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산수유차 끓이는법,산수유 먹는법

by heotai 2020. 10. 10.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산수유차 끓이는법,산수유먹는법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산수유나무의 열매를 산수유라고 합니다.

 

잎이 나기 전에 노란꽃이 피고 작은 열매가 맺어 가을이되면 빨갛게 익는다. 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건조시켜 약에 쓰인다고 한다. 산수유 에는 코르닌, 모로니사이드, 로가닌, 타닌, 사포닌 등의 배당체와 포도주산, 사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그밖에 비타민A와 다량의 당도 포함되어 있다. 산수유 에는 과실 중에는 특이하게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돼 있다.

 

맛은 시고 성질은 약간 따뜻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보양약으로서 간경, 신경에 작용하여 간신을 보하고 유정을 낫게 하며땀을 멈춥니다.

 

약리실험에서 뚜렷한 이뇨작용, 혈압을 잠시 낮추는 작용, 단백질 소화를 돕는 작용, 항암작용, 억균작용, 줄어든 백혈구 수를 늘리는 작용 등이 밝혀졌습니다.

신허로 인해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며 아픈데, 유정, 음위, 어지럼증 등에 사용할 수있습니다. 산수유는 약간 따뜻한 성질에 신맛을 갖고 있으며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몸을 단단하게 한다.

 

신맛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고 방광의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어린 아이들의 야뇨증을 다스리며,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요실금증상에도 효능이 있다. 노인이나 어린아이가 이런 증상을 보일 때 인삼과 오미자 진피 익지인을 함께 쓰면 잘 낫는다.

허리가 아픈 경우 산수유와 두충, 우슬, 지황, 산약 등을 배합해 가루내어 먹는다.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효과가 꼽힌다.

산수유를 장기간 먹을 경우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과다한 정력소모로 인한 요통, 무기력증, 조로현상, 이명현상, 원기부족 등에도 유익하다.

 

정자수의 부족으로 임신이 안 될 때도 장기간 복용하면 치료효과가 있다.

육미지황탕은 산수유를 비롯한 보혈 보음제인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산수유다. 원기를 올려주고 신장기능을 강화해 정기를 돋워주기 때문이다.

이런 효능은 남성의 조루현상이나 발기부전, 또는 몽정이나 지나친 수음 행위 등으로정신이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도 적용된다.

 

오래 두고 먹어도 부작용이 거의 없고, 독특한 향기와 단맛을 지니고 있어 부담없이 차로 끓여 마시기에도 좋다.

다른 약재와 섞어 차로 끓여 장기간 마시는 것으로도 약효를 볼 수 있다.

 

수렴성강장약으로 신장의 수기를 보강하고 남성의 정수(精水)를 풍부히 하여 정력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탁월하고 허리, 무릎 등의 통증 및 시린 데 효능이 높고 여성의 월경과다 조절 등에 좋다.

 

산수유 효능

1. 산후풍 효과적인 효능
아이를 출산하고 산후 조리를 잘 못하게 되면, 온몸이 시큰 거리고 특히 무릎이나 손목이 시큰거리거나, 또한 이명이나 어지러움증, 그리고 식은 땀이 나고, 오줌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경우 또한 여성들은 한달에 한번씩 월경을 하게 되면데, 이때 월경이 과다로 나오는 경우 빈혈이 발생하게 되며, 남성은 정력 감퇴를 겪게 되는데 산수유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 하게 된다면 위의 증상들이 완화 됩니다.

 

2. 자궁강화 및 갱년기 증산 개선 효능
산수유의 신맛이 나는 코르닌 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구조가 거의 유사합니다. 따라서 산수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에스트로겐을 보충 하는것과 같아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 자궁이 약해 생리 양이 많은 경우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뼈 건강, 눈건강 효능
산수유에는 100g 당 209mg 의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뼈건강에 좋고 골밀도를 높여주며,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A를 다량 함유 하고 있어 시력의 보호와 눈의 피로를 덜어 줍니다.

 

4. 간기능 효과
간이 좋지 않을때에 하루에 두세번 달인 물을 일주일 이상 복용 하면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강정제는 말린 과육을 1번에서 3번 사이 정도로 복용하며, 두통이 생겼을 경우에도 하루 2잔에서 3잔 정도
산수유 달인 물을 마시게 되면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5. 남성 정력강화 효능
남자의 힘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정력입니다. 정력에 좋은 식품은 많은데, 대표적인건 굴, 장어,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산수유 효능에도 정력 향상을 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코르닌 이라는 성분때문인데, 코르닌은 부교감신경의흥분 작용때문에 정력향상에 매우 효과적 입니다.

 

6. 체중감량
여성 분들은 나이를 점점 먹게 되면서, 기초대사량도 줄어들고 혹은 적게 먹어도 살이 쪄 고민입니다. 그이유중 하나가 나이 들수록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줄어들어 여자들이 살이 찐는 것 이라고 합니다. 에스트로겐이 지방분해의 역할도 하는데 호르몬이 줄어드니 체중이 불어나게 되는 것 인데, 산수유의 로가닌 성분이 에스트로겐 수치를 올려 주어 지방이 쌓이는것을 예방 해줍니다.

 

7. 혈관건강 및 당뇨개선 효능
산수유에는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 나트류믈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며,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순호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혈관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는데에 간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청력강화 효능
우르솔릭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청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우르솔릭산 성분은 항산화 효과를 가지며 청각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력이 떨어지거나, 중이염 등의 증상이 있는 분들이 섭취 하면 좋습니다. 동의 보감에서도 귀먹는것을 낫게 한다라고 언급 되어 있습니다.

 

9. 요실금 개선 효능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을 보게 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힘든 병인데, 산수유는 요실금에 효능이 좋습니다. 산수유에 들어 있는 특유의 강한 신맛이 근육의 수축을 도와 줍니다. 이때문에 방광의 조절능력을 증가시켜 요실금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동의보감]

강장, 강정, 수렴 등의 효능이 있다. 남성 성기위축, 유정, 현기증, 식은땀, 허리와 무릎이 저리고 아픈 증세, 월경과다, 자궁출혈, 이명, 빈뇨 등의 질환에 사용한다.


이뇨작용과 콜레스테롤 감소, 피부미용, 피로 해소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산수유 열매는 사포닌과 타닌 등의 글리코시드(Glycoside, 배당체)와 유기산,비타민 A 등을 함유하고 있다.

사포닌은 양배추, 당근, 도라지, 은행, 인삼 등 다양한 식물에 함유된 배당체다.

 

이뇨작용 등의 기능이 있어 오래전부터 약으로 사용됐다.

또한, 종양세포에 다양한 효과를 보여 항암제나 면역보조제와 관련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타닌은 식물의 뿌리나 껍질 등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하나다.
떫은맛을 내는 성분으로 지혈 기능이 있어 피부 발진이나 염증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의 하나로 건강유지와 노화 방지, 질병 예방 등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산수유 열매는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약으로 쓰였다.
한방에서 산수유 열매는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는 성질로 간과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간이나 신장의 보호, 땀을 많이 흘려서 몸이 허탈(虛脫)해지거나 식은땀이 날 때, 소변이 저절로 나오는 병증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자궁 출혈이나 월경과다, 허리나 무릎이 시리고 아픈 요슬산통(腰膝酸痛) 등에 약재로도 쓰인다.  

 

※ 산수유 부작용

산수유의 씨앗에는 독성단백질인 코르닌과 렉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독극은 아니지만 혈구 세포를 응집시켜서 신장장애, 안구돌출, 위장 충혈, 설사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산수유 씨는 반드시 제거하고 섭취하셔야 합니다.

 

감기로 열이 나면서 오한 증상이 있는 경우, 또는 소변이 농축되어서 붉고 뻑뻑하며 통증이 심하고 잘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방기, 돼지고기,도라지와 함께 사용하지 않으며,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나 비위 기능이 약해서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주의해서 복용해야 한다.

 

먹는방법 

 

천연 화학물질인 천연 에스트로겐이 굉장히 많이 함유된 산수유는 생 것으로 많이 섭취하면 성호르몬 교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간 생으로 산수유를 섭취하는 것보다는 말린 산수유를 끓여서 단기간에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산수유를 보관할 때는 생 것으로는 장기간 보관이 어려운 만큼 씨를 뺀 산수유를 잘 널어놓고 2~3일간 뒤집어주며 말린 다음 5~7일 동안은 그대로 말려줍니다.

 

씨앗이 제거된 산수유는 하루에 8~16g 정도 복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직접적으로 섭취를 하는 것보다는 술, 차,즙으로 해먹는게 가장 흔한 방법이고 끓여서 물대신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주전자에 물을 가득 부어준 다음에 산수유를 한주먹정도를 넣고 30분 강한 불로 끓여주고 다시 약한 불로 30분 끓여주면 진한 액이 나온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산수유 씨는 정액을 나가게 하므로 제거하고 쓴다'고 기록되어 있다.

 

 

산수유차 끓이는법

빨갛게 잘 익은 산수유 열매를 따서 깨끗하게 씻어 멍석을 깔고 가을 햇살에 2~3일 잘 말린다.
잘 말린 산수유 열매의 씨를 모두 제거 한다. ( 산수유 씨앗에는 독성이 있다 )

산수유 씨를 제거한 산수유 과육을 다시 햇살에 2~3일 바짝 말린다.
이렇게 하면 산수유 차 재료 준비는 다 된 것이다.


산수유 차 끓이는법
말린 산수유 150그램과 물 10리터 가량을 솥에 넣고 약한 불에 서서히 끓인다.
차를 끓여낼 때 대추, 곶감, 계피, 감초, 오미자, 구기자, 인삼 등을 섞어도 좋다.
물이 약 1/3로 졸았을때 건데기를 건져내고 설탕이나 꿀을 적당량 첨가하여 마신다.

산수유 달인 물을 식히어 냉장고에 보관하여 시원하게 마셔도 좋다.

산수유 술 담그는 방법
잘 말린 산수유 과육 600그램과 소주 6리터 정도를 혼합하여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붓고 확실하게 밀봉 하고 약 3개월 후 유리병 속의 산수유 술이 붉은색으로 변하면 건데기는 걸러 내고 엑기스만 다시 밀봉 보관하여 적당량 떠서 마시면 된다.

 

산수유 효소 담그는법

열매를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설탕과 부피 비율 1:1로 섞어 100일 가량 두었다 먹으면 된다. 산수유의 씨는 두통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씨를 반드시 제거 해야 한다. 설탕이 가라않지 않도록 중간 중간 저어준다.

 

※ 산수유 씨빼는법

산수유 씨빼는법은 산수유를 설탕에 버무려 일주일 정도 두었다가 장갑을 끼고 산수유를 비비면 쉽게 씨를 제거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