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아스파라거스 요리법/먹는법,아스파라거스 효능

by heotai 2021. 2. 7.

아스파라거스 효능,아스파라거스 요리법/먹는법

아스파라거스는  그리스 시대부터 이용되고 있는 오래된 식물이며 중세 프랑스 왕실에서 즐겨 먹었다고 전해져 ‘채소의  귀족’ 또는 ‘채소의 왕’이라고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서양의  봄을 알리는 전령사로 죽순처럼 땅에서 올라오는 아스파라거스는 봄에  움 트는 새순을 식용하는 4월과 5월이 제철로 겨우내 지친 입맛을 아삭아삭한 식감을 통해 봄의  입맛을 다시 살려주며, 독특한  모양, 파릇한 색깔이 식감을 자극하며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특징으로 숙취에  좋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을 처음 발견한 채소에서 붙은 이름으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샐러드 용으로 먹는 고급 채소 아스파라거스 효능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아스파라거스 먹는법

아스파라거스는  먹는법이 다양해서 취향과 기호에 따라서 어느 요리에나 응용해서 먹을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에 소금을 살짝 넣고 데쳐서 먹거나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서 먹을수 있으며 아스파라거스만  먹기에는 부족할수 있기 때문에 고기와 같이 쌈처럼 먹거나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을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와 요구르트, 사과, 꿀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서 쥬스로 만들어 먹을수 있으며, 베이컨에  말아서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서 먹거나 샐러드 재료에 살짝 데쳐서 샐러드 소스를 뿌려 먹을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양파,  마늘, Leek, 등과 함께 백합화과에 속하는데 100종이나 있으며, 단백질,  당질, 베타카로틴, 비타민A, B1, B2, E와 특히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며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등과 칼륨, 칼슘을 함유한 이른바 완벽조건의 ‘채소 귀족’으로 한국식품연구소  추천 21세기 건강식품 중 노화를 지연시켜주는 ‘항산화식품’중 하나로 이름에 올라져 있습니다.

이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활성화산소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더불어  혈액순환개선과 노화예방에 기여하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1. [아스파라거스 효능] 피로  회복

아스파라거스  효능으로 함유되어있는 아스파틱산이 피로감을  유발하는 암모니아를 중화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아스파틱산은  남자들의 전립선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아스파라진으로 변하게되어 결과적으로  남자들의 성 기능을 올려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알콜을 분해하기도 하지만 지친  신체의 활력을 불어 넣어 주는 성분으로 신체의 피로를 풀어 주고 체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예로부터  체력증진에 널리 쓰여온 식품으로 만병통치라고 불리우기도 하였습니다.

2.  [아스파라거스 효능] 숙취해소

아스파라거스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 이 채소에서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발견되었기 때문으로 채소에서  발견된 것은 아스파라거스가 처음으로, 아스파라긴산은  여러가지 작용을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숙취 해소입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체내에 있는 알콜을 분해해 간의 피로를 덜어주고 숙취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간세포조직의 회복  및 숙취해소, 해독작용 등 간기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거스 효능이 있습니다.

3. [아스파라거스 효능] 고혈압  개선

아스파라거스  효능에 루틴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이  루틴 성분이 혈관의 벽을 보다 강하게 만들어 주고 칼륨  성분은 혈액 속 불필요한 나트륨을 데리고 몸 밖으로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혈관 벽이 강해지고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게 되면 삼투압  작용이 약해져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B가  풍부하여 혈관내 노폐물을 제거하며 어혈을 잡아주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기 때문에 다양한  혈관질환을 완화 시켜주는대 효과적입니다.

4. [아스파라거스 효능] 피부  미용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C가 풍부히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피부에 좋은 효과를 보여 피부를 위한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비타민C는  피부 트러블을 예방해주고 기미와 잡티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얼굴 미용에 아스파라거스가 긴요하게 쓰이는 데, 검은 점으로 보이는 땀샘이나 기름샘이 막힌 것, 여드름을  비롯해서 피부를 깨끗하게 하지 못하는 여러 요인들을 제거해서 피부를 깨끗이 해주는 아스파라거스  효능이 있습니다.

5. [아스파라거스 효능] 소화에  도움

아스파라거스에  들어 있는 프리바이오틱 성분으로, 이  성분은 생균제라 말할 수 있는데 위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성분으로 위염 같은 위 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소화력에도  도움을 주어 소화가 잘 되도록 해줍니다.

6. [아스파라거스 효능] 변비  예방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식이섬유는  위에서 따로 소화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장 깊은 곳까지 흘러 들어갑니다.

장은  식이섬유를 흡수해야 할 성분으로 인식하여 장 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런  원리로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은 것입니다.

7. [아스파라거스 효능] 성인병  예방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 및 발암물질을 제거하는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활성  산소는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유해 산소로 몸에 축적되어 신체의 노화를 일으키고 암이나 성인병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중에는 이런 유해 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신체의 산화를 어느 정도 제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요리법

요즘 마켓에 가보면 푸른 색 아스파라거스가 한창이다. 우리가 봄나물로 냉이, 달래, 씀바귀를 먹듯이 미국인들은 봄에 아스파라거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식탁에 올린다. 꼭 봄이 아니어도 아스파라거스는 연중 어느 때나, 어떤 요리와도 어울리는 사이드 야채 요리로 환영받는다. 볶고 끓이고 굽고 지지는 네가지 방법의 아스파라거스 요리법을 소개한다. 각 요리법의 아스파라거스 양은 1 1/2파운드.

손질하기

두껍다고 껍질 벗기면 향 덜해

마켓에서 파는 아스파라거스는 손질을 마친 상태로 길이가 4~5인치 정도로 묶어져 나오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요리하기 전에 두껍고 딱딱한 끝부분은 잘라내는 것이 좋다.
초록색이 없어져 시들어보이는 부분만 잘라내는 사람들도 있는데 사실은 밑둥이를 잘라내거나 활시위처럼 당겨서 끊어지는 부분을 버리는 것이 더 좋은 손질법이다. 어떤 사람들은 아스파라거스가 너무 굵거나 크면 껍질을 벗기기(peeling)도 하는데 그렇게 하면 향이 더 달아날 뿐 특별히 부드럽게 잘 익거나 맛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릴에 굽기(grilling)

▲ 아스파라거스를 먼저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 후 차콜이나 전기 그릴에 구워내는 방법으로 이것을 타라곤 마요네즈(Tarragon Mayonnaise)나 마늘 마요네즈(Garlic Mayonnaise)에 찍어 먹으면 아주 훌륭한 맛을 선사한다.

먼저 큰 냄비에 소금물을 센불로 팔팔 끓여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1분정도 살짝 삶는다. 아스파라거스 줄기가 중간 크기 이상이면 1분30초 끓인다. 보울에 얼음을 넣은 물을 준비해두었다가 끓는 물에서 꺼낸 아스파라거스를 담가 얼른 식힌다. 얼음물에서 꺼내 페이퍼 타월로 완전히 물기를 없앤다.

차콜 그릴이나 개스 그릴을 켠다. 아스파라거스에 올리브 오일 1작은술 정도를 흩뿌리고 적당량의 소금을 뿌린 다음 방향을 한 쪽으로 정렬해 그릴의 랙과 직각이 되도록 놓은 다음 불에서 가깝게 놓고 굽는다. 한쪽을 2분정도 굽고 뒤집어서 다시 2분 구운 후 접시에 옮겨담아 금방 서브한다.

타라곤 마요네즈는 마요네즈에 프레시 타라곤과 파슬리, 샬롯 다진 것을 넣어 섞은 것으로 허브의 독특한 향이 첨가돼 아스파라거스의 맛을 돋워준다.

오븐에 굽기(roasting)

▲ 크기가 적거나 중간 정도인 아스파라거스에 적당한 요리법. 물에 끓이지 않으므로 맛이 가장 많이 살아있는 요리법이며 가장 쉽기도 하다. 오븐 랙을 가운데에 걸고 온도를 450도로 예열한다.

 

아스파라거스를 베이킹 시트에 한줄로 깔아놓고 올리브오일을 뿌린 다음 손으로 살살 섞어주어 골고루 오일이 묻게 한다. 소금 1/2작은술 정도롤 뿌려준 다음 오븐에 올려 12~14분 정도 부드럽게 익힌다. 이렇게 요리한 자체를 그냥 내어도 좋고 레몬주스를 뿌린 다음 빵가루를 올려 내도 좋다.

끓이기(boiling)

▲ 팔팔 끓는 물에 익힌 아스파라거스는 맛이 풍부한 소스나 향이 가미된 마요네즈에 찍어먹으면 입맛을 돋운다. 큰 냄비에 소금물을 센불로 끓인다.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4분 정도 끓인다.
끓는 물에서 건져내 페이퍼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따뜻한 채로 얼른 소스를 뿌려 서브하거나, 차게 두었다가 서브하려면 끓는 물에서 건진 즉시 얼음물에 넣었다가 접시에 담아낸다.

한편 아스파라거스는 찌는 것이 별로 좋지 않은데 이유는 뚜껑을 덮고 찌는 동안 나오는 개스가 아스파라거스의 색깔을 퇴색시키기 때문이다. 반면 소금물에 끓이면 색깔도 신선하게 보존하고 간도 적당히 배게 된다.

볶기(sauteing)

▲ 중간 크기 이상의 아스파라거스에 적당한 요리법으로 역시 물에 끓이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향과 맛이 살아있다. 아스파라거스를 1/2인치 두께로 길게 어슷썰기 한다. 큰 스킬렛 냄비에 중간불로 버터를 3큰술 녹이고 아스파라거스를 넣은 다음 소금 후추로 간하고 5~6분 아스파라거스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는다.

필요에 따라 불을 약하게 조절한다. 너무 오래 볶지 않도록 한다. 아스파라거스는 불에서 내려 식는 동안에도 조금씩 더 익기 때문이다. 파슬리 다진 것과 금방 갈아낸 파미잔 치즈 3큰술을 넣고 섞은 다음 서브한다.
파스타 위에 얹어내도 좋고 닭구이나 양고기, 포크 요리의 사이드 디시로 적합하다.

아스파라거스 요리법 종류

1.아스파라거스 볶음밥 요리법

 

아스파라거스를 2mm 두께로 어슷썰기로 100g 을 준비 하고 칵테일 새우 10마리, 양파1/2개, 청 피망1개, 당근1/4개(0.5cm사각 크기로 자른다)

파, 마늘, 식용유 ,참기름, 등 준비된 재료를 우선 프라이팬에 식용유 또는 올리브유를 두르고 파, 마늘을 볶다가 당근과 피망,새우, 아스파라거스,소금, 순서대로 넣고 식혀둔 적당량의 밥을 넣고 볶으면 새우의 맛과 아스파라의 맛이 어울려 아주 맛있는 볶음밥이 된다.


2. 아스파라거스 볶음 요리법

 

아스파라거스의 단단한 밑 부분을 잘라내고, 끓는 소금물에서 살짝 데친 후, 5㎝ 길이로 잘라 놓는다.
표고버섯은 밑둥치를 잘라버리고 얇게 썬다.
당근은 길이 5㎝, 두께 2mm, 폭은 아스파라가스의 굵기(직경) 정도의 크기로 썬다.

냄비에 샐러드유를 두르고 가열하여 샐러드유가 냄비 속속들이 베게한 후 준비한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살짝 볶는다. 표고버섯, 홍당무를 넣고 같이 볶는다.
간장, 미린, 다시, 소금 후추를 넣어 조미한다. 이때 조미료가 재료에 균등하게 베이도록 재빨리 섞어 볶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물 전분을 냄비 전체에 뿌려 걸쭉하게 만든다.
다 된 재료를 그릇에 담고 그 위에 아몬드 스라이스를 뿌린다.

 

3. 아스파라거스 베이컨말이 요리법

 

재료: 아스파라거스 1팩(약 60개) ,
베이컨 2팩(30장), 버터 3큰술, 올리브 오일 6큰술, 다진 마늘 3큰술

 

1. 아스파라거스는 돌려 가면서 칼집을 낸다. 아스파라거스를 2개씩 잡아 베이컨을 사선 방향으로 돌돌 만다.

 

2. 팬에 버터 1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어(없어지면 같은 방법으로 넣는다) 버터가 녹으면 베이컨 두른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노릇노릇 구워 낸다.

 


4. 아스파라거스와 파마산 치즈 샐러드 요리법

 

⊙준비할 재료
500g 아스파라거스, 2티스푼 레몬주스, 3테이블스푼 올리브오일,1/3티스푼 통후추 갈은 것,300g파마산 치즈,로메인 레터스 1포기


⊙만드는 방법
1. 아스파라거스는 위의 방법대로 손질하고 로메인은 잎을 잘 씻어서 뜯어놓는다.
2. 조그마한 볼에 레몬주스,올리브 오일,후추를 넣고 휘퍼로 잘 저어준다.

3. 아스파라거스와 로메인을 넣고 살짝 섞은 다음 맨위에 파마산치즈를 갈아서 뿌려준다.

 

5. 토마토와 아스파라거스샐러드 요리법

 

⊙준비할 재료
토마토 3개, 아스파라거스 12개, 드레싱(올리브유나 식용유 3큰술, 식초 2큰술, 소금 ⅔작은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피망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토마토는 끓는 물에 넣었다가 10초 정도 후에 건져서 찬물에 담가 껍질을 벗기고, 길이로 4등분한 다음 씨를 발라낸다.


(2) 아스파라거스는 필러로 껍질을 벗기고 밑동을 잘라낸 다음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파라하게 데쳐서 찬물에 식힌 뒤 5cm 길이로 썬다.


(3) 볼에 소금, 후춧가루를 담고 식초를 부어서 저어 녹인 다음 올리브유나 식용유를 붓고 뽀얗게 될 때까지 젓는다. 여기에 양파 다진 것과 피망 다진 것을 넣고 섞는다.


(4) 접시에 토마토를 담고 가운데 아스파라거스를 쌓아 담은 후 드레싱을 끼얹는다.

 
⊙TIP
아스파라거스 겉의 울퉁불퉁한 부분은 필러를 사용해 깔끔하게 손질해 준다. 껍질을 다 벗긴 후 밑동을 잘라낸다.


6. 아스파라거스죽 요리법

 

⊙준비할 재료
멥쌀 ⅓컵, 아스파라거스 3개, 굵은 소금·소금 약간씩, 파슬리 가루 또는 통깨 약간

⊙만드는 방법
① 멥쌀은 씻어 잠시 물에 담가 두어 불린다.


② 아스파라거스는 줄기의 마디를 잘라낸 후 팔팔 끓는 물에 굵은 소금을 조금 넣어 파랗게 데친 후 건져 얼른 찬물에 헹궈 건진다.


③ 불린 쌀과 아스파라거스를 커터에 담고 물을 조금 넣고 돌려 부드럽게 만든다.


④ ③에 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확인한 후 그릇에 담고 깨나 파슬리 가루 등을 조금 얹어 맛을 더한다.

⊙TIP
5월에서 7월까지가 제철인 아스파라거스로 죽을 끓이면 연둣빛 고운 색에 아스파라거스 특유의 여린 향이 느껴져 맛있다. 아스파라거스 표면의 마디를 벗겨내어 손질한다.


7. 아스파라거스와 크림소스 요리법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건강 메뉴
요즘 남편이 ‘속이 쓰리다’고 호소하지는 않나요? 맵고 짠 음식과 불규칙한 식사는 위장에 좋지 않아요. 평소 순하고 담백한 음식으로 건강 식탁을 차려보세요. 꾸준히 먹으면 가족들의 속이 1년 내내 편해진답니다.

⊙준비할 재료
아스파라거스 5대, 소금 약간, 크림소스(크림치즈 2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방울토마토 2개

⊙만드는 방법
1 아스파라거스는 칼 끝으로 겉껍질을 살짝 벗긴 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친다.

2 데친 아스파라거스는 물기를 닦고 줄기 끝을 자른 다음 접시에 담는다.

3 분량의 크림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고 야채와 방울토마토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아스파라거스와 야채, 방울토마토를 접시에 담고 크림소스를 끼얹어낸다.

2021/01/31 - [특약용작물재배법] - 아스파라거스 재배방법,아스파라거스 파종(심는)시기
2021/02/07 - [작물의효능] - 아스파라거스 효능,아스파라거스 요리법/먹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