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두릅나무 효능과 부작용 뿌리 효능

by heotai 2022. 1. 9.

두릅나무 효능과 부작용,두릅나무 뿌리 효능/채취시기

두릅나무 효능과 부작용

씁쓸한 맛이 나는 두릅나무는 건강에 좋아 예로부터 자연식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과 신장병에 특효라 알려진 두릅나무는 약재로도 많이 쓰이고 있구요,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각종 질병들의 예방 및 치료에 아주 효능이 뛰어납니다.

두릅나무효능 중 가장 효능이 뛰어나고 특효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당뇨예방 및 치료입니다.
잎, 줄기, 뿌리, 껍질 모두 혈당강하작용을 하지만 그 중에서 뿌리와 껍질에는 독성이 없어 혈당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인슐린분비를 촉진시키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좋은 두릅나무 그 약효가 더욱 뛰어납니다.

 

 

우선 두릅나무에서 얻고 사용가능 한 것은 봄에 새싹이 나오는 새순과 가을,겨울에 채취하는 껍질 및 뿌리입니다.

 

보통 일반인들이 두릅이라 불르는 것은 봄에 나오는 나무의 새순이며, 약재로 사용하는 것은 나무의 껍질 그리고 뿌리입니다.

두릅나무의 효능

강장작용, 혈당량감소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성선자극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피로회복촉진작용, 몸이 약해지면서 기운이 없는 데, 정신적으로 몹시 피로한 데, 당뇨병, 신경쇠약증, 정신분열증, 저혈압, 성기능쇠약, 기침, 허약체질에 효험

 

1.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는 암을 예방및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2.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두릅나무는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두릅나무는 혈관내 노페물중 유해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설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고혈압 과 동맹경화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두릅나무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많은 종류의 합병증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또한 저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신경통에 좋습니다.
두릅나무는 신경통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두릅나무에는 신경세포를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몸이 쑤시는 신경통에 노출되어 계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50대 이상부터 신경통에 앓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요세는 30대부터 신경통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스트래스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는 특히 스트래스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신경물질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두릅나무는 몸은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스트래스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5. 정신계 질환에 좋습니다.
두릅나무는 정신분열증, 신경쇠약 등 정신계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불면증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신경전달세포를 강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두릅나무는 사포닌 성분에 의해서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회복하는데에 탁월합니다.

 

6. 안정효능이 탁월합니다.
두릅나무는 초조함, 권태 등에 탁월합니다.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수험생 분들, 혹은 고시생 분들이나 스트래스로 인해서 일이 잘 되지 않아서 업무 능률이 오르지 않는 사회인 분들에게 두릅나무는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같이 먹으면 좋은음식 

이외에도 고혈압, 동맥경화증, 혈당강하, 신장기능 강화 등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효능이 다양한 두릅! 기왕이면 궁합이 맞는 음식과 함께 먹으면 더 좋겠죠? 두릅과 마늘을 함께 볶아 먹으면 노화 방지에 탁월한 항산화 물질이 더 많아지고요. 쇠고기와 두릅을 함께 먹으면 기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두릅나무 뿌리효능

한방에서는 새순을 목두채 뿌리껍질을 근피 줄기 껍질을 총목 피라고 합니다.

양기를 북돋우고 피를 활성화시키며 풍을 없애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 간염. 위염. 관절이 쑤시고 아플 때 양기가 부족하여 몸이 허할 때 약재로 이용합니다.

줄기는 꽃이 피기 전에 채취하여 가시를 떼고 햇볕에 말려 이용합니다.​

 

두릅나무뿌리는 여러 가지 약효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주성분은 당질이며 비타민 C와 B1, 칼슘, 디아스타제, 타닌산이 약간 들어 있습니다.

약효는 줄기와 뿌리에 많이 들어 있어 말려서 달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술을 담아 드셔도 좋으나 약효를 온전히 우려내시려면 달여서 그 물을 마시는 것이 보다 효과 적입니다.

 

이렇게 달여 드시면 발한작용과 보온작용을 하며, 진통효과와 이뇨작용도 잘 됩니다.

또, 계속 먹으면 머리 아픈 증세도 호전되며 신경통, 류머티즘에도 도움이 되며 두릅순은 식욕을 돋구기도 합니다.

두릅나무뿌리는 가을에 채취한 뿌리에 효능이 더 있다고 합니다.

 

두릅나무 뿌리는 신장, 당뇨에 좋고, 거풍, 관절염, 신경통, 위경련 , 위궤양, 위암, 진통, 항 스트레스 등에 좋습니다.

땅두릅 뿌리가 약성이 더 있다고 합니다.

 

두릅나무 부작용

 

두릅나무는 효능도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두릅은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릅에는 적은 양의 독성이 들어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지 말고 데쳐서 드시는 것이 좋고, 가급적 새순만 먹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두릅나무의 복용법(민간요법)

 

1, 감기 초기, 통풍, 신경통, 류머티즘 - 즙을 내어 마신다.

2, 독특한 향기 - 식욕을 증진시킨다.

3, 당뇨병일 때 - 뿌리껍질을 달여 하루 3회씩 마신다

4, 만성두통 - 뿌리를 물에 담갔다가 말려 푹달여 먹으면 통증을 멎게하고 해열효과가 있어 만성 두통을 고친다

5, 우울증 - 두릅생즙을 내어 하루 3회 마시면 우울증을 안정시키고 초조감을 진정시킨다

6, 풍 제거,수종병, 신장병 - 줄기나 뿌리를 달여 마신다

7, 위궤양, 대장염, 산후통, 소변불리 -  줄기나 뿌리를 달여 마신다.

 

▶두릅 복용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두릅 뿌리가 알맹이보다 4배 이상의 영양가가 있으므로 뿌리채 먹는다. 두릅 뿌리에 혈당 강화가 많고 영양소는 비타민B1,C, 칼슘, 칼륨, 타닌산등이 있다. 두릅은 타닌 (식물의 씁쓸하고 쓴맛) 성분 때문에 많이 먹어선 안되며 과다 복용시엔 변비와 카페인 중독에 이를수 있다고 한다.

2022.01.09 - [작물의효능] - 두릅나무 효능과 부작용 뿌리 효능
2021.04.11 - [특약용작물재배법] - 땅두릅 모종 심는시기/씨앗 파종시기,땅두릅 재배법
2021.01.25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
2021.01.24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재배방법,두릅나무 삽목법/심는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