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황금레시피

by heotai 2022. 1. 9.

맑은 대구탕 지리맛있게 끓이는 법,얼큰한 대구탕 황금레시피

맑은 대구탕 지리맛있게 끓이는 법 황금레시피

서울 등지에서 먹는 대구탕은 대개 고춧가루와 마늘을 넣어 얼큰하게 끓인다. 거제, 마산, 진해 등 대구의 ‘본산지’인 경남 진해만 일대 지역에서는 대구탕을 맑고 시원하게 끓인다. 이리(생선의 정액 덩어리)에서 뽀얀 국물이 우러나기에 대구 수컷이 암컷보다 더 비싸다.

 

재료: 대구 1/2마리(중간 크기 기준), 무 1토막, 대파 1/2대, 소금(또는 조선간장) 약간(3~4인분 기준)

 

1. 대구를 먹을 만한 크기로 토막 낸다. 이리를 따로 둔다. 대파는 어슷썰기 한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붓는다. 납작하게 썬 무를 더해 끓인다.

3. 물이 끓으면 대구와 이리를 넣는다.

4. 대구 살이 하얗게 익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국그릇에 담고 소금으로 간한다. 대파를 얹어 낸다.

*무와 함께 다시마를 넣으면 국물이 더 시원하다. 콩나물을 넣고 국을 끓이는 지방이나 집안도 있다.

 

 

생생정보통 맑은 대구탕 지리맛있게 끓이는 법 황금레시피

 

KBS2 '2TV 저녁 생생정보통'의 '황금레시피' 코너에서는 대구탕 맛집에서 소개하는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이 공개됐다.

 

먼저 대구탕을 끓일 때 중요한 것이 대구손질이다. 대구(60cm,2.8kg)를 준비한다. 싱싱한 대구는 윤기가 나고, 눈알이 선명하며 아가미는 선홍색을 띠고 살은 탄력이 있는 것으로 고른다. 대구의 지느러미와 꼬리는 가위로 제거하고, 내장도 제거한다. 이 때 검은 내장막은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또 흐르는 물에 솔로 대구의 비늘과 핏물 제거한다.


특히 이집에서는 대구탕에 생선의 머리만 사용한다. 머리는 대구탕 사용, 몸은 전이나 구이에 사용하면 된다. 굵은 소금 반 큰술로 손질된 대구의 속살과 표면까지 뿌려준다. 절인 대구를 7~10분간 실온에 놔 둔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다.

나머지 재료로는 무, 파, 양파, 간마늘(1큰술), 들깻가루(1큰술), 구운 소금(1큰술)을 준비한다. 파 1/2개를 어슷썰기하고, 무는 1/4을 썰어 준비한다. 양파는 1/4개를 갈아서 사용한다.

재료들이 모두 준비되었다면 물 1600cc, 맥주8컵을 넣고 센불로 기포가 올라갈 때 손질된 대구머리를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거품을 제거한 후, 손질된 무를 넣는다. 육수팩에 들깻가루(1큰술), 간마늘(1큰술)을 넣고 15분간 약불로 끓인 후 육수팩은 건져내고, 간양파(1큰술), 썬 파(1.5큰술)을 넣는다. 4분간 끓이다가 구운소금(1큰술)을 넣고 1분간 더 끓이면 대구탕이 완성된다.

 

대구탕 지리맛있게끓이는법

재료 대구 1마리, 미나리·쑥갓·무 50g씩, 양파 1/2개, 마늘 3쪽, 청주 1큰술, 대파뿌리 2개, 대 파 1대, 배춧잎 2장, 붉은고추 1개, 다시마 국물 4컵,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간장소스(간장 2큰술, 다시마 국물·식초·맛술 1큰술씩, 레몬 슬라이스 1쪽)

만드는 법
1 대구는 비늘을 긁어내고 머리를 잘라 소금물에 씻어서 4cm 길이로 토막낸다.


체에 손질한 대구를 담고 끓는 물을 끼얹어 살이 부서지지 않게 탄력을 준다.


3 냄비에 다시마 국물, 마늘, 청주, 대파뿌리를 넣고 팔팔 끓여 국물이 3컵 정도 남을 때까지 우린다.


4 체에 ③의 국물을 따라내어 맑은 국물만 냄비에 담아 무를 납작하게 썰어 넣고 함께 끓인다.


배춧잎은 3cm 길이로 썰고 미나리는 다듬어 4cm 길이로 썬다. 쑥갓은 짧게 자르고 양파는 곱게 채 썬다.


붉은고추는 어슷하게 채 썰어 씨를 빼고 대파는 굵게 채 썬다.


7 ④의 무가 익어 단맛이 우러나면 대구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양파, 대파, 배춧잎, 미나리, 쑥갓, 붉은고추를 넣어 끓인다.


대구가 익으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상에 낸다. 대구살은 간장소스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다.

tips 지리는 맑은 국물을 담백하게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생선살이 부서지지 않고 탄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 기본. 살을 탄력 있게 하려면 대구를 손질한 후에 뜨거운 물을 끼얹어 미리 애벌로 익혀두는 것이 좋다.

 

 

만물상 얼큰한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황금레시피

재료

▶손질 된 대구 1마리  ▶이리  ▶사과즙  ▶미역   ▶썰은 무 500g  ▶고춧가루  ▶국간장  ▶다진마늘  ▶고추장  ▶쌈장  ▶소금  ▶청양고추  ▶대파  ▶미나리

 

손질법

(1) 마트에서 토막을 낸 대구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냄새의 주범인 아가미를 제거합니다.

 

 (3) 핏덩이를 솔로 살살 문질러 깨끗이 제거한다.

 

살 탱탱해지는 비법

 

사과를 갈아 배보자기에 거른 사과즙에다가 대구를 잠깐 재워놓으면 대구살이 탱탱해지고 비린내도 싹 잡을 수 있습니다.

사과즙에 대구를 10분간 재워주세요.

 

양념장 만들기

고춧가루 3스푼 → 국간장 2스푼 → 다진마늘 2스푼 → 고추장 1스푼 → 쌈장 1스푼 → 소금 1/2스푼을 넣고 잘 섞어준다.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1) 큼직하게 썰은 무 500g을 넣는다.

 

(2) 시원한 맛을 더해줄 자르지 않은 미역 1줌을 넣고, 10분간 끓인 후 건져낸다.

 

(3) 준비한 양념장을 넣는다.

(4) 손질해 놓은 대구를 넣는다. (손질해 놓은 이리도 넣는다.)

 

(5) 20분간 뚜껑을 덮고 끓인다.

 

 

(6) 청양고추 4개, 대파 1뿌리, 미나리 1줌을 넣는다.

2022.01.09 - [요리레시피] -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황금레시피
2021.11.11 - [요리레시피] -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백종원 알토란 이보은 동태탕 황금레시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