은 침투이행성 살충제 카보입제를 10a당 5~6kg을 살포하면 효과적이다.

2021.04.11 - [특약용작물재배법] - 땅두릅 모종 심는시기/씨앗 파종시기,땅두릅 재배법
2021.01.25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와 방법
2021.01.24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재배방법,두릅나무 삽목법/심는시기
2022.01.09 - [작물의효능] - 두릅나무 효능과 부작용 뿌리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