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땅콩호박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by heotai 2022. 1. 23.

땅콩호박 파종(심는)시기,땅콩호박 재배법/먹는법

땅콩호박 재배법

버터넛 스쿼시(Butternut Squash)는 맥시코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고 생장기가 길고 따뜻한 지방에서는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하며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는 많은 호박 종류 중에서 가장 사랑 받는 품종 가운데 하나로, 껍질이 단단하고 두꺼워질 때까지 따지 않고 덩굴째 내버려두는 호박 입니다.

 

땅콩호박의 정식명칭은 버터넛 스쿼시다. 땅콩을 닮은 모양 때문에 국내에서는 `땅콩호박`이라 불립니다.
땅콩호박에는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체내 항산화 성분을 활성화시키는 베타크립토잔틴과 같은 카로테노이드 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를 예방하고 건강한 소화관 운동을 촉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당도는 일반 호박 보다 높은 14~15브릭스 정도 입니다.

 

땅콩호박은 버터맛이 나고 견과 향이 나는 살짝 단맛으로, 그 풍미는 묽고 부드러우며 서양호박(pumpkin), 고구마, 얌 등과도 맛이 비슷한 데가 있습니다.

 

 

재배방법

재배는 일반 호박과 비슷합니다. 수정은 벌이 하지만 땅콩호박 재배 농장 500m 안에는 다른 종류의 호박이 있으면 변종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상의 환경조건은 타 품종이 없어야 합니다. 땅콩호박의 생육기는 90일 입니다.

 

파종시기

 

파종시기 : 봄 3월

발아온도 : 25도~30도

발아적온 : 28도

발아일수 : 20일 이상

 

비료 : 심기 전에 퇴비주고, 열매가 열리면 추비

물주기 : 관수량 보통

햇빛 : 직광 하루종일

낮은 온도에서는 발아일수가 오래 걸리기 때문에 25도 이상은 되야합니다.

이른 시기에 파종하는 경우 보온에 신경써주세요.

파종하는 포트의 크기는 5센치~ 7센치정도.

직파의 경우에는 서리의 피해가 없는 늦봄에 하셔야 합니다.

 

 

모종 심는시기

본잎이 5장까지 나면 그때 묘를 옮겨심어줍니다.

기온이 15​​℃ ~17도이상일 때 정식하는게 좋습니다.

정식 2 주전에 땅에 고토석회, 비료, 퇴비 등을 뿌리고 흙을 잘 섞어줍니다.

땅은 20센치 정도 갈아 엎으시면 됩니다.

이랑폭은 150cm에 포기 간격은 50cm 정도가 보통이지만

( 밭 및 재배 방법에 따라 본인에 맞게 정식간격을 정하시면 됩니다. )

자라는 방향으로 2~3m 공간을 확보해 줄기가 자랄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품종에 따라 4~5미터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 노지에서의 공중재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과실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태풍에 의한 피해가 있을수 있습니다. 과실이 커가는 생육기에 쉽게 낙과가 됩니다.

 

호박의 어미덩굴 (원래 자라고 있던 한가운데 줄기) 5-6마디 에 적심합니다.

줄기를 가위로 잘라주세요.

그리고 아들 덩굴은 3줄기만 남겨주시고요.

어미덩굴 적심한 밑으로 자라는 손자덩굴은 제거합니다.

그리고 열매는 1개의 묘에서 총 5개까지 열리게 합니다.

 

병충해 방제법

 

병해로는 노균병, 균핵병, 흰가루병이 잘 타나나며​, 해충으로는 담배거세미나방과 오이잎벌레, 진딧물이 잘 나타납니다.

(아직까지 버터넛호박에서는 호박과실파리 피해가 나타난적이 없습니다.)

병해방제 : 자닮유황 및 자닮오일을 사용

 

해충

- 담배거세미나방 : 그린바이오텍 솔빛채

- 진딧물 : 계피 혹은 자닮오일, 님오일(대유 플라즈마님)

- 오이잎벌레 : 님오일(대유 플라즈마님)과 함께 사람이 직접 잠자리망으로 잡으세요.

 

- 님오일 사용시 주의사항은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성충이 호르몬계 이상을 일으켜 산란을 방해하는 약제입니다. 그래서 님오일은 2차 약제입니다.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수확시기

수확시기는 파종시기 및 재배하고있는 지역이나 재배중인 날씨와 기온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은 개화 후 40 일 전후 가 일반적인 기준이되고 있습니다.

열매 꼭지 코르크 부분에 미세한 균열이 들어가면 수확 적기입니다.

땅콩호박은 겉껍질이 단단해서 완전하게 익혀 수확하면 수송성과 저장성이 뛰어납니다.

수확 후 태양에 5~7일정도 노출시켜 건조시켜야 과피가 단단해집니다.

저장은 10~15?℃, 습도는 50~75%의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저장합니다.

 

땅콩호박 먹는법

섭취법 첫번째는 땅콩호박 전입니다. 땅콩호박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 채를 썰어줍니다. 채썬 땅콩호박에 찹쌀가루 1컵, 달걀 1알, 물 1컵을 넣어 섞어줍니다. 그다음 올리브유를 두른 후라이팬에 반죽을 부어 노릇노릇 부쳐주면 끝입니다. 암 환자가 피해야할 음식으로 잘 알려진 기름을 함께 섭취해도 괜찮은 건지 의문이 들것입니다. 

 

땅콩호박 먹는방법 두번째는 땅호박죽입니다. 땅콩호박을 큼지막이 썬 뒤 양파를 같이 썰어줍니다. 양파 2개를 채 썰어주고 기름을 두른 팬에 땅콩호박과 양파를 함께 볶아줍니다. 물 1컵을 넣어 푹 끊인 후 분쇄기에 곱게 갈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찹쌀가루 물과 우유 1컵을 넣어 한 번 더 끊여주면 항암 효과 높인 따뜻한 땅콩호박죽이 완성됩니다.

반응형

댓글