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서리태 파종시기 순치기 방법

by heotai 2021. 5. 25.

서리태 파종시기,서리태 심는시기,서리태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서리태 콩 파종시기와 방법

서리태는 우리나라에서 오랜 기간 재배되어온 재래종으로, 종피는 검정이면서 자엽색은 녹색입니다. 특히, 늦가을 서리가 내려서야 잎이 떨어지고 성숙이 됩니다.

서리태는 서리를 맞으며 익어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껍질이 검는색이라 검은콩, 속이 파랗다고 해서 속청이라고도 불리는 콩과식물로 떡을 만들거나 다른 잡곡과 함께 밥을 지어 먹으면 당도가 높아 맛이 좋고 서리태콩(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나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서리태콩(검은콩) 종자의 발아 가능온도는 4˚C~42C˚ 정도이고 발아 최적기온은 25˚C~35˚C 정도로 발아 최적기온 상태에서 수분을 말린 종자 부피 만큼 충분히 흡수하면 파종후 3~4일 지나서 발아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서리태콩 파종시기


-중부지방 서리태콩 파종시기는 6월 상순경
-남부지방 서리태콩 파종시기는 6월 중순경이 좋습니다.

서리태콩 파종시기는 노지재배 기준 늦서리의 피해가 없고 지온이 15˚C 이상으로 올라오는 4월 중순~7월 중순까지 형편에 따라 심는 시기를 정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품종(조생종,중생종,만생종)선택이나 기후환경,작부체계에 따라 최적의 파종시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리태(검은콩)는 콩과식물중 생육기간이 가장 길어 중부지방의 경우 최적의 파종시기는 5월 하순~6월 중순경으로 가능하면 6월 중순까지는 파종을 마쳐야 충분한 생육기간 확보로 고품질의 콩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리태콩은 기온이 서늘하고 물 빠짐이 양호하며 보습력이 있는 토양에서 생육이 좋은 콩과식물로 밑거름 표준시비량은 1,000㎡ 기준 질소(N)3kg,인산(P3kg),칼리(K)3.4kg으로 파종 2주전 완숙퇴비와 복합비료를 밭 전면에 골고루 뿌리고 밭갈이를 해 둡니다.

 

파종방법


서리태콩 파종방법은 주로 이랑간격 70cm, 주간거리 15~20cm의 1열로 심는 방법과 두둑폭을 100~110cm 정도로 넓게 만들고 줄간격 40cm, 주간거리 25cm의 2열로 심는 방법으로 재배하고 있는데 재배밭의 상황에 따라 파종 방법을 선택하여 심으면 됩니다 .

잡초의 발생을 방지하고 토양의 보습력 향상을 위하여 비닐멀칭으로 서리태를 재배하는 경우 무멀칭 재배에 비하여 작물의 생장력이 왕성해지므로 가능하면 심는 간격을 넓혀 주는 것이 고품질의 서리태콩 수확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서리태콩(검은콩) 종자의 심는 깊이를 2cm 이하로 얕게 심으면 토양의 수분이 충분하지 않아 발아상태가 불량해지고

 

5cm 이상으로 깊게 심으면 발아와 출아시기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3cm~5cm의 깊이로 한 구덩이에 2~3개의 종자를 심는 것이 적당합니다.

 

서리태콩 파종시 약품처리방법


-밭 직파시 비들기등 피해 예방이 관건 밭에 파종을 하면 비들기등 새들이 귀신같이 찾아와 심은 콩을 파 먹음, 피해율이 8-90%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 종자콩 약처리, 가장 일반적인 콩종자 소독은 콩1Kg에 살균제 베노람 5g를 분의 가루처리 추가로 조류방지를 위해서 콩 1Kg에 30ml의 새총액제(티람액)를 코팅처리 합니다.

- 또 살충제 모노포나 지오릭스와 조류기피제 새총을 같이 사용하여 흙속 콩 및 발아 후 떡잎까지 보호 하기도 합니다.

먼저 종자콩을 비니루봉지에 넣고 여기에 살충제 모노포액 또는 지오 릭스액을 조금넣어 비벼 뭍히고 말림, 콩 5Kg에 소주컵 2/3정도, 액제에 담구면 안됨, 발아저조 망침, 다음 콩 1Kg에 30ml 정도 새 총액제(티람액)도 같은 방법으로 묻히고 말림. 서리태의 경우 새총 을 2번 처리하기도 종자콩 약처리후 5일이내 파종, 아니면 발아율 현저히 저하됩니다.

상기약이 생산중단 되었거나 농약상에 없으면 상기약의 성분에 맞 는 유사한 현재의 약을 사용 하면 됨, 현재의 농약도 본질적으로 동일한 살균제나 살충제이나 그 약효성분이 완화된 형태로 제조 시판 됨

- 파종후 10일 정도 지나면 콩나물처럼 발아되는데 70-80% 올라왔 을 때 후라단 또는 큐라텔 입제를 뿌려 이식후 비들기등 예방

 

· 내미는 콩떡잎에 황갈색의 새총액제 색이 일부 남아 보임 · 주변에 보라색의 후라단 뿌린 가루가 보임

 

- 조류기피제로 나프탈렌을 Kg단위로 싸게 사서, 1kg에 만원 정도, 800평 정도에 사용하기도, 물에 녹지않아 비가와도 상관 무
- 노루 토끼등 방제, 노루노액제를 물20L에 200cc 희석하여 뚝등 재 배지 외곽에 2-3m 넓이로 살포, 작물에 농약과 함게 사용시는 물 20L에 45cc 희석살포, 파종후 싹나오기 전에도 살포가능

서리태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뿌리를 굵게, 잔뿌리 및 곁가지가 많이 발생 하게함, 뿌리혹 박테 리아에 의한 질소 공급도 늘어나는 등 꽃을 많이 맺게함, 낫이나 예취기등으로 잘라주되 반드시 새순의 생장점이 잘라져야 합니다.
무성하게 자란 잎만 날려주면 순치기(순지르기) 효과 무 생육이 극히 불량시에는 순치기(순지르기)를 하면 오히려 수확량이 감소할 수도 있어 이땐 신중하게 합니다.

1차 서리태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새로 나는 순의 생장점을 잘라줘 위로 웃자라는 것을 억제하고 곁 가지, 분지, 가 많이 나게 함, 콩은 당초 씨앗콩이 벌어져 나온 떡잎이 양쪽으로 2개, 그리고 그 위로 잎이 하나인 초생엽이 양쪽으로 2개, 그리고 그 위로 잎이 3개인 본엽이 새로운 가지를 따라 계속 나오는데, 이 본엽이 5-6개일 때 맨위의 꼭지점인 생장점을 제거 합니다.

 

1차 순치기(순지르기)


- 메주콩의 경우는 1차 순치기(순지르기)만 일찍 심은(5월말-6월10일) 경우는 한번 더 2차 순치기(순지르기) 가능

 

2차 순치기(순지르기) 방법


서리태의 경우 반드시 2차 순치기(순지르기)를, 콩꽃이 피기 직전인 8월 5-10일경 2차 순치기(순지르기), 단 7월10일 이후 파종한 경우에는 1차 순치기(순지르기)만 하고, 6월20일 이전에 파종한 경우 2-3차 순치기(순지르기)를 합니다.

-1차 순치기(순지르기)는 본줄기의 생장점을 제거. 반면 2차 순지르기는 5-6개의 분지의 생장점을 또 다시 제거, 이로서 여기 2차 분지마다 각각 마디가 더 생겨 꽃이 더 핍니다.

- 콩꽃은 줄기와 가지의 마디 끝에서 핀다, 순지르기를 해주면 이 마 디수가 안 한것에 비해 2배나 많게 돼 다수확을 하게 됩니다.

- 콩은 위로 크게 하는 것보다 옆으로 크게 해야 합니다.

- 개화기 10일 전쯤 낫이나 예취기로 25-30cm 정도 남겨두고 잘라 내, 그러면 꽃이 피기 시작하는 10일과 꽃핀후 10일 정도 콩이 생 육을, 이 시기를 놓쳐 꽃이 많이 핀 상태에서 순지르기를 하면 콩 이 제대로 생육할 시간이 없어 오히려 수확량 감소합니다.

- 서리태는 장마철 쓰러짐이 발생하면 다수확이 힘들기 때문에 될수 있는한 최대한 순지르기로 성장을 억제해 쓰러짐을 방지해야 합니다.

- 개화기는 메주콩에 비해 10일 이상 늦고 웃자라는 특성이 있어 2 차 순지르기를 해주지 않으면 광합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콩 줄기 잎새에 해빛이 덜받아, 수확량이 절반으로 콩대가 무릎위로 10cm 가량 자라면 25-30cm 가량만 남겨두고 과 감히 잘라야 합니다.

- 예취기를 이용할 경우 새순과 5-7엽의 잎들이 잘려나가는데 이후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개의치 말고 과감히 순지르기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콩대는 콩꽃이 피고나서도 보통 20cm 가량 더 자라 는 만큼 이를 감안 20cm정도 더 자라 골이 모두 채워질 것 같 으면 콩꽃이 3-4번째 가지에서 한두개 보이더라도 윗 부분을 과감히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2차 순치기(순지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