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새싹보리 키우는법

by heotai 2020. 11. 29.

새싹보리 키우는법,집에서 새싹보리 키우기

새싹 보리란 보리의 어린잎으로 보리순, 보리 잎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보리를 심은 후 15~20cm 정도 자란 것을 새싹보리라고 하는데요.

배고픈 시절에 많이 먹었던 보리가 자란 채소로 혈압, 비만을 개선하는 효능이 탁월해서 궁극의 혈관 청소부라고 불릴 정도이고 일본에서는 불로초로 불리는 채소 입니다. 

 

겨울을 능멸한다고 하여 업신여길 능자를 써서 능동초라고 부르는 보리는 겨울철에 약한 태양빛을 흡수해 성장으로 활용하는 에너지 활용도가 높은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리에서 싹을 틔운 뒤 10cm 이상 자란 어린잎은 혈압을 낮추고 빈혈,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새싹은 많이 키운다고 좋은 것이 아니고 여름일 때 7일 정도, 겨울에 10~15일 정도 키워 10cm 전후가 가장 좋습니다.

 

최근 이 새싹보리가 건강식품으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농촌진흥청에서는 새싹보리의 기능성 물질을 국내 최초로 연구해서 효능을 입증하였는데요!
연구결과, 새싹보리에는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생활습관병 예방과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방법1. 집에서 새싹보리 키우기

▶ 새싹보리용 종자는 겉보리를 사용하면 무난하게 재배가 가능합니다. 특히, 겉보리 중에서도 큰알 보리와 대진 보리 종자가 제일 잘 자랍니다.


▶ 종자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전통시장이나 인터넷 쇼핑몰이 있습니다.

 


▶ 새싹보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집에서도 손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 파종량 : 150~200g
- 스티로폼, 재배상자의 경우 가로 60cm, 세로 40cm 용기
- 생육온도 및 기간 : 22~25℃, 13~15일 후 수확
- 약 460g의 새싹보리 생체 수확 가능
- 녹즙으로 만들 경우 1인당 하루 10g씩 2회, 4인 가족 기준 시 총 5~6일 섭취 가능
- 새싹보리 생체 10g을 하루 2회 섭취 시 폴리코사놀 16.4mg이 함유되어 있음.
※ 식약청의 폴리코사놀 하루 섭취 권장량 5~20mg

 

 

 

집에서 새싹보리 키우는 방법

 

 

 

수확할때는 하얀 밑동을 제외한, 푸른 부분을 잘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방법2. 집에서 새싹보리 키우기-새싹보리 흙에서 키우는법

새싹보리와 새싹밀에는 항암, 미백,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기능성 생리활성 성분인 페루릭산, 사포나린 등이 함유돼 있어요. 또한 아이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칼슘 같은 무기성분과 비타민C 등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새싹보리와 새싹밀을 키우려면 먼저 겉보리 씨앗과 밀 씨앗, 화분, 흙, 물 조리개 등을 준비해주세요.

 

 

 

화분에 흙을 채우고 씨를 촘촘하지만 겹치지 않게 올린 후,

 

 

 

가볍게 흙을 덮고 물을 흠뻑 줍니다.

 

 

 

마르지 않을 정도의 수분만 유지시켜 주면 10일∼14일 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보통 분말이나 녹즙의 형태로 시중에 보급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보리잎 차, 미용팩, 공기정화, 비누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다양한 이용

 

새싹보리 해독주스 만드는법
많은 분들이 새싹보리를 해독주스로 만들어서 드시는데요, 새싹보리가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해독주스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새싹보리분말 10그램에 바나나 3개를 믹서기에 넣습니다.
2.우유 700ml를 넣어 함께 갈아줍니다.
만든 해독주스를 하루 아침 점심 저녁 세번으로 나눠서 마셔줍니다.

새싹보리 먹는법
새싹보리는 집에서도 키울 수있는데요, 보리를 심어 보리가 15~20센치 내외로 자랐을 때 드시면 됩니다. 새싹보리는 뿌리채 함께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또는 새싹보리를 분말로 만들어 우유나 미숫가루에 섞어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새싹보리의 영양과 효능
보리순은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관 청소부인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킴으로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관질환에 많은 도움을 준다.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혈관질환,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수용성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서 장 건강에 좋고 해독작용으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항암, 노화 예방, 당뇨병 예방, 중성지방 감소, 비만 억제에 효과가 있어 여자들에게는 다이어트식품으로 적합합니다. 시금치보다 칼슘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더더욱 좋은 식재료 입니다.

새싹보리 보관방법

냉장보관으로는 신문지나 종이에 감싸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질긴 경우에만 데쳐서 보관하고 어린잎은 데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건조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말려서 가루로 사용하는 것이어서 실온 보관하면 됩니다.

 

 

 

저는 뭔가를 키워보는 것이 처음인데도 생각보다 보리가 쑥쑥 자라줘서 키우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20/11/29 - [작물의효능] -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새싹보리 분말 먹는법

2020/11/29 - [잡동사니] - 새싹보리 키우는법,집에서 새싹보리 키우기

2020/11/29 - [잡동사니] - 새싹채소 기르기,새싹채소 요리법/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