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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관리기 사용방법,관리기 기화기 고장/시동불량

by heotai 2021. 4. 7.

아세아 관리기 사용방법,관리기 기화기 고장,관리기 시동불량

관리기 사용방법

1. 구조와 기능

 

관리기는 동력경운기와 비슷하며 본절에서는 동력경운기에 비해 구조적으로 주요 구조에 대하여 설명한다.

 

(1) 주.부 변속레버
주변속레버는 보통 전진 2단, 후진 2단으로 변속되며 부변속레버는 고,저의 2단으로 변환되어진다.변속레버를 조작할때는 반드시 주클러치를 끊고서 변속해야 하며 기종에 따라서는 저속에서 후진으로 변속할 경우 끊지않도록 하는 형싣도 있다.

 

(2) 주클러치 끊음 레버
주 클러치 조작은 동력경운기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지만 주클러치를 쉽게 또는 주클러치끊음 레버를 당기거나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면 용이하게 조작할수 있다.

 

 

(3) 안전레버 또는 고속 정지레버
핸들을 돌렸을 때나 핸들을 역회전하여 작업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안전레버를 사용하거나 고정레버를 고정위치로 고정한다. 또는 견제핀을 사용하는 형식도 있으며 이러한 장치는 후진작업시 기체가 작업자의 방향으로 고속발진하지 않도록 주변속의 변속조작을 규제하는 장치다.

(4) 핸들의 조절
핸들의 상하,좌우 조절은 상하조절레버를 사용하는 형식(360도 회전가능)과 핸들 상하조정 볼트와 핸들 회전레버를 사용하는 형식(180도 회전가능)이 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한 형식은 핸들의 회전이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게되면 와이어류의 꼬임현상이 발생되어 각부조절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한쪽 방향으로 계속사용하지말고 회전시킨 반대방향으로 되돌려 사용해야하며 이때 사이드 클러치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5) 사이드클러치레버
사이드클러치의 조작은 동력경운기와 같으며, 기관 회전수를 낮추고 선회하고자 하는 레버를 잡으면 되지만 내리막 길에서는 반대로 작동된다.

 

(6) 로터리 조작레버
로터리 작업은 연결케이스를 작업의 종류 및 속도에 맞게 설치한 후 주클러치를 끊고서 조작레버로 조작한다.
또한 로터리 커버는 작업의 종류에 따라 상하로 조작할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커버를 위로 올리면 흙이 멀리 날아가게 되고 내리면 흙이 가깝게 떨어지므로 심경작업, 중경제초작업, 두둑만드는 작업등의 종류에 따라 변화시켜야 한다.

 

(7) 미륜 조정
로터리 작업시 작업깊이는 미륜으로 조절하여야 하며 미륜을 올리면 작업깊이가 깊어지고 매리면 작업깊이가 얕아지게 된다.

 

2. 운전조작 요령

 

가. 운전전 점검사항

(1) 소형경량인 관리기의 기계적 성능, 취급 방법을 숙지한다.
(2) 작업에 적합한 복장을 착용한다.
(3) 점검장비를 할때는 반드시 장소를 선택하여 엔진을 정지하고 안전을 확인한다.
(4) 실내에서 운전할때는 베기가스에 중독될 위험이 있으므로 충분한 환기를 한다.
(5)연료를 보충할때는 회기에 주의 하고 엔진이 작동중이거나 정지직후에 과열된 상태에서 연료를 보충하지 말아야 한다.
(6)오일 교환은 운전후 오일이 따뜻한 상태에서 교환한다.

 

나. 급유와 점검

(1) 연료급유

(가) 사용연료: 가솔린
(나) 탱크용량: 5~6 리터
(다) 연료는 반드시 여과망을 통하여 탱크내에 보급하고 탱크내에 먼지, 물등이 혼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급유하여야 한다.

 

 

(2) 엔진오일 점검 및 급유

(가) 처음 운전할 경우 규정의 엔진오일 규정량을 넣어 준다.
(나) 오일이 더러워지게되면 각부의 마모를 빠르게 하므로 교환한다.
(다) 오일을 뺄때는 운전후 오일이 따뜻할때 배유볼트를 풀어 뺀다.
(라) 엔진오일 교환시기는 처음 15~20시간 사용후 교환하고 그 후에는 50시간마다 교환한다.
(마) 오일점검은 엔진이 수평되도록 기체를 놓고 유면게이지를 돌려 꼽지 않은 상태로 점검한다.

 

(3) 변속케이스 오일 점검 및 급유

(가) 검유구의 볼트를 열고 검유구면까지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부족시 규정면까지 보충한다.
(나) 사용도중 등급이 다른 오일급유 (보충급유)는 해서는 안되며 등급이 다를때는 전부 교환해 주어야 한다.
(다) 오일 교환시기는 처음 20~50시간 사용후 교환하고 100시간 사용마다 교환한다.

 

(4) 기종별 규정오일과 급유량

 

다. 시동

(1) 주클러치 레버를 끊임 위치에 놓는다.
(2) 주변속레버, 부변속레버를 중립으로 한다.
(3) 열료 콕크를 연다.
(4) 조속레버를 시동위치로 조정한다.
(5) 쵸크레버를 닫는다.
엔진이 더울때와 무더울때 - 완전 또는 반정도 연다.
엔진이 차거나 처음 시동시 - 완전히 닫는다.
(6) 시동 스위치가 운전(ON) 위치로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7) 시동 손잡이를 힘차게 잡아 당긴다.
(8) 시동이 되면 즉시 초크레버를 열어 준다.

 

라. 운전조작시 주의사항

(1) 벨트 교환시 반드시 엔진을 정지후에 실시한다.
(2) 기계 작동시 기계의 회전부나 작동부, 소음기 등에 주의 한다.
(3) P.T.O(동력전달축)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캡을 씌운다.
(4) 회전 또는 이동할 때는 반드시 작업기 회전을 정지 시킨다.
(5) 작업에 관계없는 사람은 기계에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6) 작업기의 착탈시는 평탄한 장소를 선택하고 본체와 작업기 사이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7) 차량에 상하차 할 때는 차량주차 브레이크를 걸고 상하차대를 이용하고 적재할 높이의 4배이상 길고 튼튼한 하차대를 확실히 고정하고 저속으로 운전한다. 이때 상 하차시 사이드 클러치를 조작하지 말아야 한다.
(8) 높낮이 차이가 큰 포장에 출입시는 상하차대를 반드시 사용한다.
(9) 작업중에는 적당한 휴식을 취하여 과로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점검정비

 

가. 엔진부

(1)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의 상태가 엔진의 수명을 죄우한다. 농기계에는 건식형과습식형이 있으나 관리기에서는 모두 건식으로 기계를 50시간 사용할때마다 분해 청소하여야 하며 파손이나 걸음망 (엘리먼트)이 찢어졌을 때는 즉시 교환하여아 한다. 1, 2차 걸음망 세척을 가솔린으로 세척하여 건조시킨후 다시 조립한다.

 

(2) 연료 거름망

거름망 캡에 물 또는 먼지가 있는가 점검한후 연료콕크를 잠그고 거름망 캡을 열어 깨끗이 세척하고 조립한다.

 

(3) 점화플러그 청소

관리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점화플러그에는 연소과정에서 생기는 그을음이 끼거나 전극산극이 변형되므로 시동이 안되는 등 여러가지 운전상의 고장이 일어나게 되므로 점화플러그를 수시로 분해하여 전극 부위를의 그을음을 청소한다.

 

(4) 조속 와이어 조정

조속레버를 완전히 저속위치로 하고 엔진측의 카바나 링크 후크부와 소단멈치(와이어 멈치)사이가 1~2mm유격이 있도록 소단 멈치를 고정한다.

 

 

나. 본체부

(1) 주클러치 조정

엔진을 정지하고 벨트카버를 제거한후 클러치 레버를 [연결]로 한 상태에서 벨트의 중앙을 손으로 눌러 (6~8kg) 약 10~15mm 처지는 정도로 조정 너트를 조정한다.

 

(2)조향클러치의 조정

좌우 클러치가 들어가 있는지 확인한 다음 조햐 클러치가 레버의 유격을 0.5~1mm 되게 조정너트로 조정한후 확실하게 고정한다.
조정이 끝나면 핸들 회전 조작을 하고 조향클러치가 확실히 끊기는지 확인한다.

 

(3) 체인케이스의 축간거리 조정

관리기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체인이 늘어나거나 기타 부품의 마모로 인하여 체인케이스의 축간 거리가 맞지 않아 체인케이스의 조립이 어렵게되나 고정볼트를 풀고 조정몰트로 조정함으로써 알맞은 축간 거리를 조정할수 있다.

 

(4) 핸들의 조정

핸들 상,하 조정레버와 핸들의 회전레버 등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사람의 신장 작업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기 좋은 높이와 작업에 적합한 각도로 조정하여 사용한다.

 

4. 관리기 고장시 응급처치 요령

 

(1) 시동이 되지 않을 때(관리기 시동불량)

1.관리기가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가. 관리기가 옆으로 쓰러진 후 시동을 거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기름 밸브를 잠그고 시동 줄을 여러 번 당긴 후 다시 밸브 열고 시동을 겁니다.
연료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엔진오일이 과다하게 주입돼도 점화플러그가 젖어 시동이 안 걸립니다.
오일게이지 상. 하 표시눈금에 맞게 오일이 주입되어야하는데 작업도중 넘어지면 점화플러그에 엔진오일이 적셔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이 튀지 않아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플러그를 분리해서 플러그가 끼워진 자리에 묻은 오일을 닦아주고 Gas불로 플러그를 달궈 오일을 제거한 후 브러시로 이물질을 제거하고 간격을 맞춰줍니다.

 

나. 장기간 사용을 하지 않은 관리기가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연료 때문입니다.
휘발유 자체에서 응축수가 생깁니다.
기름통에 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연료를 장기간 탱크에 보관했다면 탱크에 있는 연료를 모두 빼내야 합니다.
연료필터 부근의 코크를 풀어 휘발유를 모두 빼낸 후 새로 구입한 휘발유로 교체하고 점화플러그도 새것으로 갈아주고 에어클리너도 깨끗이 청소해 줍니다.


그래도 걸리지 않으면 연료필터의 거름망과 카뷰레터를 분리해서 청소를 해야 합니다.
그곳에 녹이 끼여 연료가 공급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 기온의 변화가 심한 날 관리기가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기온변화가 심할 경우엔 휘발유 자체에서 응축수가 생겨 연료통 아래 작은 캡 속에 물이 고일 수 있습니다.
시동 전에 물이 고여 있나 수시로 확인한 후 예열을 충분히 하여 사용해야합니다.

 

라. 중고 관리기가 운전 후 시동이 잘 걸리지 않습니다.

운전 후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것은 90%가 점화플러그에 엔진오일이 묻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엔진이 노후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와서 점화플러그가 젖어 불꽃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비 플러그로 바꿔 끼거나 교체한 플러그에  묻은 오일을 가스불로 태워 없앤 후 청소하여 다시 사용합니다.

 

2.관리기 흡입밸브가 눌러 붙었습니다.

보통 관리기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밸브중 하나가 열려 있으면 그대로 고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인더, 이앙기 등 단기통 가솔린기관을 사용하는 농기계의 경우 조심해야 될 부분입니다.
시동레버(줄)를 댕겨 밸브 2개가 닫혀 압력이 차있도록 해주어야 됩니다.

 

3.관리기 쓸 때마다 엔진오일 점검하고 보충한 후 사용해야합니다.

관리기는 오일소모가 많습니다.
관리기 오일은 자동순환식이 아닙니다.
자주 오일점검을 해서 보충과 교환을 해야 합니다.


특히 비탈진 곳을 오래 작업하다보면 오일부족으로 엔진이 눌어붙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점검은 수시로 해야 합니다.
사용전후에는 꼭 일상적인 점검 그리고 청소는 기본적으로 해 두는 것이 안전에도 좋고 장비의 성능 유지에도 좋습니다.

 

4.관리기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기름을 제거하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기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때는 휘발유를 모두 빼낸 후 시동을 걸어 기계 안에 남아있는 기름을 모두 태워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기화기안의 연료도 빼내 가급적이면 바짝 마른 상태에서 보관합니다.
기회기에 붙어있는 코크를 아침에 열었다 저녁에 닫으면 마릅니다.
기화기와 연료통사이의 코크도 잠가줍니다.


이유는?
연료안의 침전물이나 공기에서 발생한 물로 인하여 녹이 생겨 기화기안의 미세한 공기구멍이 막힐 수도 있습니다.
리코일스타트(시동 거는 줄)를 잡아당겨서 적당한 압력이 도달되었을 때 멈춥니다.
이렇게 하면 흡기밸브와 배기밸브의 틈새에 공기의 왕래로 인하여 녹이나 이물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녹이나 이물질이 생기면 정상적인 압력이 차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관리기 뿐 아니라 1기통엔진은 모두 이렇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엔진이 불규칙하게 작동될 때

고장개소 고장의 원인 대          책
연료계통




압축계통

전기계통





 
○ 연료에 오물 등이 들어가 연료통로 막힘

○ 연료가 불량하다.

○ 압축이 약하다.

○ 점화플러그 간극 불량

○ 점화케이블이 노후

○ 플러그의불꽃이 약하다.

 
○ 탱크, 스트레이너, 호오스 청소


○ 좋은 연료 교환

○ 압축계통 점검 수리

○ 간극 조정(0.6~0.7mm)

○ 교환

○ 점화플러그 연결케이블 및 펄스코일, 여자코일, 2차코일 점검후 교환

 

(3) 엔진이 갑자기 정지될 때

고장개소 고장의 원인 대          책
연료계통




전기계통
○ 연료 부족 및 연료에 오물섞음

○ 엔진의 과열로 인하여 연료 통로에서 연료가 기화됨

○ 점화계통의 불량
○ 연료 보급 및 청소

○ 엔진이 다소 냉각후 새운전


○ 점화장치부, 점검수리 및 교환

 

(4) 엔진이 과열될 때

고장개소 고장의 원인 대          책
연료계통








냉각계통


흡입계통
○ 크랭크케이스내의 윤활유가 적다.

○ 점화시기가 부적당하다.

○ 저질 연료를 사용할 때

○ 배기가스 출구가 막힘

○ 공기순환에 장애가 되는 먼지등이 냉각핀에 덮혀 있다.

○ 후라이휠의 냉각핀 파손
○ 보충


○ 점화시기 재조정

○ 양질의 연료로 교환

○ 청소

○ 장애가 되는 부분 청소


○ 교환

 

(5) 엔진이 녹킹현상이 일어날 때

고장개소 고장의 원인 대          책
연료계통





엔진본체






 
○ 저질연료를 사용할 때

○ 실린더 헤드에 카본이 축적 됨.

○ 점화시기가 부정확하다.

○ 저속운전에서 부하가 걸린다.

○ 베어링 마모 및 파손

○ 피스톤의 마모 및 헐거움

○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 양질의 연료로 교환

○ 청소

○ 점화시기 재조정

○ 부하조정

○ 교환

○ 교환

○ 냉각계통을 효율을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한다.

 

(6) 기화기 통로의 역화 

고장개소 고장의 원인 대          책
연료계통




 
○ 저질연료를 사용할 때

○ 실흡입밸브의 소착

○ 밸브의 과열 또는 엔진내에 뜨거운 카본입자에 위한 폭발
○ 좋은 연료로 교환

○ 청소, 수리 교환

○ 청소

5.장기 보관 관리

 

가. 엔진부

(1) 연료탱크, 연료여과기,기화기의 연료를 모두 빼낸다.

(2) 엔진 및 변속케이스 오일을 점검하여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3) 점화플러그 구멍으로 실린더 내에 엔진오일 5~10cc 를 ?어 공회전 시킨 다음 점화플러그를 조이고 플라리휠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압축을 느끼는 곳에서 멈추어 보관한다.

 

나. 본체부

(1) 본체 및 작업기를 깨끗이 닦고 정비 점검하여 통풍이 잘되게 건조한 실내에 보관한다.

(2) 각 회전부, 작동부, 와이어류에 오일을 주입하거나 그리이스를 바른다.

(3) 각 주유구의 공기 구멍은 습기가 들어가지 못하게 봉한다.

(4) 고무타이어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직접지면에 닿지 않도록 나무판등의 받침위에 보관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점검하여 적으면 보충한다.

(5)주 클러치는 [끊음]으로 하고 장력조정 풀리 및 V벨트를 느슨하게 보관한다.

 

 

관리기 잘사용하고 고장없이 쓰는 방법

 

1) 사용 후 세족기 (연료필터)를 잠금

2) 사용전 엔진오일을 확인하고  기화기의 찌꺼지제거를 위해 가끔 배출볼트로 연료를  조금만 빼낸다

3) 사용전에 에어크리너에 휘발유가 차있거나 엔진오일에 휘발유가 썩여 있으면 기화기에 찌꺼기가 있다는 증거이므로 기화기를 청소 후 엔진오일을 새것으로 교환하여 사용함,

4) 그대로 사용할시 소음기로 휘발유와 엔진오일이 배출되고 피스톤이 시린더에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 링구, 피스톤,메달을 교체하여야 함

5) 휘발유가 에어크리너에 자주 넘치면 기화기와 철재연료탱크를 청소 또는 프라스틱으로 교환함

    그리고 프라스틱 통에는 연료를 담아 장기보관하지않음

6) 엔진오일은1-2년  기어오일은  3-4년에 1회정도 교환 또는 작업시간과 상태에 따라 교환 또는 보충

7) 장기간 미사용시는 밧데리선 (-선) 을 빼놓고 연료콕그를 잠그고 시동을 걸어두어  기화기내의 연료를 소진시킨 후 창고 또는 통풍이 잘되는 비가림시설에 보관함  

8)밧데리장착 교환시 밧데리 공기구멍에 호스를 달아야함. 그렇지 않을경우 밧데리액기가 넘처 관리기 카바등에 부식이 심함

2021.04.07 - [잡동사니] - 관리기 사용방법,관리기 기화기 고장/시동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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