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수재배법

아로니아 가지치기(전지) 방법과 시기

by heotai 2021. 2. 28.

아로니아 가지치기 시기와 방법,아로니아 전지전정 방법

아로니아 가지치기(전지) 방법과 시기

아로니아 가지치기 목적

 

아로니아베리 가지치기의 목적은 재배 및 관리하기에 편한 수형을 만들어 매년 일정량 이상의 우량한 품질을 지닌 열매 생산을 이루는데 있기에, 상기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가지치기 작업을 통해 나무의 높이와 폭을 조절하고, 필요 없는 잔가지를 제거하여 안쪽까지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게끔 해주며 수확시를 고려하여 나무의 안쪽까지 편히 수확할 수 있게 다듬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지치기 시기는 매년 시행하여 수형을 조절하고 주축이 되는 줄기의 수를 줄여 품질이 우량한 열매를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것이 원칙이다. 보통 동절기 피해를 입은 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 2월 하순에서 3월 중순사이에 작업하는데, 과실 수확 후부터 이듬해 봄 새순이 돋아나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 필요에 따라 시행하면 된다.

 

 

가지치기 (전지,전정)방법과 시기

 

아로니아 가지치기(전지,전정)은 초봄의 발아 전(싹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실시한다. 

묘목을 정식한 다음해부터 주 주위에 매년 새로운 가지가 발생하므로 그 중에서 세력이 약한 것은 전정하고 강한 것을 2~3본 정도 남겨 5~6년에 10~12본이 되도록 한다.

 

그 후는 수형을 유지하면서 5~6년생 이상의 오래된 주륜지(화아가 작고 밀착된 것)는 지제에서 어리고 세력이 강한 주륜지로 갱신한다.또한 세력이 너무 약한 발육지,교차한 가지,세력이 너무 강한 가지,병해충에 걸린 가지 등을 태양이 잘 들도록 정리하고 발아의 충실을 유도한다.

 

1주의 주륜지(결과모주)는 10~12본으로 그 배치간격은 상부(개장성이므로 근부는 20cm 간격)에서 30cm 정도는 필요하다. 이것보다 주륜지가 많거나 간격이 좁아지면 그늘이 생긴다

 

또한 성묵이 되면 수량이 많아져 약해진 가지는 지면으로 쓰러져 과실이 오염되므로 외측의 주륜지는 내아 또는 내지의 위에서 잘라내고, 가지 끝을 위로 향하도록 하고, 되도록 건강한 가지로 키운다.

지제에서 발생한 잔가지는 전장하고 두껍고 세력이 강한 것을 갱신용으로 사용할 것만 남긴다.

아로니아의 주륜지는 블루베리나 구즈베리,커런트보다 길게 사용할 수 있다.

 

아로니아 가지치기를 해야 할 가지

 

1. 오래된 가지
아로니아베리의 가지도 열매를 계속 수확하다 보면 몇 년 후에는 쇠약해지게 된다.
5~6년 이상 묵은 가지는 제거하여 주도록 하며 밑둥에서부터 올라오는 가지들 중 주축 줄기로 만들 4가지 이상을 해마다 확보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세력이 강한 신초

건강하게 뻗은 신가지의 상부위로 쭉 뻗은 세력이 강한 신초를 그냥두지 말고, 위에서 3분의 1정도 부분에서 잘라주면, 다음 해 몇 개의 가지가 옆으로 뻗으면서 많은 꽃눈이 붙게된다.

 

3. 지면에 붙는 가지

지면에 붙듯이 아래로 자란가지 옆으로 또는 지면에 붙듯이 아래로 자라는 가지가 생길 수 있다. 이런가지는 뿌리 바로 윗 부분에서 제거하며 위로 향하는 세력이 강한 가지만을 남기도록 한다.

 

4. 나무 안쪽에 서로 교차하며 가늘고 빈약하게 자란 가지
나무 안쪽에 잠시 자라다가 성장을 멈춘 작은 가지는 생산력은 거의 없으며 햇볕 들기나 통풍을 나쁘게 하니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5. 꽃눈의 과하게 붙어 있는 가지
과도한 꽃눈이 붙어 있는 작고 가는 가지의 끝 부분 아로니아베리의 꽃눈은 지난해에 자란 줄기 끝부분부터 서서히 붙기 시작하는데 꽃이 피기전에 꽃눈의 과하게 붙어 있는 가지는 끝부분을 일부 잘라 주는것이 좋다.

  

6. 뿌리에서 가늘고, 작게 올라온 가지 주지로 쓸 5가지만 남기고 나머지는 제거해 주도록 한다.

 

7. 냉해와 병충해를 입은 가지

 

묘목 식재 후 가지치기 방법

 

1. 아로니아 1~3년생 묘목의 가지치기
묘목 식재 후 3년생 까지는 신초에 달린 꽃눈들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가지와 지하부의 생장을 돕도록 하며 그 후, 생육이 좋은 줄기는 결실을 맺도록 한다. 신초가 나오지 않는 묵은 줄기는 강 전정을하여 신초의 발생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2. 아로니아 4~5년생의 가지치기
묘목 식재 후 3년이 지나 과수 높이가 종류에 따라 60~120cm 정도 자라게 되면 과수의 기본 형태를 만들기 시작한다. 4년생 정도부터는 많은 결과지가 생기는데, 밑둥으로 부터 30cm이내에 달린 꽃눈들은 제거하고 중간이상 부분부터 결과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마른 가지나 병충해를 입은 가지, 가늘고 약하게   뻗은 가지는 제거해주며, 밑둥으로 부터 나온 새로운 가지들 중 세력이 좋은 5가지를 남겨 추후에 주축 줄기로 쓰며 나머지 잔가지들은 잘라주도록 한다.

 

3. 아로니아 5~6년생의 묘목 가지치기
아로니아베리 5~6년생 정도면 가는 가지나 약한 가지를 잘라내어 거의 모든 결과지에 결실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기로서 주축 줄기를 16~20가지 정도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으며 나무안쪽에 복잡하게 나온 가지를 잘라내도록 한다. 수목 내부에 햇볕이 잘 들도록 하며 관리가 편하도록 오랜 가지, 안쪽으로 향한가지, 밑으로 자라는 가지, 여분의 가지는 잘라낸다.

 

 

4, 아로니아 성목 가지치기
일반적으로 수령이 7~8년생 정도면 성목 진입 단계가 되어 품종 고유의 균일한 열매가 수확되는 시기 이다. 재배자가 원하는 바람직한 높이, 폭이 되면 이후 더 이상의 높이 성장을 억제 시키도록 수형을 잡아 주도록 하며 주축가지는 20-40가지 정도로 유지한다. 나무를 구성하는 주축가지는 가급적 양호한  결과지를 지닌 2~3년생 가지 등으로 구성하며 5~6년이 지난 주축가지는 세력이 점점 쇠약해져 수확의  품질이 떨어지므로 제거해주도록 한다

 

 전정 전

전정후

 

※가지치기(전지전정) 포인트


해가 잘 들게 하고 화아의 충실을 도모하기 위해 다음의 포인트를 유념하고 전정한다.

- 주륜지 10~12본/주를 확보하고, 고정한 후 불필요한 가지는 제거한다.
- 기세가 너무 강한 발육지는 제거한다.
- 교차된 가지는 제거한다.

- 빽빽하게 모여있는 가지를 제거한다.
- 오래된 주륜지(화아가 작고, 밀착되어있는 것)는 지표에서 약간 떨어진 지점에서 어리고 수세가 강한 주륜지로 갱신한다.

2021.07.12 - [작물의효능] - 아로니아 효능,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2021.02.28 - [과수재배법] - 아로니아 가지치기(전지) 방법과 시기
2021.02.28 - [과수재배법] - 아로니아 재배방법 삽목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