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히카마(얌빈,멕시코 감자) 효능/먹는법/보관방법

by heotai 2020. 10. 16.

히카마(얌빈,멕시코 감자) 효능/먹는법/보관방법

히카마는 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 식물로, 멕시코 남부를 비롯하여 중미 지역입니다. 학명은 파키리주스 에로수스(Pachyrhizus erosus)이며, 지역에 따라 히카마(Jicama), 지카마, 얌빈(Yam Bean), 멕시칸 얌(Mexican Yam)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릅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이름은 ‘Jicama’인데, 원산지인 멕시코의 국어가 스페인어이므로 ‘히까마’로 읽지만, 영어권에서는 영어식 발음으로 ‘지카마’라 읽기도 합니다.

 

 

열매와 잎

히카마 열매는 우리가 흔히 보는 콩 꼬투리처럼 생겼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로테논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어서 먹어서는 안 된답니다. 잎도 마찬가지입니다. 잎에도 로테논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덩이줄기

히카마는 땅속에 커다란 순무 모양의 뿌리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뿌리가 아니라 덩이줄기입니다. 이 덩이줄기는 먹을 수 없는 황갈색 껍질로 덮여 있고, 흰색인 속살은 식감이 아삭하고, 수분이 많으며, 감자나 배를 연상하게 합니다. 맛은 약간 달고 아삭한 것이 물밤과 사과를 섞은 것과 비슷합니다. 가죽 같은 껍질은 먹을 수 없습니다.

 

히카마는 원산지는 물론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음식 재료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건강을 돕는 성분이 듬뿍 들어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웰빙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영양 성분

 

열량이 적고, 섬유질 함량이 많습니다.

생 히카마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38Kcal이고, 여기에 탄수화물이 약 9g 들어 있으며, 이중 약 5g이 섬유질이며, 약 2g이 당분입니다. 혈당 부하 지수는 1로,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적습니다.

 

건강과 관련하여 특별히 주목받는 성분이 섬유질인 이눌린입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이 소화하기 어려운 섬유질이어서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혈당 안정 작용을 기대할 수 있고,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해서 장 건강을 돕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타민C 함량이 많습니다.

생 히카마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C의 양은 약 20.2m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34%에 해당합니다. 또한, 비타민E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2%가 들어 있고, 리보플라빈(비타민B2)은 하루 권장섭취량의 2%, 엽산은 3% 등 비타민B군에 속한 여러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히카마에는 히스티딘, 발린, 트레오닌, 이소루신, 리신 등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 인, 마그네슘, 망간, 구리, 칼슘, 칼륨, 아연, 셀레늄 등 여러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히카마(얌빈,멕시코 감자) 효능

당뇨 예방 효능

히카마에는 천연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요. 이는 혈당이 상승하는것을 억제하야 주어 당뇨에 도움이 되며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히카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효능

히카마는 식물성 유황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고 해요. 이는 피부가 노화되는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비타민D,뮤신과 콜라겐 성분이 피부미백을 도와줍니다.

   

변비 예방 및 장운동 효능

히카마에는 다량의 식이섬유로 인해 배변활동을 고르게 하고 설사가 멈추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을 주어서 전반적으로 장운동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능

히카마는 유황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데요 통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뼈건강 효능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성분중에 하나인데요 칼슘 흡수를 증가하는 작용을 하여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건강과 발육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히카마효능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효능

섬유소가 풍부하고 비타민C와 콜라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히카마는 칼로리가 낮아서 몸매관리하거나 체중조절이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먹는방법

히카마는 식감이 아삭하고 단맛이 있어서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다양한 음식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히카마는 다른과일과 달리 바나나처럼 껍질을 벗겨서 먹을수 있으며 건조한 히카마는 3분정도 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겨 먹으면 쉽게 껍질이 벗겨진다.

 

히카마는 다양한 요리에 넣을 수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로 잘라 그린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채썰기를 하여 감자튀김처럼 튀김 요리를 해도 좋고, 볶음 요리를 해도 좋으며, 수프 요리에도 좋습니다. 또한, 히카마는 무 같아서 우리식으로 물김치를 담가도 좋습니다. 

 

1 히카마를 껍질을 벗기고 적당 크기로 잘라식후 디져트로먹는다.

 

2 히카마를 껍질을 벗기고 적당 크기로 잘라 우유와 함께 믹서에 갈아서 마신다.

(사과와 매실효소를 넣으면 더욱 맛이 좋다)

 

3 히카마를 껍질을 벗기고 적당 크기로 잘라깍두기를 만들어 반찬으로 먹는다.

 

4 감자처럼 얇게 썰어 말려서 과자처럼 간식으로 먹는다

 

5.날것을 샐러드로 만들거나 라임 즙과 칠리 후춧가루를 뿌려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각종 요리 재료로 쓰인다.

 

보관 방법

 

상품성을 고려 할 때 큐어링(말리다) 차광막  큐어링 1주일 정도 한고 신선하게 보관한다

또 다른 방법은 햇빛에 며칠 말리고 신선 한 곳에 보관 한다

히카마 구근 뿌리 부근은 자르지 않는 것이 좋다 그부분 변질 되고 상처나고 키스 난 히카마와 정상 적인 구근은 같이 두지 않는다 (곰팡이 번짐  방지)

추위에 약하므로 가을에 잘 큐어링 해서 기온이 내려 갈 때 가능한 포게서 보관하지 않는다

영상 15~20 정도 유지 하는 곳에 신선한 곳에 보관한다.

2020/10/16 - [작물의효능] - 히카마(얌빈,멕시코 감자) 효능/먹는법/보관방법
2021/02/04 - [특약용작물재배법] -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재배법,히카마 파종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