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유해조수(조류) 퇴치기,유해조수(조류)/비둘기 퇴치방법

by heotai 2020. 9. 9.

유해조수(조류)/비둘기 퇴치방법

오랬동안 인류와 공존해 오던 야생조수가 도시화, 산업화의 진행에 따라 서식환경이 크게 바뀌었는데 이로 이해 특정 조류는 점차 종수가 줄어들어 보호 종으로 될뿐더러 희귀조류가 되는 반면 다른 조류는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여 개체 수가 늘어 나고 있다.
그래서 예전에 미미하거나 문제되지 않았던 조류에 의한 피해범위가 점차 커지고 사회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과실을 가해하는 조수(조류)종류

명 칭

피해정도

주된 발견지역

한 국 명

학 명

일 반 명

까 치

찌르레기

물 까 치

어 치

직박구리

Pica pica

Stumus cineraceus

Cyanopica cyanus

Garrulus glandarius

Hypsipetes amaurotis

Black-billed magpie

Gray starling

Azure-winged magpie

Jay

Brown-eared bulbul

+++

+++

++

산지, 평야

산지, 평야

산지, 평야

산지

평야


유해조수(조류) 농가 방조법과 문제점


주로 과실을 가해하는 조류의 종류를 보면 까치. 찌르레기, 물까치 등이 확인 되였으며 직박구리와 어치는 과수원 주변에서 다수 발견되었으나 가해 여부는 불확실하였다. 일본의 경우 까마귀, 직박구리, 찌르레기, 동박세 등에 의한 과피해가 있으며 섬참새, 멋쟁이새, 방울새 등에 의해서 꽃눈과 꽃잎이 가해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농가에서 활용되는 방조법의 종류를 보면 대부분 2가지 이상의 방조법을 혼용하고 있었으며 무엇보다 인력, 소음, 빛을 이용하여 쫓는방법이 대다수를 차지하였다.

 

현재 배재배 농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조법 종류

방제방법

사 용 률(%)

실 례

인력퇴치
소음
빛반사
익숙하지 않은 것

60.6
48.5
39.4
6.1
-

흔히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
라디오 카바이드총, 폭죽,버드가드
거울반사 테이프
목초액, 현미식초
깃발, 뱀모형, 깡통, 개, 허수아비

망 설 치

3.0
12.1

완전 치기
부분치기

포 살

242
9.1

총포
농약

일본은 방조망과 방조봉지가 많이 보급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며 소음과 모형등으로 쫓아내는 방법은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확실한 방조 법으로써 방조망이 권해지고 있는데. 농가형 방조망은 가격이 저렴하나 밀식과원의 경우 특히 망피복이나 제거하기가 힘들고 강풍에 쉬이 훼손되는 단점이 있으며, 표준 방조망(농촌진흥청 설계)은 영구적이고 태풍이나 우박피해까지 줄일 수 있는 뛰어난 장점이 있으나 배 재배농가 60.6%가 0.5ha미만의 영세농가인 것을 감안할 때 농가에 빨리 접목되기에 어려운 점이 있다.


무엇보다 농가의 9.1%이상이 까치 독살을 목적으로 유기인제 계통의 농약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보호 야생동물의 2차중독이 우려되고 있는게 현 실정이다.
그리고 실제 농가에서 활용되고 있는 여러 방조제품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서 농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농가의 호응을 얻지 못하는 형편이고, 대부분의 기피 음들은 까치와 인간의 가청범위가 소음고해를 유발하고 있다.

 

일본의 방조법 실태와 활용효과

방 조 법

활 용
지역수

효 능

폭음기
방조망
방조봉지
사채 걸어두기
눈동자 모형
낚시줄 설치
폭죽
총기
자석(자기)
회전대
인형
방조갓

10
10
8
7
3
6
6
4
4
4
5
4

설치초기에 효과가 있고, 익숙해지면 효과 저하됨
가장 유효한 수단임
효과가 인정되는 편임
효과가 큰 지역도 있으나 익숙해지면 효과가 떨어짐
거의 효과없음
까마귀는 다소 효과적이나 다른 조류엔 효과없음
일시적 효과
사용기간 효과있음
효과가 불명확, 일부 조류 초기에 효과를 보이는 정도임
익숙해지면 효과 저하됨
"
방조봉지보다 효과가 적음


종합적 기피모형 활용

 

싼 값에 구입할 수 있는 방조기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는 방안 중 하나가 기피모형의 교체투입이 될 수 있다. 조류가 새로운 것에 대해 가지는 경계행동은 기피모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7~10일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최대한 이용하여 서로 다른 기피모형을 투입함으로써 유해조류 피해를 줄이려는 것이다
이 방법은 반사거울(반사테이프 부착), 허수아비, 적색깃발(딸랑이 부착) 등의 기피모형을 제작하여 긴 장대 또는 덕시설에 매달고, 이들을 약 10일 간격으로 바꾸는 것인데 과실 피해율이 2.8%로 카바이드총과 반사테이프를 계속 사용하는 관행구에 비해 81.0%의 방조효율을 보였다

 

실제 농가에서 이런 경계행동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① 농가에서 활용되는 기피모형(삼각뿔, 천적풍선, 바람개비, 거울 등)은 일시적인 효과에 그치므로 한시적으로 교체 사용하고,

② 소음기기들(폭음기, 라디오, 경계음 재생기 등)은 한 종류에 의존하지 않고 방조율이 떨어질 무렵 과수원이 5km이상의 농가끼리 서로 다른 기종(다른 음향 패턴)으로 바꾸어 투입하면 방조효율을 높일 수 있다.

③ 기피모형은 수확 후 반드시 과수원에서 철거하여 이것에 대해 조류가 학습효과를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하고,

④ 기피모형에 따라 방조효율이 다를 수 있으므로 설치 후 방조효과를 주의 깊게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해조수(조류) 퇴치기 종류

1. 스파이크 니들(도심의 비둘기 퇴치기)

▶ 투명하고 촘촘한 창살형 설치제품
▶ 스파이크니들(Bird-X Spike)은 해조들이 앉는 자리를 봉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해형 설치제품이다. 새들은 본능적으로 지붕 돌출된 곳, 창문턱, 건물의 돌출부, 표지판, 조형물, 천장의 빗기둥, 대들보 등 그들의 착륙지점으로 날아든다. 그러나, 스파이크니들을 설치함으로써 여러분의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
▶ 설치가 간편하고, 값싸며, 영구적인 스파이크니들은 bird control 제품의 세계적인 선구자인 버드-엑스사의 새로운 새둥지 억제제품이다.

▶ 스파이크니들(Bird-X Spike)의 특징 견고하다 : 견고한 Polycarbonate로 만들어져 수십년간 사용 가능하다. 투명하다 : 투명하여 건물의 외관을 해치지 않는다.
촘촘하다 : 수직형 바늘이 촘촘히 설치되어 새들이 투과할 수 없다. 유연하다 : 평면, 곡면, 불규칙한 표면에 설치 할 수 있을만큼 유연하며, 목재, 금속, 석조건물 등에 설치 가능하다. 설치가 쉽다 : 12인치(약30cm)의 바늘형 Strip으로 특수접착제, 못, 나사못, 와이어 등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환경친화적이고, 치명적이지 않다. 경제적이다. 음향, 시각 퇴치제와 볍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 제품 종류 표준형 Spike : 30cm(L) X 11.5cm(H) X 11.5cm(W)

2. 버드라이트

▶ 위협적이고 강렬한 백, 적, 청 및 황갈색 빛이 분당 75 플래시로 발산되어 새들에게 견딜 수 없고, 방향을 잃게 만들어 새들을 퇴치하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다.

 

▶ 설치 위치 및 범위
새들이 정상적으로 둥지를 틀고 모여드는 높은 곳에 설치되므로 땅위에서는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다. 공장, 창고, 곡물저장소, 차고 및 새들이 문제가 되는 어둠거나 희미한 장소에서 최고 10,000 스퀘어 피트(약 270평)까지 커버한다.

▶ 제품 사양
직경 : 20 cm 높이 : 19 cm 무게 : 5 파운드 (약 2.2 kg)

3.버드넷_조류방지망

▶ 버드 넷은 새에게 거의 보이지 않는 튼튼한 플라스틱 그물망으로 여러분의 재산에 새들이 편리하게 둥지를 틀거나 모일 수 있는 입구를 봉쇄하여 한 번의 설치로서 비둘기, 찌르레기, 지빠귀새, 참새 등 해조류의 침입을 막을 수 있다.

▶ 설치가 편리하고 유지비가 거의 들지 않는 버드 넷은 가볍고, 유연하며 자외선(UV)로부터 안정하여 오래 되어도 넷이 나빠지거나 강도가 약화되지 않는다.

▶ 버드 넷은 포도밭, 과수원 및 기타 농업관련 장소에서 이상적인 해조 퇴치 제품으로서 모든 빛과 수분이 농작물에 미치는 것을 막지 않는다.

▶ 제품사양
표준형 버드 넷 : (그물망 간격 약 1.8cm) 30m X 5m , 60m X 5m
구조형(틀형) 버드 넷 : (그물망 간격 약 1.25cm) 30m X 4.2m , 60m X 4.2m

설치용 클립 : 버드넷은 설치용 클립(Mounting Clip)으로 설치코자 하는 장소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4.버드푸르프

▶ 버드 프르프 젤은 새들이 서식하는 장소에 버드 프르프 젤이나 스프레이를 처리함으로써 새를 쫓아낼 수 있는 제품으로 불에 안전하며, 무독성이고 새에 치명적인 해를 주지 않는다.

▶ 금속 구조물, 석조건물 및 금속장식물에 해가 없는 본 제품은 한번의 시공으로 1년 혹은 그 이상동안 여러분의 재산을 지저분한 새의 퇴적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다.

▶ 버드 프르프는 어떠한 기후에서든, 실내, 실외를 막론하고 즉, 물탱크위, 나무, 관목, 간판, 철로변, 창고, 주차시설 등에서 사용될 수 있다.

▶ 버드 프르프 젤의 가장 좋은 설치장소
10인치(25cm)크기의 한통의 Bird-Proof Gel을 선반, 창턱, 물받이 고랑, 지붕장식, 장식용 덮게, 불쑥 튀어나온 기둥 등 새들이 모여들거나 둥지를 트는 곳에 시공한다. 통으로 된 Bird-Proof Gel의 설치가 곤란한 나무, 숲, 관목과 같은 곳은 버드 프르프 스프레이(Bird Proof Liquid Spray)를 뿌릴 수 있다.
버드 프르프 스프레이는 환경적으로 안전하며, 동력분무기나 수동분무기를 이용할 수 있고, 1 gallon은 최고 120 스퀘어 피트(약 3평)의 표면이나 직경 13cm 정도의 나무에 시공할 수 있다.

5. 대디 롱 레그스

대디 롱 레그스는 바람이나 전동기구 없이 항상 새들을 쫓아내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자외선에 안정하며 녹이 슬지 않는 상태로 수년동안 당신의 보토에 유해 조류가 찾아드는 것을 막아준다.

 

■ 사 용 처 : 지붕위 보트 천막들 갑판 돛대 다른 열린 공간 가로등 , A.C. unit, 가로등
■ 대상조류 : 갈매기들 비둘기 또는 보다 큰 조류
■ 조류집중도 : Light - Medium
■ 재질 : 스테인레스 스틸과 Delrin 플라스틱
■ 설치 : 표면에 나사못으로 장착 또는 접착제 이용 설치 용이

대디 롱 레그스는 그 자체로서 위력을 발휘한다 이것은 거리의 가로등 뿐만 아니라 편평한 지붕들과 에어콘과 같은 열린 공간 그리고 보호하기 어려운 공간에 착지하려는 갈매기 비둘기 그리고 ,다른 커다란 새들을 단념시키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다.

◆ 어떻게 작동하는가
얇은 스테인레스 스틸 막대는 미풍에 움직이고 위협적으로 출렁거려 새들이 착지하는 것을 방해한다.

◆ 설치 용이
Delrin 플라스틱 밑받침은 대부분의 표면에 나사조 조여질 수 있고 1/4인치치 점착성 고무 가스킷이 부속될 수 있다. PVC밑받침 어댑터는 접착제이용에 유용하다.

◆ 해체 가능
중심 축은 다른 보호 지역에 접근하기 위해 쉽게 밑받침으로부터 분리될 수 있다.

◆ 눈에 띄지 않는다
대디 롱 레그스는 짧은 거리에서 두드러지게 보이지 않고 50피트 혹은 그 이상에서 실제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눈에 거스르지 않는 디자인은 쇼핑 / 산보길 그리고 주차장과 같이 미관을 중시하는 곳에서조차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 안전
출렁이는 막대기는 새들과 인간의 상처를 막기 위해서 플라스틱 팁을 가지고 있다

 

6. 버드 슬롭

- 빠르고, 쉬운 설치

- 한 상자에 12" 단위의 50ft. 내장
- 폴리카보네이트 플라스틱 재질, UV 코팅
- 모든 표준 칼라 가능

7. 버드 레펠

버드레펠시스템은 목장에서 사용하는 전기울타리와 비슷하다. 버드레펠시스템의 가장 큰 차이점은 1인치 떨어진 사이에 두 개의 와이어를 사용한다는 것으로 하나는 output 와이어이고 다른 하나는 return 와이어이다.


각각의 와이어는 버드레펠 energizer의 output 터미널의 한쪽에 연결되어 있다. 버드레펠 energizer는 해롭지는 않지만 기억할만한 간헐적인 전류를 내보낸다. 새들이 그 와이어에 접촉하게 되었을 때, output 전류는 손잡이를 잡았을 때 느끼게 되는 정전기와 비슷한 해롭지는 않지만 불쾌한 전기적인 쇼크를 주게 된다.

전기적인 쇼크는 원하지 않는 지역에서 동물들을 쫓아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것은 물리적인 장벽이기 보다는 오히려 강력한 심리적인 장벽으로 느끼게 한다.

bird repel의 장점

시각적으로 거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 유지보수가 쉽다. 음향등을 사용하지 않아서 시끄럽지 않다. 모든 종류의 새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새들에게 해를 주지 않는다. 마운트는 주물로 제작되어 강하며 투명한 폴리카포네이트로 만들어져있어 견고하다.

INSULATORS BR-100 Insulator BR-200 Spacer BR-300 Corner BR-400 Tightener BR-500 Small Bird Adaptor

Enerziger BR-2D : 8V SS-5 : 4.7V BR-440 : 9V(solar)

8. 버드 와이어

높이가 낮고/눈에 잘 띄지 않음
새들의 집중도가 낮거나 중간 정도에 이상적
비둘기, 갈매기 그리고 이 보다 큰 새들의 착지를 막음

특성
버드 와이어는 가장 뛰어나고, 낮은 높이의 유용한 착지 방해 도구이다. 이것은 선반과 커다란 새들이 일시적으로 회를 트는 지역, 그리고 미관상 눈에 잘 띄지 않아야 하는 지역을 위해 만들어졌다. 버드 와이어는 세워 고정되는 스텐인레스 스틸 막대 사이에 스프링에 의해 장력을 갖는 나일론 코팅된 와이어로 구성되고, 커다란 유해 조류에게 불안정한 착지 지역을 만들어 준다.

설치시 고려사항
새들의 종류와 문제 유형
새들이 착지하는 지역 혹은 원하는 지역의 선반 혹은 표면의 넓이
지지 막대와 와이어의 장착 방법 결정(접착, 나사 등)

9. 버드 졸트

Bird Jolt 2002 Electric Bird Abatement System

조류 방제에서 하나의 표준으로 자리잡은 버드 졸트는 구조적 설계가 가능하다. 이 순한 전기 졸트는 새들을 퇴치하고, 그들이 착지하는 거을 막는다. 이것은 인도적이며, 인간, 동물 그리고 새들에게 해를 미치지 않는다. 매우 튼튼한 버드졸트는 단단하게 장착되고, 오랜기간 유지된다.

 

기후 변화에 강하고, 부차적인 것이 없다.

빠르고, 쉽게 장착된다.
높이가 낮은 시스템이 요구되는 높은 곳에 이상적이다.
지붕, 선반, 창턱, 광고물을 포함하는 모든 표면과 기층 또는 유해 조류들이 말썽을 일으키는 어떤 지역에 대해서도 이상적으로 설계되었다.

참새, 비둘기, 갈매기, 까마귀, 찌르레기 등 모든 종에 대한 해결책이다.

UV 차단 처리 : 폴리카보네이트 절연체, 산화처리된 알루미늄 막대.
높은 전압, 낮은 전류 - 새들, 동물들 또는 인간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유연성 - 어떤 기후 조건에서도 질이 떨어지거나, 녹슬지 않을 것이다.

통합된 시스템
쉬운 조립을 위한 4ft 단위의 구성

 

유해 조수 퇴치기 전문기업 (주)미츠 mille-korea.com/

 

유해 조류 퇴치 전문기업 - (주)미츠

국내최초 유해조수방제전문회사 (주)미츠 입니다

mille-korea.com

 

충주시(시장 조길형)는 야생동물 피해예방 사업을 위해 전기울타리, 조류퇴치기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설치비의 60%를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농업인이 야생동물의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전기울타리, 조류퇴치기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설치비의 6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야생동물 피혜예방 시설을 지원받은 농가는 2018년 77가구, 2019년에는 총 95가구로 지원받는 농가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시는 설치비 지원을 위해 지난 해 대비 673만4천원이 증가한 4673만4천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시는 지난 3일부터 21일까지 농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접수를 마치고 서류 심사에 들어갔으며, 4월부터 피해예방 시설을 설치한 농가에 대해 설치비용을 일부 지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매년 반복적으로 야생동물로 인해 농작물 피해를 보는 농가를 위한 지원 사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더 많은 농가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읍면포획단과 시 기동포획단으로 이원화하여 농번기인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읍면포획단은 유해야생동물 출몰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각 읍면별로 1명씩 선발하여 해당 읍면과 직접 연락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