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구기자차 끓이는법/가루 먹는법

by heotai 2020. 10. 18.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구기자차 끓이는법/가루 먹는법

고지베리(구기자)란 고지베리 관목에 열리는 작은 붉은 열매입니다. 이 식물은 토마토와 후추가 속해 있는 가지속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5피트 높이까지 자라며, 열매는 밝은 보라색의 깔때기 모양의 꽃에서 자랍니다.

처음에 이 열매는 오렌지 색을 띠지만, 성숙해지면서 익으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붉은 색으로 서서히 바뀝니다. 고지베리를 물에 넣어 다시 불리면 아주 감미로운 체리 토마토와 같은 맛이 납니다.

 

과연 이러한 고지 베리는 맛있는 만큼 과연 우리 몸과 건강에 이로울까 라는 의문점을 자연스럽게 가지실 수 있습니다. 이 관목은 수천 년 전부터 존재 하였으며, 중국과 티벳의 역사적 증거에 따르면 결핵, 불면증, 눈병과 피부 발진 등 다양한 질병에 대한 치료 효과가 있었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고지베리의 명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여러 나라로 퍼져 나갔으며 오늘 날 과학자들은 많은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고지베리(구기자)의 놀라운 효능을 확인 하고 있습니다.

 

구기자 영양 성분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말린 구기자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349kcal이고, 단백질은 13.26g, 당분은 45.6g, 섬유질은 13g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 함량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0%입니다.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말린 구기자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00%가 들어 있고, 비타민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80%가 들어 있습니다.

 

칼슘 함량이 풍부합니다.

100g에 칼슘은 190mg이 들어 있고, 철분은 6.8g이 들어 있습니다. 나트륨 함량은 289mg으로, WHO 권고량의 약 15%에 해당합니다.

 

아미노산, 지방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18종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으며, 알파 리놀렌산 등 다양한 지방산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리코펜, 크립토크산틴, 다당류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구기자 효능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불리는 구기자!!!

'구기'는 가지과에 속하는 낙엽성 활엽관목으로, 이 구기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구기자라 합니다. 앞선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기자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인삼, 하수오 등과 더불어 3대 명약으로 여겨져왔다고 합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이 구기자의 여러 효능이 과학적으로도 입증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구기자와 구기자차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혈액순환에 좋다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 이라는 성분은 혈관내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은 물론 전반적인 혈관건강에 긍정정인 영향을 줍니다. (베타인 성분은 지방간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2. 면역력 향상 

구기자에 함유된 '다당'이라는 성분은 면역력과 연관이 깊은 백혈구의 수를 늘려 주기 때문에, 감기를 비롯한 외부 바이러스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3. 당뇨에 좋다

아직까지 당뇨를 한번에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는 없지만, 구기자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루틴'이란 성분이 혈당을 효과적으로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4. 정력향상·자양강장 

일본의 한 속담 중에 '독신자는 구기자를 먹지 말라'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구기자는 정력을 향상시키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구기자는 양기를 보충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무기력증이 해소되는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몸이 허약한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고 한다.)

 

5. 눈 건강에 좋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시력의 보호는 물론 백내장 등과 같은 안구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주며 전반적인 눈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6. 노화방지 

구기자에는 기본적으로 비민 B·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해줍니다. 특히 앞서 언급했던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와 흰 머리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젊은 외면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구기자는 항균작용을 하며,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과 피부미용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 먹는법

구기자는 보통 말려서 차로 먹는 방법을 많이 아실텐데요, 말린 구기자를 견과류처럼 먹는 방법도 좋다고 합니다.
하루 10~ 20알 정도 먹는 것이 구기자의 효능을 가장 잘 섭취할 수 있는 알맞은 양이라고 하니 참고 하세요.

 

구기자 차 끓이는 방법

 

1. 구기자 25g 정도 씻어 물1.5~2ℓ를 넣고 끓여주세요.

(구기자 25g 의 양은 손바닥의 ½ 정도 입니다 )

2.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서 1~2시간 졸여주세요.

3. 물 양이 ½ 정도 되면 불을 끄고 약초 액을 식혀서

냉장보관 해주세요.

4. 하루 3~4회 음용하되 양은 종이컵 ⅔ 정도 양을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따듯하게 마시는것이 효과 보시는데 좋다고 하네요

 

 

구기자 가루 먹는법

 

제대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구기자 가루 먹는법으로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를 하거나 복통이 나타날 수 있어서 구기자 가루는 하루에 5g 이내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번에 5g을 먹는 것이 아니라 2~3회로 나누어 먹어야 합니다.

 

섭취량을 알면 먹는법은 간단합니다. 따뜻한 물에 1티스푼을 넣어 차처럼 마실 수 있으며 우유나 두유에 넣어 마시거나 변비가 있다면 요구르트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우유나 두유에는 부족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을 구기자 가루로 편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간단하게 과일, 우유를 갈아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때도 구기자 가루를 넣어 먹는법으로 좀더 다양한 영양을 챙길 수 있습니다. 원물보다는 구기자 분말 형태가 먹는 것도 편하고 씨앗까지 챙길 수 있고 흡수도 잘됩니다. 간단하게 건강을 챙기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 구기자환으로 만들어 먹는법도 있습니다. 구기자 가루를 계피가루와 5:1의 비율로 잘 섞은 후 꿀을 추가해 잘 섞은 후 동그랗게 빚으면 완성이 됩니다. 계피의 좋은 영양을 함께 챙길 수 있으며 꿀을 들어가서 맛이 달달하기 때문에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꿀과 구기자 가루를 1:1의 비율로 섞어 유리병에 담은 후 1티스푼을 그대로 먹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잼처럼 식빵에 발라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밥을 지을 때나 국이나 찌개 끓일 때도 구기자 가루를 적당량 넣어드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빵이나 쿠키를 만들 때, 국수나 전 반죽을 할 때도 구기자 가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 간식으로 좋은 약밥이나 영양바를 만들 때도 사용하는 등 구기자 가루 먹는법이 다양해서 남아서 버리는 일이 없습니다. 음식이라서 적당량 섭취하면 부작용 걱정이 없는 만큼 여러 방법으로 꾸준히 챙겨드세요.

 

구기자주 ]

담금 술(소주) 2리터에 구기자 200g정도와 설탕 150g 정도를 넣고, 3개월 정도 숙성한 후에 식사를 할 때 한잔씩 마셔주면 좋습니다. 한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는 하루에 한잔 정도가 좋습니다.

 

구기자죽 ]

일반 죽처럼 쌀과 구기자로 죽을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구기자 효소 만들기]

재료: 구기자, 설탕(구기자와 같은 분량)

1, 열매를 깨끗히 씻어서 물기를 말려줍니다.

2. 소독한 용기에 구기자와 같은 분량의 설탕을 켜켜히 넣어서 밀봉합니다.

3. 3개월 동안 숙성 시킵니다.

4. 숙성 기간 동안 나온 액기스를 물에 희석해서 마시거나 요리에 설탕 대신 사용하세요.

 

[구기자 잎과 뿌리]

구기자의 뿌리나 잎, 열매를 달여서 계속 마시면 당뇨에도 도움된다고 합니다.

 

※ 구기자부작용 

 

몸에 염증이 있거나, 변에 피가 나오거나, 설사 할때는 복용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도 피해주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열이 있거나, 몸이 찬 기운이 많은 사람도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강황과 함께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대추나 생강)

구기자는 찬 성질이므로 함께 먹으면 중화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또한 과다복용시 위장 장애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