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은행 효능 부작용,은행 열매 효능

by heotai 2020. 10. 11.

은행 효능 부작용,은행 열매 효능

은행나무는 지구상에 살고 있는 식물 중 가장 오래된 식물이라고 한다. 
또 나무를 심어 열매를 맺기까지 수십년이 걸린다. 원산지인 중국에서는 할아버지가 심고 손자가 열매를 따먹는다고 해서 ‘공손수(公孫樹)’라고 부른다. 생명력이 강한 은행은 우리 몸에 이로움을 많이 주는 식품으로 꼽힌다.

은행은 신선로 같은 고급 음식이나 안주상에 올리는 귀한 식품으로 대접받아 왔을 정도로 독특한 맛이 좋다. 당질, 지방질, 단백질 등이 주성분이며, 카로틴, 비타민 A, B1, B2, C, 칼슘, 칼륨, 인,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레시틴, 아스파라긴산, 에르고스테롤 등이 함유되어있다. 

특히 단백질의 질이 좋고 소화 흡수가 잘되어, 예로부터 스태미나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은행보다 약효가 더 많은 것은 은행잎이다.
은행잎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유해 산소를 없애고 세포막을 보호하며 혈압을 내리는 등의 작용을 한다. 또한 ‘징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전을 없애며 혈액의 노화를 막는다. 민간에서는 가슴앓이, 가래와 천식, 설사, 백태, 상피증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널리 쓰였다.

은행을 익혀서 먹으면 폐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늘리며, 기침과 천식을 가라앉힌다.「본초강목」과 「중약대사전」에서는 심장의 기능을 돕고, 설사를 멎게 하며, 야노증, 냉증, 주독해소, 강장작용, 강정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은행잎 추출물은 현기증, 이명, 두통, 기억력상실, 집중력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다.

또한 은행잎은 피부에도 아주 좋습니다.

피부노화 억제나 건성피부를 보호해주는 징케틴.얼굴의 잔주름을 막아주는 터페노이드 등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화농성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모공을 조이고 잔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가지, 은행 겉껍질에서 나는 고약한 냄새는 '비오볼'이라는 독성물질 때문이다.

날 은행을 많이 만진 후에는 옻이 오르는 것처럼 피부염이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기침, 가래로 고생할 때는 은행술이 좋다.

[집 안 공기를 맑게]
은행나무는 여러가지 공해 물질을 정화하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가로수로 은행나무를 많이 심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또한 곰팡이, 바이러스 등을 죽이거나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집 안에 두면 좋다.

 

은행나무는 흔히 밖에 심는 것으로만 생각하지만, 집 안에서도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병들거나 벌레가 생기지 않아 키우기도 까다롭지 않다. 은행나무를 화분에 심어 집 안에 들여놓으면, 풍성한 은행잎이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집 안 공기를 항상 맑게 유지할 수 있다.

 

은행나무의 약용법
▶ 사용부위 : 종자와 잎을 약재로 사용한다.
▶ 채취와 조제 : 가을에 열매를 채취하여 물에 담가 두었다가 햇볕에 말려 사용하고 뿌리껍질과 잎은 10월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다.

은행 열매 효능과 독성

 

은행열매는 완전히 익은 다음에 속 알을 싸고 있는 얇은 껍질에 독소가 있으므로 구워서 먹는다.

은행잎은 필히 노랗게 물들기 전에(녹색일 때) 사용하며 위장장애를 일으키지 않아,차로서 허가된 식품이다.

 

* 잎은 말초혈관장애, 뇌졸중, 심장병 등 심 혈계 질병에 좋다.

* 열매는 가래, 천식 등 호흡기계 질병에 좋다.

* 은행잎이나 열매에는 독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소량을 복용하고 장기복용은 피한다.

 

부분별 은행 효능

 

1. 은행나무

잎, 열매는 물론 수피, 목재의 쓰임새에 있어서도 훌륭한 효용가치가 있는 나무이다.

 

2. 은행잎

은행잎에는 징코라이드 A B C, 진놀, 후라노보이드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말초혈관장애, 노인성치매 등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획기적인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은행잎 차, 은행잎 술, 은행잎 율무죽 등 식품으로서도 다양한 개발이 진행 중이며,보건복지부는 1998년 3월 은행잎을 차의 원료로 사용토록 허가한 바 있다.

 

더구나 한국 은행잎의 유효성분 함량이 다른 나라의 그것보다 20-100배에 달한다고 하니 기대가 크다.

음력 5월에 따서 그늘에 말린 은행잎 35그램에 감초 15그램을 넣고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몸 안에 쌓인 독을 풀어주고 혈압을 내리는데 상당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3. 은행열매

은행열매는 외종피, 중종피, 내종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종피는 연질로 되어있고,나무에 붙어있을 때는 냄새가 나지 않지만 떨어져 으깨지면 고약한 냄새가 나고 옻을 타는 경우도 있다.

 

식용으로 쓰이는 연질부분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이 내종피인데 이는 열을 가하면 쉽게 벗겨지고 은행의 독성이 이곳에 있다고 하므로 식용으로 복용할 때는 반드시 제거해야 할 부분이다.

은행은 또한 가래, 천식, 숙취, 전신피로, 성욕감퇴, 여성대하증, 어린이 야뇨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은행 알은 독이 들어있어서 날로 먹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으며,동의보감에 의하면 많이 먹을 경우 배아픔, 구토, 설사, 발열증세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4. 은행과즙

은행과즙은 심장기능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폐를 튼튼하게 한다고 하여 가래, 천식, 가슴앓이, 설사 등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은행 알을 주워 모아서 깨끗한 포대에 담아두면 상당히 많은 양의 과즙이 생기는데 복용 시,특유의 냄새가 나지만 익숙해지면 복용의 어려움은 없으니 조석으로 소주잔으로 반잔씩 장기간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은행의 효능

폐결핵과 천식에 좋아요
은행은 폐와 관련된 병에 약효가 뛰어나고, 폐 기능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흡 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서, 은행잎이나 햇순을 1회분 5~6g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5일이상 마시면 기침이 멎고, 은행잎이나 줄기를 1회분 4~6g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4~5일 정도 마시면 가래가 없어지는 효능을 볼 수 있다.
갱년기에 목에 가래가 끓는 경우에는 은행에 은행 양의 20배 되는 물을 붓고 1시간 정도 달인 물을 마시면 증상이 사라진다.

 

오줌싸개에게는 구운 은행
은행을 불에 직접 굽거나 프라이팬에 소금을 살짝 뿌려 볶아 먹는다.
한번에 4~5알씩 먹으면, 성인병을 예방하고 정력을 좋게 한다.
자기 전에 볶은 은행을 1~5알 먹으면 오랫동안 오줌을 참을 수 있다.
오줌싸개 어린아이에게 하루에 5알 정도의 은행을 구워 먹이면 며칠 이내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장실에 자주 들락거리는 사람은 은행을 찌거나 데쳐서 하루에 7알 정도 먹으면 효능이 있다.

 

고혈압에는 은행잎 달인 물

음력 5월에 따서 그늘에서 말린 은행잎 35g에 감초 15g을 넣고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몸 안에 쌓인 독을 풀고 혈압을 내리는 데 효능이 있다.
은행잎을 쪄서 만든 차를 하루에 2~3잔씩 마셔도 혈액순환이 좋아져 혈압이 서서히 내려간다.

또한 은행잎이나 줄기를 1회분에 5~6g 기준으로 넣고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1주일 정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침에 눈뜨기 힘들 땐 볶은 은행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늘 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 잠자리에서 일어나기가 힘들거나 일어나려면 현기증을 느끼는 사람은 은행을 볶거나 삶아 먹으면 좋다.

평소 요리할 때 은행을 적극 활용해 꾸준히 먹으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기증에 효과가 있다
현기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뇌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현기증이 나기도 한다.

은행잎은 혈액순환을 좋게 해 현기증을 없앤다. 실제로 스트레스 때문에 뇌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심한 현기증에 시달렸던 사람이 은행잎주를 한번에 25ml씩 하루에 두번 마셨더니, 마신 지 한달도 채 안되어 현기증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임상 결과가 보고된 적도 있다.

 

탈모와 흰머리를 예방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처럼 고민거리도 없다. 탈모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 두피의 혈관도 노화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진다. 모세혈관까지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고 흰머리가 생기는 것이다.

은행잎은 혈액순환뿐 아니라 혈관벽의 탄력성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다. 모근까지 충분히 영양이 가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호흡기 기능 좋아지는 오과차
은행에 밤과 호두, 대추, 생강을 넣어 끓인 오과차는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신비의 명약이다. 몸이 허약한 사람이나 노인, 아이가 오과차를 마시면 호흡기 기능이 좋아지는 효험을 볼 수 있다. 또한 변비가 없어지고 피부가 매끈해질 뿐 아니라, 머리카락에 윤기를 주고 비듬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은행 부작용

다만 은행에는 독이 있으므로 날로 먹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은행을 먹을 때는 10알 이상 먹지 않는 게 좋다.

많이 먹으면 구토, 설사, 열, 경련 등의 중독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날 은행의 경우 은행 특유의 맛을 내는 청산배당체가 많이 들어 있다.

다행히 청산배당체의 독성분은 익히면 없어지므로 은행은 반드시 익히거나 구워 먹는다.

 

은행에 중독되었을 때에는 사향을 한 푼 따듯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감초 달인 물을 마시면 바로 해독된다.

 

감초는 인체 자율신경계의 비율을 조절해주는 약재로 독성을 중화 시키는 기능이 탁월하고 신진대사기능을 향상시켜준다.

2020/10/11 - [작물의효능] - 은행 열매 먹는 방법,은행 보관방법

2020/10/11 - [분류 전체보기] - 은행 효능 부작용,은행 열매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