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은행 열매 먹는 방법,은행 보관방법,은행 껍질 쉽게 까는법

by heotai 2020. 10. 11.

은행 열매 먹는 방법,은행 보관방법

< 본초강목 >에는 "은행을 익혀서 먹으면 폐를 따뜻하게 하고 천식과 기침을 진정시킨다"는 내용이 있다.

실제로 은행에 기관지 점액 분비 기능 개선, 기관지 평활근 이완효과가 확인된 바 있다.

정이안 한의사(정이안한의원 원장)는 "급성 감기 때문에 기침 가래가 많을 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지만, 폐기가 허약해 나타나는 오래된 기침을 진정시키는 데는 명약"이라고 설명했다.

천식 발작으로 가래와 기침이 심한 경우

불에 약간 구운 은행 5~6알을 하루에 한 번 먹거나 은행 깐 것을 밤 꿀에 재어두었다가 1티스푼씩 먹으면 좋다.

또 은행은 강장, 강정 효과가 있어 여성들의 냉증 해소에 좋다.

 

냉이 많은 여성은

은행과 마를 같은 분량으로 섞어 가루를 낸 뒤 밥을 먹기 전에 12g씩 먹는다.

소변이 잦을 때도 은행이 방광을 따뜻하게 해서 먹으면 요의를 억제한다.

야뇨증이 있는 아이에게도 잠들기 3시간 전에 구운 은행 5~6개를 먹이면 효과가 있다.

 

 

하루에 성인 5 ~ 6알(최대20알), 어린라면 2 ~ 3알이 적당하며

절대로 10알 이상 먹이면 좋지 않습니다.

은행 먹는 방법

 

의사들이 자신의 건강을 위해 은행을 즐겨 먹습니다.

건강을 지켜주는 은행도 자동차가 다니지 않는 곳에서 수확한 은행이 약이 되며

도로가 가로수에서 딴 은행은 납,수은,카드뮴 등 중금속이 들어 있어 먹을 수 없습니다.

은행은 미량의 독성이 있어 날것으로 먹으면 안되고 밥 할 때 넣어 익혀서 먹는 것이

좋으며 식약처 하루 섭취량은 성인 기준 10알 입니다.

 

껍질을 까서 판매하는 은행은 징코플라톤이 산화되어 약성과 효능이 떨어지고

청정지역의 은행을 구해 껍질을 까서 3시간 안에 냉동을 시켜 하루10개를 밥 할 때 밥 속에

넣어 먹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전자렌지,프라이팬에 볶아 먹는 것은 미세혈관을 뚫어 주는

징코플라톤 손실이 많습니다. 징코플라톤은 냉동시키면 95%가 살아 있고 전자렌지,프라이팬의

고온 380C°에서는 손실이 많지만 밥솥 안의 120C°에서는 90%가 살아 있습니다.

 

은행잎 차

더운물에 잎을 깨끗이 씻어 말린뒤 1회 분량으로 물 300ml에 은행잎 5장 정도와 감초 약간을 넣고 30분정도를 끓여서 마신다.

 

은행잎 술 만드는 방법

준비물: 푸른 은행잎(2리터 병의 절반 정도 분량),감초-없으면 미지근한 물도 상관없다.

입구가 넓은 병.

소주 1.8리터 분량. 은행의 독성 중화작용.

1) 은행잎은 감초 달인 물이 미지근할때 담구어 뒀다가 이삼일후 쓰는게 좋다. (해독)

물기를 닦은 다음 충분히 건조시킨다. 수분이 최소화 되도록 충분히...

2) 건조시킨 은행잎을 입구가 넓은 병에 담고 소주를 병 입구까지 가득 붓는다.

3) 병 뚜껑을 닫아 밀폐한 다음 어둡고 신선한 곳에 3개월 간 보관하면 완성된다.

 

마시는 분량

하루에 큰 스푼 한술 정도의 은행잎 술을 컵 한 잔의 따뜻한 물 혹은 찬 물에 섞어 마신다.

 

※주의 사항

일주일 동안 계속해서 마셨을 경우 그 다음 주는 마시지 않고 쉰다.

알코올에 약하거나 술을 마시지 않던 사람은 작은 술잔 절반 정도라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은행마늘꼬치

준비할 재료

은행 150g, 마늘 20쪽, 깨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Tips

은행과 마늘은 구운 뒤 바로 내야 씹히는 맛이 좋고 향도 좋다.

 


만드는 법

① 은행은 달군 팬에 식용유를 1작은술 정도 덜어 두르고 볶아 키친타월 위에 놓고 비벼가며 껍질을 벗긴다.
② 남은 식용유를 은행 구운 팬에 마저 두른 다음 꼭지를 뗀 마늘을 넣고 부드럽게 씹히도록 굽는다.
③ 꼬치에 은행과 마늘을 번갈아가며 꿴 후 접시에 담고 깨소금을 뿌린다. 꼬치 대신 솔잎으로 꿰면 운치도 있고 솔향이 은은해서 더욱 좋다.

 

 

※은행 부작용

은행에는 계절적으로 맹독성 청산화합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때로는 중독사건이 발생하기도 하며 중추신경의 자극과 마비를 일으키고 혈액 중의 산화 환원작용을 상실시켜 순간적으로 죽게도 하는 약재 이다.

따라서 은행을 날로 먹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은행을 먹을 때는 10알 이상 먹지 않는 게 좋다.

 

동의보감에는 많이 먹으면 배 아픔, 구토, 설사, 발열 증세가 있을 수 있다고 하였다. 또 빈속에 1백50개쯤 먹으면 중독될 위험이 있다.

 

은행 독은 청산 배당체로 불에 익히면 독성이 훨씬 줄어든다. 은행에 중독 되었을 때는 사향 1푼(0.375g)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감초 달인 물을 마시면 독이 풀린다,

 

은행은 예부터 불에 구워 한번에 4~5개씩 먹으면 정력을 강하게 하는데 좋다고 하였고 또 밤에 오줌을 싸는 아이에게 날마다, 구운 은행 알 대여섯개씩을 먹이면 얼마 안가서 낫는다고 한다.

 

 

은행 껍질 쉽게 까는법

 

1. 우유팩에 은행을 넣고(2/3정도) 입구를 꼭 오므려 전자렌지에 2-3분정도 강으로 돌리면 안에서 펑펑 소리가 더 이상 들리지 않으면 꺼내서 겉껍질을 벗긴다. 속껍질까지 깨끗하게 벗겨내면 된다.

2. 딱딱한 속껍질은 후라이펜(버터나 식용유 조금 부어) 넣고 볶는다. 조금 볶으면 잘 안 벗겨진다. 약간 거뭇할 때까지 골고루 볶는다. 다 볶아지면 땅콩 겉껍질 벗기듯 손으로 누르거나, '이'로 깨물면 쉽게 벗겨진다.

3. 은박 접시에 은행을 적당량 넣고 위에 하나를 더 엎어서 공간을 만들어주어 후라이팬에 얹어 놓으면 툭툭 터진다. 같은 방법으로 종이 접시를 전자렌지에 사용해도 좋다.

4. 시중에서 파는, 밤 껍질 까는 가위나, 은행 까는 망치를 사용해도 된다

5. 주방 가위 손잡이 중간에 톱니같이 생긴 것(두터운 것)으로 은행을 세워서 눌리면 잘 벗겨진다.

6. 밥솥 안에서 찌는 법, 고구마를 삶듯이 삶아서 먹으면 된다.

7. 기름에 100일 정도 담궈두는 법 등이 있다.

8. 신문지에 둘둘 말아서 전자렌지에 약으로 2분정도 돌려도 툭툭 터져 나온다.

9. 은행껍질은 뻰지 중간에 뚤려진 부분에 넣고 눌러 까면 까기가 쉽다.

깐은행 보관방법

깐은행은 비닐봉지나 용기에 밀폐하여 넣고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 가능 일년까지도 이상없슴.

먹을만큼 꺼내어 전자렌지에 1 분 40~50초 정도 가열 은행을 편하게 먹을 수 있다 .

상온이나 냉장보고나하면 마르거나 곰팡이가 생겨버리는 것이 많아집니다..

 

껍질은행 보관방법

껍질을 까지 않은 은행열매는 냉장실에 보관하면서 먹을분량만큼 전자렌지로 1분30초~2분을 돌려 먹는다.

냉장보관시 파란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은행이 신선하다는 증거이므로 걱정하지않아도 되지만 흰곰팡이나 검은 곰팡이가 발생하면 상한 것이므로 즉시 버려야한다.

 

[은행 장기보관방법]

1. 깨끗한 병에 은행알을 상처없는걸로 골라 차곡히 넣은 후 병을 흔들어서 빼곡히 들어가게 한 후,

2. 요즈음 유행하는 포도기름이나.식용유를 가득 붓는다.

3. 날짜를 기록한 후 냉장보관

4. 5~8개월까지 변함없이 사용 가능함.

2020/10/11 - [작물의효능] - 은행 열매 먹는 방법,은행 보관방법
2020/10/11 - [분류 전체보기] - 은행 효능 부작용,은행 열매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