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 재배 방법

by heotai 2021. 2. 14.

도라지 씨앗 가을파종시기/심는시기,도라지 재배 방법,도라지 효능

도라지 재배 방법

1, 재배적지

 

햇빛이 잘 드는 곳으로 물 빠짐이 좋고 땅이 기름지며 모래가 약간 섞인 참흙에서 잘 자란다. 그러나 거친 모래나 자갈이 많은 토양, 가뭄이 잘 타는 토양에서는 잔뿌리가 많이 발생한다.

2,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

 

10a당(300평) 씨앗은 3~4ℓ를 준비하여야 하며, 파종시기는 봄은 3~5월, 가을은 10말~11월이 적기이나 가을 파종 시에는 싹이 트지 않고 겨울을 넘길 수 있도록 늦게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다.

기온이 높은 해에는 파종 후 일주일 만에 발아하여 겨울동안 얼어 죽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발아적온은 20~25도이며,10일에서 2주정도면 발아한다.)

3, 도라지 씨앗 파종방법

 

씨앗의 수명이 1년 정도 되며 묵은 종자는 발아력이 떨어지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파종 전에 모래나 톱밥을 종자 량의 3~4배 혼합하여 균일하게 파종 한다.

 

파종할 두둑은 관리에 편하게 두둑 폭을 90~120cm로 만들고 6~9cm로 줄뿌림을 하거나 전 밭에 흩어 뿌림을 하고 흙을 얇게 복토하거나 복토하지안고 답압 하여 그 위에 짚이나 왕겨를 깔아주고 물을 충분히 주고 토양수분을 유지케 하여 싹이 트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육묘이식재배도 가능하나 노력이 많이 들고 이식중뿌리에 상처가나면 잔뿌리가 많이 생기므로 직파재배를 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4, 거름주기

 

밑거름은 밭갈이 전에 전량을 고루 흩어 뿌리고 로타리를 한 다음 밭두둑을 만들어 파종하며, 종자는 파종상을 만든 후 7~15일 후에 파종하여 비료의 피해가 없도록 한다.

웃거름은 6월 하순경 꽃대가 거의 생긴 후와 장마가 끝나는 7월 상순에 주도록 한다.

5, 유묘관리(어린묘)

 

직파재배의 경우 토양수분이 충분하면 늦어도 5월 상순경에 싹이 튼다.

본 잎이 3~4매 되었을 때 사방 4~6cm간격으로 솎아주되 비가 충분히 온 후 땅이 습할 때 솎음질을 하면 뿌리줄기가 끊어지지 않고 쉽게 솎을 수 있다.

 

6, 잡초방제

 

김매기는 도라지 재배 시 가장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 도라지는 발아후 2~3본엽이 전개되고 줄기가 신장하기까지 많은 시일이 소요되므로 생육 초기에 잡초의 성장 속도를 따르지 못하며 흔히 잡초 속에 묻혀버리기 쉽다.

따라서 초기입모가 상당히 중요한데 파종후 입모 하기까지 피복을 하여 두는 것은 토양 수분조절과 함께 잡초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첫 번째 김매기는 6월 상순까지, 두 번째는 7월 상순까지 마치는 것이 뿌리의 생육을 촉진시킬 수 있으나 잡초가 크게 자라기 전에 실시하여야 어린모의 피해가 적다.

김매기 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파종 후 3일 이내에 파미드수화제(데브리놀)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제초제를 이용할 때는 모판을 고르게 하고 흙덮기를 균일하게 하는 작업을 하여야 약해를 줄이고 약효를 높일 수 있다.

7, 도라지 꽃대 자르기

 

도라지의 뿌리는 봄부터 꽃망울이 생기기까지 계속 자라다가 꽃이 피기 전부터 종자가 익을 때 까지는 더디게 크는 것을 볼 때 개화 결실에 상당한 영양이 소모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뿌리 굵기를 촉진하기 위해서 꽃대 잘라주기를 6월 중순경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6월 중순 이전에 꽃대를 잘라주면 다시 또 꽃대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너무 일찍 잘라주지 않도록 한다.

 

8, 병해충 방제

 

병해로는 줄기마름병, 뿌리썩음병, 흰가루병 등이 발생되는데 물을 잘 빠지게 해주고 통풍이 잘되게 하면 예방할 수 있다.

해충으로는 진딧물과 담배나방 등이 발생하는데 이때는 발생초기에 진딧물 약을 1,000배액으로 뿌려주도록 한다.

9, 수확시기

 

식용으로 할 때는 연중 시장시세에 따라 수확할수 있으나,약용으로 쓸때는 3~4년이상 재배한 것을 가을에 지상부가 완전히 말라죽은 후 또는 봄에 수확한다.

 

도라지를 깨끗이 씻어 겉껍질 채 말린것을 피길경이라 하는데 수출은 백길경을 주로 한다.

10a당(300평) 수량성은 생도라지의 경우 2~3년근에서 2,000~3,000kg을 생산할 수 있고, 이것을 건조시키면 생도라지의 20% 정도인 400~600kg의 마른 도라지를 생산할 수 있다.

10,건조방법

 

전에는 햇볕 또는 그늘에서 말렸으나 최근에는 건조기가 많이 개발되어 건조기를 이용하여 50~60도의 온도에 건조

하면 3~4일 만에 깨끗하게 건조되어 상품가치를 높일 수 있다.

 

도라지 산지재배방법

길경(도라지)은 야생종과 인공재배종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야생종은 자연산 그대로 산야에 자생되므로 오랫동안 생장하는 것이고 인공재배종은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을 얻을 수 있는 서로의 장점과 단점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근래의 국민 생활수준이 높아지므로 인공산보다도 자연산의 기호도가 높아지는 경향은 산채나 약초 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인삼은 산삼과 인공재배 삼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산삼도 아니고 재배삼도 아닌 "장뇌"라는 것을 재배하여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는 강원도 정선군의 일부 농가의 재배 사례를 착안하여 도라지(桔梗)도 자생종도 재배종도 아닌 산지 재배법을 구상하여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으므로 간략하게 소개한다.

도라지(桔梗)는 인공재배하면 파종 1~2년 후부터 수확할 수 있으나, 산지재배는 조방재배(粗放栽培)되어 4~5년 후에 수확이 가능한 점을 먼저 알고 재배하도록 하여야 한다. 산지재배를 하려면 먼저 야산에 나무가 울창하지 않은(최근 벌목된 곳은 더욱 좋음) 곳, 햇빛 쪼임이 50% 정도인 지역으로 경사가 너무 심하지 않고 토심이 깊으며, 물빠짐이 좋은 지역으로 잡목의 키가 1m 이상되지 않는 벌목지를 적지로 보면 된다.

 

산지재배시의 파종시기는 봄과 가을에 할 수 있으나, 봄에는 땅을 일굴 수 있는 한 일찍이 하고, 가을에는 그해에 종자에서 싹이 트지 않도록 늦게 파종하여야 한다. 즉 봄에는 2월 하순경 나무사이를 농기구로 파종할 파구를 일굴 수 있는 시기면 더욱 좋으며, 그렇지 못하면 전년 가을에 파구(播溝)를 작성해 두고 다음해 봄 일찍이 파종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봄, 가을에 산지에 파종한 것은 포장밭에 파종된 것보다 빨리 종자에서 싹이 터 나오게 되며, 초기의 생육은 매우 양호하게 된다.

그러나 주위의 잡초가 너무 무성하게 되어 도라지는 잡초와 경합되어 잡초의 생육보다 늦어지게 되므로 7월 하순부터 15~20일마다 예취(刈取)하여 주는데 처음에는 약 10㎝정도, 다음에는 5㎝정도, 다음에는 10㎝정도 등이다. 한 번은 높게, 한 번은 얕게 반복하여 예취(刈取)하게 되면 그사이에 도라지의 뿌리는 굵고, 길어져 잡초보다 생장이 왕성하게 된다. 그 다음해부터는 제초에 큰 어려움이 없이 도라지의 자생력을 인정하게 되어 산지재배법은 성공되리라 보며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자생종과 재배종의 중간 상품으로서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산도라지의 효능

산도라지는 거담. 진해 작용을 한다.

기관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데, 효력은 염화암모늄과 비슷하다.

첨부이미지폐를 맑게 하고 답답한 가슴을 풀어주며, 감기, 상기도 감염증, 급성기관지염, 폐렴, 천식, 결핵 등 호흡기 질환을 다스린다.

고름을 빠지게해 상처를 아물게 한다.

작은 상처도 곪기 쉬운 체질을 개선해준다.

폐농양은 물론 가볍게는 여드름에도 쓰인다.

물론 오래된 피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한다.

목구멍 염증으로 생기는 발음 장애를 치료한다.

감기나 급성 인후염으로 목이 아프거나 편도선염이 심할 때 쓴다.

목이 많이 붓거나 또는 목이 마비되었을 때, 그리고 통증이나 염증이 있어 목에서 열이 나고 발음 장애가 있을 때 좋다.

과음으로 인한 속쓰림을 가라앉힌다.

술을 많이 마셔 어지럽고 속이 쓰릴 때, 갑자기 오한이 느껴지거나 더위를 먹었을 때, 또는 치질이 심할 때, 성홍열 때도 쓴다.

 

도라지의 쌉쌉한 맛은 잃어버린 입맛을 찾게 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건위. 정장. 강장 효과도 있다.

첨부이미지도라지 뿌리의 껍질에는 사포닌 함유량이 많으므로 씻을 때에는 껍질이 벗겨지지 않도록 연한 솔 등으로 흙만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를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때 보면 대부분 껍질을 깨끗이 벗겨 사용을 하는데 이는 몸에 좋은 사포닌을 버리는 것이 되므로 겉껍질을 벗겨내시면 안됩니다.

첨부이미지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거담작용, 항염증작용, 항알레르기작용, 위액 분비억제작용을 함으로 가래를 삭이는데 효과가 있으며, 천식성 기관지염, 인후염, 유행설 출혈열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 복용방법

 

1. 감기로 목이 아플때

도라지 뿌리 3~10g 가량을 300cc의 물에 달여 반으로 줄면 거품을 걷어내고 하룻동안 나누어 마신다.

그런데 도라지만 끓여 먹으면 약효가 너무 강해서 구토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감초를 2g 정도 섞는 것이 좋다.

 

2. 기관지염. 편도선염. 천식으로 목이 아플 때

마시면서 입에 머금고 입안을 헹구면 훨씬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편도선염에 걸렸을 때

도라지와 감초를 각각 10g씩 넣고 물 500cc를 붓고 다여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베보자기에 걸러 거품을 걷어내고 그 물만 여러 차례로 나누어 마신다.

또는 도라지 12g, 감초 8g, 금은화20g에 물 700cc를 붓고 달여 반으로 줄면 하룻동안 여러 차례로 나누어 마신다.

염증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없애며, 고여 있는 고름을 빼주는 효과가 있다.

 

4.과음으로 어지럽고 속이 쓰릴 때

도라지와 칡뿌리 20g씩에 물 500cc를 붓고 끓여 반으로 줄면 기호에 따라 꿀을 조금 타서 마시면 속이 풀리고 술독도 없애준다.

 

5. 불면증이나 약한 심장을 갖고 계신분

도라지 20g, 치자6g, 물 500cc에 끓여 반으로 줄면 나누어 마신다.

 

6. 갑작스럽게 오한이 느껴지거나 더위를 먹어 지쳤을 때

껍질째 잘 말린 도라지20g, 진피20g, 생강4~6g을 약탕기에 넣고 물 600cc를 부어 중불에서 뭉근하게 달여 반으로 줄면 하룻동안에 나누어 마신다.

 

※ 자연산 산도라지 활용방법

 

산도라지 백숙 요리

백숙하실 때 자연산 산도라지를 잘게 썰거나 믹서기에 갈아서 닭 삶을 때 넣어보세요.

국물이 뽀얗게 사골 국물처럼 우러 나오고 닭 특유의 냄새가 사라져 구수하고 담백한 백숙이 됩니다.

 

산도라지 돼지고기 찌개 요리

돼지고기 찌개를 요리하실 때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마늘을 많이 넣거나 생강을 넣어 요리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자연산 산도라지를 갈아서 넣으면 냄새제거는 물론 국물맛이 한결 개운하고 돼지고기 맛이 한결 부드럽고 연해서 먹기가 좋습니다.

 

꿀에 재운 산도라지로 감기약

자연산 산도라지를 잘게 채썰어서 꿀에 재워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목이 아플때 한숟가락씩 드셔보세요.

자연산 산도라지의 특유의 강한 맛 때문에 드시기 조금 불편하시면 믹서기에 갈아서 뜨거운 물에 타 차처럼 드시면 맛도 좋고 효과도 만점이랍니다.

 

산도라지 약술에 넣은 산도라지

산도라지 술만 드시고 남는 산도라지는 버리지 마세요.

잘게 썰어 놓거나 믹서기에 갈아서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셨다가 찌개나 고기 요리할때 넣으시면 비린내나 고기 냄새가사라져 너무도 좋은 양념역활을 한답니다.

 

산도라지 효소 복용방법과 효소의 효능

 

1. 소화흡수작용

음식물의 고분자 물질을 저분자물질로 분해하는 반응속도를 증진시킴으로, 음식물의분해,흡수를 향상시킵니다.

 

2. 항염증 작용

효소는 백혈구를 운반하고 백혈구의 활동을 도움으로 신체장기에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고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3. 분해 배출작용

신체내의 공해물질 등을 포함한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킵니다.

 

4. 혈액 정화작용

효소는 혈관내의 흐름을 방해하는 혈전,노폐물,독소 등을 직접 제거하기도 하고, 혈전성분을 분해할수 있는 효소를 활성화 시킴으로 체내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5. 면역력 강화

면역 체계 강화와 세포의 대사 기능을 활성화시켜 낡은 세포와 새로운 세포를 신속히 교체시켜 줍니다.

 

6. 산도라지 효소 음용법

1) 물:도라지효소=10 :1로 희석해서 물 대용으로 수시로 마신다.

2) 물:도라지효소=7 : 3으로 희석해서 하루 두 세번 음료로 마신다.

3) 기관지 질환이 있을 경우 도라지 효소 원액을 1스푼을 하루에 한두번 먹는다.

2021/02/14 - [특약용작물재배법] - 더덕 재배 방법,더덕 씨앗 파종시기와 방법
2021/02/14 - [특약용작물재배법] -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심는시기,도라지 재배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