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수재배법

사과나무 묘목 심는시기나 방법

by heotai 2021. 8. 29.

사과나무 묘목 심는 시기,사과나무 심는방법

사과나무 심는시기나 방법

사과나무는 비교적 서늘한 곳에서 화아분화가 잘 되고 착색도 좋을 뿐만 아니라 병해충도 덜 발생한다. 식물생태학적으로 사과나무는 낙엽과수림대의 대표적인 수종이다. 그러므로 온대지역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재배되고 있다.

 

일 반적으로 사과나무는 겨울의 -25℃에서도 견디지만 개화기에는 -2∼-3℃에서도 저온피해를 받는다. 개화기의 기온이 17℃ 이상되어야 화분매개 곤충의 활동이 활발하며, 사과나무가 자라는 데 가장 알맞은 기온은 20∼28℃이다. 왜성대목에 접목된 사과나무는 3년이면 결실하지만 종자에서 직접 자란 사과나무는 13년 이상 자라야 꽃이 핀다.

 

 

사과나무 묘목 심는시기


사과나무 묘목의 심는시기는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심기가 있다. 낙엽과수는 가을이 되면 모든 생리적 활동이 점차 둔해져 겨울동안에는 거의 정지상태로 되고 봄이 되면 다시 활발해진다. 따라서 낙엽과수는 가을의 낙엽기로부터 봄에 뿌리가 활동하기 전까지가 심는시기라 하겠다.


겨울이 따뜻하고 다습한 지역에서는 늦가을에 심고,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봄에 심는 것이 무난하다.


가을심기를 하면 봄에 나무가 생육하기 이전에 뿌리가 토양에 자리잡아 새 뿌리가 잘 내리고 발아가 빠르기 때문에 새가지가 잘 발육한다. 가을심기에서 유의할 점은 겨울동안의 가뭄으로 인한 가뭄피해를 받을 염려가 있으므로 심을 때 착근이 잘 될 수 있도록 물을 주든가 복토를 하여 주는 것이 좋다.


봄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에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재식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사과나무 심는방법

 

심는 시기는 낙엽이 진 뒤부터 잎이 나기 전인 11월과 3월 중에 심는 것이 좋다. 재식 구덩이 크기는 물이 잘 빠지는 곳은 직경 80~100cm 깊이 80~90cm 정도가 좋으나 점질토는 50cm 깊이로 파는 것이 좋다.
구덩이 속의 재료는 구덩이 크기나 상황에 따라 다르나 개간지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한 구덩이에 퇴비 15~20kg, 소석회 5~6kg, 용성인비 1.0~1.5kg, 붕사 20g을 흙과 잘 혼합한 후 심고 물을 충분히 준다.

 

사과나무는 같은 품종간에는 서로 수분이 되지 않고 다른 품종의 꽃가루에 의해 수분된 후 결실되므로 수분수를 20%이상 혼식해야 한다. 수분수를 선택할 때는 주품종과 친화성이 있고 주품종 보다 개화기가 약간 빠르거나 같고 완전 꽃가루가 많으며 경제성이 높은 품종을 선택해야 한다. 조나골드, 육오, 북두, HAC-9 등과 같은 품종은 꽃가루가 없으므로 수분수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2021.08.29 - [과수재배법] - 사과나무 심는시기나 방법
2021.02.13 - [과수재배법] - 사과나무 재배법,사과나무 병충해 방제시기
2020.11.01 - [과수재배법] - 사과나무 가지치기(전지)방법과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