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산마늘(명이나물) 효능/먹는법,산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by heotai 2020. 10. 15.

산마늘(명이나물) 효능/먹는법

주로 울릉도, 강원도의 고산 지대에 자생을 한다. 그 외 지역에서도 고산지대에 부분적으로 자생하는 곳이 있다. 울릉도 지역에서는 낮은 곳 낙엽수림 하부에서부터 성인봉 정부까지 자생하고, 내륙에서는 가리왕산, 오대산, 점봉산, 지리산, 덕유산 등 해발 1,000m이상 높은 산 정상부근에서 자란다. 산마늘의 잎과 부드러운 비늘줄기를 상식(常食) 하면 강장, 건위제가 되며, 봄에 채집하여 된장에 묻어 두고 동절기에 먹으면 장수의 비결이라고 한다.

 

비늘줄기는 피침형으로 외피가 그물 같은 섬유로 덮여 있으며 갈색이 돈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주로 소화기 질환 등을 다스린다. 산마늘은 자양강장에 좋고 맛이 좋은 산채로 최근 식중독균에 대한 항균효과와 인체내 비타민 B흡수를 촉진하고 항혈전작용물질의 발견으로 기능성식품, 의약원료로서 주목되고 있다.


약효는 비늘줄기(알뿌리)에 있고 8~9월에 채취하여 섬유망 제거 후 햇볕에 건조하여 쓴다. 성미는 따뜻하며 맵다. 독성은 없다. 온중(溫中), 건위(健胃), 해독의 효능이 있다. 소화불량, 심복통(心腹痛), 옹종(癰腫), 독충교상(毒蟲咬傷), 장기악독을 치료한다. 그 종자는 설정(泄精)을 치료한다.


산마늘은 잎의 생김새가 은방울꽃과 흡사하지만 보다 넓고 크며 부드럽다. 은방울꽃은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독초에 속하므로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자생 산마늘을 함부로 채취하다가 은방울꽃을 잘못 채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산마늘 효능

 

1. 산마늘에서는 섬유질이 많아 장의 운동을 자극해서 장안에있는 독성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을 정상화 시키고 대장암 발생률을 낮출뿐 아니라 변비를 없애준다.

 

2. 비타민A가 많아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며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고 시력을 강화시킨다.

 

3. 독특한 냄새를 내는 알라린(Alliin)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알라린은 유황성분이 많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비타민B1을 활성화하고 일부 병원균에 대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내며, 강장작용(强壯作用)을 하는 스코류지닌 성분이 들어 있다.

 

4. 산마늘이 우리나라 성인의 대표적인 사망원인인 심장마비,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등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을 크게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산림청 임업연구원 천연물화학연구실과 서울대 수의대 독성학연구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산마늘이 콜레스테롤 생합성 과정에 작용하는 효소의 활성을 70% 이상 방지해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비타민 결핍증에 이용하거나 위장병 특히 위염, 신경쇠약,심장병 등에 효능이 있다.

 

6. 자양강장, 이뇨, 정장, 피로회복, 감기, 건위, 소화등에 효능이 있다.

​산마늘 먹는법

 

산마늘 성분 대부분은 수분(91.9%)이다. 100g당 20칼로리의 열량, 2.4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탄수화물 당질 섬유질 회분 무기질과 칼슘, 그리고 인 철분과 레티놀 나이아신 등 약효성분이 들어있다.

식품으로서의 산마늘은 산나물과 일반 마늘의 성질을 두루 지녔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른봄 엄지손가락 정도로 자라났을 때 어린 싹이나 잎을 잘라 된장에 박아놓고 먹는 것은 풋마늘 먹는 방법과 유사하다.

잎이 충분히 자랐을 때 잘라 생채쌈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초무침 나물볶음 국거리 튀김 샐러드 조미료 묵나물 재료로도 이용할 수 있다.

알뿌리는 기름으로 볶거나 튀김으로 먹을 수 있다. 밭마늘처럼 염장이나 장아찌 등 저장식품으로 가공해 먹기도 한다. 일부지방에서는 배타는 사람들의 선내식으로 싣고 다니기도 했다.

약용으로 먹을 때는 산마늘을 그대로 섭취하거나 녹즙을 내고, 술에 담그고, 마늘죽으로 만들고, 불에 구워먹는 등의 방법이 다 좋다. 되도록 날로 먹는 것이 좋지만 생마늘 같이 진한 냄새가 거슬리는 사람은 익혀먹으면 좋다.

 

산마늘죽

알뿌리 30g과 맵쌀 60g을 함께 섞어 죽을 쑤어 먹는다. 보통 죽을 끓이는 방법과 같다. 중년기와 노년기의 폐결핵 치료에 효과가 있고 고혈압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에 개선 효과를 볼수 있다. 위가 자극될 수 있으므로 위가 나쁜 노인은 먹지 않는 게 좋다.

산마늘주

자양강장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알뿌리를 토막내 3배량의 소주에 담근다. 가끔 휘저어 주면서 냉암소에서 2~3개월 숙성시킨다. 하루 한번씩 취침 전에 20~40CC정도씩 마신다.

 

명이 김치 담그는 법
1. 소금물에 하루정도 깨끗이 씻은 사마늘을 절인다.
2. 찹쌀풀이나 밀가루 풀을 묽게 쑤어 놓는다.
3. 2에 고추가루, 액젖을 넣어 입맛에 맞춰 양념을 만든다.
4. 절인 산마늘을 맑은물에 한번 헹구어 물기를 적당히 뺀후 만들어 놓은 양념에 버무려 가지런히 김치통에 담아
바로 드셔도 되고 이틀정도 상온에 놔둔 후 냉장고에 보관하여 먹는다.

겉절이 
1. 액 젓에다 고춧가루, 파, 마늘, 깨, 등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버무려서 드세요
2. 고기를 먹을 때 쌈을 싸서 먹으면 느끼하지 않고 속이 개운 합니다. 대부분의 자연산 식물들은 쌈을 싸서 먹으면 좋습니다.

산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 산나물을 씻어 물끼를 제거하고 용기에 담아 놓는다
- 간장베이스를 끓여 한 김 식힌다. 산마늘의 경우 미지근할 때까지 식힌다.
- 산나물이 담아 놓은 용기에 붓는다.
- 용기 뚜껑을 닫고 서늘한 곳에 3~4일 그대로 둔다.
- 3~4일 후 간장을 덜어 내어 끓인 후 한 김 식혀서 다시 부어준다.
- 냉장보관 한다.
 
♠산마늘 장아찌 간장베이스 기본 비율은
간장 : 물 : 설탕 : 식초 = 1 : 1 : 1 : 1 입니다. 
 
개인의 입맛에 따라 비율이 약간씩 변합니다 
 
1. 짠맛을 적게하는 장아찌 비율
간장 : 물 : 설탕 : 식초 = 0.5 : 1 : 1 : 1 
 
2. 신맛을 적게하는 장아찌 비율
간장 : 물 : 설탕 : 식초 = 1 : 1 : 1 : 0.5 
 
3. 설탕을 사용하지 않는 장아찌 비율
간장 : 매실액기스 : 식초 = 1 : 1 : 0.5 
 
4. 장기 보관하기 좋은 장아찌 비율
간장 : 매실액기스 : 식초 : 소주 = 1 : 1 : 0.5 : 1 
 
위 장아찌 기본 비율을 활용하셔서 개인 입맛에 맞도록 가감하시면 
맛있는 장아찌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산마늘 장아찌 만들 때 Tip
1. 식초 또는 소주는 처음부터 넣지 말고 나머지 재료를 푸르륵 끓인 후  
불을 끄기 전에 식초 또는 소주를 넣고 끓기 시작할 때 불을 끈다.
2. 간장베이스가 끓은 후 바로 붓는 것이 아니라 한 김을 내보내고  
산나물에 부어야 색도 곱고 맛도 좋다.  산마늘장아찌는 간장베이스를 
미지근할 때까지 식혀서 부어야 색이 더 곱다.
3. 간장베이스의 물을 육수로 대신하면 더욱 깊은 맛이 난다.
 육수 재료로는 다시마, 표고버섯, 파뿌리만 넣어도 충분하다. 

산마늘 민간요법

강장보호: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건위(健胃):비늘줄기 3~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구충(驅蟲):비늘줄기 3~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독충해독(毒蟲解毒):비늘줄기 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한다.
소화불량: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심복통(心腹通):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옹종(癰腫):비늘줄기를 달여서 그 물로 3~4회 환부를 닦는다.
토사 곽란: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한다.
풍(風):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복용한다.
풍습(風濕):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해독(解毒):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4~5회 복용한다.
해수(咳嗽):비늘줄기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2020/10/14 - [텃밭가꾸기] - 산마늘(명이나물) 재배법,산마늘 씨앗 파종방법/모종 심는 시기

2020/10/15 - [작물의효능] - 산마늘(명이나물) 효능/먹는법,산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