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두릅나무 재배방법,두릅나무 삽목법/심는시기

by heotai 2021. 1. 24.

두릅나무 재배방법,두릅나무 삽목법/묘목심는시기

두릅나무 재배방법

두릅나무(Aralia elata Seem)는 두릅나무과(Araliaceae)에 속하는 낙엽활엽수로 높이 3~5m로 자라는 키 작은 나무다.

전 세계적으로 40여 종이 있고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두릅은 두릅나무, 독활, 애기두릅나무(Aralia elata var. canescens), 둥근잎 두릅나무(Aralia elata var. rotundata) 등 4종이다.

 

두릅나무는 전형적인 양지식물로 해발 1,500m 이하의 숲 가장자리와 계곡의 자갈이 많은 양지바른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두릅나무의 재배는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곳을 우선적으로 택해야 한다.

 

 

큰 나무 아래나 여러 나무가 함께 자라는 곳에서는 두릅나무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한다.

두릅나무는 밀식을 해도 잘 자라는 특징이 있다.

여러 종류의 두릅나무를 같이 심어서 군락을 이루도록 하면 좋다.

재배환경

 

두릅은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적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나 지역 특성에 맞는 품종선택이 두릅재배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0. 비교적 추운지역에서는 정강, 신구, 자오 품종이, 따뜻한 지역인 전남, 경남, 제주지역은 정강품종이 적합함

0. 양지식물이지만 음지에서도 잘 자라고 현재 자연산은 음지에만 분포되어 있어 음지식물로 착각할수 있으나 주의깊게 관찰해 보면 양지식물이 확실하다.

 

0. 토질은 마사, 진흙, 모래, 자갈 어느곳이든 가리지 않고 잘 자라지만 배수가 안 되는 따은 뿌리썩음병(입고병)이 발샐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두릅나무의 번식은 종자로 하는 실생번식, 뿌리 삽목(근삽)으로 번식하는 영양번식, 조직배양으로 하는 번식법으로 가능하다.

 

일반적으로는 뿌리를 이용한 삽목법이 가장 손쉽고 품종을 고정할 수 있어 추천한다.

두릅나무는 뿌리가 얕게 내리는 천근성 수종이어서 지표면 가까이에서 뿌리가 자란다.

근삽용 뿌리는 1~3년생의 모수(어미나무)를 사용하고 휴면기(12~3월)의 뿌리를 굴취해 사용한다.

뿌리의 굵기는 직경 0.5~2.0cm 정도이고 길이는 12cm 정도로 절단해 삽목을 한다.

2년생의 나무를 굴취하면 보통 근삽용 삽수를 10~30개를 만들 수 있다.

 

삽목은 배수가 잘 되는 사양토의 포지에 수평으로 삽목을 하는데 3cm 정도 복토를 하고, 땅이 건조하다면 삽목 후 관수 처리를 한다. 휴면기의 뿌리를 삽목하면 90~95% 싹이 올라와 묘목이 된다.

 

 

실생번식

 

종자채쥐: 9월 하순∼10월 상순에 까맣게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과육을 제거한 후 조하지 않도록 하고 수분 70% 정도의 톱밥이나 가는 모래에 종자를 3:1로 섞어 냉장고나 배수 양호한 곳의 지하 20cm이하에 묻음.

 

파종시기: 노지 : 4월 상순 ∼ 4월 하순 (채종즉시 또는 노천매상 후 다음해)

온상 : 2월 상순

 

 

파종방법

노지 : 폭 1m정도의 파종상을 만들고 줄뿌림후 1cm정도 복토후짚덮기

온상 : 파종상자 또는 전열 온상에 무균상토나 버미큘라이트 등을 10cm 정도 넣은 다음 조파 또는 산파하고 1∼2cm 정도 복토

 

─ 온상은 20∼25℃ 를 유지하고 다습시 입고병 발생이 심하므로 주의

─ 버미큘라이트는 발아후 부터 수시로 양액과 영양제 등을 관주

 

이식시기: 본엽 4∼5매시 직경 9cm 폿트에 이식

 

두릅나무 삽목법-뿌리삽목법

 

시기 : 3월 하순 ∼ 5월 상순

종근채취 : 3월 하순 ∼ 4월 상순 상처나지 않도록 채취(잡아당기지 않아야 함)

삽수크기 : 길이 15 cm정도, 굵기 0.5∼1cm이상

 

꽂는 방법 : 평삽, 비스듬히 꽂기, 직삽이 있는데 발아와 득묘율은 비슷하나 작업면에서 평삽이 유리함.

※ 종묘준비시 가급적 가시가 적거나 없는 계통을 선별

가시가 많은 계통은 새싹 굳어짐이 빨라 상품가치가 저하됨

 

꽂는 간격 : 30×30 cm 끝부분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꽂는다.

(두둑의 폭 90 cm, 높이 20cm)

상토 : 배수 불량지 및 모래땅은 지양하고 밭흙이 가장 좋다.

 

                  종근용 친주 1년생                                  근삽 치상방법별 맹아상태

 

분주

시기 : 3월 하순∼4월 하순

방법 : 모주에서 발생된 1∼3년생의 자묘를 채취하여 심음

포기 나누기를 많이 하려면 원나무의 두릅 수확후 5월 중하순경

원포기로 부터 30∼40cm 떨어진 부위의 지면을 삽 등으로 깊게 찍어 원뿌리를 잘라 주면 새로운 묘의 발생이 많아 진다.

※ 야생두릅 분주시 산림훼손, 산림법등에 저촉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조제된 종근의 모습                                  두릅뿌리 꺾꽂이 상태

 

※ 뿌리 삽목법 Tip

 

뿌리를 끊어 번식시키는 근삽목(根揷木)은 두릅나무의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번식법이다. 뿌리 삽수의 채취 시기는 초겨울에서 봄까지 가능한데, 뿌리의 굵기에 따라 줄기의 발생과 생장에 영향을 미친다.

 

근삽수의 채취는 1~2년생의 뿌리를 굴취하여 약 15cm의 길이로 절단하고 절단부위에는 톱신페스트를 바른다. 절단한 근삽수는 모래상에 약 2cm깊이로 수평으로 모래로 묻어준다. 마르지 않게 관수하며 관리하면 1개월 후에는 줄기가 발생하여 자라게 된다.

 

 

이러한 근삽수는 4월이후 완전히 해빙된 다음 묘포에 이식하여 정상적인 묘목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실생묘보다 성장이 빠르고 모수와 똑같은 유전형질을 가지므로 좋은 모수를 선택하여 근삽을 하는 것이 좋다. 근삽수를 접을 붙일 때 사용하는 접수 보관하듯이(접수나 근삽수가 절대 마르면 되지 않음)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토양의 온도가 올라간 후 근삽수를 심고 짚으로 덮어주고 가물면 관수를 하면 발근이 잘된다.

 

 

두릅나무 묘목 심는시기와 방법

 

두릅나무 심는시기

실생묘는 5월 중순경(만상후), 근삽묘나 분주묘는 3월하순 ∼ 4월하순.

 

심는방법

실생묘는 순화시키고 건조에 주의하여 1.8∼1.5m × 0.6m 간격으로 정식 (1,000∼1,500주/10a로 비옥도에 따라 가감)

구덩이는 깊이 60cm, 폭 45∼60cm로 파고, 퇴비 5kg, 계분 1∼2kg와 흙을 잘 섞어 구덩이를 채운 다음 식재gksek.

묘목심기가 끝나면 물을 충분히 주고 그위에 짚을 덮어 가뭄 피해를 막는다.

 

두릅 묘목심기

 

거름주기

 

밑거름은 정식할 때와 가을 낙엽후 주고 웃거름은 3회 정도 자라는 상태를 보아서 적절히 주는것이 좋다.

상품 가치가 있는 좋은 싹을 많이 수확하기 위해서는 매년 굵기가 2cm 이상 되도록 비배 관리를 해야된다.

 

두릅나무 거름주는 량 <kg/10a>

비종 총량 밑거름 웃거름
1회 2회 3회
퇴비 1,500 1,500 - - -
닭똥 150 150 - - -
요소 40 20 5 5 5
용성인비 70 70 - - -
염화가리 35 25 5 5 5
시비시기 - 정식시 6월초 7월초 8월초

 

 

수확시기

 

싹의 크기는 노지재배시 길이 10cm 내외 일때 4∼5cm 정도 목질부를 붙여 잘라 10싹 단위로 스치로폴 접시에 담고 랩으로 씌워 출하하거나 10싹을 짚으로 엮어서 출하한다.

 

삽수를 치상하여 하우스 촉성재배시는 1∼3월까지 연속 출하가 가능하며 이때는 3.3㎡ 당 10kg 정도이고 10아삽 촉성재배는 3.3㎡ 당 11∼22 kg 정도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조기재배와 촉성재배 기술

 

보통 자연 상태에서 두릅 순의 수확은 4월 하순부터 5월 상순에 이뤄지지만 조기재배와 촉성재배로 두릅 순 생산을 앞당길 수 있다.

조기재배법은 보통 정아에 비닐봉투 등을 씌워서 보통의 순보다 일주일 정도 앞당겨 두릅 순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봄철에 해동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2월 중순부터 3월 상순쯤 폭 6cm, 길이 20cm 정도의 봉투를 정아가 신장할 때에 정아 밑 나무 부분에 감아 씌워주면 두릅 싹이 길게 자라고 연화된다.

 

그러나 두릅나무는 줄기에 가시가 있고 전정을 해도 줄기가 일정하게 자라지 않아서 과수처럼 봉지 씌우기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수년 전 경기도 안양에서 두릅나무에 반투명한 플라스틱 막걸리병을 씌워서 조기재배하는 것을 보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어느 정도 빛이 투과되는 플라스틱 용기를 대량으로 씌울 수 있다면 조기재배에 매우 좋은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두릅나무의 촉성재배는 겨울철에 두릅 순의 조기 출하를 위해 두릅의 가지를 잘라 비닐하우스 내에서 온도와 습도를 맞추어 주어 싹을 틔운 후 수확하는 방법이다.

이 재배법은 12월부터 이듬해 4월 초까지 농한기의 유휴 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유망한 재배법이다.

 

국내에서 두릅나무의 촉성재배는 경기도 가평군에서 주로 실시되고 있고 이곳에서 겨울철에 생산되는 두릅 순이 전국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방법은 가을철에 낙엽이 진 다음 약 1개월이 경과된 무렵 11월 하순부터 두릅나무를 길이 50cm 정도로 잘라 하우스 내에 빽빽하게 세워두고 낮에는 20~25℃, 밤에는 10~15℃로 온도를 유지하며 물을 뿌려주어 싹을 틔워 새순을 수확하는 방법이다.

두릅나무 텃밭재배 포인트

2022.01.09 - [작물의효능] - 두릅나무 효능과 부작용 뿌리 효능
2021.04.11 - [특약용작물재배법] - 땅두릅 모종 심는시기/씨앗 파종시기,땅두릅 재배법
2021.01.25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
2021.01.24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재배방법,두릅나무 삽목법/심는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