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김장배추 웃거름(비료) 주는시기와 방법/추비시기

by heotai 2020. 9. 27.

김장배추 비료주는시기와 방법

□ 김장배추 웃거름 주는 시기 및 비료량

 

○ 시 기 : 정식 후 4회 정도 15일 간격

○ 비료량 : 10a당 요소 35kg, 염화가리 22kg

〈비료주는 시기 및 량〉

  1회 2회 3회 4회
요 소 7 8 12 8
염화가리 - 7 8 7
주는시기 아주심은 후 15일 아주심은 후 30일 아주심은 후 45일 아주심은 후 60일

 

 

기비( 배추를 심기 전 땅에 뿌리고 땅을 갈기 전 )

 

배추는 처음의 자람 상태가 좋아야 속이 꽉 차므로 밑거름을 잘 주어야 한다. 모종을 옮겨심기 1주일 전에 밑거름을 골고루 뿌리고 되도록 깊이 갈아준다.

거름 주는 양은 3.3㎡당 요소 220g, 용성인비 330g, 염화가리 150g, 소석회 330g, 퇴비 10㎏, 붕사 5g을 준다. 요소와 염화가리는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절반씩 나누어 주고, 나머지는 모두 밑거름으로 준다. 웃거름은 15일 간격으로 3~4회 나누어준다.

아니면 원예용 복합비료와 유기질 비료를 비료 포대에 있는 시비 기준표에 맞게 살포하고, 토량살충제 또한 농약 봉투에 있는 살포 기준량에 맞게 살포 한 후 충분히 섞이도록 로터리 작업한다.

 

 

추비( 배추를 심고난 후 )

 

비료 주기는 어릴 때에는 비료를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배추 모종을 심은 다음 15일 간격으로 3차례로 나누어 배추의 자람을 보아 가면서 웃거름을 준다. 자람이 왕성할 때에는 거름 량을 줄이고 자람이 지연될 때에는 충분한 양을 준다.

 

1차 추비

배추 정식 후 15일~20일경( 충분히 모살이 한 후 ) 가장 길게 자란 배추잎이 끝나는 지점을 호미로 파고 요소비료 1숟가락 정도를 살포한 후 흙으로 완전히 묻어준다. 비가 오는 날이나 비가 온다는 날이면 주지 않는 것이 좋다. 가스 장해를 받을 수 있다. 이런 요령으로 20일 간격으로 주면 된다.

정식 후 20일 경 배추 포기와 포기사이( 2줄심기의 경우 2줄의 중간 ) 에 식물용 영양제를 물 1말에 40cc 정도 희석. 3일 간격 5회 정도 준다. 숟가락으로 1숟가락 정도를 놓아두면 물줄 때, 비올 때 서서히 녹아 흡수된다.

정식 후 50일 정도 지나면 비료를 할 수 없으므로 자연적으로 자라도록 하면 된다.

가물어 비료가 녹지 못할 때는 비료가 녹을 정도로 관수해 주면 된다.

 

2차 추비

요소와 가리를 1:1로 혼합( 또는 NK복합비료 )해서 배추의 가장 길게 자란 잎이 끝나는 지점을 호미로 파고 혼합비료 1숟가락 정도를 살포한 후 흙으로 완전히 묻어준다. 가물어 비료가 녹지 못할 때는 비료가 녹을 정도로 관수해 주면 된다.

요소비료(복합비료)는 조금만 넣고 나중에 웃거름으로 2번 정도 더 주는데 티스픈 하나 정도로 뿌리에 닿지 않게 배추와 배추 사이에 뿌려주고 물을 뿌려서 흙속으로 녹아 들어가게 한다. 이 요소비료는 너무 많이 주면 배추의 맛이 쓰고 좋지 않으므로 용량에 주의해야 한다.

 

 

김장배추 심은후 관리방법

 

물주기

배추는 많은 물을 요구하는 작물로 특히 속이 차는 시기에는 일생 중 가장 많은 물이 있어야 한다.

이때는 하루에 3.3㎡당 700g 정도의 물을 흡수하므로 밭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한다.

또 밭이 건조하면 석회 결핍증 등 여러 가지 생리 장해가 생기고 포기가 작아지며, 너무 습하면 무름병 등 여러 가지 병해가 발생하고 잎의 하얀 줄기부분이 지나치게 두꺼워져 맛이 없게 된다.

 

병해충방제

벼록좀벌레, 배추좀나방, 진딧물, 무름병 등 예방위주로 방제한다.

 

생리장해

붕소 결핍 시 붕산 0.2%액을 엽면 시비한다.

붕사가 부족하면 배추는 배추 잎에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다. 붕사는 엽면시비를 해도 되는데 엽면시비는 붕사 0.3%를 2~3회 한다.[물2L(2,000cc 팻트병하나)+붕사6cc]를 2~3회에 나누어서 잎에 뿌리면 된다. 붕사를 녹일 때는 약간 뜨거운 물로 해야 녹는다.

 

 

시비의 중요성

1)밑거름


어느배추이든지 조기생육이 왕성해야 결구가 잘되는 작물이므로 밑거름에 중점을 두어 유기질비료나 퇴비를
충분히 주어야 한다.

자연퇴비나 유기질 비료를 많이 주고 화학비료의 양을 최소로 줄여야 고소하고 맛좋은 배추가 되고 병충해애 강하다.

화학비료의 과다사용은 전자에 비해 지린맛이나고 고소한 맛이 현저히 떨어지는 수가 있다.

 

화학비료의 사용은 유기질비료나 퇴비에서 질소질 성분이 많이 섞여 있으므로 질소질이 덜한 복합비료를 선택하여 토양의 비옥도에 따라 적당량을 가감하여 사용 한다.

 

석회는 산성토양을 교정해줄 뿐만아니라 무름병과 뿌리혹병(무사마귀병)의 발생도 억제하므로 반드시 붕사와 함께 밑거름줄때 같이 뿌려준다.

석회사용이 부족하면 포기 속이 썩는 석회결핍현상이 발생하고 과다 사용하다보면 시비간에 균형이 무너져 붕소결핍현상이 발생하는 수도 있다.

 

▲ 석회결핍증에 걸린 배추

 

붕소는 생장점의 균열조직이나 형성층의 세포분열및세포벽성분중에서 pectin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붕소가 결핍되면 식물체를 구성하는 세포가 제각기 성장하여 세포벽 내부로부터 붕괴되므로 식물체의 구조유지가 불가하게 된다.

 

▲ 붕사 결핍현상의 배추

 

붕소(사)는 적당량을 살포하면 생육이 증가하고 수량이 증가하지만 과다하면 식물생육에 장애를 일으킨다.

일단 붕사가 부족하게 되면 줄기 안쪽으로 검은 반점이 생기다가 갈색으로 변하며 배추잎이 뻣뻣해져 부러지게 된다.

이 증상이 한번 나타나기 시작하면 자연치료는 되지 않는다.

 

생육과정에서 붕사결핍현상이 발견되면 0.2%정도로 붕사를 물에 희석하여 3-4일 간격으로 2~3회 잎에 엽면 살포하면 증상이 개선된다.

 

붕사부족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토양이 과습하고 고온으로 뿌리의 양분흡수능력의 저하되거나 질소 또는 석회비료의 과다사용에서 온다고 한다.

 

붕소는 토양속에서 쉽게 없어지지 아니함으로 한번 붕소를 뿌린 밭에는 2~3년 정도는 붕소를 추가로 뿌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처음으로 김장채소를 재배하는 밭에서는 반드시 살포를 필요로 하고 그 이후에는 복합비료속에 미량으로 혼합되어 있는 붕소성분으로도 필요량을 대체할 수 있다.

 

 

2)웃거름


배추는 초기생육이 왕성해야 속이 잘찬다. 김장배추의 웃거름 주는 시기는 묘종을 본밭에 이식한후 15일쯤 지나 15일정도 간격으로 2~3번 정도 웃거름을 준다.


이때 질소와 가리비료의 비율을 3대1정도로 섞어서 배추포기와 포기사이에 구멍을 뚫고 한스푼 정도씩 넣어 주면된다. 맨나중에 주는 웃거름은 가리의 사용량을 조금 늘려 준다.

복합비료의 여러성분은 땅속에서 쉽게 유실되지 않기 때문에 밑거름으로 사용했을 경우에는 웃거름으로는 다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웃거름으로 질소성분(N)의 비료만 사용할 경우 자칫 농도 장애가 올수 있고, 균형시비가 무너져 여러 가지 부작용이 올 수 있다.

 

▲ 칼슘부족증상의 배추

 

질소비료를 과잉사용하여 생기는 부작용으로는 배추잎끝이 타들어가고 배추 속이 썩는 칼슘부족현상이 있고,  가리(K) 성분의 비료가 부족하면 배추 잎이 누렇게 변하고 무르게 성장하는 가리부족현상이 나타날수 있다.

 

칼슘부족현상이 나타날때는 농약사에서 판매하는 영양제의 일종인 칼슘제를 배추잎에 몇차례 살포하면 되고, 가리부족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윗거름을 줄때 가리비료를 혼용사용함으로 개선할 수 있다.

 

가리가 부족하게 성장한 배추는 저장성이 떨어지고 김장을 담근후에도 쉽게 물러질수 있으므로 가리비료의 혼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김장배추 크게 잘키우는 방법

배추모종을 밭에 정식을 하는데 큰배추를 원하면 넓게 심어야 합니다.

배추잎이 옆의 배추와 서로 포개지면 배추통은 작아집니다.

한창 생육기의 배추잎의 길이는 30cm이상 되는데 옆의 배추와 서로 겹치지 않게 하려면 30+30cm 즉 60cm간격으로 심어야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할수는 없고 45-50cm정도의 간격을 유지해야만 큰배추가 나옵니다.

 

배추의 뿌리가 골고루 잘 뻗어나가야만 영양과 수분을 잘 빨아들일수 있는데 유기질이 부족한 땅은 흙이 너무 다져지고 딱딱해서 뿌리가 뻗어나갈수가 없어요.

논흙과 같이 너무 점질토양이나 마사토같은 유기질이 부족한 땅에서는 뿌리가 잘 뻗질 못해요.

이런 땅에는 구할수만 있다면 발효가 잘된 우분(소똥)을 넣으면 배추농사는 최적입니다.

이런것이 없다면 농협완숙퇴비를 잘 혼합하여 퍼슬퍼슬한 밭을 마련 해야 합니다.

 

이런 밭에 복합비료와 "붕사"를 꼭 넣으셔야 합니다.

배추농사를 짓다보면 수확기에 배춧잎에 깨꼼보같이 검은점이 많은것을 보실수가 있겠는데 요거 붕사가 부족하면 그렇습니다. 또한 배추줄기에 검은심이 배기는것도 방지합니다.

"배추농사에는 이렇게 붕사가 중요 합니다".

종묘사에서 1키로 한봉지에 5천원정도 하지만 그 역활은 대단히 큽니다.

 

이제부터 큰배추 만들기입니다.

큰배추는 배추잎이 많아야 합니다.

배추는 초기-중기생육이 좋아야만 배추통이 큽니다.

배추모종을 정식해놓고 한뼘정도의 거리에 구멍을 뚫고 "유안(혹은 요소비료)"을 한티스푼을 줍니다.

유안이나 요소비료는 가까이에 주면 모종이 사망합니다. 그래서 절대로 가까이에 많이 주지말아야 합니다.

시비거리가 한뼘이라했는데 한뼘반이 될수도 있지만 저는 모종과 손가락하나 거리에 비료알맹이를 4-5개를 배추와 닫지않게 주지만 상당히 주의를 요하는 것이라서 한뼘이라고 했어요.

 

중요한것은, 비료를 준후 배추뿌리가 뻗어와서 먹는시간이 문제인데 너무 멀리주면 안전은 하지만 시간이 걸린다는 얘기죠. 아시다시피 배추모종은 하루차이가 상당히 큰차이 입니다. 따라서 하루이틀 늦게 비료의 효과가 나온다면 배추생육도 큰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알아두실것은, 배추잎의 끝나는 부분까지 잔뿌리가 나와 있는데, 비료를 주는 위치는 요것 바깥쪽이되며 1-2일안에 뿌리가 가서 비료를 흡수 합니다.

 

참고로 요소비료의 시비후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는 11일정도후가 되고

영양의 지속기간은 17일정도입니다(이 기간이 지나면 영양이 모두 없어진다는 얘기죠).

그리고 "유안"은 시비후 4-5일후에 나타나고 3-4일정도면 끝납니다.

바로 이런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배추모종을 심고 바로 한뼘거리(아님 반뼘거리: 주의를 요합니다)에 반티스푼(한티스푼이던 모종에 영향을 주지않는 범위에서) 정도의 유안을 줍니다.

텃밭의 경우 조금씩 구멍 2-3군데에 나누어주던가.....

이렇게 하면 배추뿌리가 하루에도 1-2cm씩 잔뿌리가 커나가면서 비료있는데 까지와서 영양을 흡수합니다.

일단 영양을 접하기만 하면 크는 속도가 아침과 저녁이 다를 정도입니다.

흙에 유기질이 많게하여 뿌리가 잘 뻗게 하라는것이 이때문입니다.

 

유안대신 요소비료로 할경우 시간은 2배로 걸리겠지요?

"유안"은 저렴한 질소질 비료인데 흡수가 빠른반면 지속성이 짧아서 농작물이 급히 영양을 공급하여할 필요가 있을경우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단 급히 영양을 공급하고 바로이어서 요소비료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배추에는 수분이 항상 충분해야함은 말할필요가 없어요.

초기중기의 엽수가 크고 많아야 배추통이 큽니다.

그리고 어느시기가되면 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는데 결구가 되는것을 자꾸풀어줘서(위에서 살짝 눌러줍니다) 가능한 햇볕을 많이 받도록해야 배춧잎 하나 분량만큼이라도 배추통이 커집니다.

이는 결구가 일어나면 잎의 생장이 멈추기에 강제로 결구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생장점(꼬갱이)을 보호하기 위하여 결구가 일어나는것인데 이를 자꾸 억제해주는 것입니다.

 

장황히 설명했지만 요약하면,

(1)넓게 심고,

(2)흙을 부드럽게하고,

(3)유안(혹은 요소비료)을 모종심고 바로 주고,

(4)충분한 수분유지.

그리고 하나더 (5)붕사를 넣을때 "진딧물약(코니도 과립)"도 넣으세요.

 

날씨가 추워지면 진딧물이 배추통속으로 파고들어 번식을 합니다. 이것을 예방하고자 진딧물약을 처음에 밭만들때 땅속에 넣는것입니다.

 

배추는 된서리를 몇번인가 맞으면 생장점(꼬갱이)이 얼까봐 잎으로 꼭꼭 쌉니다. 바로 이런 현상을 결구가 된다고 하고 이 결구가 잘되야만 속이 꽉찬 통배추가 나오는것입니다.

배추뿌리가 땅에 박혀있으면 머리부분이 얼어도 기온이 올라가면 원상회복을 하지만 배추가 얼까봐 미리 뽑아다 보관했다가 얼으면 원상복귀가 안됩니다.

 

2020/09/10 - [텃밭가꾸기] - 알타리무 파종시기/수확시기,알타리무 재배법
2020/09/10 - [텃밭가꾸기] - 배추 병충해 종류(사진),김장배추 병충해 방제시기와 방지 방법
2020/09/10 - [텃밭가꾸기] - 김장무 병충해,무 병해충 생리장애 방제법
2020/09/10 - [텃밭가꾸기] - 가을 김장무 파종시기/심는시기,가을 김장무 재배방법
2020/09/11 - [텃밭가꾸기] -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파종시기,김장배추 재배방법
2020/09/27 - [텃밭가꾸기] - 김장배추 비료주는시기와 방법,웃거름(추비)주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