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재배법,히카마 파종시기

by heotai 2021. 2. 4.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재배법,히카마 파종시기/보관방법

히카마 재배방법- 멕시코감자

얌빈(yam bean)이라고도 함.

콩과(─科 Fabaceae)의 덩굴식물.

 

멕시코·라틴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식용의 덩이뿌리를 얻기 위해 재배하고 있다.

울퉁불퉁하고 껍질이 갈색인 덩이줄기는 육질이 하얗고 파삭파삭하며 즙이 들어 있는데, 어떤 변종(jícama de aqua)은 맑은 빛의 즙이, 다른 변종(jícama de leche)은 우윳빛의 즙이 들어 있다.

 

이들 종류는 맛이 순하며 대개 날것을 샐러드로 만들거나 라임 즙과 칠리 후춧가루를 뿌려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요리를 하기도 한다.

 

 

매우 어린 씨꼬투리를 먹기도 하지만, 성숙한 씨에는 살충제로 쓰이는 화학 물질인 로테논(rotenone)이 들어 있기 때문에 매우 유독하다.

 

파종시기

 

>직파,4월말에서 5월 초,중순-지역에 따라 남부지방 좀 더 일찍심고  서리피해에 조심 해야한다.

>육묘(모종),4월 초,중순(기간25일-30일)

 

 

파종방법

 

씨앗 발아방법
씨앗을 양파망에 넣어 섭씨 30도씨 전후의 물에 4시간에서 12시간 담금후 꺼내서 그늘에서 물기를 말린후 비닐멀칭한 밭에 구멍을 내어 직파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물에 불린 씨앗을 말린후 헝겊이나 수건에 물을 촉촉히 뭍혀서 씨앗을 펼쳐놓은후 씨앗에 싹을 틔운후 직파한다
씨앗의 발아 적정온도는 25~30도로 유지하여 2주정도를 전후해서 발아가 된다

육묘방법
트레이 육묘시 상토에 물이 마르지않도록만 살포하며, 과습하지 말고 50%정도 차광을 해 주며, 본옆이 3~4매 나오면 본밭에 정식한다.

 

검정비닐 멀칭후 2열 ~ 6열 까지 직파 또는 육모후 정식하는 방법이 있으나 직파해도 대부분 발아되기 때문에 직파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재식 거리
20 ~ 30센치 밀식재배를 하며 두줄에서 6줄까지 다양하게 재배한다.
재식 간격이 넓으면 구근이 비대해져서 커지고 재식간격이 짧으면 구근이 작아져서 수확이나 판매에 유리하다 할수 있다.

 

 

 

재배 방법


줄기가 나오면 지상부에서부터 줄기가 1m 이상 자랐을때 윗 부분을 잘라주고 꽃과 열매는 모두 제거해준다.
그래야 구근에 영양분을 충분히 보낼수있으며 구근은 밤낮의 일교차가 10도씨 정도 날때 굵어진다.
씨앗채종이 목적일경우 1.5미터 지주를 설치하고, 뿌리가 목적일경우 굳이 지주대 설치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순치기 ~ 원줄기만 살리고 나머지 줄기는 제게 하고  원줄기 5번째에 자른다

대량으로 재배시 예초기 낫등으로 자른다.

순치기 등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구근이 적게 형성 된다. 

병충해 방제

 

콩과 작물로 잎과 줄기 씨앗은 천연살충제 성분이 있으므로 각 종 벌레나 병에 강하다.

약을 치지 않고 재배 한다.

구근은 굼벵이 피해를 볼 수 있다 구근을 보호 할 수 있는 필요시 토양살충제를 뿌리고 재배한다.

 

열과 현상

 

열과 현상은 구근이 갈라지는 것으로 물이 잘 빠지지 않는 토질에서 열과 현상을 많이 볼 수 있다.

열과 현상이 많으면 상품성이 떨어 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사토질 토질에서 열과 현상을 줄 일 수 있다.

 

 

수확시기

 

조생종은 약 100~110일정도에 수확하고 만생종일경우 120~130일경에 수확한다.
수확후 30도씨 습도 90프로에서 3~4일 큐어링 처리하여온도 15도씨 습도 85프로 정도을 유지하여 보관한다.

특징


히카마는 다른과일과 달리 바나나처럼 껍질을 벗겨서 먹을수 있으며 건조한 히카마는 3분정도 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겨 먹으면 쉽게 껍질이 벗겨진다.

 

보관 방법

 

상품성을 고려 할 때 큐어링(말리다) 차광막  큐어링 1주일 정도 한고 신선하게 보관한다.

또 다른 방법은 햇빛에 며칠 말리고 신선 한 곳에 보관 한다.

 

히카마 구근 뿌리 부근은 자르지 않는 것이 좋다 그부분 변질 되고 상처나고 키스 난 히카마와 정상 적인 구근은 같이 두지 않는다. (곰팡이 번짐  방지)

 

추위에 약하므로 가을에 잘 큐어링 해서 기온이 내려 갈 때 가능한 포게서 보관하지 않는다.

영상 15~20 정도 유지 하는 곳에 신선한 곳에 보관한다.

 

※ 종자 채종 방법

 

10월 초 전후부터 히카마  꼬투리는 보라색으로 변하는 것이 있다.

보라색을 띤 꼬투리는 씨앗이 익어 가는 것으로 잘 채종 해서 며칠 햇빛에 잘 말렸다가 양파망 담아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걸어 둔다.

 

채종한 씨앗은 습기가 차면 썩으므로 유의 해서 씨앗을 보관 한다.

양파망에 걸어둔 씨앗은 12월부터 꼬투리가 서서히 터지면 꼬투리와 씨앗을 분리 해서 잘 보관해서 이듬해 종자로 사용 한다.

 

 

[히카마 효능]


히카마는 멕시코 감자로 불리는 콩과작물로, 아삭아삭하고 수분이 많은 편으로 달콤하고 부드러운 견과류 맛이 난다.
히카마는 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으며 비타민 등이 풍부해 최근 국내에서 건강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상승 억제와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히카마 효능


- 급성당뇨나 당뇨환자 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히카마
- 식물성 유황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노화 방지와 강력한 항암 작용
- 다량의 미량 원소를 함유해 피를 맑게 하고 배변을 촉진
- 통증 완화 작용, 염증을 삭히는 작용이 강함
- 각종 피부병 치료, 아토피 질환, 당뇨에도 효능
-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혈전 분해 작용 효능을 갖고 있음
- 혈관을 팽창시키고 피의 흐름을 증강시키는 작용을 함
- 발육강화 작용으로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촉진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히카마(얌빈) 먹는방법

 

1 히카마를 껍질을 벗기고 적당 크기로 잘라식후 디져트로먹는다.

 

2 히카마를 껍질을 벗기고 적당 크기로 잘라 우유와 함께 믹서에 갈아서 마신다.

(사과와 매실효소를 넣으면 더욱 맛이 좋다)

 

3 히카마를 껍질을 벗기고 적당 크기로 잘라깍두기를 만들어 반찬으로 먹는다.

 

4 감자처럼 얇게 썰어 말려서 과자처럼 간식으로 먹는다

 

5.날것을 샐러드로 만들거나 라임 즙과 칠리 후춧가루를 뿌려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각종 요리 재료로 쓰인다.

2020/10/16 - [작물의효능] - 히카마(얌빈,멕시코 감자) 효능/먹는법/보관방법
2021/02/04 - [특약용작물재배법] -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재배법,히카마 파종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