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물의효능

우엉차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by heotai 2021. 11. 20.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우엉차 먹는방법,우엉차 만드는법

우엉차 효능과 먹는방법

국화과로 두해살이풀인 우엉은 보통 뿌리를 식용하기 위하여 재배하는데 조리시 장아찌로 많이 사용합니다.
뿌리에는 아눌린과 약간의 약간의 팔미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이뇨제와 발한제로 사용하고 종자는 부기가 있을 때 이뇨제로 사용하며, 인후통과 독충의 해독제로 사용합니다. 
우엉을 말리고 덖어 차로 마시면 우엉차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돕고 상처를 치료하는 사포닌이 들어있어 뇌질환, 심장병, 염증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고 변비를 예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아삭아삭한 씹는 맛을 느낄 수 있는 우엉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특유의 향기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효능이 많아서 중국, 유럽에서는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우엉은 오장의 나쁜 사기를 제거해주고 손발의 허약함을 치료해주며, 중풍, 각기, 종기, 가래를 치료해주며 하복부 내장 통증을 치료해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우엉에 함유되어있는 성분및 효능

 

아르기닌 : 강정 효과가있어 힘을 좋게하고 뇌를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섬유질 : 변비를 예방해주며 장을 자극해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철분 : 빈혈 예방및 조혈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탄닌 : 소염작용, 출혈이나 통증을 멎게 해주는 작용을 하며 습진,

두드러기 등에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우엉차 효능 10가지

1. 우엉차 효능-향균, 항염
작용 : 우엉에는 감염을 치료해주고 예방하는 향균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감기 인후통 및 기타 질병에 대처하기 위한 약처럼 많이 먹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만성염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무릎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우엉을 섭취하는 경우 염증 수치를 낮춰주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2. 우엉차 효능-당뇨병 개선 및 예방
우엉 자체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눌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조절 기능이 뛰어나 특히 당뇨에 효과적인 개선 효능을 보이며, 당뇨병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우엉차 효능-항암효과
우엉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은 인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과산화지질을 분해해주어 암이 발생될 수 있는 근원을 차단해주고 세포파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돌연변이를 억제해주어 암발생 확률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우엉뿌리는 종양의 성장을 늦추어준다고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4. 우엉차 효능 우울증 개선

우엉뿌리에는 클로로겐산 같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울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불안, 인지근 저하, 스트레스 완화, 기분전화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우엉차 효능이뇨작용

우엉에는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장기능을 향상시켜주어 이뇨작용을 촉진해주는데요. 
그러나 이뇨작용이 뛰어나 신장 기능이 악한 분들과 평소에 이뇨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우엉차 효능-비만, 변비 예방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리그닌 성분은 섬유소 물로 소화가 잘 안되는 경향이 있어서 섭취 후 소화흡수가 안되므로 체내 다양한 독성 물질, 지방과 흡착하여 배출되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지방흡수를 막아주어 비만을 예방해주며 독소 배출에 따른 변비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 우엉차 효능-장건강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장내 독소를 배출해주며,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 올리고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장 건강에 좋습니다. 

​8. 우엉차 효능-혈관건강
우엉의 사포닌 성분이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동맥경화 , 고혈압 등 혈관성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9. 우엉차 효능-다이어트
공복시에 드시면 포만감이 높은 차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10.우엉차 효능 피부미용

우엉의 사포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저지해줍니다. 또 자신이 피지가 많은 체질이라면 피지를 억제해주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우엉차 만드는 법

 

1. 우엉차를 만드는 방법은 우엉을 결 반대로 썰어서, 그늘에서 꾸들꾸들 말립니다. 열을 가해서 볶을 건데 처음에는 70~80℃ 불에서 4~5분간 볶고, 50~60℃로 낮은 온도로 내려서 서서히 말리듯이 볶아줍니다.

 

2. 바로 드시면 맛이 강하고 쓴맛과 떫은맛이 나기때문에 적게는 15일 정도 숙성한 다음 차로 우리는 것이 구수하고 순한맛의 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냉한체질은 꾸들꾸들 말린 다음 찜기에 5~8분 수증기로 쪄서 같은 방법으로 5060℃에서 말리듯이 볶아서 숙성시킵니다.

 

3. 1리터 물에 우엉 약 12g(7~8조각)을 넗고 끓입니다.


4. 끓기 시작한 후 5~7분 정도 더 끓여 물이 약 800cc가 되면 식힌다.

우려낸 우엉은 버리지마시고 밥, 죽, 찌개 등에 넣으셔서 드셔도 좋습니다.
냉차나 물대신 드셔도 되며, 끓인후 냉장보관하시면 냉차로 드실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머그컵으로 드실 경우 뜨거운 물에 우엉 4~5조각 정도 넣어드시면 됩니다.

 

TIP. 우엉을 씻을땐 솔이나 칼등을 이용해서 껍질을 살살 긁어냅니다. 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으므로 지나치게 벗기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말린 우엉을 가열하여 볶는 이유도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우엉에 열을 가하면 우엉차의 효능을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우엉과 궁합이 맞지 않는식품

 

바지락은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빈혈 예방에 좋은 조개입니다.

그런데 우엉과 바지락은 서로 궁합이 맞지않는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우엉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이 바지락의 철분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철분 흡수는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우유나 유제품 등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의 변색을 막는 방법: 우엉 껍질을 벗겨서 채를 썰어서 놔두면 공기 중에있는

폴리페놀계 화합물이 산화효소에 의해 산화 되기 때문인데요,

식초물에 담가 두게 되면 변색되지 않을뿐 아니라 우엉의 떫은맛도 제거됩니다.

 

◈우엉을 삶으면 파랗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나와 우엉의 안토시안 색소와

반응해서 변색되기 때문이며 인체에 해로운 것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우엉  보관법

 

실온에서 밀봉상태로 보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밀봉하지 않고 방치하면 이 또한 수분을 흡착해서 산화가 됩니다. 생채로 썰어서 말릴 때 유의 할 점은 바람이 들지 않는 곳에서 말리면 곰팡이가 섬유질 단면사이로 확 번질 수 있습니다 이미 곰팡이가 피었다면 아까워 말고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것입니다. 차로 우려 마실 때에는 탕관에 우엉차를 먼저 넣고 끓는 물을 부어 주면 됩니다.


■우엉차 부작용

 

우엉차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에 몸이 차가우신분들과 저혈압이신 분들이 드실 경우 복통 및 설사를 하실 수 있으니 자제하시거나 조금씩 드시면서 점점 양을 늘려나가야합니다.

너무 많은 양을 드시면 이뇨작용 때문에 탈수증상이 올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우엉 먹는방법

 

우엉은 어떤 음식에 넣든 간에 잘 어울리는 착한 식재료입니다. 우엉떡 우엉강된장 우엉잡채 우엉 장아찌 등이 있습니다. 특히 생선조림은 신선도를 유지하고 비린내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민물고기는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 우엉을 넣고 탕을 끓이면 흙냄새는 물론 텁텁한 국물도 개선 해 줍니다.

 

천연식초에 말린 우엉을 3주정도 담갔다가 우엉은 건져내고 식초를 물과 희석해서 음료로 마신다든가 샐러드 드레싱 재료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식초 속에는 우엉성분이 녹아나와 또 하나의 훌륭한 식재료로, 음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1.11.21 - [요리레시피] -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알토란 임성근 이보은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황금레시피 알토란 김하진 알토란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1. ‘우엉조림’은 껍질을 벗긴 우엉 600g을 2~3mm 두께로 썰고 우엉 600g을 바로 물에

hae-s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