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딧물 천연 살충제 만드는 법,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퇴치법)
진딧물 없애는 방법
진딧물의 생태
진딧물은 거의 모든 작물에 발생한다. 들, 밭에 흔한 소리쟁이도 진딧물이 좋아하는 식물이다. 새까맣게 달라붙는다.
진딧물로는 검은색, 갈색, 녹색 종류가 있다는데 내 경우는 녹색만 봐 온 것 같다.
이들의 번식력은 무시무시하다. 먼저 가을에 낳은 알이 월동하여 이듬해 3월 하순~4월 상순에 부화하는데 이때는 날개가 없다. 다 자란 암컷은 여름무렵 수컷 없이 그리고 알 단계 없이 바로 새끼를 낳는데 1마리가 2주 후에는 60마리가 된다. 가을엔 수컷과 짝짓기하여 알을 낳는다. 그러다가 식물을 다 초토화시킨 뒤에는 날개달린 개체들이 출현하여 다른 식물, 다른 장소로 날아가서 다시 집단 번식하게 된다.
새끼로 태어나 네 번 탈피 후 성충이 되며 어른벌레의 수명은 약 20~30일이다.
진딧물이 창궐하는 환경은 건조하고 통풍이 잘 안될 때이다. 자연 가뭄이 심하면 진딧물도 많아지게 된다.
작물에 미치는 영향
진딧물은 식물줄기의 체관에 빨대를 꽂고 양분을 빨아먹는다. 체관은 잎에서 광합성으로 만들어진 양분(=녹말)이 물에 녹아(=포도당) 열매와 뿌리로 전달되는 곳이다. 즙이 빨린 이파리는 오그라든다. 이런 잎의 뒷면에는 반드시 진딧물이 꼬여 있다. 뿌리에도 진딧물이 꼬인다. 줄기와 잎에 새까맣게 달려든 진딧물을 보면 징그럽다고 할 밖에...
즙을 빨린 잎과 줄기는 당연 성장이 저해된다. 진딧물이 섭취하는 것은 주로 단백질이어서 남은 탄수화물(=당)은 배설되는데 이 배설물(감로)을 작은 개미, 파리 등이 꼬인다. 이 배설물에 그을음병균이 발생하면 잎이 까맣게 더럽혀져 광합성을 저해한다. 진딧물 자체가 바이러스병을 매개하기도 한다.
진딧물의 천적
대표적인 것이 칠성무당벌레이다. 이들은 징그럽게 생긴 유충 때 진딧물을 더 먹어치운다. 이밖에 풀잠자리, 등에류 등도 진딧물의 천적이다. 단, 칠성무당벌레가 아닌 28점박이무당벌레는 진딧물을 먹지 않고 오히려 작물만 먹어 치운다. 요즘 같은 5월에는 감자에 28점박이무당벌레 피해가 많다. 아쉽게도 텃밭에서는 칠성무당벌레를 보기 힘들다.
개미와의 공생
진화를 통해 진딧물은 개미에게 감로를 주고, 개미는 무당벌레 같은 천적에게서 진딧물을 보호해준다. 심지어 개미는 진딧물을 진딧물이 좋아하는 식물에 옮겨놓고 사육한다. 텃밭 작물 줄기에 개미가 왔다갔다 하는 것을 보았다면 십중팔구 그 작물 어딘가에 진딧물이 있는 것이다. 개미가 없을 때 진딧물은 단물(감로)을 뿜지 않는다. 공생을 위해 개미의 촉각에만 반응하도록 진화한 것이다.
반면 천적인 무당벌레는 진딧물 몸에 빨대를 박고 체액을 몽땅 빨아먹어 껍질만 남기고 죽여버린다.
천연 살충제로 진딧물 없애는 방법
진딧물 천연 살충제 만드는 법(퇴치법)
1. 은행나무잎을 믹서기로 갈아서 즙을낸다음 700배 회석하여 살포하면 진딧물이 없어 진다
2. 계란노른자 1개에 식용유 50-100 ml 에 물을 조금넣고 믹서로 돌리고 여기에 천연비누 (폐유로 재생한것도 가능) 1장을 불에 녹인후 함께넣어 다시 믹서로 돌리면 우유빛액체가 된다
이것을 물한말[20 L] 에 희석하여 사용 합니다.
이때 막걸리 청주(가라앉은 것 제외)를 함께 쓰면 영양 공급도 할 수 있다.
3. 우유를 살포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끈적한 액체에 진드기가 이동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물을 20 배정도 희석하여 사용 하여야 한다.
원액을 그대로 뿌리면 식물이 숨을쉬지 못하여 고사 한다.
약제 살포보다 영양공급과 자연친화적으로 재배하는 방법
4. 비눗물 이용-진딧물, 응애
천연 물비누 2큰술에 물 1L를 섞어 분무기로 뿌리면 된다.
합성 비누나 세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5. 마요네즈 이용-진딧물
마요네즈와 물을 1:50의 비율로 섞어서 뿌려준다.
6.식초
식초는 사람의 건강에도 좋은 것이지만 식물의 곰팡이류의 예방과 방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를 물20배로 희석하여 병이 나기 쉬운 시기에 분무기로 뿌려줍니다.
7. 담배 니코친
담배 10~15개를 까서 필터를 제거한후 물1리터에 3시간 정도 담가 둡니다.
이를 가는 천으로 걸러서 비누 5g 녹인 물을 섞어 사용합니다.
5일이 넘으면 효력이 없어지므로 그안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분무기로 뿌리거나 조루로 뿌리면 됩니다. 특히 진디물 방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8. 마늘액
마늘 한통을 까서 잘 찧어 물 1리터에 섞는다. 이를 가는 천으로 걸러서 5배액 으로 희석해서 살포합니다.살충력은 없지만 벌레가 모여들지 않습니다.
9 : 마늘+석유
마늘 80g을 잘 찧은 후 그액에다 석유2숟갈(작은숟갈)을 넣어 24시간 담가둡니다.
이액에 물 1리터와 비누 10g을 녹인 물과 잘 혼합하여 천으로 거른후 살포를 할때는 100배의 물에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해충의 성충,유충,병에도 효과가 있고 특히 굵은 줄기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는 하늘소 같은 해충은 그 구멍에 이액을 넣고 솜으로 구멍을 막아두면 죽습니다.
10. 끈끈이 테이프
진딧물이나 개각충은 개미에 의하여 나무와 나무사이로 이동하므로 끈끈이 테이프를 주간부에 감아두면 개미나 점박이응애 등이 테이프의 끈끈이에 붙어 올라가지 못합니다.
11. 기계유
기계유는 정원수의 깍지벌레나 응애류에 특효약입니다. 기계유를 비눗물에 3~4%타서 겨울에 깍지벌레가 낀 가지에 뿌리면 효과가 있습니다.
※ 소규모로 텃밭을 하시는 분들은 진딧물이나 벌레등으로 방제 하기가 힘들때가 있다.
이경우에 참고-소주 1병에 막걸리 1병을 1:1로 희석하고 여기에 식초를 2스푼 넣고서 분무기로 작물에 뿌려준다.
효과도 좋고 금새 먹을 수 있어 좋고 술도 먹을 수 있고 좋다.
막걸리 물 500 :1 이상이어야만 약해가 생기지 않는다.
식물추출물을 이용한 진딧물 없애는 방법
-만드는 법-
할미꽃 뿌리: 생즙 - 구더기 모기 등의 살균, 살충 작용
코스모스: 생즙(말려서 달이거나) 우려냄 - 천연 농약, 노린제 접근 막기
봉선화(봉숭아): 생즙 - 향균, 살균제
초피: 물이나 주정(증류를 통해 만든 에틸 알콜)에 우려냄(방향성 강함) - 벌레 등 해충 방제
겨자, 갓, 계피: 달이거나 가루를 몸에 바름 - 모기, 독충 퇴치
감자 잎과 줄기 껍질: 생즙 우려내기 - 살충, 살균제
어성초: 생즙 주정 - 살균제
쇠비름: 생즙을 주정(증류를 통해 만든 에틸 알콜)에 우려내기 - 착색제 살충제,
산화노화방지 및 항돌연변이 특성(베타레인 천연색소인 붉은색 베타시아닌과 노란색
베타크산틴이 붉은 빛 줄기와 노란색 꽃에 함유)
매운고추: 생즙, 독초와 혼용 - 병충해 방제, 살균제, 해충 기피제에 생리활성제 캡사이신,
고추액 첨가로 침투확산이 빨라짐
마늘, 산마늘, 파: 즙, 주정 우려내기 - 식물생리 활성제 삵균제, 해충 기피제 알리신 함유
(주의: 열을 가하면 효소가 파괴되어 매운맛과 냄새, 살균작용이 없어짐)
양파: 생즙, 주정, 물에 우려내기 - 살균제,벌레 기피제
고사리: 뿌리줄기나 성숙한 입줄기 삶아 활용 - 5배 이상 강한 독성으로 뿌리를 기생충
구제에 사용, 천연농약
고삼: 뿌리 추출액 주원료, 주정, 우려내기, 삶아 짜내기- 친환경 농약, 살충제, 깍지벌레,
진딧물, 응애 등 해충 방제
여뀌: 독성으로 천연 상충제 효과, 물고기 잡거나 기생충 구제 효과 / 뱀, 독충에 물렸을 때
생즙이효과
때죽: 열매 주정, 생즙 - 살충제
은행: 푸른색 열매, 잎을 깔아 즙 우려내기 삶기 등, 알콜 이용 살충제
열매 과피 잎에 소금 넣고 절여 수분 증발 비닐로 막아 덮어 미생물 증식이 일어나지 않게 빛 공기 접촉 최소화 침출액 또는 끓이거나 한 원액 활용
미국자리공: 뿌리 잘게 썰어 우깨어 현미식초와 목초액 주정 넣고 3개월 숙성 후 희석 사용
(즉각효과 적으나 한달 정또 지나면 횩과) - 충방제, 충기피제 활용
돼지감자:감자와 줄기 소금에 희석 염장 후 물 1000배로 사용 - 노린재 배추흰나방 파밤나방 굴나방 청벌레 담배나방 등 벌레에 효과
조릿대, 신우대: 알카리성 식물로 잎 줄기 뿌리 활용 - 살균제
(암 중풍 만성위염 위궤양 고햘압 당뇨 간질에 효능)
맥문동: 줄기, 열매 뿌리 - 살균제
매실: 구연산 유기산이 풍부 - 살균 효과
호도나무: 수피, 잎, 덜익은 열매껍질 생즙 주정 (주글론과 탄닌) - 천연농약, 살충, 살균,
수렴작용으로 향균 구충 효과
옷나무: 살균 살충 효과, 벌레 기피제
여로 뿌리: 달임 용액 - 개, 닭, 소, 말 등의 진드기, 벼룩
모기 퇴치용: 구문초(로즈 제라늄), 페퍼민트, 벤쿠버제란늄, 야래향, 끈끈이 주걱, 캣닢, 세이지, 제충국, 바질, 레몬 유카립투스
민달팽이 퇴치법
맥주 또는 막걸리를 작은 용기 50mL에 담고 담배 1개비 가루를 섞어 저녁 무렵 밭에 용기의 높이에 맞춰 구덩이를 파 넣어두면 민달팽이를 끌어들여 잡을 수 있다.
나방과 날벌레를 잡는 유인장치
고추밭의 담배나방을 잡기 위한 나방포집기를 설치좋은방법
흔히 마시는 1.8L짜리 페트생수병으로 생수병을 칼로 잘라서 유입구를 만들고, 고추이랑에는 고추지지대 상부에 페트병을 고정하고, 유입구내부에 유인 혼합액을 넣고 기다리면 된다.
1)유입구를 만들 때 페트생수병을 옆으로 잘라 위로 제끼어 비가림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2)고추 지지대에 묶을때에는 철심타이를 사용하시면 편리하다.
3)유인혼합액의 성분은 막걸리+흑설탕+현미식초+무향살충제(메쏘밀)인데 막걸리와 흑설탕의 비율은 10 : 1정도 식초와 살충제는 적당량이다.
4)설치 위치는 고추 지지대의 경우 상단에 설치하면 된다. 나무의 경우 나무에 매달아도 무방하다.
5)작업 순서는 ①페트를 자르고 ②지지대에 묶고 ③물조루에 각종 원료를 넣고 혼합한 후 ④유입구에 혼합액을 부어 주면 된다.
6)가끔 혼합액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7)살충제를 혼합하였을 경우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이 유인 장치는 고추에 피해를 입히는 담배나방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나무종류(포도/복숭아 등등)에 피해를 입히는 여러가지 종류의 나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고추 정식과 동시에, 과수나무는 새싹이 나올때 설치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천연 살충제 만들때 주의사항
1. 천연 농약을 만들 때 사용할 물은 수돗물이나 빗물 등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저수지 등 고여있는 물이나 지하수 등은 물속에 알수없는 성분이 녹아있을 수 있어 희석할 때 엉김이 생기거나 뿌옇게 혼탁해지는 경우가 있다.
2. 전문 지식이 없는 경우 식물 추출물을 이용할 때에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식물 이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독초의 경우 제조 시 인체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3. 여러 재료를 함부로 섞어 사용하지 않는다.
이 경우 살충이나 기피 효과가 줄어들 수 있다.
4. 천연방제제 처리는 새벽녘이나 해 질 녘이 좋다.
이때는 대기 중 습도가 높아 천연 농약 성분의 효과가 더 지속한다.
한낮에 살포할 경우 고온으로 인해 성분의 분해 및 증발 등 효과가 없어질 수 있다.
또한, 날씨가 맑은 날보다 흐린 날이 더 좋다.
5. 초보자의 경우 살포하는 방법에 따라 분사량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처음에는 부분적으로 살포 후 1~2일 후 경과를 살펴보아 식물체에 피해가 없는지 확인 후 본격적으로 사용하길 권장한다.
과도한 살포는 식물체에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작물 주변의 천적이나 지렁이 등 익충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6. 희석 배수는 해충의 발생 상황이나 밀도에 따라권장농도 범위 내 농도를 조절하여 살포하도록 한다.
'유기농&친환경농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회보르도액 살포시기.석회보르도액 효과/제조방법 (0) | 2021.11.14 |
---|---|
고추 진딧물 제거방법 퇴치법 (0) | 2021.05.30 |
천연 액비 만들기/액비 만드는 법 (0) | 2021.05.07 |
em발효액 만들기,만물상 em쌀뜨물 발효액 만들기/사용법 (0) | 2021.04.11 |
난황유 만들기,난황유 진딧물 방제 만드는법 (0) | 2021.03.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