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건강정보

코로나 증상확인법,코로나 증상순서

by heotai 2021. 8. 2.

코로나 증상확인법,코로나 초기 증상,코로나19 증상발현 순서

코로나 증상

목이 아프다거나(인후통), 심한 근육통+관절통만으로는 코로나19 감염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다만, 고열(37.5 이상) 높다거나,호흡과 맛을 못 느낄정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열, 마른 기침, 피로이며 그 외에 후각 및 미각 소실, 근육통, 인후통, 콧물, 코막힘, 두통,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경미하고 점진적으로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들은 감염되어도 매우 약한 증상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약 80%)은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되나, 5명 중 1명 정도는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나 고혈압, 심폐질환, 당뇨병이나 암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고열이 나면, 입안이 ‘탄다’하여 맛을 못느끼고, 후각까지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코로나19 감염증상은 공통적으로 감기 몸살 증상 외 37.5도 이상의 발열 증상시, 코로나19, 감염을 의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 증상확인법

잠잠해지나 싶으면 여기서 터지고 저기서 터지고있는 코로나
혹시나 의심되는 지역에 있었다면 이런 증상을 유의하세요.

 

1. 후각 상실 증상


무증상 환자들에게도 공통된 특징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후각 상실이었다고 합니다.
갑자기 후각이 둔해진 느낌을 받았다면
스스로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상태를 체크합니다.

 

2. 피로증상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자연스럽게 피로를 느낍니다.
몸에서 바이러스와 싸우는데 많은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피로도가 높아지고, 코로나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3. 가래, 인후통증상


코로나 확진자들 중 30%이상이 가래, 인후통 증상이 있습니다.
평범한 감기일수도 있지만, 시국이 시국인만큼 더 유의해야겠죠?
코와 목 주위가 불편하고 점액이 분비되며
통증이 있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4. 두통과 몸살증상


팔다리가 쑤시고, 시리고 몸살증상이 나타나면서
근육통, 두통까지 동반하는 등 온몸이 아프다면
그 외에도 다른 증상이 없는지 잘 확인합니다.

 

5. 메스꺼움, 구토, 설사증상


아직 위 증상들의 원인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코로나 확진자들의 10%정도가 이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가벼운 증상이라면 바로 진료소를 방문하지 않고
증상을 살펴보고 나빠진다면 그때 진료소를 방문합니다.

코로나19 증상발현 순서


연구진에 따르면 코로나 증상 발현 초기 단계는 열에서 시작해 기침과 근육통을 거쳐 메스꺼움이나 구토,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사 순으로 진행된다. 증상 자체에서 특별히 다른 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발현 순서는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와는 다르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호흡기 감염질환 증상 발현 순서


최근 학제간 공개 학술저널 `프런티어스 인 퍼블릭헬스'(Frontiers in Public Health)에 실린 연구 논문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 2월 세계보건기구 등에 보고된 5만7천여명의 중국 환자 사례 데이터와 미국 미시간대의 인플루엔자 환자 2천여명, 중국과 캐나다 토론토 지역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환자 수백명, 중국과 한국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 수백명에 관한 데이터를 비교했다.

분석 결과 인플루엔자에 감염됐을 땐 기침으로 시작해 고열로 이어졌다. 메르스와 사스는 초기 증상은 코로나19와 비슷했다. 하지만 그 이후엔 증상의 전개 과정이 달랐다. 메르스와 사스는 상부 위장관의 증상인 메스꺼움이나 구토보다 하부 위장관의 증상인 설사가 먼저 나타났다.

반면 코로나19는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설사보다 먼저 나타났다. 연구진은 "초기에 설사를 경험한 환자들은 나중에 폐렴이나 호흡부전을 겪었다"며 설사 증상은 중증 진행의 예고 징후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일부 환자에선 발열 전에 설사 증상이 나타났다. 다만 분석 데이터에서 설사 환자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로 매우 낮았다.

다른 증상이 있더라도 네 가지 증상 순서는 불변


서던캘리포니아대 컴퓨터생물학과 생물정보학 박사과정 연구원인 논문 제1저자 조지프 라센은 "증상의 순서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 각각의 질환이 서로 다른 모습으로 진행되는 걸 안다는 건 의료진이 코로나19 감염 의심환자를 좀 더 빨리 가려낼 수 있다는 걸 뜻한다"고 말했다. 이는 좀 더 나은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인후통, 두통, 피로 등 다른 증상이 추가 발현되는 경우에도 가장 많이 발생하는 네 가지 초기 증상의 순서는 그대로 유지됐다. 인후통과 두통 등의 증상은 기침과 메스꺼움 증상 사이에 주로 나타났다.

반면 인플루엔자의 경우엔 기침 또는 근육통, 두통, 인후통, 발열, 설사나 구토(메스꺼움) 순서로 증상이 발현했다.

코로나19 감염 증상 연령별·성별 등에 따라 달라


분석 결과 코로나19 감염 초기 사람들이 보고한 증상은 모두 18가지나 됐다. 사람들이 보고한 주요 증상으로는 후각상실, 흉통(가슴통증), 지속적인 기침, 복통, 발 부위의 물집, 눈 통증 및 비정성적인 근육통이 있었다.

대표적인 코로나19 증상인 후각상실은 60세 이상에서 유의미한 연관성이 떨어졌으며 80세 이상 연령에선 관련이 없었다. 또한 설사 증상은 60~79세 및 80세 이상 고령층에서 중요한 요소였다.

16~39세 연령층에선 감염 초기 3일 동안 후각상실, 흉통, 복통, 숨가쁨, 눈 통증이 많았다. 또 40~59세 연령의 경우 80세 이상에 비해 코로나19로 지속적인 기침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았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오한이나 떨림이 나타날 가능성은 더 낮았다.

60~79세 연령은 흉통, 비정상적인 근육통, 숨가쁨, 후각상실이 코로나19와 관련성이 가장 높았고, 80세 이상에서는 설사, 인후통, 흉통, 비정상적인 근육 통증, 눈의 통증, 오한 또는 떨림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증상이었다.

또한 여성보다는 남성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숨가쁨, 피로감, 오한 및 떨림을 겪을 가능성이 높았다. 반면 여성은 후각 상실, 흉통 가능성이 더 높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