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매실 수확시기 중부지방 남부지방

by heotai 2021. 5. 15.

매실 수확시기,남부지방 매실 수확시기,중부지방 매실 수확시기

매실 수확시기

수확시기가 메실품질에 결정적인 역할

 

풋 매실을 수확하게 되면 매실이 가져야 할 속성이 모두 이루어지지 않아 -품질불량

- 풋 매실은 청산의 전유물인 "아미그다린"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유해함.
- 풋 매실은 신맛 보다는 쓴맛이 많이 남

- 잘 익은 매실은 매실 고유의 신맛과 향이 뛰어남

 

수확시기가 늦어지면?

- 매실의 과육이 물려져 취급이 불편

- 당도는 높아지고 산도는 떨어짐
- 매실만이 가지고 있는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소실


0. 매실의 숙도는 씨앗을 이로 깨물어 잘 깨지지 않으면 잘 익은 매실로 판단.
0..매실이 잘 익으면 과피가 진한 초록에서 연한 초록으로 변함.

 

6월 초순에 과육의 당도가 상승하면?

- 당분이 과일의 껍질로 분출되어 햇볕과 합성하여 탄화 되면서 검은 점이 생김.

이것은 탄화된 흔적인데 이것을 피하기위해 조기에 수확 하는 경우가 있음.
0 옛말에 "5월의 매실은 쓰지 않는다"고 하였음.

 

매실은 절기상 망종(양력 6월 5일께로 모내기와 보리베기를 하기에 알맞은 때) 이후에나 수확할수 있다.

중부지방 매실 수확시기는 6월 초부터 6월 말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장마가 시작되면 드디어 매실 수확시기가 됩니다 습기가 많은 장마철은 사람에게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만 매화에게는 단비이며 수확하기 가장 적합한 시기라 볼 수 있습니다.

 

남부지방도 중부지방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그래서 매실 수확은 빠르면 6월초부터 시작됩니다. 품종에 따라서는 늦게는 7월까지도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실의 수확시기는 6월 상순~중순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매실은 개화후 열매가 결실되어 조금씩 자라나게 되는데 5월 중순경에는 매실이 제법 모양을 갖춰 겉으로 보기에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나, 매실은 크기만 커지는 것이 아니라 점점 씨가 여물고, 표면의 솜털도 조금씩 벗겨지게 됩니다.

 

매실은 작고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는데, 자라면서 이 털이 조금씩 벗겨지게 된다. 대개 털이 3분의 1정도 벗겨지는 시기를 청매의 최적 수확시기로 본다.

 

그리고 색깔의 차이가 연두색에서 짙은 청색으로 그리고 나중에는 완숙되면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 흔히 청매실이 더 몸에 좋다고 하여 청매실을 선호하는 소비자들 때문에 푸른 매실은 다 청매실인줄 아는데 사실 청매실이란 품종은 없고 매실이 노랗게 익기전의 매실은 청매실로 불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연두색의 풋매실도 푸른색이다 보니 청매실로 오인되어 많이 팔리는 데요. 풋매실을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매실을 칼로 잘라보는 것이다.

칼로 잘라보아 씨 때문에 절반으로 잘려지지 않으면 먹어도 되는 매실이고, 쉽게 싹둑 잘리면 절대로 사지 말아야 한다.

거저 준다고 해도 몸을 생각하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매실을 늦게 수확하라고 하는 이유는 구연산 함량 때문이다.

5월말에 수확한 매실에 비해 6월 중순에 수확한 매실에 구연산 함량이 무려 14배나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우리가 매실을 먹는 가장 큰 이유가 피로회복 및 체질개선이라고 본다면 이 효능을 위해서 라면 절대로 5월달의 매실은 먹지 말아야 한다.

 

망종이전에 따는 생매실에는 청산배당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어 치아를 상하게 하고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한다.

매실은 우리가 흔히 보는 초록빛 '청매'뿐만 아니라 수확시기와 가공방법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뉜다.

청매를 증기에 쪄서 말리면 '금매'가 되는데 술을 담그면 빛깔도 곱고 맛도 뛰어나다. 청매를 옅은 소금물에 하룻밤 절인 다음 햇볕에 말리면 '백매'가 된다.

 

'오매'는 청매의 청매의 껍질을 벗겨서 나무나 풀 말린 것을 태운 연기에 그을려 만든다. 빛깔이 까마귀(烏)처럼 검다 해서 '오매'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갈증예방과 해독작용에 효과적이다. '황매'는 노랗게 익은 매실로 향기가 아주 좋다.

2021.05.30 - [요리레시피] - 매실 장아찌 담그는법 시기,알토란 홍쌍리 매실청 담그는법
2021.05.15 - [텃밭가꾸기] - 매실 수확시기 중부지방 남부지방
2020.09.21 - [텃밭가꾸기] - 매실 액기스 효능,매실 담그는법 시기
2021.01.16 - [과수재배법] - 매실나무 심는 시기,매실나무 재배방법
2021.01.16 - [과수재배법] - 매실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병충해 방제 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