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가지 재배방법

by heotai 2021. 3. 5.

가지 재배방법,가지 모종 심는시기,가지 효능

가지 재배방법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아시아 동남부·미국에서 널리 심고 있다. 원산지는 아시아 남·동부로 다육질의 열매 때문에 오랜 옛날부터 심어왔으며, 열매를 얻기 위해서는 보통 일년생으로 기른다.

줄기는 곧고 털이 많으며 때로는 가시가 조금 덮여 있다. 잎은 크고 타원형이며 약간 패여 있다. 꽃은 지름이 약 5cm 정도로 보라색이고 흔히 1송이씩 피며 아래로 늘어진다.

열매인 가지는 달걀 모양의 큰 장과(漿果)로 짙은 자주색부터 붉은색, 노르스름한 색 또는 흰색까지 아주 다양하다. 가끔 줄무늬가 있는 것도 있으며 겉이 반들반들하다.

재배 환경조건

 

- 싹트는 온도 : 28∼30℃

- 잘 자라는 온도 : 낮 22∼30℃

-17℃ 이하이면 생육이 떨어지고 7~8℃ 이하에서는 저온피해를 입게되며, 특히 서리에 약함

- 햇빛의 세기 : 빛의 양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으나, 햇빛을 충분히 쪼여주는 것이 좋음

- 토양조건 : 토양에 대한 적응력이 상당히 좋아 통기성과 수분함량이 충분한 토양이라면 어디서든 잘 재배됨

- 토양산도 : pH6.0∼7.0

품종 선택

 

우리나라에서는 과장이 길고 진한 보라색을 띤 가지가 주로 재배되지만, 국가와 지역에 따라 기호도가 다르다. 익혀먹는 가지는 크고 연한 것이 좋으며, 절임용으로는 과육이 질기고 껍질이 연한 것이 좋다.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

 

​파종방법

 

- 씨 뿌리는 방법 : 육묘

- 필요한 씨의 양 : 40ml/10a

- 싹트는 온도 : 28∼30℃

- 싹트는 기간 : 6~7일

가지 종자는 싹이 트는데 비교적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소독된 종자를 미리 싹을 틔워 파종하는 것이 좋으며 30℃정도의 따뜻한 곳에 습한 상태로 두면 어린 싹이 보인다. 플러그 트레이, 비닐 포트, 플라스틱 상자 등에 원예용 상토를 80∼90% 정도 채운 뒤 싹이 튼 씨를 뿌리고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상토를 덮어준 후 물을 충분히 주고 신문지로 덮어주면 6~7일 후 발아하기 시작한다.

모종 기르기

 

- 모종 기르는 기간 : 70∼80일 - 모종 기르는 온도 : 낮 26∼30℃, 밤 18∼20℃

- 가지 묘를 키우기 위해서는 약 2~3달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경험과 세심 한 관리를 필요로 한다. 모 기르기가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가까운 꽃가게에 서 묘를 구입하여 이용할 수 있다.

- 저온기 재배 시 지나치게 어린묘의 정식을 피한다.

- 저온기에는 착과가 불량할 수 있으므로 착과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밭 만드는 방법

 

거름주기(3.3㎡ 기준)

· 밑거름 : 퇴비 5kg, 고토석회 670g (밭 갈기 2∼3주 전) 요소 94g, 용성인비 210g, 염화가리 44g (이랑 만들 때)

· 웃거름 : 재배기간 중 요소 30g, 염화가리 18g씩 4회 - 이랑 만들기 (아주심기 5∼7일 전)

●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 비료를 넣는다.

● 이랑 만들기는 아래 그림처럼 재배 형태에 따라서 두둑과 고랑 폭을 결정하여 만드는데 물빠짐이 좋은 땅은 2줄 재배하고 물 빠짐이 안 좋은 땅은 1줄재배 한다.

- 1줄재배(두둑 : 60~70cm, 고랑 : 30~40cm)

- 2줄재배(두둑 : 120~130cm, 고랑 : 30~40cm)

● 두둑에 비닐을 피복하면 지온이 높아져서 활착이 빠르고 잡초제거 노력과 관수 노력을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모종 심는방법

 

모종삽으로 비닐에 구멍을 뚫어 모종 심을 구덩이를 판 다음, 물을 미리 주고 가지 모종을 심는다. 모종에 붙어있는 상토는 최대한 떨어지지 않게 하고, 심 을 때 너무 깊게 심겨지지 않도록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흙을 덮고 다시 물을 충분히 준다.

● 심고 나서 임시 대나무 등으로 지주를 세워 주면 뿌리가 빨리 내리고 비바람에 넘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땅 온도가 17℃ 이상 되어야 활착이 잘 된다.

● 햇볕이 좋고 기온이 높은 날을 택해 심는다.

 

재배관리

 

● 재배온도 : 낮 25~28℃, 밤 15~17℃

● 지주대 세우기 : 가지 모종을 심은 다음 150cm 정도의 대나무, 각목, 플라스틱 등을 이용한 막대를 세우고 부드러운 비닐끈으로 가지 줄기를 묶어 준다. 가지는 햇빛을 좋아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가지를 넓게 벌려 햇빛을 잘 받도록 해 준다.

● 잎 따기 : 가지는 기르면서 아랫잎을 따 주어 바람이 잘 통하게 해 주어야 병에 걸리지 않고 튼실한 가지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생리장해나 병든 잎, 그리고 늙은 잎은 일찍 따 주도록 한다.

● 물관리 : 비가 내리지 않을 때는 보통 4~5일 간격으로 물을 준다. 비가 자주 내릴 때는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를 깊게 만든다.

토양에 물이 너무 많으면 가지의 뿌리가 썩고 병 발생도 많아진다.

             지주대 세우기                      배수로 관리                                정상 생육 및 착과

웃거름 주기, 짚깔기

웃거름은 3-4회 주어야 제대로 자란다.

심은 후 1달 쯤 지나 이랑 위에 발효가 잘된 깻묵, 쌀겨, 가축분 등을 넉넉히 뿌린 후 가볍게 흙으로 덮어주는 식이다.

장마철이 되기 전인 6월 하순, 볏짚같은 식물성 짚을 깔아준다.

없으면 검은 비닐이나 신문지를 3겹 정도 흙이 보이지 않게 덮어준다.

이때 신문지나 비닐을 덮기 전에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해 두면 풀도 잘 나지 않고 흙속의 물기도 유지되고 비올때 과습한 것도 막을 뿐 아니라 흙이 튀어 잎이나 열매가 더러워지고 병이 생기는 것도 막아주는 등 여러가지 이점이 있다.

 

가지 손질

여름이 되면 더위와 충해 등으로 잎이 상하여 열매가 맺기 어려워진다.

7월 말에 상한 잎이나 너무 자란 가지는 잘라내어 전체의 1/2 정도로 한다.

너무 잘라버리면 마지막까지 포기의 세력이 회복되지 않아 그 후의 수확이 되지 않을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가지를 솎은 후 바로 웃거름과 물을 충분히 주어 새가지가 빨리 나오도록 해 주어야 한다.

 

거름주기

 

밭을 새로 일구어 처음으로 재배하게 되는 땅이나 흙이 그다지 비옥하지 않을 때 화학비료를 같이 주면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

이때 18-0-18 같은 질소와 가리가 든 복합비료가 좋다.

한 포기에 한 숟갈 정도 준다.

화학비료를 같이 주면 전체적으로 포기가 커지고 열매가 많이 달리는 경향이 있으나 가을이 되면 일찍 끝난다.

화학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무당벌레나 진딧물의 피해가 늘어나므로 언제나 최소한으로 한다.

퇴비만으로 가꾼 쪽이 색깔, 광택, 열매의 단단함, 맛 등이 좋다.

완숙퇴비와 화학비료를 같이 쓸 때는 문제가 없으므로 안심해도 되지만 되도록 화학비료를 쓰지 않는 쪽으로 한다.

 

수확시기

 

6월 중순부터 10월 까지 수확이 된다.

8월 하순 이후에는 작은 열매로 일찍 따도록 한다.

유기질 비료만으로 가꾸면 아무래도 열매가 많이 달리지는 않는다.

그래도 서리가 내릴 때까지 꾸준히 열매가 소담스럽게 맺힌다.

 

병충해 방제

 

● 주요 병해 : 풋마름병, 시듦병, 역병

● 주요 충해 : 진딧물, 응애, 총채벌레, 담배가루이

● 병은 일단 발생하면 방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같은 장소에 가지과 작물(고추, 가지, 토마토, 감자 등)을 계속해서 재배하지 않도록 한다. 주변의 잡초는 빨리 뽑아 없애고,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하며, 가지 밭에 물이 잘 빠지도록 관리한다.

● 잿빛 곰팡이병 : 과실에 발병하여 부패시키며, 줄기와 잎에도 병이 발생한다. 과실 주변이 과습하지 않도록 하며, 심할 경우 적용약제나 친환경자재를 구입하여 살포한다.

● 응애 : 잎 뒷면에 기생하여 흡즙하는데 여름철 가뭄시 심하게 나타나며 밀베 멕틴유제, 테부펜피라드유제 등을 번갈아 1주일 간격으로 살포한다.

● 진딧물 : 새 잎과 새 줄기에 많이 붙어 가해하는데 메소밀수화제, 아시트유제 등을 교대로 일주일 간격으로 살포하여 방제한다.

 

재배 Tip!

 

1.기르는 Tip

- 모종을 직접 기르는 것보다 가까운 화원에서 우량 모종을 사다 심는 것이 좋다.

2.좋은모종 고르는 Tip

- 줄기가 곧고 도장하지 않은 묘

-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고 밀생되어 있는 묘

- 노화되지 않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묘

- 꽃이 1~2개 피어 있고, 꽃이 크며 꽃눈이 많은 묘

3.거름 주기 Tip

- 밑거름으로 주는 거름은 심기 1주일 전에 준다.

- 유기질 퇴비와 인산질 비료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와 칼리질비료는 절반을 웃거름으로 사용한다.

- 웃거름은 심고 나서 20~25일 간격으로 포기 사이에 흙을 파서 준다.

4.심는 Tip

- 모종 흙 높이보다 얕게 심어야 뿌리 활착이 빠르고 병에 잘 걸리지 않으며, 심은 후 물을 충분히 주어 시들지 않도록 해 준다.

 

 

가지의 효능

- 장 기능 강화

장 기능을 강화해주는 것은 가지의 효능이다.

가지의 식이섬유는 대표적인 장 건강 영양소로 변비 등의 질환을 개선해줄 뿐 아니라 장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갖고 있다.

또한 다이어트 시 나타나는 변비를 가지 효능으로 방지할 수 있다.

- 항암효과

가지의 효능이 주목받게 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러한 가지의 프로페놀은 암세포 억제율이 80%이기 때문에 매우 효과가 뛰어나다.

- 해열 치료

가지의 성질은 차가운데, 이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체질이 뜨거운 사람의 열을 내리는 것을 도와주며 가지의 섭취를 통해 열로 인해 혼미해진 정신을 맑게 하는데 가지의 효능을 볼 수 있다.

이런 차가운 성질의 가지 효능 때문에 본래 몸이 차가운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 고혈압 치료

가지의 효능에는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으며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가 있다.

가지의 섭취를 통해 어지럼증의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가지의 꾸준한 섭취를 통해 고지혈증을 예방 할 수 있다.

- 염증 치료

가지의 차가운 성질은 염증에 좋은데, 염증은 본래 뜨거운 환경에서 더욱 심해지게 된다.

이 때문에 염증이 있을시, 가지의 요리를 먹으면 빠르게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오래전에는 이러한 가지의 효능으로 사마귀 등을 고쳤다고 하는데, 이러한 기능은 가지의 꼭지부분에 특히 많이 들어있다.

- 피로회복 효과

가지의 효능에는 비타민 함유량이 매우 높아 세포들의 스트레스를 없애주어 피로회복에 좋다.

또한 기본적인 영양을 공급해주어 만성피로에도 좋다.

가지 섭취를 꾸준히 하면 체력을 증진시켜주는 가지 효능을 볼 수 있다.

2021.05.16 - [텃밭가꾸기] - 고추 곁순제거방법,가지 순치기방법/순지르기 그림
2021.03.07 - [텃밭가꾸기] - 오이모종 심는시기,오이 재배하는 방법
2021.03.05 - [텃밭가꾸기] - 가지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