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고추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by heotai 2021. 2. 28.

고추모종 심는시기/심는방법,고추 냉해온도/피해해결 방법과 증상

고추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고추 모종 심는시기

 

고추는 대표적인 고온성 채소로 생육적온은 낮에는 25~28℃, 밤에는 18~22℃가 적당한데, 30℃ 이상이나 15℃ 이하에서는 화분불임에 의해 낙과되거나 석과가 되기 쉽다. 토양은 특별히 가리지는 않는 편이나 물 빠짐이 좋고, 유기물이 풍부하며 pH 6.0~6.5 정도의 약산성 토양이 좋다.

 

 

정식 할 고추 모종은 본엽이 11~13매 전개되고, 1번째 꽃이 피었거나 피기 직전인 것이 좋고, 심는시기는 늦서리가 끝난 후 야간온도가 0℃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시기로 비가림 하우스는 4월중·하순, 터널재배는 4월 하순, 노지재배는 5월 상·중순이 심는 적기이다.

 

 

노지재배 기준으로 남부지방 고추모종 심는 시기:  4월 중순~4월 하순

노지재배 기준으로 중부지방 고추모종 심는 시기:  4월 하순~5월 상순

 

고추 모종을 아주심기 2~3주 전에 퇴비와 석회 등을 밭 전면에 골고루 뿌려주고 밭을 갈아줍니다. 로터리작업을 하기 전에 화학비료를 살포하여 이랑을 만들고 흑색비닐 등으로 멀칭을 합니다.

 

이랑높이는 20cm 이상 높게 하고, 1열 재배 폭은 90~100cm, 2열 재배 폭은 150~160cm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랑의 높이를 높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랑을 만든 후에 재배를 하면 이랑의 높이가 점차 가라앉는데 이 높이가 20㎝ 이상이 되도록 만들어 주고, 고랑의 정비를 잘하여 고랑에 빗물이 고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역병이나 습해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랑 비닐멀칭 두께는 0.02~0.03mm가 적당한데 아주심기 3~4일 전에 덮어서 지온을 상승시켜 주면 뿌리 활착이 촉진됩니다. 투명비닐이 흑색비닐보다 초기의 지온을 2~3℃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나, 흑색비닐은 고온일 때 투명비닐보다 지온상승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잡초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 모종은 심기 일주일 전부터 밭과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줍니다. 비닐을 벗겨서 비슷한 온도를 만듭니다. 묘를 단단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심기 전에 모판에 물을 충분히 줍니다. 그래야 모종이 잘 뽑힙니다.

 

고추 모종 심는방법

 

막대로 모종포트의 크기에 맞춰서 구멍을 뚫어주고 물을 충분히 준 뒤에 모종을 심어주는데, 이때 구멍이 너무 깊으면 떡잎이 묻히는 원인이 되고, 포트가 작은 경우 토양과 밀착이 안되는 이유가 됩니다.

 

 

 

 

심는방법은 모종이 흔들리지 않도록 한손으로 잡아주고 떡잎이 흙에 덮이지 않도록 흙을 얹어주는데 비닐 위에 그냥 흙만 덮어주면 포트가 토양에 제대로 활착을 하지 못해서 죽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므로 포트가 따로 놀지 않도록 비닐 속으로 흙을 채워서 모종이 토양에 밀착하도록 해준뒤에 비닐 위에 흙을 덮어주세요.

고추는 너무 깊이 심으면 뿌리 활착이 늦습니다. 너무 얕게 심으면 뿌리가 드러나 말라죽습니다. 모판보다 살짝 깊이 심으면 됩니다. 심는 간격은 40~50cm가 좋습니다. 고추 심을 때 뜨거운 비닐에 닿지 않게 조심하길 바랍니다. 잎이 타서 말라죽습니다.

 

고추 냉해피해와 증상

고추 심는 날 무심코하는 이 방법으로 고추가 5일만에 죽을 수 있다고 합니다. 꼭 주의하시고 고추 정식하세요.

그리고 냉해를 극복하고 초기 웃자람을 억제하면서 뿌리를 활착시키고 꽃수를 많게 할 수 있는 양분관리 방안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증상은 정식하고 빠르면 5일 후부터 일어나는 증상인데요,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까요?

 

사진과 같이 정식 당일 정식하면서 고추 모를 두둑 비닐위에 올려놓아서 입니다.

 

간혹 일손이 부족한 경우 작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먼저 모종을 두둑 비닐 위에 놓고 하나씩 심는데 이렇게 되면 한낱 뜨겁게 달궈진 비닐과 닿은 줄기 부분이 고온에 의해서 손상이 되고 5일 정도가 지나면서 맨 위의 사진처럼 회생 불가능의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고추 저온 및 냉해에 의한 피해증상

 

 

※ 고추 냉해온도와 피해해결 방법

 

고추가 냉해를 입는 온도는 5℃ 이하로 서리가 내리거나 밤온도가 갑자기 내려가면 냉해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냉해피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모종을 땅에 밀착시켜서 심어주고 흙을 덮지 않아서 지온이 잎으로 올라올 수 있도록 해주세요.

 

 

정식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L)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도모해 줍니다.

 

2021/03/04 - [텃밭가꾸기] - 고추 재배방법
2021/02/28 - [텃밭가꾸기] - 고추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